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복지

보육교사, 유아교육, 사회 복지사 등 아동복지 요약 정리 1. 아동문제와 아동복지의 이해

728x90
반응형

1. 아동문제와 아동복지의 이해

 

학습목표

1. 아동관을 이해한다.
2. 아동문제에 대해 갖게 되는 가족 및 사회의 역할을 탐구한다.
3. 아동문제를 발생시키는 가족 유형을 살펴본다.
4. 아동복지의 정의와 이념 대상을 이해한다.

 

주요용어

아동관 / 아동백지설 / 결손가족 / 부재가족 / 갈등가족 / 부도덕가족 /
애정결핍가족 / 잔여적 복지 / 제도적 복지

 

 

핵심요약

 

1. 아동을 보는 관점

 

1) 성인의 축소판(miniature adults)

- 성인이 지니는 신체적, 정신적, 지적, 사회적, 도덕적 특성은 이미 출생 당시에 타고 나는 것이므로, 아동은 크기만 줄인 존재에 불과하다는 아동관

- 19세기까지 주류를 이루었던 아동관

2) 미래의 시민(future citizen)

- 인간의 본성이 이미 신에게서 정해지므로 시민은 국가에 봉사하기 위한 도구

- 인간개체의 존엄성을 인정하지 않고, 아동의 존재가치를 미래의 국가사회건설의 수단으로만 인정

3) 성악설

- 중국의 순자(荀子): 인간의 본성은 악하기 때문에 본능대로 맡기면 악에 빠지게 되므로 교육으로 통제를 가하지 않으면 안 된다.

- 성 어거스틴(S. Augustine):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원죄를 지고 나온다.

- 아동의 육아방법 차원에서 엄한 규율, 엄격한 도덕적 훈련, 부모에의 절대적인 존경과 복종을 강요

4) 성선설

- 맹자, 루소(Rousseau): 인간은 창조자의 손에서 나올 때는 선하지만 인간의 손을 거치면서 모든 것이 타락, 인간의 천성은 선한 것이므로 이것을 보존하면서 인간의 자유와 권리를 인정하는 사회의 형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생각

- 아동은 옳고 그름에 대한 선천적 감각을 지니고 태어나므로 아동자신의 속도에 맞춰 스스로 경험하게 하는 것이 최상의 학습이라고 강조

5) 아동백지(tabula rasa)

- 존 로크(John Locke): '인간오성론(人間悟性論)'에서 출생 때의 인간의 마음은 백지와 같다고 하여 백지 위에 새겨 가는 아동의 경험들은 자신의 인간형성의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

6) 반복설(recapitulation theory)

- 1859년 다윈(Charles Darwin)의 진화론, (G. S. Hall)은 인간발달의 유전적 측면을 중요시함

- 어떤 종족에 속해 있는 개체의 발달과정은 그 종족의 발생학적 순서에 따른다.

- 인간에게 아동기와 청소년기라는 독특한 인간발달 시기가 있음을 확신시켜 주었다.

7) 현대의 아동관

- 산업혁명 이후 아동에 대한 착취가 만연되면서 아동복지사업을 일종의 자선사업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짙었으나, 20세기에 들어서는 아동의 독립성이 인정되고 아동의 욕구가 정당히 받아 들여져야 한다는 새로운 관점이 대두

 

2. 아동문제와 가족 및 사회

 

1) 아동과 가족의 사회적 역할

- 아동이 갖는 부모와의 관계는 아동의 인격형성에 영향을 준다.

- 사회화의 교사로서 갖게 되는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 사회는 규범적이고 법률적인 힘을 통해 아동들을 보호하고 아동들의 생물학적심리사회적 성장과 발전에 적절한 자원을 제공함으로써 아동들에 대해 부모와 같은 의무를 행한다.

 

2) 아동문제와 가족

- 아동문제 방지와 해결에서 가족이 중시되는 이유

가족은 아동을 보호양육해 주는 주체로서의 주요한 기능 수행

가족이 일차적 책임을 다하지 못할 때 국가나 사회가 관여하는 과정에서 지출되는 고비용 문제

아동복지를 위해 사후 치유보다 예방적 접근에 의해 가능한 사회문제를 사전에 차단

- 아동문제를 발생시키는 가족 유형: 결손가족, 빈곤가족, 부재(不在)가족, 갈등가족, 부도덕 가족, 애정결핍 가족 등

 

3) 아동문제와 사회

-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서 사회상황과 상호작용을 통해 생활양식, 가치관, 규범 등이 내면화

- 아동의 사회화와 아동문제 발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 사회제도, 사회조직과 사회규범, 사회계층 등

 

3. 아동문제와 사회복지

 

- 가족의 기능을 약화시키는 원인: 기술 산업과 정보의 발전, 저출산율 문제, 가족제도의 변천, 열악한 생활환경 발생 현상, 인터넷 등 공중매체의 영향

- 아동보호와 양육에 대한 가정기능의 약화 내지 결함으로 사회적 보호를 필요로 하는 가정과 아동이 증가되어 국가나 사회가 공동의 책임 증가

 

4. 아동복지의 개념

 

1) 아동복지의 정의

- 아동의 복지를 추구하기 위한 아동, 가족 및 사회구성원들의 공동체적 노력으로 아동문제의 해결, 예방, 아동의 사회적 기능수행의 활성화, 생활의 질적 향상 등에 직접적으로 관심을 갖는 사회복지서비스나 과정을 포함

- 아동 개인이나 가족에 대한 서비스뿐만 아니라 아동과 관련된 각종 사회제도의 강화나 수정 및 변화에 대한 노력까지 포괄

 

2) 아동복지의 이념

- 아동이 건강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라도록 그 복지를 국가와 사회가 보장해 주어야 하며, 아동을 권리의 주체로 인정하여 참여권을 강화해 주는 것이다.

 

3) 아동복지의 대상

- 일반아동과 요보호아동(양육환경상 보호를 요하는 아동) 모두 포함

- 요보호아동: 욕구결핍 관련아동(빈곤아, 실업아, 영양실조아, 장애아, 가출아, 부랑아, 문화실조아, 자폐아 등), 사회문제 관련아동(빈곤아, 근로청소년, 결손가정아, 기아, 방임학대아, 비행청소년, 약물남용청소년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 분류는 중첩되는 경우가 많다.

 

4) 아동복지의 기본요소

- 부모의 계몽과 교육, 가정생활의 강화, 경제적 안정, 심신건강의 증진, 교육, 종교, 놀이 및 오락, 노동으로부터의 보호, 특수보호 등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