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발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54장. 사회적 문제 해결 방법의 훈련

728x90
반응형

54장. 사회적 문제 해결 방법의 훈련

1) 또래 관계의 가치
또래 관계의 교육적 가치는
- 첫째, 타인조망능력, 공평함, 상호성, 협력을 학습하게 됨.
- 둘째, 문화적 규범과 가치를 습득함.
- 셋째, 효율적 상호작용기술, 사회적 유능감을 향상하게 됨
- 넷째, 학업성취와 집단생활 적응을 도움
■ 또래끼리의 놀이그룹 형성하고 놀이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효과적임


2) 친사회적 행동 훈련
■ 친사회적 행동은 다른 사람에게 이익이나 도움을 주려는 자발적인 행동이나 긍정적인 태도임
■ 친사회적 행동요소는 관심 갖기, 감정이입하기, 나누기, 돕기, 위로하기, 보살피기, 협조하기 등임
■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교사의 교육신념 및 부모의 상호작용 방법 등이 영향력이 있으
며 관계 지향적 인성요소나 그룹게임을 제공하는 것이 친사회적 행동 발달에 효과적임


3) 공격성 지도
■ 공격성은 타인에게 언어적, 정신적, 신체적 상해를 입히는 것을 의미함
■ 공격성의 관련 요인은 성, 애착, 기질, 부모의 양육태도, 공격적 장면이 모델이 될 수 있음
■ 공격성의 발생은 언어로 표현하는 방법, 의사소통능력, 공감능력의 부족임
■ 이를 위한 지도방안은 자기조절능력 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됨


4) 사회적 문제해결 훈련
■ 사회적 문제 해결하기가 훈련된 유아는 비 훈련된 아동에 비해 사회적 문제에 관한 사고능력이 더 향상됨이 밝혀졌음
■ 부모가 유아에게 비형식적인 놀이 활동을 지원해 주고 어떻게 행동해야 되는지를 지도하면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유아기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은 갈등 예방과 해결을 위한 전략을 통해 다른 사람과 자신 모
두에게 유익한 것을 위한 가치 있는 학습 기회를 제공하게 됨
■ 우호적인 설득, 타협, 대안의 전략, 규정된 전략에 대한 또래의 평가 및 반응은 사회적 문제 해결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