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정신건강 관련 이론 Ⅱ
1 의사소통이론
1) 의사소통
(1) 인간관계 속에서의 의사소통
①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깨어 있는 동안에 70-80%의 시간을 어떤 형태로든 의사소통을 하면
서 보냄 그 중 약 45%의 시간을 듣는데 소비함
② 인간은 인간관계를 통해 심리적 안정과 삶에 대한 의미가 부여되며,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만족을 가지고 생활할 수 있음 이러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 주
요한 수단이 되는 것이 의사소통임.
③ 의사소통을 통해 이루어지는 인간관계의 목표는 기본적으로 개인적인 발전과 성장이며, 더
불어 인간관계를 통해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음.
(2) 인간관계의 중요성
① 인간권리에 대한 인식이 과거에 비해 높아지고 조직 내 수직적 관계 또는 수평적 관계에서
상호 간 보다 더 정교하고 기술적인 인간관계가 필요함.
② 현대 조직에서는 물적 자원보다도 인적 자원의 중요성이 더 높이 평가됨.
③ 조직에서 팀워크나 의사결정에 구성원의 참여가 더욱 중요시되면서 집단 역학이나 집단에
서의 인간관계의 중요성이 증대함.
2) 의사소통의 개념과 기능
(1) 의사소통의 개념
① 의사소통은 한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 들 에게로 ( ) 정보와 이해가 전달되
는 과정임 단순한 . 형태로 표현하자면 의사소통이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
한 것.
② 정보가 제대로 전달되었는지를 평가하는 수단은 바로 이해의 정도임 전달된 . 정보가 충분히
이해되었다면 그것은 성공한 것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것은 실패한 것으로 볼 수 있음.
③ 의사소통을 잘한다는 것은 무엇보다도 화자(speaker) 가 정보를 정확히 잘 전달하는 것을
의미함 그러면서도 . . 그것은 청자(listener) 가 화자의 말을 잘 듣는 것을 의미하기도 함
(2) 의사소통에 대한 오해
① 의사소통이란 우리가 어떤 말을 하는 것으로 인식함 그러나 . 이것은 의사소통에 대한 잘못
된 생각임 흔히 .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원래 말하고자 하는 의도와는 상관없이 상대방이
잘못 이해함으로써 생기는 오해 때문에 곤란을 경험할 때가 많음 그러므로 . 의사소통이란
화자의 메시지가 청자에게 정확하게 전달되고 이해되어야 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음.
② 의사소통은 많이 할수록 더 좋다고 생각할 수 있음 하지만 . 의사소통은 반드시 많을수록 좋
은 것은 아니며 의사소통이 ,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으로써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지나치게 많은 말을 함으로써 오히려 실수가 되는 경우도 흔히 발생함 따라서 . 결국 의사소통을 하느냐 안 하느냐의 문제보다는 어떻게 하느냐 특히 , 정서적인 차원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대한 이해와 능력이 필요함.
③ 의사소통은 모든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는 생각도 오해임 때때로 . 의사소통을 잘한다고 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수가 있음 예를 . , 들어 어떤 학생이 기대보다 훨씬 못한 학점을 받은
데 대해 의아하게 생각하여 담당교수를 찾아가서 그 이유를 묻는 상황을 생각해 보자. 교수
는 학생의 의문에 대해 충분히 귀담아들은 후에 그에게 낮은 학점을 줄 수밖에 없는지에
대해 분명하게 설명하고 납득시키려 했음 이 . 경우 의사소통 덕분에 근본적으로 문제가 해
결되었다고 볼 수는 없음 또는 . 실제로 분명한 의사소통이 오히려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
음.
④ 사람들은 의사소통 능력은 저절로 발달하는 자연적인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음. 그래
서 특별히 의사소통을 잘하려는 노력을 하거나 의사소통 기술에 대한 관심을 보이려 하지
않음 그러나 . 의사소통 능력은 우리가 자전거 타기를 배우고 컴퓨터 조작법을 배우듯이 교
육과 훈련을 거침으로써 더욱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알 필요가 있음. 따라
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원리와 기법들을 학습하고 생활에 적용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이
고 생산적인 의사소통 능력의 소유자가 될 수 있음.
(3) 의사소통의 기능
① 친교기능
-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므로 언제나 다른 사람과 사회적 관계를 맺게 마련인데 이왕 관계
를 맺는다면 친밀한 관계를 맺고 싶어 함.
- 우정 사랑 등의 친밀한 인간관계는 인간에게 본능적으로 필요한 관계이며 이러한 친밀
한 관계를 수립하기 위하여 인간은 다양한 종류의 의사소통 방법을 사용하고 있음.
- 인사나 농담 칭찬하는 말 상대방에게 관심을 표명하는 행동은 얼핏 보면 불필요한 듯이
보이지만 바로 이러한 말과 행동들이 인간과 인간 사이에 원만하고 친밀한 인간관계를
만들어 주고 있음.
② 정보획득기능
- 통신체계의 놀라운 발달로 말미암아 우리는 입에서 입으로 전달되는 말에 의한 정보뿐만
아니라 대중매체 즉 , , 인쇄매체 방송매체 영상매체 등을 통해서 동시 다발적으로 전달되
는 정보에 접하게 됨.
- 이러한 정보들을 취사선택 하기 위해서 우리는 의사소통을 하는 수밖에 없음 따라서 적
극적인 듣기 훈련과 목적적인 읽기 훈련 또는 , 선택적인 읽기 훈련 등은 정보 습득을 위
하여 기본적인 필요한 훈련이며 기계 매체 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
는 것도 중요함.
-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함은
물론 우리를 에워싸고 있는 모든 것에 대한 정보를 가능한 정확하게 그리고 많이 가지고
있어야 함.
③ 설득기능
-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부단하게 설득하고 설득되는 삶을 살고 있음 자식이 자신의 부모
를 설득하거나 조직 안에서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을 설득해야 함.
- ,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즉 설득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을 하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음 한편 . . TV 우리는 우리가 좋든지 싫든지 끊임없이 설득당하고 있음 나
신문 잡지 , 등 대중매체들은 온통 우리를 설득하려는 자료들로 홍수 속에 살아가고 있으
며 우리 주위에는 우리를 설득하려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음.
④ 의사결정기능
-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가정 학교 친구 직장 국가 등의 크고 작은 조직 속에
서 우리는 인간관계를 영위하면서 의사결정을 하게 됨.
- 이런 경우의 의사결정은 자기 혼자만의 결정과는 달라서 조직 전체의 이익에 부합되도록
의사결정을 해야 하기 때문에 복잡하면서도 세련된 의사소통체계가 요청됨.
⑤ 확인 기능
- 인간의 의사소통 기능 중에서 별로 중요한 기능이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확인 기능임.
- 인간은 어떤 일을 결정하고 난 후에 반드시 그 결정이 잘된 것이라는 것을 확인하고 싶
어 함 이러한 . 확인 과정을 통하여 많은 사람들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게 되면 자신의
결정을 계속 밀고 나갈 것이고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면 자신의 결정을 재고하게 되는
데 이러한 , . 과정을 통하여 인간은 자기발전을 이룩한다고 볼 수 있음
- 확인 기능에서 흥미 있는 것은 우리가 어떤 결정을 내린 후 그것을 확인하고 싶을 때 대
체로 평소에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이에게 확인을 받고 싶어 함. 그
렇기 때문에 만일 상대방으로부터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면 인간관계가 소원해지는 현
상을 흔히 목격하게 됨 따라서 . 어떤 사람이 의사결정 위한 것이 아닌 확인 기능으로서
질문을 던져 왔을 때는 우선 긍정적으로 피드백을 보내는 것이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만
드는 의사소통기법이라고 할 수 있음.
3)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1) 내용메시지와 관계메시지
① 의사소통에는 내용 차원과 관계 차원이 있음 실제로 . 모든 언어적인 진술에는 내용 차원이
포함되어 있음 내용 . . , 차원이란 메시지의 주제에 해당함 예를 들면 이 ‘ 일을 금요일까지 하
십시오 나는 .’ ‘ 지금 피곤합니다 라는 .’ 말에서 메시지의 주제는 명확함 이 . ‘ 일을 금요일까지
할 것 그리고 ’ ‘나는 지금 피곤한 상태에 있다 는 ’ 것이 바로 내용메시지임.
② 우리의 의사소통에서는 내용메시지만 전달되는 것은 아님 실제로 . 거의 모든 메시지는 언어
적이든 비언어적이든 상관없이 제 의 2 . 메시지 차원인 관계메시지를 포함하고 있음
③ 관계메시지란 바로 화자의 청자에 대한 관계를 보여 주는 치원으로 사회적 욕구 즉 , , 소속
통제 애정 , . 등의 욕구가 표출되는 차원임 대개 관계메시지는 언어적인 내용을 통해서도 표
출되지만 비언어적인 방식으로 쉽게 나타남 즉 목소리 얼굴표정 몸가짐 자세 등과 같은
언어 이외의 방식으로 관계메시지가 전달됨.
(2) 의사소통에서 관심을 기울여야 할 내용
① 인간관계란 송신자가 수신자를 어떤 관계로 지각하느냐 하는 것과 수신자가 송신자를 어떤
관계로 지각하느냐 하는 데 달려 있음.
② 또한 의사소통자가 자기 자신을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서 타인과의 인간관계가 정립됨.
③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의사소통자가 타인의 복잡성과 유일성에 대하여 잘 적응해
야만 함.
(3) 의사소통유형
① 회유형 의사소통
- (placatory communication) 회유형 의사소통 을 나타내는 사
람은 아주 순종적이며 내적인 자아개념이 약하고 의존적임.
자신의 가치나 감정은 무시한 채 다른 사람의 감정을 건드
리지 않기 위해 비위를 맞추려 함 서로 . 다른 점을 합의하
여 해결하기보다는 나의 것은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주장
할 필요나 가치가 없다고 느끼고 다른 사람이나 상황이 표
현하고 요구하는 것을 자신도 좋아하는 것처럼 행동함. 즉
자신의 가치는 낮고 의미가 없으며 타인을 통해서만 자기
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함.
② 비난형 의사소통
- (blame communication) 비난형의 의사소통 을 하는 사람은 대
체로 독선적이고 완고하고 명령적임 자신만이 . 옳고 다른 사
람들은 틀렸다는 이분법적 사고의 소유자로, 상대방에게 자신
의 경험과 우월성을 과시하려는 의도가 강해서 상대방을 무
시하고 남의 말도 무시하는 스타일 내면은 . 성숙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이 별로 가치 없는 존재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약
점을 수용할 수 없기 때문에 외로움을 많이 느끼며, 혹시라도
자신의 부족함이 드러나면 끝장나기라도 한 것처럼 두려워함.
다른 사람이 처한 상황을 파악하고 이해하기보다는 비난하여
복종하게 함으로써 자기가치감을 느끼려하지만 사실은 매우
의존적임.
③ 초이성형 의사소통
- (super-reasonable communication) 초이성형 의사소통 을
하는 사람은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과소평가하려 하며 대부
분의 일에 분석적 이며 비판적임 자신의 . 주관적인 판단을
객관적이라고 확신하며 자기 판단에 근거해서 다른 사람을
평가하려 함 자신과 . 다른 사람의 감정을 무시하고 오직 상
황만 중요시 여기며 원리원칙대로 , . 행하며 권위적임 강박적
인 성향이 강하고 타인의 실수나 잘못된 것을 허용하지 않
으며 긴장되고 , , . 딱딱하며 냉정하고 쌀쌀맞음 이들은 겉보
기에는 정확하고 논리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비논리
적이고 보편성이 결여되어 있는 경우가 많음.
④ 산만형 의사소통
- (irrelevant communication) 산만형 의사소통 을 하는 사
람은 생각과 행동 등 모든 차원에서 부산스러움. 대화의
주제나 내용과 상관없이 상황파악을 제대로 하지 못하며
맥락 없이 이야기하고 내용의 요점이 없음. 심리적으로
불안정하며 주의집중이 , . 어려움 산만형은 일반적으로 유
머감각이 뛰어나고 늘 즐거워 보이며 모임에서 분위기를
주도하기도 하기 때문에 주위 사람들에게는 자발적이고
재미있는 사람으로 보이기도 함 하지만 . 아무도 자기를
인정해 주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내면에서는 외로
움과 무가치감과 혼란스러운 감정을 느낌.
⑤ 일치형 의사소통
- (congruent communication) 일치형 의사소통 을 하는 사
람은 위의 네 가지 유형과는 달리 기능적인 유형으로,
의사소통의 내용과 내적 감정이 일치함. 의사소통이 진
실하며 자기감정을 잘 알아차리고 이를 적절하게 표현
함 일치형의 . 의사소통을 하는 사람은 높은 자기가치감
을 갖고 있으며, , 심리적 신체적으로 건강한 상태에 있
음.
2 탄력성이론
1) 회복탄력성(Resilience)
(1) 회복탄력성의 개념
① 회복탄력성 이란 (Resilience) resiliens resilience( ) 라틴어의 에서 유래된 회복탄력성 라는 용
어는 원래 물체의 신축성 혹은 유연한 성질을 일컫는 데 사용되곤 함.
② 이 용어는 웹스터 사전에서 ‘늘어나 있거나 압축된 상태에서 되튕겨 오거나 복원하기 위한
능력 혹은 강점과 정신을 회복하는 능력 으로 ’ 정의됨 회복탄력성은 . 또한 스트레스나 파괴
적인 변화에 직면하여 성공적 적응의 좋은 결과를 보인 사람들을 묘사해 왔음.
③ 프레이저 와 (Fraser) (1999) 동료들 은 회복탄력성이란 고위험에 노출됨에도 불구하고 역경을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되는 것 억압 , , 하에서 역량을 유지하는 것 즉 고위험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것 그리고 부정적 생활사건에 성공적으로 적응함으로써 외상으로부터 회복하는
것을 포함한다고 제시함.
④ 탄력적으로 되기 위한 능력은 단지 개인에게 국한된 것이 아니며 이에 , 대한 설명으로 그롯
버그(Grotberg, 1995) 에 , 따르면 회복탄력성은 개인 집단 또는 지역사회가 역경이 주는 손
상적 영향을 예방하고 최소화하며 극복하도록 하는 전반적인 능력임
⑤ 회복탄력성은 탄력적인 사람들의 삶을 강화시키거나 변형시킬 수 있음 이 . 탄력적 행동은
역경에도 불구하고 현상을 유지하거나 정상적 발달을 형성하여 역경에 반응하도록 하는 것,
또는 현재의 기능수준 이상의 성장의 촉진제일 수 있음.
(2) 회복탄력성의 특성
① 생물학적 요인
- 어떤 이론가들은 ‘회복탄력성 혹은 ’ 성공적 적응을 타고나거나 혹은 인간유기체에 존재하
며 특정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전개되는 성장과 발달을 위한 생물학적 필요조건 이라고 믿
음.
- , 연구자들이 선천적이라고 생각하는 특성을 즉 어떤 행동에 대한 타고난 소인들은 사회적
역량의 발달 문제해결 , , , 기술의 사용 자율성과 목적의식을 추구하려는 능력 그리고 중요
한 인식의 성취를 포함함(Garmezy, 1993).
- 기질과 동기부여체계는 회복탄력성과 연관이 있으며 선천적이라고 여겨지는 또 하나의 개
인 특성임 인간의 . 발달이 유전적 기제와 생물학적 기질에 의해 형성될 수 있을지라도 성
장하면서 환경에 의해 중재됨 요컨대 . 회복탄력성은 천성(nature) 과 육성(nurture)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볼 수 있음.
② 심리적 특성
- 특정한 심리적 특성들이 종종 회복탄력성과 연관되는데 예를 들어 자아존중감 자기효능
감 희망 개인적 통제력 자기이해 그리고 학습된 낙관주의 등이 해당됨
- , , 그라니크와 네빌(Guralinick & Neville, 1997) 은 애착 사회적 능력 그리고 자기성찰을
포함한 심리적 현상들이 회복탄력성과 관련이 있다고 하였음.
- 그리고 자아발견을 하는 사람들은 현실세계의 경험과 내면의 자기감정 사이의 인과관계를
이루는 내적심리과정을 통하여 더 잘 이해하고 이러한 사람들은 더욱 탄력적임.
③ 영적 특성
- 환경 속에서 인간의 전체를 설명하고자 하는 열망에서 종교와 영성은 원조과정의 한 요소
로서 점차 인식되고 있음.
- 영성은 신앙이나 종교와는 다르며 어떻게 사람이 조물주에 대한 의미 소속감 그리고 연
계성을 발견하기 위해 자아의 초월을 추구 하는가를 의미함.
- 사람들은 특정 신앙의식에 대한 참여 여부와 무관하게 자신의 일생을 채우고 지도해 줄
영적 의식에 대해 알고 있을 수 있음.
④ 사회적 특성
- 이론가들은 사회화가 아동이 탄력적으로 성인행동을 발달시키는 열쇠라고 가정함 회복탄
력성과 관련된 사회적 특성들은 아동이 어떻게 더 큰 집단이나 사회가 스스로 운영되는가
에 대한 규칙을 배우기 시작하면서 발달함 이러한 . 과정은 가정에서 시작되며 학교에서의
공식적 교육을 통해 지속됨.
- 탄력적인 성인들은 사회적 역량을 획득하기 위한 능력과 융통성 있고 감정이입적이며 효
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한 수용성을 갖고 있음 또한 . 문제해결 기술을 활용하기 위한
능력과 계획 원조모색 비판적이며 , , . 반영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
2) 회복탄력성에 기반한 관점의 전환
(1) 정신건강 개입에서 관점의 전환
① 셀리그만은 지난 30 년 동안 우울증에 대한 46,000 건 이상의 심리학 연구논문이 발표된 것
과 비교하여 같은 기간 동안에 즐거움에 대해서는 단지 400편의 연구논문이 출간되었음을
지적함 이러한 . 자료만 보더라도 우리가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질환과 병리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져왔는지 알 수 있음.
②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의 개념에 대한 변화과정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이 용어들에 대
한 정의를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많다 ‘ ’ 정신건강이란 ‘정신질환이란?’ 이라는 질문은 사회
복지사로 하여금 질병의 반대개념을 건강이라고 생각하게 하며 이러한 , 개념들 속에는 병리
와 질환이 지배적으로 나타나 있고 의료모델의 관점에서 이해하도록 해 왔음.
③ 우리는 전통적인 시각에 눌려 정신건강 문제를 가진 대상자들의 약점 결함 , 그리고 병리를
명확히 하는 데 여전히 초점을 두게 되고 개개인의 희망, , , 가능성 지원 그리고 회복탄력성
보다는 오히려 병리와 재활의 편향성을 갖추도록 훈련되어 왔음 하지만 . 회복탄력성으로 변
화된 관점의 영향은 지역사회 내에서 그리고 인간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강점을 향상시키
는 변화를 가져옴.
④ 정신건강 문제의 개입에서도 대상자가 가진 역경 극복능력 잠재력이라 , 부를 수 있는 강점
에 기반한 회복탄력성에 대한 관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과 더불어
균형적인 시각을 갖추는 것이 필요함.
⑤ 실천가들은 개인 대인관계 그리고 , , 지역사회의 강점을 이용하기 위한 지지적인 환경과 기
회를 이해하고 고양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며 정신건강은 , , 보호적인 요인 즉 ‘어떤 환경적
위험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수정하고 완화하며 병행하는 작용들 에의 ’ 개입을 통해 향상시
킬 수 있음.
(2) 클라이언트 : 치료의 대상에서 자기치유자로의 변화
① 일반적으로 인간의 신체적 질환의 치료에서 신체의 자기치유 능력에 대해 이야기하곤 함.
회복탄력성에 기반한 관점에서의 클라이언트는 어떠한 역경과 어려움에 대해서도 이를 스
스로 극복하고 이겨낼 수 있는 자기치유자로서의 능력을 갖추었다고 봄 즉 자신의 . , 역경을
딛고 극복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을 가진 사람으로 간주됨.
② 클라이언트는 단순한 치료나 문제해결의 수동적 대상이 아니라 스스로를 치유할 수 있는
자기치유능력을 지난 존재임 그러므로 . 정신건강 문제의 개입에서 기본적으로 대상자의 능
력에 대한 믿음이 우선되어야 함 치료와 . 재활은 ‘대상자의 자기 치유를 - , 자극하고 지지하
고 혹은 촉진하는 환경 경험 , 그리고 사건들의 한 보조적인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 되어야
함.
③ 클라이언트의 60% 이상은 정신건강전문가와 전화 예약한 이후로도 그들의 문제에 대해 어
느 정도 해결을 본다는 사실을 발견함 그리고 . 개인적 관계들과 같은 그들 고유의 자원을
활용함으로써 회복되기도 함.
■ 학습정리
1. 의사소통이론
1) 의사소통
▶ 인간관계속에서의 의사소통
인간은 인간관계를 통해 심리적 안정과 삶에 대한 의미가 부여되며,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심
리적 사회적 경제적 , , . 만족을 가지고 생활할 수 있음 이러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 주요
한 수단이 되는 것이 의사소통임.
2) 의사소통의 개념과 기능
(1) 의사소통의 개념
의사소통은 한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 들 에게로 정보와 이해가 전달되
는 과정임.
(2) 의사소통에 대한 오해
(3) 의사소통의 기능
친교기능, 정보획득기능 설득기능 의사결정기능 확인 기능
3)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1) 내용메시지와 관계메시지
(2) 의사소통에서 관심을 기울여야 할 내용
인간관계란 송신자가 수신자를 어떤 관계로 지각하느냐 하는 것과 수신자가 송신자를 어떤
관계로 지각하느냐 하는 데 달려 있음.
(3) 의사소통유형
회유형 의사소통 비난형 의사소통 초이성형 의사소통 산만형 의사소통 일치형 의사소통
2. 회복탄력성이론
1) 회복탄력성(Resilience)
(1) 회복탄력성의 개념
억압 하에서 역량을 유지하는 것 즉 , 고위험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것 그리고 부정적 생활
사건에 성공적으로 적응함으로써 외상으로부터 회복하는 것을 포함한다고 제시함.
(2) 회복탄력성의 특성
생물학적 요인 심리적 특성 영적 특성 사회적 특성
2) 회복탄력성에 기반한 관점의 전환
(1) 정신건강 개입에서 관점의 전환
우리는 전통적인 시각에 눌려 정신건강 문제를 가진 대상자들의 약점 결함 , 그리고 병리를
명확히 하는 데 여전히 초점을 두게 되고 개개인의 희망, , , 가능성 지원 그리고 회복탄력성
보다는 오히려 병리와 재활의 편향성을 갖추도록 훈련되어 왔음.
(2) 클라이언트 : 치료의 대상에서 자기치유자로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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