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 발달의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 등
1. 발달의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
1) (critical period) 발달의 결정적 시기
어떤 특정 발달이 이루어지는 특별한 시기가 있음
로렌츠 는 (Lorenz) , 각인을 연구하며 학습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고 제안함
로렌츠의 각인이론에 영향을 받은 애착이론가 출생 : 초기의 결정적 시기에 애착 형성의 중요성 강조
그러나 어린 시절 결핍이 있을 경우 이후 , 지지적인 환경 제공을 통해 충분히 회복 가능함이 증
명되며 발달의 , 탄력성과 가소성이 증명됨
2) 발달의 민감기(sensitive period)
특정 발달을 제외하고 결정적 시기는 절대적이 아니라는 반론 제기
‘결정적 시기 보다는 ’ ‘민감기 라는 ’ 개념 사용
민감기란 적절한 환경이 제공되면 아동의 자발적인 요구에 의해 그 능력이 급격히 향상되는 일
정한 시기 특정 . 발달을 위한 최적의 시기
2. 초기 경험과 후기 경험
1) 초기 경험
인생 초기의 경험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는 주장
인생은 계속되는 여정이므로 한 개인의 심리적 특성은 그 근원을 살펴봄으로써 알 수 있다고 주장
2) 후기 경험
인간의 발달은 끊임없이 변화한다고 주장
영아기 유아기 , , 이외에도 아동기 청년기 등의 발달은 초기 경험만큼 중요하다고 주장
3. 발달연구의 목적
1) 기술
인간 발달의 신체적 심리적 · 현상과 변화를 있는 그대로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기록하는 것
이러한 기술을 통해 얻은 결과들은 연령에 따른 평균적 발달 수준과 특정 시기에 나타나는 보편
적인 변화 등 발달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
2) 설명
연령별 발달의 특징과 변화에 대한 인과관계를 설명하는 것
기술한 사실들을 바탕으로 이에 대한 원인과 결과를 설명함으로써 연령별 성장과 변화의 중요한
기제가 무엇인지를 밝히고 원인을 규명하는 것
예) 초기의 어떤 경험이 심리적 부적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언어가 급격하게 발달되는
시기와 이유는 무엇인지 등
3) 예측
기술하고 설명한 것을 근거로 이후 발생하게 될 변화를 예측하는 것
부정적 발달에 대한 사전 예방 가능
4) 통제
발달연구의 결과로 인해 특정 발달에 관한 인과관계가 밝혀졌다면 부정적 결과를 예방하고 긍정
적 결과를 위하여 원인이 되는 환경을 미리 조작하는 것
보다 바람직한 발달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여 영유아들의 발달과 복지 삶의 , 질을 향상
시키는 데 적용함
'유아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7장. 성숙이론의 발달 원리 (34) | 2023.05.03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6장. 성숙이론의 개요와 기본 개념 (25) | 2023.05.03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4장.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 등 (31) | 2023.05.02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3장. 인간 발달과 유아기의 발달적 특징 (30) | 2023.05.01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2장. 발달의 원리 (29) | 2023.05.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