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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보건학

보건직, 위생사, 기사 등 시험대비 공중보건학 요약 정리 15. 학교보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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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강 학교보건

 

학교보건의 개념

학교보건의 정의 및 목적

학교보건이란 :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유지증진하기 위하여 학교에서 수행하는 학교보건 서비스, 학교보건교육, 건강한 학교환경조성, 학교급식 및 보건에 관한 지역 사회 연계 등을 포함한 제반 활동

 

학교보건의 목적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 확보 자기 건강관리 능력의 함양 학교 교육의 효율성 제고

 

학교보건의 중요성

󰊱 학생인구가 전체 인구의 약 20%(국민건강수준에 영향)

󰊲 학교는 지역사회의 중심(간접적인 보건교육 효과)

󰊳 학생은 배우고자 하는 의욕이 강하여 보건교육의 효과가 높음

(바람직한 생활습관의 형성 용이)

󰊴 학생들의 건강향상으로 학교교육의 효율성을 높임

 

학교보건의 범위(Allensworth & Kolbe)

학교보건서비스 학교보건교육 건강한 학교환경 학교체육

학교급식서비스 상담서비스 지역사회 및 가족의 참여 교직원의 건강증진

 

학교보건의 주요 내용

학교보건의 내용

󰊱 학교보건서비스 :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학교 내 서비스

건강상태 평가, 주기적인 건강검진, 건강상담 장애아동의 발견 및 교육대책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필요한 조치 구강보건, 약물남용의 예방

부상 또는 응급환자에 대한 응급처치 등

 

학교보건법에 의한 건강검사

신체의 발달상황, 신체의 능력, 건강조사, 정신건강상태조사(설문조사 등의 방법), 건강검진 등

신체의 발달상황 : , 몸무게

신체의 능력

심폐지구력: 왕복 오래달리기 등, 유연성 :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등

근력 및 근지구력 : 팔굽혀 펴기 등 순발력: 50미터 달리기

비만: 체질량지수

건강조사: 병력, 식생활 및 건강생활행태

예방접종 · 병력, 식생활 · 비만, 위생관리, 신체활동, 학교 및 가정생활, TV · 인터넷 · 음란물의 이용, 안전의식, 학교폭력, 흡연 · 음주 · 약물사용, 사회성, 성의식, 건강상담 등

건강검진 : 근골격 및 척추, ·, 콧병, 목병, 피부병, 구강, 기관능력, 병리검사 등

 

학교보건법에 의한 건강검진

검진기관에서 실시

건강검진을 실시하는 학생에 대한 신체의 발달상황, 건강조사도 검진기관에서 실시

 

󰊲 학교환경관리 : 물리적 환경 및 사회 · 심리적 환경이 학생들의 성장·발육이나 교육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것

물리적 환경 : 교사(校舍) · 교실의 위생 조건, 책상 · 의자, 채광 · 조명, 환기 · 냉난방,

먹는 물, 쓰레기 처리 등

사회·심리적 환경 : 교실 내 긴장, 공포, 불평등, 원만한 사제관계, 학생 상호관계 등 정신적, 정서적 분위기

학교환경위생 정화구역 : 학교의 보건 · 위생 및 학습환경을 보호하기 위하여 설정한 구역

절대정화구역 : 학교 출입문으로부터 직선거리로 50m까지의 지역

상대정화구역 : 학교 경계선 또는 설립예정지 경계선으로부터 직선거리로 200m까지의 지역 중에서 절대정화구역을 제외한 지역

학교환경위생 정화구역 금지행위

대기 · 수질 · 소음 · 진동 · 악취 등 규제기준을 초과하여 학습과 학교보건위생에 지장을 주는 행위 및 시설

도축장, 화장장, 납골시설, 폐기물 수집장소 및 처리시설, 가축시장

감염병원, 감염병 격리병사, 격리소, 감염병요양소, 진료소

 

학교환경위생 정화구역 금지행위

유흥업소(유흥 종사자, 유흥시설 설치)

호텔 · 여관 · 여인숙

사행행위장 · 경마장 · 경륜장, 인터넷 컴퓨터게임시설 제공업 등

 

󰊳 학교보건교육

학교보건교육의 목표

학생들의 건강유지 및 증진
질병예방
건강위험요인의 감소

- 올바른 건강정보의 제공
- 건강행동에 관한 긍정적인 태도 형성
-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위한 건강기술의 제공

 

 

학교보건교육계획 모델

PRECEDE 모델(프리시드 모델)

1980Green, Kreuter : PRECEDE 모델 발표 보건교육 기획을 위한 모델

1991: PRECEDE 모델의 행정적 진단단계 확장 건강증진사업의 기획모델(PRECEDE PROCEED 모델 프리시드 프로시드 모델)

Predisposing, Reinforcing, Enabling constructs in Educational / Environmental Diagnosis and Evaluation (교육적 · 환경적 진단 · 평가에서의 소인성요인, 강화요인, 촉진요인) Policy, Regulatory and Organizational constructs in Educational and Environmental Development - 건강증진사업의 계획, 실시, 평가과정을 포괄하는 모델

PRECEDE 모델 : 학교보건교육 프로그램 기획방법 제공

1단계: 사회적 진단

학생 학교와 관련된 사회적 문제 파악

청소년 비행(흡연, 임신, 약물 등), 학교사고, 성장발육부진

2단계: 역학적 진단

사회문제와 관련된 학생들의 건강문제 파악 호흡기계질환, 사고율, 영양결핍ᆞ비만율 등

3단계: 행위 및 환경적 진단

건강문제와 관련된 건강행위 파악 흡연, 약물복용, 편식ᆞ과식, 사고관련행위

4단계: 교육 및 조직적 진단

건강문제를 예방하거나 증진시킬 수 있는 요인 파악 소인성요인, 가능(촉진)요인, 강화요인

소인성요인 : 성향요인으로 지식, 태도, 가치관, 연령 등 내재된 요인

가능(촉진)요인 : 건강행위 기술능력(운동), 건강행위 자원(운동기구), 비용, 시간

강화요인 : 변화하게 하는 사회적 환경요인(동료가족의 태도, 의료인 행위, 상벌)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진단

프로그램 수행 관련 조직, 행정적 문제 파악(예산, 자원 등) 보건교육전략, 프로그램 개발

 

PRECEDE 모델 사용의 장점

사회문제와 건강문제 관련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 개발

건강행위에 영향요인의 포괄적인 파악

건강행위 관련 교육목표 달성의 평가 가능

 

󰊴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체계

지역사회와 연계체계

학교와 지역사회 주민 또는 조직과 협력체계 구축

학부모교실(참여), 경찰, 응급시설 사고예방교육에 활용

전문 보건인력 및 시설의 활용

학교의사, 학교약사, 보건소, 의료기관, 보건환경연구원, 체육시설 등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의식 및 건강향상

학교보건사업의 효율성 제고

 

󰊵 학교급식

학교급식의 목적

올바른 식습관 및 식생활 예절교육 성장기 학생들의 발육 및 심신의 발달

편식의 교정 및 영양결핍증의 예방 질서의식 및 협동정신의 함양

영양에 관한 지식습득 및 실천 등

 

󰊶 학교체육

학교체육의 목적

신체활동에 관련된 지식습득 및 경험으로 운동을 통한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도모

 

󰊷 건강상담 : 건강관찰 및 건강평가를 통하여 건강문제 학생의 조기발견 및 조치

 

󰊸 교직원의 건강증진

교직원의 좋은 건강상태는 학생들의 역할모델 학교업무의 생산성 제고

 

학교건강증진

학교건강증진사업의 추진 방향(WHO)

학생들의 일상생활 전반적 내용 포함 학생들 건강문제의 원인이나 결정요인에 초점

학생들 건강 위해요인 감소를 위한 다양한 활동 학생들의 참여

중심적인 역할은 1차 건강관리자

 

학교건강증진사업의 추진 전략

건강 및 교육과 관련된 모든 사람 및 기관의 협력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환경 조성

건강기술 중심의 교육 수행 건강서비스의 접근성 향상

건강증진과 관련된 정책의 입안과 실행 지역사회 건강수준의 향상 도모

우리나라의 학교보건

학교보건조직

중앙조직 : 교육부 지방조직 : ·도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학교보건 관련 조직(기구)

학교보건위원회 : 학교보건정책의 심의기구

학교보건진흥원 : 서울특별시 학생 및 교직원 건강관리사업

보건소 : 학교보건에 대한 전문 기술적인 지원 조직

 

학교보건인력

학생 및 교직원들의 건강관리 책임자 : 학교장

학교보건서비스 담당자 : 보건교사, 보건의료인(학교의사,학교약사, 학교한의사, 학교치과 의사), 영양사 등

학교보건행정가

초등학교 학교보건의 중요한 역할 담당자 : 담임교사

 

학교보건 전문인력의 배치

18학급이상의 초등학교 : 학교의사 1, 학교약사 1, 보건교사 1인을 둠

18학급 미만의 초등학교 : 학교의사 또는 학교약사 중 1, 보건교사 1인을 둘 수 있음

9학급 이상의 중·고등학교 : 학교의사 1, 학교약사 1, 보건교사 1인을 둠

9학급 미만의 중·고등학교 : 학교의사 또는 학교약사 중 1, 보건교사 1인을 둠

대학(산업대학, 교육대학, 전문대학 포함) : 학교의사 1, 학교약사 1인을 둠

 

학교보건관리자의 직무

보건교사의 직무

학교보건계획의 수립 학교 환경위생의 유지관리 및 개선

학생 · 교직원의 건강진단 실시 준비와 실시 협조 각종 질병의 예방처치 및 보건지도

학생·교직원의 건강관찰과 학교의사의 건강상담·건강평가 등의 실시에 관한 협조

신체허약 학생에 대한 보건지도 보건지도를 위한 학생가정의 방문

교사의 보건교육에 관한 협조와 필요시 보건교육 보건실의 시설 · 설비 및 약품 등의 관리

보건교육자료의 수집·관리 학생건강기록부의 관리

외상 · 응급처치 · 상병 악화방지 등 규정된 의료행위 (간호사 면허를 가진 자에 한함)

 

건강증진학교

󰊱 건강증진학교 개념

WHO : 생활, 배움, 일을 위한 건강한 생활터가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역량을 강화하는 학교

건강증진을 위한 지원적인 환경을 개발함으로써 학생들이 건강한 생활행태를 갖도록 하는 학교

󰊲 건강증진학교의 구성 영역

WHO, Global school initiative 출범

학교보건정책 : 질병, 영양, 건강생활, 안전 등에 관한 정책수립

물리적 환경 : 학교시설 및 기구, 음용수, 환경위생관리 등

사회적 환경 : 교사, 학생, 학부모와의 연대감 형성, 학교폭력 예방 등

지역사회 유대관계 : 학교, 가정, 지역사회와의 협력체계 구축 등

개인 건강기술 : 교과과정에 기반을 둔 자기건강관리 능력 함양

학교보건서비스 : 예방접종, 건강검진 등 보건서비스 제공

󰊳 우리나라의 건강증진학교

목표 : 평생 건강의 기틀을 마련하여 지속적인 건강의 향상

추진 방향 : 학교보건을 통한 건강행동의 실천, 건강지식과 건강기술 습득의 역량 강화

구성 요소 : 기본요소, 핵심요소, 전제요소, 주변요소

기본요소 : 학교보건정책, 학교보건인력, 학교보건조직 및 지역사회 연계

핵심요소 : 보건교육, 학교환경, 보건서비스 및 건강증진사업

전제요소 : 보건문제파악, 보건수요분석, 보건자원의 확보 및 지식기반 연구

주변요소 : 학교보건투자, 네트워킹의 구축, 정보체계의 구축과 협력 및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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