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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

보육교사, 유아교육, 사회 복지사 등 아동복지 요약 정리 4. 아동발달과 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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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동발달과 복지

 

학습목표

1.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개념과 원칙을 이해할 수 있다.
2. 발달기제 측면에서 아동의 특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아동의 영역별 발달특성과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복지환경 조성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주요용어

복지환경 / 발달기제 / 적기성 / 누적성 / 불가역성 / 인지발달 / 사회 정서 발달

 

 

핵심요약

 

1. 아동의 성장과 발달의 일반적 원리

 

발달은 일련의 순서에 따라 진행된다.

발달은 연속적이나 항상 고르고 점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모든 개개인의 발달과 특성 및 능력은 성숙과 경험의 상호작용에 의한다.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작용한다.

신체는 머리에서 발끝으로 중심에서 말초부분으로 발달이 이루어진다.

 

2. 아동의 영역별 발달특성과 복지

 

(1) 신체 및 운동발달과 복지

유아의 신체능력이 증진됨에 따라 지적능력이 증가되며, 사회적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 한 영역의 발달은 다른 영역의 발달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신체의 성장급등기: 영아기, 사춘기

적절한 시기에 적합한 보육과 교육을 받지 못할 경우 아동의 신체 운동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다른 영역의 발달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만일 부모나 가족이 아동의 생존권, 발달권, 복지권을 보장할 수 없을 경우 사회가 대리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여 아동의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

 

(2) 아동의 인지발달과 복지

인지(cognition)는 사람의 오감을 통해 받아들인 자료나 정보들을 통해 사고 · 추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지각, 기억, 사고, 학습, 언어 등의 활동이 포함됨

인지발달은 감각적인 자료를 해석하고 이것을 기억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재생시켜 사고, 추리, 문제해결 등에 이용하고 환경과 자신에 대한 지식을 획득해 나가는 과정이다.

블룸(Bloom, 1964)의 지능발달에 관한 연구: 지능발달이 1세까지는 약 20%, 4세까지는 50%, 8세까지는 80%가 이루어져 8세 이전에 대부분의 지적 성장이 이루어지고, 유아기는 뇌의 중량이 거의 완성되는 시기이므로 지능발달에 있어서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

부모가 아동의 지적발달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지적 자극을 주는 환경에서 아동의 지적능력은 원활하게 개발될 수 있지만 부모가 없거나 있더라도 아동의 지적발달에 관심이 없고 아무런 지적 자극을 제공할 수 없는 가정환경이라면 아동의 지적발달은 기대하기 어렵다. 이 경우 사회의 개입이 불가피하므로, 사회기관에서 아동을 맡아서 다양한 지적 자극을 줄 수 있는 아동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구성해서 제공할 필요가 있다.

 

(3) 아동의 언어발달과 복지

언어발달은 개인마다 발달 속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비슷한 발달 순서에 따라 이루어진다. 유아의 언어발달은 언어이전의 시기의 울음, 미소, 웃음, 소리내기, 옹알이, 몸짓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거쳐서 언어시기의 한 단어기, 두 단어기, 문장사용기의 순으로 발달한다.

개인차는 있지만 대개 첫돌 무렵에 한 단어를 사용하고, 2세경에 두 단어 이상의 문장을 사용하며, 3세경이 되면 300-1,000단어 정도의 어휘를 습득하게 되고, 3-4세경에는 언어발달이 가장 급격하게 일어나 어휘 폭발의 시기라고도 한다. 4-5세경에는 친구들과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일어나며 접속사의 사용으로 5-6세경에는 다양한 문장표현이 가능해진다.

부모가 아동이 어릴 때부터 적절한 언어모델로서 역할을 한다면, 아기의 언어획득과 더불어 언어표현력과 사고능력은 발달할 수 있지만 부모가 없거나 있더라도 언어모델로 부적절할 경우에는 언어획득은 지연되고 언어표현과 사고능력은 지체될 가능성이 있다. 언어학습이 지연되면 아동의 의사소통능력이 제대로 발달되지 않아 아동이 충분히 발달하고 행복하게 살 권리를 제한받을 수 있으므로 보육시설과 보육원, 임시 아동 보호소 등에서 다양한 언어모델을 접하게 하고 언어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4) 아동의 사회 정서 발달과 복지

0-18개월

- 아기가 어머니에게 모든 것을 맡기고 보호 양육되는 시기이므로 의존성이 생겨나며. 일생을 통해 지속되는 경향이 있으며 불안을 느낄 때마다 나타난다.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의 형성(Erikson)

- 영아의 신뢰감은 예측 가능한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일정한 양육자나 교사에 의해 개별적인 보살핌을 받을 때 형성

- 주변의 가구나 사물들이 일정한 곳에 있어 친숙하게 느껴지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교사 또는 양육자와 영아간의 비율을 낮추는 것이 질 높은 보육을 제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으로 봄

- 영아의 애착형성에 있어서 안정적으로 적절한 반응을 일관성 있게 하는 것이 중요

18개월-3

- 대소변 훈련이 시작되는 시기에 처음으로 본능적 충동이 외부의 규제를 받는 것을 경험

- 아동이 원하지 않는 억압된 상태: 분노를 자아냄 잔인, 방종, 짜증 등의 원형

- 자율성 형성 또는 수치와 회의감 형성

- 자율성 형성을 위해 유아들이 또래와의 자극적인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뿐만 아니라 독립적인 자신만의 공간이 허용될 필요가 있으며, 유아의 흥미에 따라 다양한 물체를 탐색할 수 있어야 한다.

- 유아의 크기에 적합한 의자나 식기, 변기 등의 설비

3-6

- 자신의 성기에 관심을 집중시키며, 다른 사람의 성기에도 호기심을 느끼게 된다.

- 이성 부모의 사랑을 얻기 위해 동성의 부모를 경쟁자로 간주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에 빠져들게 되지만 결국 위험한 충동과 환상을 억제하기 위해 사회가 금지하는 것을 내면화하게 되어, 결국 새로운 형태의 자기 억제를 하게 된다.

- 자발의식 또는 죄의식 형성(Erikson)

- 지나친 금지나 죄의식을 느끼지 않으면서 어떻게 과도한 의욕의 한계를 경험하는가 하는 것이 문제이다.

- 아동의 자발성과 주도성의 발달을 위한 복지환경은 유아가 의사 결정자로서의 능동적 참여와 스스로 선택하고 계획을 세우도록 조성되어야 한다.

6, 7-11, 12

- 잠복기(Freud): 위기를 조성했던 성적, 공격적 충동이 일시적으로 잠복하게 되어 역동적 요소가 다소 안정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 근면성 또는 열등감 형성(Erikson): 자아 성장의 가장 결정적인 단계

- 공상에 잠기는 시기가 줄어들고, 완수 가능한 사실적인 과업에 몰두하고 싶어 하는 단계로서 근면함이 길러질 수 있으나 반면에 열등감을 야기 시킬 상태가 출현할 수 있다.

- 책임감이 형성되는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아동에게 적합한 과제를 제공하여 성취감을 갖게 도와주고, 결과를 다른 아동과 비교하기보다는 개개인의 성장과정에서 장단점을 평가하여 장점은 육성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자기계발의 초석을 다지는 기회가 되어야 한다.

12세 또는 13-20

- 이성에 대한 관심을 갖고 성숙한 사랑을 하게 되며 독립된 성인으로 발달하게 된다.

- 정체감 또는 역할혼미감 형성

- 자신의 급격한 신체 심리 변화와 사회적 요구압력에 직면하게 되며 자신의 존재에 대한 새로운 탐색을 시작하며 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해 자신이 어떤 존재이며 사회에서의 역할이 무엇인가를 규명하려고 애쓰게 된다.

- 정체감이 형성된 개인들은 확신을 가지고 다가오는 성인기에 대비하지만 실패한 개인들은 정체감 위기 즉, 역할 혼돈에 빠진다.

열악한 복지환경에서는 아동의 잠재능력이 제대로 성장발달될 수 없다. 영아의 신뢰감 형성을 위해 예측 가능한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안정감 있는 보육을 받을 수 있게 하고, 유아가 의사결정자로서의 능동적 참여와 스스로 선택하고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복지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3. 아동과 복지환경

 

1) 인구변화와 복지환경

일반적으로 전체 인구에 대해 아동인구의 비율이 높은 국가에서는 아동복지의 수준이 낮은 반면에, 아동인구의 비율이 낮은 국가에서는 아동복지의 수준이 높은 편이다.

취학아동과 특수교육 수혜아동인구의 비율은 높을수록, 근로아동이나 비행아동의 비율은 낮을수록 아동복지의 수준이 양호하다.

 

2) 아동과 가정환경

고령화와 낮은 출생률

- 14세 이하 유소년인구 비중은 출산율 둔화 등으로 계속 낮아지고 있음

- 65세 이상 인구비중은 계속 높아져 2007년 총인구의 10%를 차지하여 고령화 사회에 진입

이혼율의 증가

 

3) 아동과 의료환경

전염병 관리, 영양상태, 보다 장기적인 요소인 건강한 생활습관, 책임감 있는 부모의 역할을 장려하는 조치 등이 포함

플랜(Plan)의 의료환경 관련 복지대책

 

4) 아동과 생활환경

아동이 노출되는 유해인자

- : 지능저하, 학습능력 저하, 청력 감소, 집중력 감소, 과민한 행동, 비사교적인 행동을 가져오게 되며, 장기적인 노출로 인해 빈혈, 중추 및 말초신경장애, 신장장애 등 유발

- 간접흡연: 천식의 악화, 폐렴, 기관지염, 중이염, 폐기능 감소, 심혈관계 질환, 급성사망증후군을 비롯한 여러 가지 질병에 노출되며 특히 나중에 흡연자가 되기 쉽다고 보고되고 있음

- 석면: 폐암, 중피종, 석면폐 등 치명적인 질병을 야기하는 데 잠복기가 10년 이상이므로 아동은 특히 보호되어야 할 유해물질

유해환경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생활환경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에 관심을 기울이고 집중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5) 아동과 문화환경

현대사회에서 아동은 TV, 영화, 인터넷, 게임, 모바일 등 뉴미디어의 초기 수용자이자 가장 활발한 이용 집단으로, 이러한 매체들의 사용으로 인한 문화환경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이 일상화됨에 따라 과다한 사용으로 인하여 사이버중독 현상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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