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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14강. 보육교직원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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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강. 보육교직원과의 관계

1. 동료교사와의 상호작용
어린이집 내에서 보육교사가 맺는 인간관계는 크게 원장과의 관계, 동료교사와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계
로 구분된다.
- 원장과의 관계는 원장의 능력에 대한 보육교사들의 일반적인 평가뿐만 아니라 보육교사들이 자신들의
업무수행에 대해 받는 지지와 격려의 양과 질 모두를 인지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 동료교사와의 관계는 교사들이 주위의 동료로부터 격려와 지지를 받고, 상호에 대한 관심과 신뢰형성
의 정도를 의미한다.
- 학부모와의 관계는 보육교사가 학부모로부터 인격적 신뢰를 받고, 보육교사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정도
를 의미한다.
보육교사는 어린이집이라는 조직에 속한 구성원으로서, 근무하는 어린이집이 가지고 있는 조직문화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육활동을 하며, 구성원들과 관계를 맺는다. 각 어린이집마다 그 조직만이 가
지고 있는 독특한 문화가 존재하지만 어린이집은 공통으로 가지는 조직의 규모, 구성원, 근무환경 등의
특성으로 인하여 유사한 조직문화를 보인다.
① 조직의 규모가 작고 조직 구성원의 수도 적기 때문에 체계적, 합리적으로 운영되기 보다는 상황에
맞게 융통성있게 운영된다.
② 대부분의 구성원이 여성이기 때문에 사적이며 인간관계 중심인 여성조직의 특성을 가져 역할보다는
정의 관계가 중요하다.
③ 근무환경은 물리적인 측면이나 업무 강도 측면에서 열악한 편이고 성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
= 그러므로 보육교사는 협업보다는 혼자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행동을 더 많이 하게되고 다른 조직
에 비해 구성원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이 큰 편이다.


1) 보육기관 교직원으로 취업하기와 역할 알기
어린이집 보육교사로 지원하는 경우, 지원하는 시설의 교육목표 및 아동관등을 홈페이지나 소개 책자로
알아보고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는 지 분석한다.
면접시 어린이집의 원장이나 주임보육교사에게 경영 방향, 기관이 지향하는 아동관 및 교육관, 적용될
프로그램의 유형과 전개방법 등을 알아보고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는 지, 다르다면 자신의 생각을 조정
할 수 있는지에 따라 시설에서의 근무를 결정한다.
어린이집에서의 근무가 결정되면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여 자신이 속한 어린이집 조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자신의 역할을 구성한다.
① 어린이집의 취업규칙이나 기관 자체의 교직원 평가기준에 대해 숙지한다. 어린이집의 취업규칙이나
기관 자체의 교직원 평가기준을 토대로 보육교사는 어린이집에서 제시하는 아동관리, 학부모와의 관계,
조직내의 관계, 분장된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한다.
② 초기에는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동료들을 통해 원장과 주임보육교사의 장점과 업무 이행시 유의해야
할 사항을 파악하도록 한다. 평소 업무회의나 다른 동료의 업무수행 과정을 잘 관찰하여 유의할 점 등을 정리하여 자신의 업무에 적용하도록 한다. 보육교사 고유의 업무와 담당하게 된 공동 업무를 처리하
기 위한 사전 계획을 꼼꼼히 챙겨 업무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③ 많은 수의 영유아들과 교직원이 함께 생활하는 특성상 자신이 담당한 업무를 소홀히 하게 되면 다른
동료에게 피해가 되거나 영유아 보육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므로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특히 소규모의 시설에서의 보육교사에게 할당되는 공동업무와 청결관리 공간의 범위가 많아지기 때문에
일일 또는 주간 업무 시간 안배능력이 필요하다.
④ 원장이나 주임보육교사와 정기적인 면담시간을 갖는 것이 보육교사 자신을 위해 효과적이다. 개별적
인 면담시간을 통해 보육교사 자신의 가치관 및 개인적인 상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문제상황으로
전개되지 않았지만 위험의 소지가 있는 문제나 업무상의 어려움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도움을 받아
업무의 효율성을 높인다.


2) 동료 보육교사와 효율적으로 업무 협조하기
우리나라의 어린이집은 대부분 소규모 학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육교사 본인의 학급 일 이외에도
공동의 업무를 위해 동료교사와 다양한 협력이 필요한 곳이다. 보육교사가 업무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 조언을 듣는 가장 주요한 요인이 동료교사일 것이다. 또한 최근 들어 팀티칭을 도입한 어린이집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동료교사는 보육교사에게 가장 가까이에서 직접적으로 지원을 제공해 주는 존재이
다. 그러나 보육교사직은 여성이 선호하는 직업군이기 때문에 여초 현상이 두드러진 특성을 보이고 있
으며, 여성이 갖고 있는 독특한 문화와 의사소통 방식으로 인하여 일부 동료교사와 경쟁심을 갖게 되고,
심한 경우에는 갈등관계가 나타나기도 한다(정덕희,2014).


(1) 보육교사의 동료교사와의 관계의 장단점
- 동료교사는 중요한 정보적, 실제적, 정서적 혜택을 제공해 주는 관계로, 동료교사로부터 실제적 지지를
받는 교사는 직무에 대한 통제감이 증가되고 정서적 고갈 측면에서도 완충효과를 가져오며, 자신의 능
력에 따라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동료교사들이 서로 우호적인 관심과 지지, 격려를 바탕으로 밀접한 관계를 맺을 때 교사의 직무만족과
성취감이 높고 조직에 대한 몰입과 헌신도가 향상된다.
- 어린이집에서 동료교사들 사이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할 경우, 직무 불만족과 직무 스트레스를 겪는 것
으로 나타났다.
- 보육교사가 기관 내에서 동료교사와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사회적 지지가 충분할 때 소진을 적게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기관의 특성상 초중등학교와는 달리 조직의 규모가 작고, 거의 대부분 여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과제보다는 관계를 중시하는 특성을 갖기 때문에 다른 조직에 비하여 동료가 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
향이 큰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교사 상호간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지녀야 할 요소
- 교직원 전체의 상호 협조 정신을 발휘하는 것
- 상호간 너그러운 태도와 신뢰감을 가질 것
- 친절한 친구를 가질 것
- 친목회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것
- 건전하고 명랑한 언어형태를 지낼 것
업무 특성상 보육교사는 동료와 우호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각 보육교사는 자신만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각자에게 적합한 교수방법이나 업무처리 방식에서 차이가 있다.
① 동등한 지위에서의 협력
동료교사와는 동등한 지위에서 일을 협조하는 관계이므로 동료를 감독하거나 경계하기 위한 관점이 아
니라 함께 일하면서 걱정되거나 의심되는 부분이 있다면 솔직히 표현해야 할 의무와 권리가 있음을 명
심해야 한다. 이때 동료보다 자신의 우위인 척하는 태도를 지양하고 더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하기 위한
입장에서 나 전달법 방식으로 의견을 전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체 보육교사회의나 소모임 후에는 다른 동료 보육교사들과 회의 내용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어
공유하고 이에 대한 아이디어나 계획을 함께 수립하여 협의한다.
② 동료들과 즐거운 경험 쌓기
업무외의 영역에서 동료교사들과 함께 즐거운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정기적으로 갖도록 한다.
동료교사들과 업무 이외의 기타 경험을 함께하게 되면 동료들과 어린이집의 목적과 철학을 명확히 확인
하고 이에 동의하여 친밀감을 돈독히 할 수 있고 각 보육교사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게
되고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③ 적절한 사례 교환하기
동료교사가 영유아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이 걱정되는 경우 자신에게 도움이 되었던 방법이나 사례를 이
야기하는 지지적인 방법이 효과적이다. 아이들과의 문제 및 부모와 관계맺기에서 유사한 상황에서 어떤
기분이었고 심정이 어떠했는지에 대한 공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서로 공유할 때 상대 보육교
사는 정서적 지지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업무능력을 배울 수 있다.


2. 원장과의 상호작용
조직으로써의 어린이집에서는 각 지위에 따른 역할과 책임이 있기 때문에 보육교사는 원장이나 주임교
사와 동등한 입장일 수 없다. 즉, 보육교사의 입장에서는 원장이나 주임교사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완전
히 공감할 수 없으므로 종종 상사들의 결정이나 행동에 동의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럴
경우 보육교사들은 쉽게 결론을 내리기보다는 상사의 입장과 생각을 알아보고 이에 적합한 한 조직의
구성원으로 행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어린이집 원장의 업무와 역할 알기
① 어린이집 원장의 소신
어린이집 원장은 자신이 운영하는 기관에 대해 소신을 가지는데 이는 운영하는 기관의 분위기에 영향을
미친다.

② 어린이집 원장의 운영능력
어린이집 운영이라는 것은 원아들에게 적절한 교육적 경험 외에 보육교사나 그 외 교직원들에게 충분한
보수를 지급하고 기관 수리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운영하는 기관이 민간기관이라면 재정적인 운영 능
력은 원장이 가져야 할 중요한 능력이 된다. 원장은 교육적 소신과 재정적인 운영 사이에서 균형감을
가지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③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
어린이집 원장은 보육교사와 학부모, 원아, 지역사회와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소규모 집단이
면서 설립자 중심의 조직체로 구성되며 인간관계가 밀접하고 주로 여성으로 이루어진 집단이기에 유아들
을 대상으로 교육한다는 과업 중심보다 인간 중심적인 면이 있다.
어린이집 원장은 교사, 학부모, 원아들의 복잡한 인간 요구의 핵심에서 그들을 품고 이끌어 가는 존재이다.
④ 어린이집 원장의 다중 역할
어린이집 원장은 경영자, 교육철학자, 치료사, 상담가, 기획가, 그리고 영유아들 개개인의 특성을 누구보
다 세심하게 관찰하고 이를 보육교사들과 의논하는 전문시각을 가진 관찰자이다. 또한 보육교사들의 성
향에 맞추어 지도하는 보육교사 훈련가이고 어린이집의 분위기를 만드는 마술사이기도 하다.


2) 원장과 효율적으로 업무 협조하기
어린이집은 대부분 규모가 작으며 원장에게 권한이 집중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보육교사와 원장의 관계
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원장과의 관계는 원장에 대한 교사들의 일반적인 평가와 신뢰, 그리고 교
사에 대한 원장의 평가와 피드백, 교사에 대한 지지와 격려, 인간적인 이해와 배려를 바탕으로 형성된다.
(1) 보육교사의 원장과의 관계에서의 장점
- 보육교사가 원장과 서로 신뢰하는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면 높은 사기와 소속감, 자긍심을 가지고
보육활동에서 자율성과 창의성을 발취하게 되므로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고, 직장생활에 성공적
으로 적응하며 응집력도 형성하게 된다. 또한 보육교사의 업무수행 능력이 높고, 교사로서 자신의 능력
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교사 효능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 원장과의 원만한 관계는 보육교사의 직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과 더불어, 교사가 원장과의 관
계를 만족스러워 할수록, 담당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수준이 높고, 내적행동문제가 적게 나타나는 것으
로 나타났다.
- 원장과의 관계가 원만하게 형성되고 만족스러울 때, 보육교사 스스로가 마음의 여유와 안정을 가지고
보육 업무에 집중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지도하여 영유아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보육교사는 원장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고, 인정, 칭찬, 존중 등의 평가적 지지를 많이 받을수록 소
진을 적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보육교사가 원장과의 관계에서 유대감 및 존경, 충성심 및 공헌이 높을수록 심리적 소진은 낮은 것으
로 나타났다.


(2) 보육교사의 원장과의 관계에서의 단점
- 보육교사와 원장의 원만하지 못한 관계는 보육교사의 직무불만족과 이직의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 원장과의 갈등 및 원장의 지지결여는 영유아교사의 직무불만족의 주요원인으로 나타났으며, 원장의 지도성이 부적절하거나 대인관계를 잘 맺지 못할 경우,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어,
직무에 대한 능률이 떨어지고 스트레스와 이직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의 원장은 운영자로서 보육의 질과 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다. 따라서
보육교사를 모범적으로 이끌어주고 관심과 상호존중에 의해 신뢰관계를 형성하면서, 이해와 협력이 이
루어질 때, 보육교사의 직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나아가 어린이집의 교육 및 보육서비스의 능률화
를 도모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


(3) 교사와 원장의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지녀야 할 요소
① 적절한 거리감을 유지한다. 지나친 친밀감이나 멀리 떨어져서 바라보는 시선이 아닌, 예의범절을 지
키는 선에서 정중히 대한다는 마음으로 관계를 맺는다. 상사로서의 지시와 지도에 성실하게 따르고 최
선을 다한다는 마음가짐이 있어야 한다.
② 원장의 운영 방향을 이해한다. 모든 기관은 원장의 철학과 운영방침에 따라 환경이 구성되고 프로그
램이 진행된다. 한 기관의 교사로 취업한 이상 그 기관의 리더인 원장의 방침에 따라야 한다.
③ 업무와 관련된 일들은 반드시 보고한다. 업무 지시를 받아 실행한 것뿐만 아니라 부모와의 관계, 학
급 내에서 일어난 일들을 정리하여 보고한다.
④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인정받기 위해 노력한다. 어린이집은 수업, 식사, 간식, 낮잠까지의 일과가
포함된 직장이므로 생활의 많은 부분을 동료나 원장과 함께 한다. 가식적인 모습보다는 솔직한 모습으
로 즐겁게 생활해야 한다.


3. 동료 교사 및 원장과의 건설적인 상호작용 방법 이해
1) 동료 교사와의 건설적인 상호작용
① 공동체 의식 및 협력적 태도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각 교사는 자신만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각자
에게 적합한 교수방법이나 업무처리방식에서 차이를 가진다. 각 교사 개인의 고유 업무와 업무처리 방
식과 그의 인격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상호 협조정신을 발휘하고 서로에게 너그러운 태도와 신뢰감을
갖는 일이 곧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는 지름길이다.
② 교사 간 상호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상호존중하는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서로의 장점을 인정하
고 개인적인 생각만이 아니라 전문적인 윤리의식에 근거를 두고 동료와의 관계를 맺어야 한다. 교사는
다른 사람의 권한을 간섭하거나 비판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동료 교사를 공공연하게 비판하는 것은 비
윤리적일 뿐만 아니라 서로 비방하거나 경쟁하기, 승부의식 등은 긴장과 좌절, 불만을 야기하게 한다.
③ 교사와의 관계에서 반성적 사고를 하도록 노력한다. 반성적 사고는 자신의 경험에 대해 반추하고 평
가하며 새로운 지식과 연결시키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으로 일상생활에서 끊임없이 나타나는 학습활동의
핵심이다. 이를 통해 개인적인 경험을 분석하고 평가하고 일반화를 모색한다. 인간관계의 반성적 사고는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신뢰감을 발달시킬 수
있다. 반성적 사고를 통해 교사는 자기인식을 증진시키고 동료교사와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문제 상황에

대해 이유와 원인을 기술하고 평가하여 더 나은 결정을 모색할 수 있게 된다.
④ 동료교사와의 갈등을 건설적으로 해결하도록 노력한다. 어린이집 내 동료와 불편한 관계가 발생했다
면 먼저 다른 동료교사와 상의하기 전에 불편을 야기한 동료 보육교사의 입장과 상황을 다시 한 번 고
려해 보고 스스로 그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다. 그리고 동료교사와 조용히 이야기할 수 있
는 시간과 장소를 만들어 이야기하는 것이 감정적 실수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자신의 느낌을 이야기하고 동료교사의 의도를 확인해 오해를 풀고 서로 사과하여 앞으로 오해가 생기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을 의논한다, 만약 당사자끼리 해결되지 않는 문제인 경우 주임보육교사는 원장에게
솔직하게 의논하여 새로운 해결방법과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다.
⑤ 동료교사와의 문제를 너무 오랫동안 방치하지 않도록 한다. 대인간 문제를 너무 오랫동안 방치하는
경우 더욱 사태가 심각해질 수 있다. 사소한 문제라도 간단한 대화 등으로 해결하지 않고 너무 오랫동
안 방치하는 경우 서로에 대한 감정이 많이 상하게 되고 여러 가지 다른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게 됨으
로써 더욱 문제의 심각성을 높이게 된다.
⑥ 동료교사와 다양한 경험들을 쌓도록 한다. 어린이집에서 새롭게 해결해야 하는 과제에 교사들의 공
유된 문제가 있다면, 이를 위한 스터디 그룹이나 TFT(Task Force Team)를 구성하여 새로운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함께 찾는 경험을 해본다. 이러한 경험들은 교사들간의 협력을 증진시킨다.


2) 원장과의 건설적인 상호작용
① 어린이집 원장이 가진 철학과 신념 이해하고 수용하기
어린이집 원장이 해당 어린이집을 운영하기 위해 가진 철학과 신념을 이해한다. 이는 채용 시 서로의
대화를 통해 체크하는 것이 좋다. 여러 과정을 거쳐 해당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로 임무를 수행하기로
하였다면 그 철학과 신념을 이해하고 충분히 수용하기 위해 노력한다.
② 어린이집의 전체적인 운영 익히기
어린이집에 채용 후 그 어린이집의 전체적인 운영에 대해 신속히 익히는 것이 서로에게 도움이 된다.
불필요한 불만은 서로간의 건설적인 상호작용을 해칠 수 있기에 채용된 후 1년간은 운영에 대해 익혀
미리미리 모르는 것에 대해 질문하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
③ 정기적인 회의 시간과 개인적인 면담 활용하기
정기적인 회의 시간에 개방적으로 의견을 이야기하고 협의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만약 원장에
게 개인적으로 해야 하는 불편한 이야기나 다른 보육교사들의 심기를 건드릴 수 있는 이야기는 개인적
인 면담을 청하여 하는 것이 좋다.
④ 원장에게 칭찬하기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쳤거나 새로운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 후 “오늘 정말 좋았습니다”, “좋은
경험을 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등의 칭찬과 인사가 오간다면 더욱 원활한 상호작용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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