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발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55장. 사회성 발달을 위한 부모 및 교사의 역할

728x90
반응형

55장. 사회성 발달을 위한 부모 및 교사의 역할

 

1) 나를 알고 존중하기
(1) 무조건적 존중의 태도
유아에 대해 무조건적 존중의 태도를 가짐
♣ 부모나 교사의 기대치가 아니라 유아의 존재 그 자체와 유아가 학급에 있는 것 자체를 반기는 태도임


(2) 인정과 격려의 태도
♣ 정직하고 구체적인 칭찬과 노력을 인정하는 격려를 해 줌으로써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여 주도록 함
♣ 부모와 교사는 유아에게 ‘똑똑하다’, ‘잘했다’ 등으로 말하기 보다는 유아가 노력한 것을 스
스로 인지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어떤 일을 실패하더라도 그것이 끝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해 주어야 함
♣ 부모와 교사는 유아가 노력한 것에 대해 인정해 주는 말, 즉 ‘선생님은 네가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 알아. 배우는 데 시간이 좀 걸리지. 좀 더 노력하면 잘 할 수 있어.’ 등과 같이 격려
해주는 것은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데 효과적임


(3) 기회 제공의 태도
♣ 유아 스스로 활동을 선택하고 의사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줌
♣ 유아가 좋아하는 활동을 스스로 열심히 하는 경험을 하다 보면 긍정적 자아 개념을 가질 수 있음
♣ 유아에게 성공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은 긍정적 자아 개념 발달에 강력한 촉매제임
♣ 유아는 너무 어렵지 않고 도전할 만한 활동과 과제를 하다 보면 나중에는 어려움에 부딪힐
경우에도 스스로 자기 자신을 시험해 보려는 의지를 갖게 됨


(4) 지도 및 지원의 태도
♣ 유아가 가지고 있는 약점을 알고 그것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지도와 지원을 해줌
♣ 부모와 교사는 유아에게 긍정적 피드백뿐만 아니라 부정적 피드백도 해주어야 함
♣ 부모와 교사가 유아에게 부정적 피드백을 줄 때는 항상 정보를 함께 주어야 함
♣ 다른 사람의 욕구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미덕을 갖추도록 지도함
♣ 유아가 이러한 미덕을 마음에 품는 것은 긍정적 자아 개념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임


2) 다른 사람을 이해하기
(1) 책으로 접근하는 태도
♣ 타인의 감정과 관점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기회를 만듦

♣ 부모와 교사는 유아의 또래나 주변 상황 속의 사람 또는 이야기책 속의 등장인물을 이야기
소재로 사용할 수 있음
♣ 유아들 간에 스스로 토론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포착해서 이를 주제로 활용하는 것이 더 좋음


(2) 유도하는 태도
♣ 다른 사람의 관점으로 상황을 바라보도록 유도함
♣ 유아와 함께 이야기책을 읽고 등장인물의 생각과 감정, 행동의 동기를 추측해 보게 함
♣ 유아가 등장인물의 입장이 되어 그 입장에서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느낌을 가질 수 있는지 물어봄


(3) 반편견 태도
♣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갖지 않도록 도와줌
♣ 부모와 교사는 개인마다 독특한 장점이 있다는 것을 유아가 인지할 수 있도록 해 줌
♣ 유아가 또래의 재능이나 장점을 발견하게 될 때 서로 더 가까워질 수 있고 고정관념이나 편
견에서도 벗어나기 쉬움


3)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지내기
(1) 성 편견 없는 태도
♣ 놀이 활동 시에 성 고정관념 없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성 편견 없는 행동
특성을 지니도록 도와줌
♣ 다른 사람을 세심하게 배려하고 돌봐주는 품성, 긍정적인 감정을 개방적으로 표현하는 것,
자기 의견을 표현하기, 독립성 등은 남녀 상관없이 모든 유아가 지녀야 할 특성임


(2) 배려하는 마음 알려주기
♣ 일상에서 타인의 감정과 욕구를 배려하는 마음이 어떤 것인지 유아가 알아차릴 수 있도록 도와줌
- ex) 4세 유아가 놀이에 끼고 싶지만 자신이 없어 쳐다보고만 있을 때 ‘재환이가 너희와
함께 이것을 만들고 싶어 하는데 재환이도 함께 만들면 어떨까?’


(3) 유도하는 역할

♣ 다른 사람을 돕는 일에 참여하도록 유도함
- ex) ‘선생님, 이거 좀 오려 주세요.’라고 하는 경우에 가위질을 잘 하는 친구가 옆에 있다
면 교사는 그 친구에게 그것을 도와주라고 말함


(4) 결과 알려주기
♣ 어떤 행동이 받아 들일만 하고 어떤 행동은 곤란한지에 대해 이유를 얘기해 주고 그 행동으
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결과를 알려줌

- ex) ‘화장실을 사용하고 물을 꼭 내리세요.’라고 말하기 보다는 ‘화장실을 사용하고 난 뒤
에는 물을 내려야 해요. 그래야 다음 사람이 깨끗한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어요.’라고 말
한다면 유아는 이를 통해 타인을 위하는 마음과 함께 타인의 관점을 생각해 보게 됨
♣ 스스로 판단하고 충동을 조절해보는 기회를 많이 경험하면 유아는 자기 자신을 더 능력 있
고 가치 있는 사람으로 느낄 수 있음


(5) 모델링
♣ 성인이 먼저 친사회적 행동을 하는 모델이 되어야 함
♣ 부모와 교사가 유아에게 친사회적 행동을 보여 주면 유아도 이런 행동을 더 쉽게 모방함


(6) 지침 주기
♣ 금지행동에 대한 분명한 지침을 줌
♣ 부모와 교사는 유아에게 갈등이 일어날 때는 항상 비폭력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것을 끊임
없이 알려주어야 함
♣ 부모와 교사는 규칙을 세워 신체적 공격을 금하고, 놀리거나 편견 섞인 말을 하거나 비난하
는 등의 심리적 공격도 금하도록 함


(7) 타인 도와주기
♣ 교육과정에 다른 사람을 돕는 일을 넣음
- ex) 소꿉놀이 주제로 유기견 보호 센터, 병원 등을 포함시킬 수 있고, 옷이 필요한 사람에
게 헌 옷을 기부하는 일이나 견학장소로 양로원을 기획할 수도 있음


(8) 협력하는 활동
♣ 경쟁보다는 협력하는 활동을 기획함
♣ 협력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유아는 공격적 행동을 덜 보이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때로
도움을 구하기도 하면서 타협하는 기술도 연습할 수 있음


(9) 개선에 대한 노력
♣ 유아가 특별히 공격적일 때는 어떤 면에서 미숙한지 파악하고 그 부분을 개선하도록 노력함
♣ 공격행동을 보이는 유아에게 상대방의 의도를 나쁘게 파악하지 않도록 설명해 주고 화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를 연습시켜야 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