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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18강. 현직교육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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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강. 현직교육 2

 

1. 장학의 개념과 효과
장학은 교사의 교육활동 개선을 위하여 이루어지는 지도 및 조언을 포함한 집단적이고 협력적
인 모든 활동이다. 어린이집에 장학이 도입된 것은 서울형 어린이집의 사후요건으로 자율장학
을 요구하면서 부터이다. 서울형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제고를 위하여 보육교사의 자율장학을 시행하도록 하였다. 그래서 어린이집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이고 보육에 대한 신뢰를 얻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어린이집 안에서 이루어지는 교사 장학은 주로 원내 자율장학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이때 원내
자율장학은 외부의 통제나 지시를 받지않고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들이 상호 협조하면서 자율
적으로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교수학습방법 및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으로 정의된다.
원내 자율장학 방식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① 장학은 원장, 주임교사를 비롯한 한 기관의 책임자들이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기울
이게 하여 지도력을 발휘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교사의 전문성이 신장된다.
② 장학은 교사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교사의 능력과 자
질을 적절하게 활용하도록 지원하는 계기가 된다.
③ 원내 자율장학은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체제를 유지하게 한다.
④ 원내 자율장학은 원내에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에 적절히 접근함으로써 문제해결에 도움을
준다.
⑤ 원내 자율장학은 각 교실에 필요한 부분에 대한 맞춤 지원을 제공할 수 있어 보육의 질을
향상시킨다.
⑥ 장학은 교수방법과 관련하여 교사의 능력에 따라 적절한 개선 방향을 제시한다.
⑦ 개별 교사의 특성이나 기관의 특성이 충분히 고려된 상태에서 장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2. 장학의 종류
1) 자기장학
자기장학은 외부의 통제나 지도에 의지하지 않고 교사 스스로 자기의 전문적인 성장을 위해
계획을 세워 실천하고, 그 결과에 대해 반성적 평가를 해 나아가는 과정이다. 자기장학에서는
교사를 자기 주도적이며 새로운 일을 배우는 데 적극적인 의지가 있는 성인 학습자로 보며, 성
격상 독립심이 강하고 전문성 발달에 있어서 높은 동기를 가진 교사, 경력이 많은 교사에게 적
합한 장학의 형태로 인식되고 있다. 자기장학은 자기수업 분석 및 연구, 자기수업 평가 및 반
성, 개인 연구, 전문 서적 탐독, 대학원 등록 수강, 전문기관 및 전문가 방문, 현장 방문, 학슬대
회나 강연회 참석, 연수, 전문단체 참여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다. 이와같은 자기장학은 단일
학급으로 운영되는 기관에 근무하는 교사의 경우에도 큰 어려움없이 실시할 수 있으며, 다학급
기관에 근무하는 교사의 경우에도 외부의 간섭이나 통제없이 교사 개인이 스스로 계획을 세워 구체적으로 활동을 실천해 나갈 수 있으므로 교사의 내적 동기 유발 및 자율성을 증진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자기 장학의 주요방법으로는 자신의 수업을 녹화한 후 이를 분석하여 자기 반성의 자료로 삼
는 방법, 스스로 교사평가 체크리스트를 이용하여 자신의 교육활동을 평가분석하기, 학위과정
이수하기, 학회나 대학등의 연수 참여, 다양한 유아 프로그램 운영기관 견학, 온라인 강의 수
강, 보육관련 TV 프로그램 등 방송매체 시청하기 등이 있다.


<표18-1> 자기장학의 단계

 

2) 동료 장학
동료장학은 둘 이상의 교사가 서로 수업을 관찰하고 관찰한 내용에 대해 상호피드백을 제공하
며, 서로의 전문적인 관심사를 공유함으로써 자신의 전문성 발달을 함께 추구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동료장학은 수평적 장학이며 교사들의 자율성과 협력, 평등을 기본전제로 하는 장학
으로 교사 개인의 수업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뿐 아니라 전체 교사들의 학습공동체 형
성을 통해 전문성 증진에도 크게 기여하는 형태이다.
어린이집 내에서 실시되는 동료 장학은 보육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공동으로 노력하는 장학으
로 연령별 보육과정이나 이야기 나누기 등의 수업연구 활동을 하거나 공동 관심사나 공동과제
를 협의하는 것 등이 해당된다.
교사는 장학사나 원장, 원감보다 동료 교사에게 더 자연스럽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으며 수업
개선을 위해 교사가 다른 교사를 돕는 일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로 받아들여지는 경향이 있다.
어린이집의 경우에는 교직원 편성이 단순하며, 그 수가 적어 동료들 간에 공동체 의식이 매우
강한 편이므로 정서적인 유대감에 토대를 둔 동료장학을 활성화하는 것이 장학의 효과 면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단, 동료가 장학요원으로서의 역할을 보다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서
는 장학요원으로서의 지식, 기술, 성향을 고루 갖추어야 한다.
동료장학의 효과는 동료교사와 함께 계획하고 교수·평가하는 시간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갖게
되고, 자신의 교수에 대한 동료의 피드백을 통해 반성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깊이있는 사고를
조성하게 되고, 교사간 상호 도움을 주고받는 역할을 함으로써 교육자의 역할을 확장시킨다.


<표18-2> 동료장학의 단계

 

<표 18-2> 동료장학의 사례

목적 1) 어린이집 장학의 과정에서 교사는 어떤 경험을 하며,
2) 그러한 경험은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를 알고자 함
대상 민간 어린이집 교사 7명(경력교사 4명, 초임교사 3명)
연구방법 - 교사의 수업 관찰은 반별 월 1회 연구수업과 일상수업 참관하기/ 녹음하기,
월 1~2회 교사저널 작성하기, 보육일지 수집하여 일상장학하기
- 자료 수집은 참여관찰, 심층면담, 저널쓰기, 문서. 20주 동안 진행
결과 1) 어린이집 교사의 장학경험은 막연한 걱정과 부담감으로 시작된 일상 및 수업
의 장학과정은 준비되지 않은 것 같은 부담감→내보이는 수업 공개에 대한 당
혹감과 보여짐에 힘들어 함 → 장학이 거듭될수록 익숙해짐 → 수업후 교사는
아쉬움, 시원함, 만족과 보람, 고마움, 재미있음 등의 모순된 감정을 느낌
2) 장학경험의 의미는 저널쓰기와 수업평가를 통한 반성적 사고가 가능해 짐 →
준비되지 않은 수업은 영아의 냉대를 받으므로 수업준비의 중요성 깨달음 →
교사의 전문성이 신장됨 → 어린이집 질 향상 → 서로 도움주기가 생활화됨 →
공감적 이해를 바탕으로 상부상조의 조직문화 형성됨

 

3) 임상 장학
임상장학은 교사의 수업기술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장학 담당자와 교사가 일대일의 친밀한 관계
속에서 수업계획협의회, 수업관찰, 피드백 협의회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문제를 하나하나 해결
해 나가고, 아울러 교수-학습 기술을 향상시키는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과정이다.
임상장학은 유아와 교사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교사와 장학 담당
자가 함께 수업을 분석하여 교사의 전문성 성장과 교실 수업의 질을 개선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장학은 지시적이라기보다는 상호작용적이고 권위적이라기보다는 민주적이며,
장학담당자 중심이 아니고 교사 중심의 장학이다. 장학 담당자는 동료교사, 원장, 전문가등이
될 수 있다. 장학은 장학담당자와 교사가 함께 하는 장학이어야 하므로 장학 담당자는 보육교
직원이 제반 영역에 대한 이론이나 실천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기술, 태도 및 능력을 갖추도록
전문성 신장에 노력해야 한다. 장학은 교사와 유아들 방향으로 그 중심을 옮겨야 한다.


4) 멘토링
멘토링은 멘토와 멘티의 관계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상호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더 경험
이 있는 멘토가 멘티를 지원하는 과정이다. 멘토는 그 분야에서 더 경험있는 사람으로서 상호
신뢰적인 관계에서 상대적으로 경험이 적은 사람과 지식을 기꺼이 공유하려는 사람으로 초임
교사를 안내해 주는 경험자, 자문자, 조력자이다.
멘토링은 멘토가 멘티의 성공적인 역할 모형이 됨으로써 중요한 기술, 태도, 가치관을 제공하
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연수나 장학이 강사의 일반적 주도에 의한 설명적 방식이라면, 멘토링은
멘토와 멘티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 속에서 멘티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지도와 조언을 함께
제공하므로 멘티의 시각을 변화시키고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다.
멘토링 교사교육에 효과적인 것은 초임교사의 전문성 증진에 영향에 미치며, 동시에 경력있는
교사들에게도 재교육과 직업의식을 일깨우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멘토링은 배움을 위한
관계로서 모든 수준의 보육교직원들의 훈련과 장학을 위한 적절하고 실제적인 방법이다.
멘토링의 종류는 멘토와 멘티의 관계 형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① 공식적 멘토링
• 학교, 교육청 등에서 공식적이고 인위적인 방법으로 멘토와 멘티를 연결해 주는 방법이다
• 인력개발을 위해 계획적으로 이루어지고, 형식적 또는 체계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방법이
다.
② 비공식적 멘토링
• 교사들 간에 자연스럽게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방법이다.
• 멘토와 멘티 양자 간에 자발적인 선택이나 탐색 활동에 의해 비공식적으로 형성되는 방법이
다.
③ 일대일 멘토링
• 멘토와 멘티가 일대일로 만나는 형태를 말한다.
④ 집단 멘토링
• 다수의 멘토와 멘티가 존재하는 형태를 말하며, 멘토들이 소그룹의 멘티들과 정기적으로 만
남으로써 멘토링이 진행되는 형태를 말한다.
(1) 수업 멘토링의 계획수립
① 교·보육계획안 계획하기
‘교·보육계획안 계획’과 관련한 멘티의 관심사와 요구에 기초하여 멘토링의 진행 단계에 따라
멘토링을 실천해 보면 다음과 같다.
가. 준비 및 진단하기
- 누리과정 5개 영역별 내용에 대한 멘티의 이해와 생활주제에 대해서 상담을 실시한다.
- 멘티의 생활주제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누리과정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연간, 월간(주간) 교·보육계획안 계획안 등의 자료를 수집한다.
나. 계획하기
- 멘티의 요구를 진단한 것에 기초하여 멘티와 함께 아래와 같이 멘토링 계획서를 작성
한다.
다. 실행하기
- 누리과정에 기초한 연간 교·보육계획안 구성하기
- 주제와 활동 연계하기
라. 평가 및 마무리하기
- 멘토링의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잘 되었다고 생각하는 점과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을 평가
하고 멘토링 결과보고서를 작성한다.
- 추후 멘토링 계획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표 18-3 > 교·보육계획안 계획과 관련한 멘토링 계획서의 예



(2) 멘토링의 실행방법
① 수업사례분석
멘티교사에게 자신의 수업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 로써 수
업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이다. 교사는 자신의 수업이 녹화장면을 주의 깊게 관찰하거나
혹은 자신의 수업 녹화 전사 자료를 동료교사들과 함께 비판적으로 읽고 의견을 나누며 동료
교사들로부터 수업개선과 문제해결에 대한 조언을 얻을 수 있 다. 이 같은 활동은 해당 교사뿐
만 아니라 동료교사들에게도 교수활동 개선의 아이디 어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② 반성적 저널쓰기
교사는 자신이 무엇을 알고 있는지, 자신이 무엇을 느끼는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 는지,
그리고 왜 하는지 등에 대한 저널쓰기를 통해 교사의 전문적인 성장을 개인적인 수준에서 점
검할 수 있다. 이는 전문성 향상에 필수적인 조건이 된다.
③ 동료 간 협의하기
교수실제에서 수업계획안, 구체적인 문제상황, 행사계획 등 다양한 문제를 중심으 로, 동료교
사 간 수평적 관계에서 심도 있게 의논하고 서로 조언을 구하며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④ 동료코칭
동료장학팀을 이룬 동료교사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동료의 수업관찰, 수업전사 자료 를 검토
하는 등 서로의 교수실제에 대해 분석 및 검토하여, 보다 나은 교수기술에 대한 조언, 정보제
공, 실제 시범 보이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해준다.
⑤ 교사 이야기쓰기
교사의 이야기는 교사의 개인의 발달을 조명할 수 있게 해준다. 교사의 이야기쓰기 에 나타
나는 내용은 대략적으로 실습생이나 초임 교사가 직면하는 문제나 좌절에 대 한 내용, 수업실
제에 대한 반성 등 교사의 자아 인식의 과정, 교육의 의미와 목적을 재발견하여 바람직한 교육
을 기대하도록 하는 교사로서의 희망과 같은 것들이다. 따 라서 교사의 이야기쓰기는 교사의
지식과 교수의 내밀한 부분에 대해 이해할 수 있으 며,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사의 발달을
도울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조부경 외, 2001).
⑥ 관찰
교사는 자신에게 어려운 특정 교수에 초점을 두고, 이에 보다 유능하다고 판단되는 동료 교
사의 관찰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도 있다. 멘토의 수업을 관찰하고, 나아가 멘토 교사의 수
업에 대한 의견이나 평가를 자기 나름대로 해 볼 수도 있다. 이처럼 다 른 교사의 수업을 관찰
하고 분석해 보는 기회를 통해 교사는 자신의 교수활동을 발전 시켜 나갈 수도 있다.
⑦ 전문서적 탐독 및 토론하기
배우고 싶은 특정 주제 혹은 공동 관심사에 대하여 관련된 전문서적이나 저널을 함 께 읽고
이를 교수 실제와 연결지어 의견을 교류 및 공유하는 방법이다. 전문서적 읽기 를 사용할 때는
무엇보다 교사들이 읽기 능력의 차이를 인정하고 책을 읽는 능력이 부 족한 교사의 경우에는
어렵지 않은 적절한 자료를 제공하여 지속적으로 격려함으로써 편안함을 느끼고 전문서적 읽
기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조부 경 외, 2001). 이 같은 활동은 교사
로 하여금 폭넓고 새로운 지식을 형성하게 하여 이론 적, 실천적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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