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교사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17강. 지역사회와의 협력

728x90
반응형

17강. 지역사회와의 협력

1. 지역사회와의 연계
지역사회란 같은 지역에 모여 사는 사람들이 공동의 문제해결을 위해 경제적 교육적 사회적 활동을 수
행하는 공동 생활권을 뜻하는 것으로서 다양한 재원을 활용하여 그 지역속의 사람들이 같은 경험과 문
화를 공유 또는 분배하는 곳이다.
지역사회는 일차적인 생태학적 환경으로 영유아가 가족과 함께 거주하는 삶의 터전이며, 생활과 관련한
모든 것을 제공받는 곳이다. 지역사회는 산과 공원, 하천, 다양한 동
식물등과 같은 자연환경과 공공시
설, 놀이터, 도서관등과 같은 지역주민관공서의 공무원등과 같은 인적환경 등을 포함한다.
지역사회 자원은 자연적 자원, 인적 자원, 물적 자원, 문화적 자원으로 영유아들이 속한 지역사회에서 쉽
게 접할 수 있는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을 의미한다.


1)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
영유아는 다양한 종류의 환경에서 살아가고 있고 그들의 삶은 부모, 가족, 어린이집, 이웃, 지역사회, 국
가등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다. 영유아를 위한 보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어린이집과 지역사회
가 협동적인 동반자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지역사회는 가족, 보육전문가, 영유아, 어린이집과 더불어 보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고
려되어야 할 보육의 주체로 지역사회의 다양하고 풍부한 자원을 보육현장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보육효과를 높이는 데 효율적인 방법이 될수 있다. 또한 영유아 및 어린이집도 지역사회를 위해 기여함
으로써 지역사회와 자원을 교류하고 개방하며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해 나갈수 있게 된다.
어린이집의 지역사회와의 협력에 대하여 영유아보육법에서는 어린이집은 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부
모와 지역사회에 다양한 방법으로 알리고 보육과정 운영 시 부모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기회를 제공함으
로써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제시하고 있다.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영유아 성장과 경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족과 지역사회 구성원이며
영유아가 성장하여 사회에 소속되어 적극적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간을 기르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또한 평가인증 지표에서도 지역사회 협력 분야에서 부모교육, 어린이집과 부모간의 협력, 부모 간 교류
기회 제공, 어린이집 운영위원회 운영 및 지역사회 기관과의 협조체계 구축, 영유아의 가족을 돕기 위한
전문가와의 협조 등 지역사회 협력과 관련된 평가지표를 제시하고 있다. 그러므로 어린이집과 지역사회
는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며 상호 정보 교환 및 애향심을 고취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체계를 갖추는 것
이 바람직하다.


2) 지역사회 자원의 종류
모든 어린이집은 특정 지역사회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각 지역사회에는 보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과
정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자원들이 있다.
① 자연적 자원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위한 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손쉽게 활용가능한 지역사회의 자원으
로는 동네 근처에 있는 가족 가게, 쇼핑센터, 지하철이나 버스등의 운송수단 체계, 건설현장, 소방서, 공
원과 휴식공간, 종교시설, 동물원, 박물관등이 있는데 이러한 자원들은 영유아에게 무한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해 주는 중요한 자원이 된다.
② 인적 자원
어린이집이 위치한 지역사회에는 다양한 사회, 문화적 특징을 가진 사람들이 살고 있다. 지역사회의 다
양한 인적자원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가 자원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있어야 하며,
동시에 가족들로부터 활용 가능한 인적자원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어린이집에서 활용 가
능한 인적 자원으로는 의사와 간호사, 경찰관, 소방관등 지역사회 기관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다. 또한 영
유아들 자신도 지역사회의 인적자원의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의 또래나 기관에
지원할 물품을 수집하고 알뜰장터를열어 자금을 모금할 수도 있다.
③ 물적 자원
교사는 어린이집이 위치한 지역사회의 각종 기관이나 사업체들에 관한 정보를 축적하고 관리하여 어린
이집에 활용 가능한 자원들 중 지원 가능한 자료들에 대한 지원 가능성을 타진해 볼 필요가 있다. 이는
지역사회의 물적자원이 되는데 먼저 어린이집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가게로부터 영유아들이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활용할 수 있는 물품을 지원받을 수 있고, 지역재활용센터에서는 재활용품을 지원받아 다양
한 표상활동 및 역할, 쌓기놀이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사업체들의 경우 어린이집에 자료를 지원함으로써 사업체의 홍보효과를 거둠과 동시에 지역사회
영유아들을 미래의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된다.
④ 문화적 자원
어린이집에서는 지역사회가 가진 다양한 문화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지역사회의 문화적 자원에는
지역사회에서 주최하는 행사, 문화공연,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각종 대회등이 포함된다. 이에 어린이집
이 참여하여 특색있는 지역문화를 향유하는 등 지역사회의 문화적 자원을 보육과정과 연계하여 영유아
가 풍성하게 체험할 수 있게 한다.


2. 지역사회 연계활동 계획하기
1) 연·월간계획에서 지역사회 연계활동 사례분석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운영지침에서는 지역사회 연계를 강조하고 있는데 편성의 원리와 운영의 지
침 중‘마.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고 제시하고 있다(3-5세 연령별 누리과
정 해설서). 또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에 관련 지표를 구성하여 지역사회 연계를 어떻게 시행하는 것
이 적절한지에 대한 기준도 제시되어있다.
평가인증 지표에서는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활동을 유아는 월 1회 이상, 영아는 2개월에 1회 이상 할
것을 권장하면서 어린이집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지역사회 연계활동을 실행할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보건복지부, 2014).
① 영유아들에게 어린이 도서관, 병원, 경찰서, 소방서, 보건소, 공원관리 사무소, 주민센터, 초등학교, 대
학교 등 어린이집과 가까운 기관 방문 기회를 제공하여 지역환경을 보다 친밀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
는다.
② 영유아가 해당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을 만나볼 수 있게 하는 등 관련 활동을 계획하여 실행한다. 예
를 들어 치과의사나 치위생사가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영유아에게 올바른 이닦기 방법이나 건강한 치아
에 대해 교육하는 활동, 소방관이 소방관의 역할을 소개하는 활동등도 할 수 있다.
③ 대부분의 지역사회에 있는 공통된 자원뿐만 아니라 그 지역만의 독특한 자원을 이용한 활동을 할 수
도 있다. 가령 지역에 위치한 해변, 생태습지를 방문하거나 그 지역사회에만 있는 특별한 박물관, 기관등

을 방문하여 관련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④ 영유아가 어린이집 내 또는 해당기관을 방문함으로써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도 있다. 예를 들면 지역사회의 도서관과 육아종합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책이나 놀잇감을 빌려주는 것,
인근 노인정, 마을회관과 연계하여 영유아가 노인이나 지역주민과 함께 활동하는 것 등이다.
이를 위해 기관 방문 및 견학활동은 연간계획을 세워서 실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방문 기관을 결정하
면 방문기관으로부터 허락을 받고, 부모에게 미리 공지함으로써 견학에 대한 동의서를 부모에게 받도록
해야 한다. 또한 차량 및 영유아의 이동에 따른 안전등을 꼼꼼히 체크하여 안전하게 다녀올 수 있도록
세심한 사전준비가 필요하다


2)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활용한 지역사회 연계활동 계획
최근 영유아 보육은 개인이 아닌 국가와 사회가 연대하여 책임을 지는 사회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영유아보육법」시행규칙 제3조 보육 내용에 의하면 지역사회 교류에서‘지역사회 인사 보육활동의 참여,
지역사회의 어린이집 활용, 어린이집의지역사회시설의 활용, 대중매체를 통한 지역사회와의 의사소통등
을 통하여 효율적인 보육 프로그램 운영과 어린이집, 가정, 지역사회와의 공조체제와 책임분담을 도모함
으로써 아동, 가정, 지역사회 모두의 복지에 공헌하도록 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표준보육과정에서도
어린이집 주변 환경과 여러 자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기관과의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영유아 성장과 경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족과 지역사회 구성원이며
영유아가 성장하여 사회에 소속되면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간으로 기르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역
할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표준보육과정에서 지역사회 자원 활용에 가장 관련되어있는 영역은‘사회관계’영역인데 사회관계 영역의
연령별 목표로는 만0-1세의 영아들의 경우는 자신을 다른 사람과 분리된 존재로 인식하고 스스로에 대
해 긍정적인 느낌을 가지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사람의 감정을 알며 주 양육자와 안정된 애착
관계를 형성하고 또래에 관심을 갖고 자기가 소속된 집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됨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생활하는 기초를 익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3) 누리과정 운영에 있어서의 지역사회 연계 방침
누리과정은 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5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지역사회 자원 활용에 가장 관련되어있는 사회관계영역은 유아가 자신을 알고 소중하게 여기며 가
족, 또래와 함께 원만하게 지내는 방법뿐 아니라 공동체에서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익히고 사회에 관심
을 가지며 적응해 나갈 수 있는지 기초 능력과 인성을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사회관계영역은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내용
범주는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알고 조절하기,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에 관심 갖기등이 있다.


3. 지역사회 연계 실제
어린이집은 사회적 필요에 의해 존재하는 지역사회 시설이며, 지역사회 속에 포함되는 하나의 하위
체계로서 어린이집과 지역사회는 상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어린이집은 지역사회의 특성, 요구,
지원 상황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게 되며 해당 지역사회에서 자라난 아이들은 지역사회의 주체 세력
으로 성장하게 된다.
보육기관이 지역사회를 활용하는 가장 적극적인 방법은 견학이다. 기관 방문 및 견학활동은 연간 계
획을 세워서 실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방문 기관을 결정하면 방문기관으로부터 허락을 받고, 부모
에게 미리 공지함으로써 견학에 대한 동의서를 부모에게 받도록 해야 한다. 또한, 차량 및 영유아의
이동에 따른 안전등을 꼼꼼히 체크하여 안전하게 다녀올 수 있도록 세심한 사전준비가 필요하다.
경제생활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의 예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견학의 형태를 띠는 활동을 하기전에 교사는 미리 시장을 방문해서 견학의 동선과 가게의 종
류, 아이들과 함께 알아볼 수 잇는 시장의 내용 등을 살펴 보아야 한다.
이를 토대로 보육실에서 사전 활동을 하고 실제 시장에서 할 일을 계획하고 실행하여 평가한다. 이
때 중요한 것은 보육교사 자신이 지역사회와 연계되는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먼저 인식하고, 그 프로
그램을 즐기는 것이다. 또한 보육교사는 늘 같은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것이 아니라 그 해 반 아이들
의 흥미와 욕구를 관찰하여 가장 적합한 지역사회의 프로그램과 연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한
다. 그렇게 했을 때 다양하고 적합한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고 그 효과가 배가될 수 있다.
지역사회의 인적환경을 활용하는 것으로는 가깝게는 영유아들의 부모님이 있고, 주변을 살펴보면 지
역 특성에 따른 각기 다른 인적자원을 찾아볼 수 있다. 먼저 부모님의 인적자원은 어린이집 공동육
아자로서 무엇보다 효과적인 자원에 속한다. 부모의 인적자원을 활용함으로써 어린이집과의 공동육
아자로서의 신뢰로운 관계를 증진시키고 자녀와의 친밀감을 높이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부모가 인적
환경으로 활용되는 경우는 봉사(교통 차량 도우미, 교구 제작 및 세척, 환경 미화 등)와 다양한 재능
기부(직업 개방, 악기 연주, 다문화 소개, 마술 등)등이 포함된다. 특히 보육현장에서 열린 어린이집을
지향하며 부모와의 동반자적 관계형성의 중요성을 부각하고 있는 현시점에 부모의 다양한 인적자원
은 매우 의미있는 기초 자원에 해당된다.


1) 견학활동
지역사회 내의 공공기관이나 시설들은 영유아들의 현장 학습에 효과적으로 이용 될 수 있는 자연적,
인적, 물적, 문화적 자원이 포함되어 있다. 어린이집에서는 견학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위치한 공공
기관과 시설을 직접 방문함으로써 영유아들이 여러 기관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직접 체
험해보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어린이집에서는 평소에 영유
아들이 견학하기에 좋은 곳이나 특별히 흥미를 줄 만한 지역 프로그램에 관심을 갖고 운영에 반영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2) 자원봉사자 활용
보육기관에서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사를 자원봉사자로 활용함으로써 영유아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
공할 수 있다.
① 직접적으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보조교사의 역할을 수행한다.
② 보육 프로그램 중 자원봉사자가 특별활동 교사로 참여할 수 있다.
③ 교육기관의 행정 업무를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④ 지역사회 인사를 1일 교사나 특별 활동 강사로 초빙해서 활용한다.


3) 의료기관의 연계
보건소, 병원 등의 의료기관과 연계활동을 하는 것은 어린이집 영유아의 건강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 영유아의 건강 검진을 위해 인근 의료기관이나 보건소와 연계를 맺고 정기적인 예방 접종과
정기적인 구충제 복용, 건강검진 및 건강한 생활 습관 기르기, 바른 양치법 배우기, 바른 개인 위생법
등의 위생교육을 의사 또는 간호사를 초빙하여 교육을 받는다. 의료기관 연계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평소에 의료기관 비상 연락망을 구성해 놓고 어린이집 내부에서 긴급한 의료사고가 발생한
경우 해당기관에 즉시 의뢰할 수 있도록 한다.


4) 지역사회를 위한 어린이집의 활동
어린이집은 보육의 중요성에 대한 지역사회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며 지역주민
을 대상으로 다양한 행사나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지역사회의 복지 향상에 기여해야 한다.
① 지역 주민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양로원 방문이나 아동 발달 및 자녀양육에 대한 강연회를 개최
하여 지역 주민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② 어린이집 소식지를 이용해서 각종 유아 상담을 실시하며 어린이집 보육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교
환을 위해 지역 내의 다른 어린이집 관계자를 초청하여 심포지엄을 개최한다든지 초등학생을 위한
방과 후 교실을 운영하거나 어린이 캠프 또는 특별 활동 교실과 같은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다.
③ 어린이집의 책이나 장난감을 가지고 이동도서관을 운영하고 바자회와 알뜰 장터를 열어서 모든
지역 주민이 함께 참여하도록 하는 것도 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좋은 활동의 예가 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