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생활교육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9. 가족생활교육의 주요 쟁점

728x90
반응형

9. 가족생활교육의 주요 쟁점

- 가족생활교육은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에 건설적으로 기여하고 안정된 가족으로 발달시키는 것
- 가족생활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체적 현상과 관련한 이슈들에 대한 검토 필요

 

1. 가족생활교육과 가족상담의 관계(정현숙, 2019; 전세경, 2016)
Ÿ 교육과 상담은 연속선상의 개념으로 가족과 일할 때 가족에 개입하는 강도와 깊이의 수준차이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음
Ÿ Doherty(2003)의 부모와 가족교육자를 위한 가족 개입 수준
* 1-3단계 : 가족생활교육(치료적 접근보다는 교육을 통한 준비와 예방에 초점)
* 4-5단계 : 가족치료나 상담

 

1) 1단계 : 가족에 대한 최소한 강조
- 가족이나 가족성원보다 기관에 초점을 맞추는 방법
- 전문가는 부모나 가족성원의 요구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프로그램을 개발에 초점
- 이 단계는 교육의 대상이 아님

 

2) 2단계 : 정보와 조언
- 아동발달, 부모역할, 가족생활 등의 지식과 관련된 내용을 교육자가 전달하고 부모들은 질문
- 학습과정에서는 집단과 상호작용하며 실용적 제안
- 일회성의 일방적 워크숍이나 연사에 의한 프로그램 포함
- 교육자는 비위협적인 환경에서 중요한 정보를 대규모의 가족들에게 전달, 개인적 토론은 미포함
- 필요한 기술

 

* 명확하고 흥미롭게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
* 질문 이끌어 내기
* 학습과정에 일련의 부모집단을 끌어들이기
* 실제적이고 효율적인 조언하기
* 지역사회의 자원에 대한 정보 제공하기

 

3) 3단계 : 감정과 지지
- 2단계의 내용에 교육과정의 한 요소로 개인적 경함과 느낌을 인식하고 점검하는 과정 첨가
- 인지적ㆍ정의적(feeling) 영역 함께 다룸
- 특징 : 심각하거나 독특한 문제보다는 가족생활에서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규범적 긴장과 관련된 내용 다룸
- 필요한 기술
* 감정이입적으로 듣고, 지지적이고 개방적 분위기 조성
* 명확하고 흥미롭게 정보를 전달
* 학습과정에 일련의 부모집단을 끌어들이기
* 실제적이고 효율적인 조언하기
* 지역사회의 자원에 대한 정보 제공하기

 

4) 4단계 : 단기집중 개입
- 가족체계이론에 대한 이해 필요
- 1-3단계수준에서 요구되었던 기술과 활동 등에 대해 이해하고 교육행동에 대한 계획 세우는 것 필요
- 특별한 요구를 가진 가족이나 개인 대상
- 가족사정과 가족개입기술 필요
- 전문가들과 연계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도 학습해야 함
- 필요한 기술
* 부모의 문제가 발생하는 가족역동에 대해 명확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일련의 질문하기
* 문제에 포함된 각각의 가족체계의 역동성에 대한 가설 세우기
* 1:1 부모자녀관계를 넘어서는 가족상호작용 패턴을 만들기 위해 짧은 기간 동안 부모와 일할 수
있는 능력
* 교육 진행 중 더 적극적인 문제해결방식의 필요성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
* 부모와 가족을 돕기 위해 그들이 원하는 바에 따라 치료자에게 보낼 수 있게 조화롭게 일하는 것
* 4단계에서는 좀 더 체계적이고 광범위한 변화가 필요한 내용으로 다루어질 수 있으므로 체계화된
전문지식 필요

 

5) 5단계 : 가족치료
- 교육의 범위를 넘어서 문제가 있는 가족에 대한 치료적 개입
- 참여자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들의 가치나 느낌을 표현하며, 집단에서 공개적으로 지금까지
받았던 상처들을 이야기함으로써 고통스러웠거나 미해결된 감정을 표현할 수 있음
- 너무 많은 관심과 관여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집단에게 위협이 될 수 있음
* 참여자들은 긴장감과 불안감을 느끼게 할 수 있기 때문
* 교육자의 문제를 다루는 기술과 능력의 부족으로 인한 혼란이 문제가 될 수 있음
* 참여자들의 이탈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
* 과도한 상호작용은 참여자의 미해결된 감정 분출로 인해 다른 참여자들 불편


<가족치료자의 책임성(AAMFT)>
- 가족치료자는 가족과 개인의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하며, 도움을 청하는 사람들의 권리를 존중하며,
내담자가 원하는 적절한 도움을 주도록 노력
- 가족치료자는 내담자가 상담으로 인해 명백히 도움을 받고 있다는 것을 확신할 때 까지만 치료를
계속함
- 가족치료자는 적절한 처치를 않고 치료를 포기하거나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치료자의 최우선 원칙은
내담자의 비밀을 보장하는 것
- 가족치료자는 최고의 전문적인 능력과 성실성을 유지하도록 노력
- 가족치료자는 전문가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존중하여야 하며, 윤리적으로 연구에 임해야 하며,
전문가로서의 목적을 완수하기 위하여 활동에 참가할 의무를 지킴

 

[그림] 가족 개입 수준에 따른 가족생활교육과 가족치료의 특징

2. 가족연구자, 가족생활교육사, 지역사회의 관계

 

- 가족연구자, 가족생활교육사와 지역사회의 관계에서 지식의 전달 방식 : 2가지 모델

 

1) 전통적 모델
- 지식의 전달이 연구자에서 교육사로 그리고 가족들에게 위에서 아래로 전달되는 방식의 모델
- 가족학 연구에서 축적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자들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가족생활교육사나
부모교육자들이 실제로 도움이 필요한 가족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방식
- 이 모델은 연구자와 교육자 간의 교류가 없을 경우 각자 그들의 경험에 의해 제한되는 부분이 있어
전체를 볼 수 없으므로 개방성과 유연성이 부족
-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 연구자들에 의해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지므로
가족생활교육사에 의해 가족으로 이어지는 전통적 모델의 교육의 실행되고 있음

 

2) 협력모델
- 시민으로서의 가족과 연구자와 교육자가 함께 하는 파트너십이 강조되는 모델
- 공동체 안에서 가족복지 증진과 이해를 위해 가족들의 활발한 역할이 강조되는 모델
- 가족 연구자와 교육자 모두 지식의 보고서로 인식

- 연합된 힘에 의한 협동 강조
- 협력모델은 단순히 가족을 위한 것이 아니라 가족과 함께 부모나 교육자, 연구자가 가족에 대한
지식을 알기 위해 노력하며 가족 내에서 생산적인 시민의식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노력 필요
- 가족생활 교육자들은 사회적 태도와 가치를 형성하는 데 조언을 줄 수 있어야 하며, 대상자들로
하여금 가치를 명확히 할 수 있도록 도와야함

 

3. 가족생활교육과 가정생활교육 용어의 비교와 사용

 

1) 가족생활교육
① 가족에 초점 : 가족의 문제 예방 및 가족의 긍정적 잠재력 향상 시키는 교육활동
② 전문가에 의해 가족의 관계를 중심으로 해석
- 현대 가족의 존속 여부는 부부관계의 유지에 따라 결정, 우리나라의 가족도 구조적 변화에 따라 제도적
가족에서 우애적인 가족으로 변모하고 있어 부부관계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
* 부부관계 : 가족의 중심축으로서 부부 상호작용 중요, 부부가 각각의 역할에 따라 얼마나 적절하게
수행하느냐에 따라 가정의 행복 좌우, 엄격한 성별 역할 분리보다는 부부간 역할 공유 및 남편의
가사노동 참여, 부부의 권력구조 수평적 관계 지향, 부부의 의사소통 전략필요, 의사결정시
부부공동 결정
* 부모-자녀관계 : 부모 자녀관계의 중요성(자녀에 대한 헌신적인 교육투자), 자녀 세대의 발언권
증가, 시부모의 권위 약화, 바람직하고 훌륭한 부모역할 수행 노력(교사, 모델, 의논 상대자, 성역할
평등개념 전수자 등)

 

2) 가정생활교육
① 생활에 초점 : 가정경제, 가사노동, 육아, 건강, 여가문화생활 등
② 전문가에 의해 가족이 영위하는 생활 중심으로 해석하는 경우 많음
- 가정(home) : ‘한 개인이나 가족이 생활하는 거주지’, 가족구성원들의 안식처라는 개념 포함, 물리적인
환경뿐만 아니라 심신의 긴장을 풀고 휴식과 안정을 얻을 수 있는 보금자리 의미, 공간적 장소와
심리적 만족을 얻는 심리적 분위기 포함
- 과거 가족(family)과 가정(home) 두 용어는 관습적으로 혼용하여 사용. 즉, 이 두 용어는 가족의
성장과 발달을 중시하고 가족의 생활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하는 면에서는 크게 차이나지 않음
Ÿ 가족생활교육은 가정생활교육이라는 용어와 분리되면서 하나의 학문적 영역을 생성함(가족학에서
실천과 응용이 강조되는 분야로 자리매김)

 

4. 가족생활교육에서의 가치의 문제

Ÿ 가치는 가족생활교육에 포함되어야 하는가, 그렇지 않은가, 만약 포함된다면 어떠한 가치를
포함시켜야 하는가, 가족생활교육자는 동일한 가치를 공유해야 하는가, 가족생활교육자는 그들이 갖는

가치를 프로그램 참여자에게 어떻게 전달할 수 있겠는가 등이 논란의 주요 내용이다.
Ÿ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치교육은 학습자로 하여금 개인가치와 가족가치를 명확하게 하도록 돕고 그
가치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수용하며 가치가 어떻게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여 사회의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고 비판적 사고기술을 발달시키게 한다.
Ÿ 가족생활교육은 윤리교육으로 더 높은 수준의 도덕적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도록 조력해야 함

 

- 전형적인 가치의 목적과 목표 : 개인가치와 가족가치를 명확히 하는 것, 가치가 어떻게 인간행동에
명향을 미치는가를 이해하는 것, 개인적 가치와 가족가치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이러한 가치 차이를
수용하는 것, 가치체계를 검토하고, 개인ㆍ가족ㆍ사회에 유익한 방법으로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
가치체계를 검토하는 것 필요
- 유능한 가정교육사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어떠한 가치와 신념을 갖고 있는가를 명확히 인식하고,
성이나 인종, 결혼 지위, 종교, 신체적 조건 ,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편견을 가져서는 안 됨. 비록
대상자가 나와 다른 가치를 가졌다고 할지라도 가정교육사는 대상을 항상 존중해야 하는 태도 중요
- 비록 대상자가 나와 다른 가치를 가졌다고 할지라도 가정교육사는 대상을 항상 존중해야 하는 태도
중요

 

5. 프로그램 개발, 교육, 사업의 균형과 조화의 문제
Ÿ 가족생활교육의 다양한 교육콘텐츠를 구성ㆍ개발하는 프로그램의 개발
Ÿ 교육내용과 교육기법을 익혀 프로그램을 잘 수행하는 교육실천의 역량 강화 필요
Ÿ 프로그램을 잘 실시할 수 있도록 제반 사업을 계획ㆍ운영하여 펼칠 수 있는 사업 실시 역량 필요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 사업은 개별적이거나 독자적으로 이루어지기 보다는 체계적인
연결고리를 확보될 수 있도록 준비하여 전개해 나가는 것 필요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개인이나 가족이 경험할 것으로 예상되는 문제를 어떻게 예방하고 완화할
것인지, 누구를 대상으로 할 것인가를 목적에 포함시켜야 함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및 설계는 명확한 목적과 목표/이론 및 연구에 토대/시간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 충분하게/다양한 교수법 사용

 

6. 실천학문으로서의 가족생활교육의 독자성
Ÿ 가족생활교육은 교육학, 상담심리학, 가족치료, 사회복지학, 신학, 가족학 등에서 비롯되어 다학제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특히 가족생활교육은 가족학이라는 학문분야에서 더 체계적이고 보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Ÿ 가족생활교육은 여러 분야에서 실시, 종교분야에서는 예비결혼교육과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등을
일찍부터 실시, 사회복지나 상담심리분야에서는 가족문제 상담과 임상 치료 등을 진행
Ÿ 가족생활교육의 다학제적 특성으로 인하여 다양한 학문 분야와 실천적 현장에서 가족생활교육이
실시되고 있지만 오히려 이것이 문제점으로 제기되기도 함
Ÿ 만약 학문 간 배타성이 지속된다면 가족생활교육의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고, 다학제적 성격을 갖는
가족생활교육의 속성을 그대로 이해하면서 통합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각과 작업이 필요.
가족생활교육은 실천학문으로서 독자적인 정체성과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노력 필요

 

<가족생활교육사의 접근방식(Duncan & Goddard, 2017)>
① 전문가 접근 : 전문가(expert) 접근은 교육주제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중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고 있는 전문가라는 가정에서 출발하는 접근이다. 프로그램 참가자는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갖고 있지 않으며, 전문가의 지도에 따라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가족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가정. 전문가 접근을 취하는 가족생활교육에서는 전문가인 가족 생활교육사가
학습과정을 주도
② 촉진자 접근 : 촉진자(facilitator) 접근에서 가족생활교육사는 참가자의 학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프로그램 참가자는 자신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결정하고 학습할 주제를
선정하며, 가족생활교육사는 지원자로서의 역할에 초점을 맞춤. 촉진자 접근은 참가자가 교육주제에
대해 충분한 지식을 갖고 있으며 해당 주제에 대해 학습하려는 동기가 강한 경우 효과적
③ 비판적 질문자 접근 : 비판적 질문자(critical inquircer) 접근은 교육주제와 관련한 이슈에 대해
참가자가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가족생활교육사가 질문을 던지는 방식의 접근. 비판적 사고란
‘어떤 사태에 처했을 때 감정 또는 편견에 사로잡히거나 권위에 맹종하지 않고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분석ㆍ평가ㆍ분류하는 사고 과정’을 의미. 한국 사회에서 ‘좋은 부모’란 어떤 부모인지,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해 볼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질 수 있음
④ 협력자 접근 : 협력자(collaborator) 접근은 가족생활교육사가 학습과정을 주도하는 전문가 접근과
참가자 학습과정을 주도하는 촉진자 접근의 중간 정도의 방식. 가족생활교육사는 교육과정과
학습내용을 미리 설계한 후 참가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교육내용이나 교수학습 자료를 변형해서
사용. 참가자와 가족생활교육사가 함께 학습과정을 이끌어감
⑤ 개입자 접근 : 개입자(interventionist)접근은 참가자의 인지, 행동 차원의 변화를 꾀하기 위하여
개입하는 방법. 개입자 접근을 취하는 가족생활교육사는 주로 구체적인 기술을 가르치고 시연하며,
참가자들이 그 기술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한다.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법을 교육할 경우 적절하게
교정해 주는 코치와 같은 역할을 함
⑥ 절충적 접근 : 절충적(eclectic)접근은 가족생활교육사가 전문가, 촉진자, 비판적 질문자, 협력자,
개입자 접근 중 상황에 따라 적절한 접근을 선택적으로 사용하거나 혼용하는 방식. 모집된 참가자의
특성이나 회기별 주제에 따라 전문가, 촉진자, 비판적 질문자, 협력자, 개입자 접근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혼용함
Ÿ 가족생활교육사는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도구로서 어떠한 교육철학을 토대로 어떠한 교육적
접근을 취하느냐에 따라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방향이나 성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중요(기쁘다 외,
2020)

 

<<학습정리>>
1. 가족생활교육의 장애요인
1) 자연주의 신화
2) 부부관계에 대한 금기 : 문제를 드러내는 것에 대한 거부
3) 개인적 성장과 변화에 대한 거부
4) 독립적 인격체로서의 아동에 대한 이해 부족
5) 정치적인 공론화의 어려움
2. 가족생활교육의 주요 쟁점
1) 가족생활교육과 가족상담의 관계
- Doherty(2003)의 부모와 가족교육자를 위한 가족 개입 수준
(1) 1단계 : 가족에 대한 최소한 강조
(2) 2단계 : 정보와 조언
(3) 3단계 : 감정과 지식
(4) 4단계 : 단기집중 개입
(5) 5단계 : 가족치료
2) 가족연구자, 가족생활교육사, 지역사회의 관계
(1) 전통적 모델 :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 전통적 모델
(2) 협력모델 : 가족과 연구자와 교육자가 함께 하는 파트너십이 강조되는 모델
3) 가족생활교육과 가정생활교육의 용어 : 두 용어의 혼용
4) 가족생활교육에서의 가치의 문제
5) 프로그램 개발, 교육, 사업의 균형과 조화의 문제
6) 실천학문으로서의 가족생활교육의 독자성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