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인간생태학적 이론 및 갈등 이론
1. 인간생태학적 이론
- 인간생태학은 인간과 환경의 집단적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
- 생태학 : 살아있는 유기체 습성, 생활양식 및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다루는 생물학의 한 분야.
살아있는 유기체의 습성, 생활양식 및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다루는 생물학의 한 분야
- 생태학의 출발 : 1866년 에른스트 헤겔(Ernst Haeckel)이 그리스어 ‘oikos(집)와 logos(논리)’를
어원으로 해서 만든 것, 19세기 이후 사회개혁, 도시화, 산업화, 공공교육의 팽창, 가족의 보건과
복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 시기에 인간행동과 환경간의 체계적 관점에서 현상을 바라보는 관심이
기울이면서 등장
1) 이론의 개요
- 인간생태학적 이론은 개인과 집단, 사회 전체와 환경간의 상호작용과 상호의존성에 초점을 맞추어
환경에 대한 인간의 적응과정을 강조한 이론
- 인간생태학적 관점은 사회를 보는 관점 중 하나로 우리가 성장하고 자라온 환경과 상호 관련된 맥락을
포함하여 분석하는 관점
- 인간과 가족의 생존, 삶의 질, 환경보호 등의 개념이 주요 관심주제, 의식, 가치관, 의사결정, 적응을
위한 인간행동에 대한 논의가 여러 학문 분야에서 이루어짐(조희금 외, 2013)
- 인간생태학적 이론은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에도 가족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차원의
체계를 고려해서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한 분석틀이 됨
①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 1987)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 인간생태학적 모델 가장 가까운 환경에서 가장 먼 환경까지 다섯 가지로 구분
(미시체계 ➜ 중간체계 ➜ 외체계 ➜ 거시체계 ➜ 시간체계)
* 미시체계(microsystem) : 개인에게 가장 인접한 수준의 환경, 친밀한 환경 안에서 직접 접촉하는
물리적 환경 내에서의 활동과 역할 및 대인관계 유형 등
* 중간체계(mesosystem) : 미시체계들 간의 둘 이상의 환경들과의 관계, 가정과 학교 간의 관계,
학교와 직장 간의 관계,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두 가지 이상의 환경에서 일어나는 과정과 연결성.
발달을 촉진하거나 저해하는 특징
* 외체계(exosystem) : 개인이나 가족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아도 환경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영향을 주거나 영향을 받는 하나 이상의 환경, 정부기관, 지역공동체, 대중매체, 교육제도,
사회복지서비스 등
* 거시체계(macrosystem) :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에 포함된 모든 요소와 더불어 개인이 살고
있는 문화적 환경까지 포함. 다음세대로 전수되는 행동유형, 신념, 관습 등 개인이나 가족이 어떤
거시체계에서 성장하고 살아가느냐에 따라 그 삶이 달라질 수 있음
* 시간체계(chronosystem) : 앞의 4개 체계를 모두 관통하는 체계, 모든 하위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체계, 가족생활주기, 생애주기를 통한 생활사건의 사회역사적 시간 또는 상황들
[그림1] 브론펜브레너의 인간의 생태체계
② 달링(Darling, 1987)의 생태학적 관점의 모델
- 가족이 사는 생태학적 환경을 자연환경, 인간행동환경, 인간이 건설한 환경으로 구분
- 이들 체계는 서로 상호작용하며 더 큰 사회환경과 연결되는데 궁극적으로 모든 에너지는 태양으로부터
나오므로 생태계의 체계는 지구뿐 아니라 전 우주를 포함
- 가족에 대한 이해는 실제 가족생활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구성원 각각의 행동 및 사고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가능
[그림2] 달링의 가족의 생태구조
③ 뉴립(Neuliep,2000)의 생태학적 관점의 모델
- 가족, 사회와 문화 간의 관계에 대한 생태학 관점
- 가족은 가족관계를 통해 가족문화를 형성하는데 실제로 가족관계는 가족행동의 총체이며 역동적인
상호작용으로 아래 그림과 같이 가족을 둘러싼 근접환경인 동료나 직장 및 정치, 역사, 복지정책 및
사회환경 같은 문화적 맥락에 의해 영향을 주고받음
[그림3] 가족 내의 가족관계와 가족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
2) 기본 전제
- 가족과 가족을 둘러싼 환경, 생태체계의 내적 작용 및 이들 간의 상호작용은 상호 의존성의 원칙에
근거하여 논의되어야 함
- 가족은 인간조직으로서 인간 생활체계의 집합체이며 가족 외부환경과 상호작용 끊임없이 수행하면서
다양한 조정과 자율의 권한이 있음
- 가족은 부분적으로 외부환경에 개방되어 있으며 목표 지향적이고 역동적으로 외부환경에 적응하는 체계
- 가족은 에너지 변화체계로서 자원의 관리, 상호작용, 적응을 위한 창조적 역할 중요시
- 외부환경은 인간행동을 결정하지는 않지만 행동을 제약할 수 있으며 가족을 위한 가능성과 기회 창출
- 가족의 의사결정은 목표달성을 위한 조정역할을 수행하며 가족뿐만 아니라 사회와 문화 그리고
자연환경에 영향을 줌
3) 주요개념
① 적합성과 적응
- 적합성 : 개인의 적응적 욕구와 환경의 질이 어느 정도 부합되는가와 관련된 개념. 개인과 환경사이의
적합성은 양자의 기능, 상호교류는 적응적일 수도 있으며 부적응적일 수도 있음. 개인과 환경사이의
상호작용이 성공적이고 적응적일 때 적합성이 이루어짐. 즉 주요 타인, 사회적 조직 그리고 정치경제적
구조와 정책 그리고 물리적 환경이 개인의 성장, 발달, 물리적 및 정서적 안녕을 지지할 때
- 적응 : 개인과 환경사이의 활발한 상호교환을 포함한 개인-환경이라는 하나의 단위 내에서 이루어지는
과정, 개인과 환경이 상호영향을 미치고 최적합 상태를 성취하기 위하여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고 반응,
인간은 환경이 자신의 욕구에 적합하도록 변화시키고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또한 적응할 수 있어야 함.
개인의 정신병리를 개인적 욕구와 대처능력이 환경적 자원이나 지지와 일치되지 못한 것으로 봄
② 스트레스와 대처
- 스트레스 : 개인이 지각한 요구와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자원을 활용한 수 있는 능력
사이에 불균형이 일어난 것. 개인과 환경사이의 상호교류에서 나타나는 불균형에 의해 야기된
생리ㆍ심리ㆍ사회적 현상. 스트레스는 반드시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며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하나의 동기로 작용할 수도 있음
- 대처 : 생태학적 접근방법에서는 사람들이 생활문제를 완화할 수 있도록 원조할 수 있는 적응적
전략을 제공, 스트레스를 경험함으로써 자연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대처기술은 정서적 고통을 통제하기
위하여 개인이 수행하는 행동, 대처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내적 자원과 외적 자원이 필요
③ 관계ㆍ역할ㆍ유능성
- 관계 : 인간관계를 형성하거나 타인과 연결될 수 있는 능력, 가족과 같은 친밀한 1차 집단 내에서
일어나는 일은 인간발달에 매우 중요. 관계를 맺고자 하는 욕망과 능력은 초기의 양육과정에서
시작되고 일생을 통하여 상호적 보호행동의 유형을 결정하게 된다는 것
- 역할 :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문화적 영향과 환경적 영향에 따라 개인적 및 대인관계적 과정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설명. 역할은 일련의 기대되는 행동유형일 뿐만 아니라 상호적 요구와 의미의 유형,
감정, 정서, 지각 그리고 신념은 역할수행과 직접적으로 연관, 내적 과정과 사회적 참여 사이에서
가교의 기능 수행
- 유능성 : 유능성의 발달은 인간 발달에 필수적인 요소. 자신의 환경 속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은 환경과의 성공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형성, 어떤 과업을 수행하고 상호작용으로 인해 일어나는
결과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 타인과 관계를 맺고 긍정적인 자아정체감과 자존감을 형성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은 일생에 걸쳐 확대된다고 봄
④ 환경
-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생활상의 문제가 환경적 문제와 어떤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가에 관심을 가짐
- 환경은 사회적 환경, 물리적 환경, 공간과 시간적 리듬, 생활영역과 거주환경으로 구성
- 환경은 복작한 방식으로 서로 상호작용하며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뿐만
아니라 문화적 환경도 주요한 관계체계(김동배ㆍ권중돈, 2010)
4) 인간생태학이론과 가족생활교육
- 가족이 호소하는 문제를 사정할 때 개인이 제공하는 정보에만 의존하지 않고 객관적 정보를
획득하도록 도움
- 가족생활교육을 위해 사정도구로 직접적 유용성 가짐
- 가족과 관련한 전체 체계에 개입하여 체계적인 변화를 일으킴
- 가족의 내적 과정을 분석하는 데에는 지나치게 거시적이라는 비판
- 개념이나 용어 등이 명확하지 않고 반복될 수 있다는 비판도 있음
2. 갈등 이론
1) 이론의 개요
- 갈등이론은 사회제도와 가족관계 그리고 가족 내의 상호작용과 기제를 분석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
- 가족갈등은 기능론적인 역할갈등에서뿐만 아니라 오히려 가족구성원 간의 이해관계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가족연구에도 억압이나 권력, 자원의 불평등에 관심을 갖고 연구의 초점을 맞춤
2) 기본 가정
- 갈등은 자연적인 것이며 인간의 본성과 사회 내에서 피할 수 없는 것
- 갈등이론가들은 갈등을 자연적이고 피할 수 없는 현상으로 봄. 즉, 사회를 끊임없는 경쟁과 갈등의
연속으로 봄
* 갈등론적 관점의 결혼생활과 가족에 적용된 대표적인 것 : 배우자의 폭행, 또한 가정 내에서의 성적
층화나 연령적 층화에 의한 남성과 여성, 어른과 아이 사이의 갈등현상에도 갈등론적 관점의 연구가
지속됨
* 대표적인 학자 : 마르크스(Marx), 짐멜(Simmel), 다렌도르프(Dahrendorf)
* 갈등이론을 가족 연구에 적용한 대표적인 학자 : 스프레이(Sprey)
Ÿ 가족의 갈등을 만족스럽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족구성원의 적절한 대응 방식이 필요하다고 봄
Ÿ 가족 안에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는지가 중요하다고 봄
3) 주요개념
- 갈등(conflict) : 사회의 개인과 집단들 사이의 이해의 충돌, 사회갈등은 개인적인 이해관계가 대립하여
발생할 수도 있고, 집단적인 이해관계가 대립되어 생길 수도 있다는 것
- 기능적 갈등주의 : 인간은 본성적으로 이기적인 존재로 부와 권력, 사회적 인정, 기타의 보상을
얻으려는 욕구를 지니고 있음
- 변증법적 갈등주의 : 모든 사회현상은 대립적 모순을 내포, 모순은 또 다른 사회체계를 발생시킨다는 것
- 가치갈등주의 : 사회의 모든 갈등은 계급갈등, 희소자원의 불평등한 분배로 인한 것이 아니라, 사회의 다양한 가치를 지닌 집단들의 가치차이로부터 발생한 것
- 문화적 갈등 : 이질적인 문화와 접촉이 있을 때 상반하는 가치규범으로 인한 갈등(긴장상태)
4) 갈등이론과 가족생활교육
- 사회제도와 가족관계 그리고 가족 내의 상호작용과 기제를 분석하는 데 유용
- 가족연구에서 억압이나 권력, 자원의 불평등에 관심을 가짐
- 결혼제도의 핵심인 성역할과 정체성 그리고 착취적 관계 등이 역사적으로 결정
* 가부장적 통제는 사적 소유제도와 연결된 것이며 사회구조 자체적 투쟁을 통해 변화함에 따라서
가족도 변화해야 한다고 봄(한국가족학연구회, 1993)
- 가족 내의 구성원들의 관계를 통해 가족의 유지와 해체 측면 파악 가능
- 가족의 갈등현상을 가족생활교육을 통해서 새로운 가족의 가치발견이나 관계회복 도모 가능
*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후반부터 적용 (갈등요인과 갈등관리방법)
* 1990년 후반부터는 갈등관리교육 프로그램이나 상담프로그램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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