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아동문제와 아동복지의 이해
※ 학습목표
1. 아동관을 이해한다. 2. 아동문제에 대해 갖게 되는 가족 및 사회의 역할을 탐구한다. 3. 아동문제를 발생시키는 가족 유형을 살펴본다. 4. 아동복지의 정의와 이념 ․ 대상을 이해한다. |
※ 주요용어
아동관 / 아동백지설 / 결손가족 / 부재가족 / 갈등가족 / 부도덕가족 / 애정결핍가족 / 잔여적 복지 / 제도적 복지 |
※ 핵심요약
1. 아동을 보는 관점
1) 성인의 축소판(miniature adults)
- 성인이 지니는 신체적, 정신적, 지적, 사회적, 도덕적 특성은 이미 출생 당시에 타고 나는 것이므로, 아동은 크기만 줄인 존재에 불과하다는 아동관
- 19세기까지 주류를 이루었던 아동관
2) 미래의 시민(future citizen)
- 인간의 본성이 이미 신에게서 정해지므로 시민은 국가에 봉사하기 위한 도구
- 인간개체의 존엄성을 인정하지 않고, 아동의 존재가치를 미래의 국가사회건설의 수단으로만 인정
3) 성악설
- 중국의 순자(荀子): 인간의 본성은 악하기 때문에 본능대로 맡기면 악에 빠지게 되므로 교육으로 통제를 가하지 않으면 안 된다.
- 성 어거스틴(S. Augustine):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원죄를 지고 나온다.
- 아동의 육아방법 차원에서 엄한 규율, 엄격한 도덕적 훈련, 부모에의 절대적인 존경과 복종을 강요
4) 성선설
- 맹자, 루소(Rousseau): 인간은 창조자의 손에서 나올 때는 선하지만 인간의 손을 거치면서 모든 것이 타락, 인간의 천성은 선한 것이므로 이것을 보존하면서 인간의 자유와 권리를 인정하는 사회의 형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생각
- 아동은 옳고 그름에 대한 선천적 감각을 지니고 태어나므로 아동자신의 속도에 맞춰 스스로 경험하게 하는 것이 최상의 학습이라고 강조
5) 아동백지(tabula rasa)설
- 존 로크(John Locke): '인간오성론(人間悟性論)'에서 출생 때의 인간의 마음은 백지와 같다고 하여 백지 위에 새겨 가는 아동의 경험들은 자신의 인간형성의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
6) 반복설(recapitulation theory)
- 1859년 다윈(Charles Darwin)의 진화론, 홀(G. S. Hall)은 인간발달의 유전적 측면을 중요시함
- 어떤 종족에 속해 있는 개체의 발달과정은 그 종족의 발생학적 순서에 따른다.
- 인간에게 아동기와 청소년기라는 독특한 인간발달 시기가 있음을 확신시켜 주었다.
7) 현대의 아동관
- 산업혁명 이후 아동에 대한 착취가 만연되면서 아동복지사업을 일종의 자선사업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짙었으나, 20세기에 들어서는 아동의 독립성이 인정되고 아동의 욕구가 정당히 받아 들여져야 한다는 새로운 관점이 대두
2. 아동문제와 가족 및 사회
1) 아동과 가족의 사회적 역할
- 아동이 갖는 부모와의 관계는 아동의 인격형성에 영향을 준다.
- 사회화의 교사로서 갖게 되는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 사회는 규범적이고 법률적인 힘을 통해 아동들을 보호하고 아동들의 생물학적․심리사회적 성장과 발전에 적절한 자원을 제공함으로써 아동들에 대해 부모와 같은 의무를 행한다.
2) 아동문제와 가족
- 아동문제 방지와 해결에서 가족이 중시되는 이유
․ 가족은 아동을 보호․양육해 주는 주체로서의 주요한 기능 수행
․ 가족이 일차적 책임을 다하지 못할 때 국가나 사회가 관여하는 과정에서 지출되는 고비용 문제
․ 아동복지를 위해 사후 치유보다 예방적 접근에 의해 가능한 사회문제를 사전에 차단
- 아동문제를 발생시키는 가족 유형: 결손가족, 빈곤가족, 부재(不在)가족, 갈등가족, 부도덕 가족, 애정결핍 가족 등
3) 아동문제와 사회
-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서 사회상황과 상호작용을 통해 생활양식, 가치관, 규범 등이 내면화
- 아동의 사회화와 아동문제 발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 사회제도, 사회조직과 사회규범, 사회계층 등
3. 아동문제와 사회복지
- 가족의 기능을 약화시키는 원인: 기술 산업과 정보의 발전, 저출산율 문제, 가족제도의 변천, 열악한 생활환경 발생 현상, 인터넷 등 공중매체의 영향
- 아동보호와 양육에 대한 가정기능의 약화 내지 결함으로 사회적 보호를 필요로 하는 가정과 아동이 증가되어 국가나 사회가 공동의 책임 증가
4. 아동복지의 개념
1) 아동복지의 정의
- 아동의 복지를 추구하기 위한 아동, 가족 및 사회구성원들의 공동체적 노력으로 아동문제의 해결, 예방, 아동의 사회적 기능수행의 활성화, 생활의 질적 향상 등에 직접적으로 관심을 갖는 사회복지서비스나 과정을 포함
- 아동 개인이나 가족에 대한 서비스뿐만 아니라 아동과 관련된 각종 사회제도의 강화나 수정 및 변화에 대한 노력까지 포괄
2) 아동복지의 이념
- 아동이 건강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라도록 그 복지를 국가와 사회가 보장해 주어야 하며, 아동을 권리의 주체로 인정하여 참여권을 강화해 주는 것이다.
3) 아동복지의 대상
- 일반아동과 요보호아동(양육환경상 보호를 요하는 아동) 모두 포함
- 요보호아동: 욕구결핍 관련아동(빈곤아, 실업아, 영양실조아, 장애아, 가출아, 부랑아, 문화실조아, 자폐아 등), 사회문제 관련아동(빈곤아, 근로청소년, 결손가정아, 기아, 방임․학대아, 비행청소년, 약물남용청소년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 분류는 중첩되는 경우가 많다.
4) 아동복지의 기본요소
- 부모의 계몽과 교육, 가정생활의 강화, 경제적 안정, 심신건강의 증진, 교육, 종교, 놀이 및 오락, 노동으로부터의 보호, 특수보호 등
'아동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육교사, 유아교육, 사회 복지사 등 아동복지 요약 정리 6. 아동복지서비스의 이해와 전문화 방향 (0) | 2022.10.21 |
---|---|
보육교사, 유아교육, 사회 복지사 등 아동복지 요약 정리 5. 아동복지의 기본전제와 원칙 (0) | 2022.10.20 |
보육교사, 유아교육, 사회 복지사 등 아동복지 요약 정리 4. 아동발달과 복지 (0) | 2022.10.20 |
보육교사, 유아교육, 사회 복지사 등 아동복지 요약 정리 3. 아동권리의 이해 (0) | 2022.10.19 |
보육교사, 유아교육, 사회 복지사 등 아동복지 요약 정리 2. 아동복지 발달의 역사와 세계적 추세 (0) | 2022.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