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8장. 성숙이론의 한계와 시사점
1) 성숙이론의 한계
성숙이론에서는 유아의 발달이 유전적 성숙에 의해 이루어짐
발달에서 유전적 요인의 역할을 과도하게 강조함
부모와 교사는 유아의 발달과정을 지원하는 수동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함
유아의 행동이 미성숙하다면 그것은 유전적인 발달 특성이므로 부모는 개입하지 않아야 함
성숙이론의 한계를 지적한 학자들은 발달에서 성숙의 역할보다 환경이나 학습의 효과가 훨씬
크다고 주장하며 훈련이나 , 학습에 의해 유전적인 특성을 극복할 수 있다고 제안함
2) 성숙이론의 시사점
부모와 교사는 유아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지원해주는 역할을 해야 함
유아의 행동이 미성숙하다면 그것은 유전적인 발달 특성으로 인식
유아 스스로 자연스럽게 극복해나가도록 기다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안
유아는 미성숙한 행동을 성숙한 행동으로 수정시켜 나가는 자기조절 능력을 갖추고 있어 자
신의 속도대로 발달해 나감
부모는 인내하면서 지켜보는 태도를 가지는 것이 적절하다고 제안
학습은 유아의 발달보다 우선하여 이루어지기 보다는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학습이 뒤따라가
야 함을 시사함
728x90
반응형
'유아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10장. 심리성적 발달 단계와 유아기의 특징 (44) | 2023.05.05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9장. 심리성적 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 (24) | 2023.05.04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7장. 성숙이론의 발달 원리 (34) | 2023.05.03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6장. 성숙이론의 개요와 기본 개념 (25) | 2023.05.03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5장. 발달의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 등 (42) | 2023.05.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