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강 학교보건
❶ 학교보건의 개념
◎ 학교보건의 정의 및 목적
학교보건이란 :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유지ㆍ증진하기 위하여 학교에서 수행하는 학교보건 서비스, 학교보건교육, 건강한 학교환경조성, 학교급식 및 보건에 관한 지역 사회 연계 등을 포함한 제반 활동
학교보건의 목적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 확보 자기 건강관리 능력의 함양 학교 교육의 효율성 제고
◎ 학교보건의 중요성
학생인구가 전체 인구의 약 20%(국민건강수준에 영향)
학교는 지역사회의 중심(간접적인 보건교육 효과)
학생은 배우고자 하는 의욕이 강하여 보건교육의 효과가 높음
(바람직한 생활습관의 형성 용이)
학생들의 건강향상으로 학교교육의 효율성을 높임
◎ 학교보건의 범위(Allensworth & Kolbe)
학교보건서비스 학교보건교육 건강한 학교환경 학교체육
학교급식서비스 상담서비스 지역사회 및 가족의 참여 교직원의 건강증진
❷ 학교보건의 주요 내용
◎ 학교보건의 내용
학교보건서비스 :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학교 내 서비스
건강상태 평가, 주기적인 건강검진, 건강상담 장애아동의 발견 및 교육대책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필요한 조치 구강보건, 약물남용의 예방
부상 또는 응급환자에 대한 응급처치 등
학교보건법에 의한 건강검사
신체의 발달상황, 신체의 능력, 건강조사, 정신건강상태조사(설문조사 등의 방법), 건강검진 등
① 신체의 발달상황 : 키, 몸무게
② 신체의 능력
심폐지구력: 왕복 오래달리기 등, 유연성 :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등
근력 및 근지구력 : 팔굽혀 펴기 등 순발력: 50미터 달리기
비만: 체질량지수
③ 건강조사: 병력, 식생활 및 건강생활행태
예방접종 · 병력, 식생활 · 비만, 위생관리, 신체활동, 학교 및 가정생활, TV · 인터넷 · 음란물의 이용, 안전의식, 학교폭력, 흡연 · 음주 · 약물사용, 사회성, 성의식, 건강상담 등
④ 건강검진 : 근골격 및 척추, 눈·귀, 콧병, 목병, 피부병, 구강, 기관능력, 병리검사 등
학교보건법에 의한 건강검진
검진기관에서 실시
건강검진을 실시하는 학생에 대한 신체의 발달상황, 건강조사도 검진기관에서 실시
학교환경관리 : 물리적 환경 및 사회 · 심리적 환경이 학생들의 성장·발육이나 교육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것
물리적 환경 : 교사(校舍) · 교실의 위생 조건, 책상 · 의자, 채광 · 조명, 환기 · 냉난방,
먹는 물, 쓰레기 처리 등
사회·심리적 환경 : 교실 내 긴장, 공포, 불평등, 원만한 사제관계, 학생 상호관계 등 정신적, 정서적 분위기
학교환경위생 정화구역 : 학교의 보건 · 위생 및 학습환경을 보호하기 위하여 설정한 구역
① 절대정화구역 : 학교 출입문으로부터 직선거리로 50m까지의 지역
② 상대정화구역 : 학교 경계선 또는 설립예정지 경계선으로부터 직선거리로 200m까지의 지역 중에서 절대정화구역을 제외한 지역
학교환경위생 정화구역 금지행위
대기 · 수질 · 소음 · 진동 · 악취 등 규제기준을 초과하여 학습과 학교보건위생에 지장을 주는 행위 및 시설
도축장, 화장장, 납골시설, 폐기물 수집장소 및 처리시설, 가축시장
감염병원, 감염병 격리병사, 격리소, 감염병요양소, 진료소
학교환경위생 정화구역 금지행위
유흥업소(유흥 종사자, 유흥시설 설치)
호텔 · 여관 · 여인숙
사행행위장 · 경마장 · 경륜장, 인터넷 컴퓨터게임시설 제공업 등
학교보건교육
◎ 학교보건교육의 목표
학생들의 건강유지 및 증진 질병예방 건강위험요인의 감소 |
↑
- 올바른 건강정보의 제공 - 건강행동에 관한 긍정적인 태도 형성 -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위한 건강기술의 제공 |
◎ 학교보건교육계획 모델
PRECEDE 모델(프리시드 모델)
1980년 Green, Kreuter : PRECEDE 모델 발표 보건교육 기획을 위한 모델
1991년 : PRECEDE 모델의 행정적 진단단계 확장 건강증진사업의 기획모델(PRECEDE – PROCEED 모델 프리시드 – 프로시드 모델)
•Predisposing, Reinforcing, Enabling constructs in Educational / Environmental Diagnosis and Evaluation (교육적 · 환경적 진단 · 평가에서의 소인성요인, 강화요인, 촉진요인) •Policy, Regulatory and Organizational constructs in Educational and Environmental Development - 건강증진사업의 계획, 실시, 평가과정을 포괄하는 모델
PRECEDE 모델 : 학교보건교육 프로그램 기획방법 제공
1단계: 사회적 진단
학생 학교와 관련된 사회적 문제 파악
청소년 비행(흡연, 임신, 약물 등), 학교사고, 성장발육부진
2단계: 역학적 진단
사회문제와 관련된 학생들의 건강문제 파악 호흡기계질환, 사고율, 영양결핍ᆞ비만율 등
3단계: 행위 및 환경적 진단
건강문제와 관련된 건강행위 파악 흡연, 약물복용, 편식ᆞ과식, 사고관련행위
4단계: 교육 및 조직적 진단
건강문제를 예방하거나 증진시킬 수 있는 요인 파악 소인성요인, 가능(촉진)요인, 강화요인
소인성요인 : 성향요인으로 지식, 태도, 가치관, 연령 등 내재된 요인
가능(촉진)요인 : 건강행위 기술능력(운동), 건강행위 자원(운동기구), 비용, 시간
강화요인 : 변화하게 하는 사회적 환경요인(동료•가족의 태도, 의료인 행위, 상벌)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진단
프로그램 수행 관련 조직, 행정적 문제 파악(예산, 자원 등) 보건교육전략, 프로그램 개발
◎ PRECEDE 모델 사용의 장점
사회문제와 건강문제 관련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 개발
건강행위에 영향요인의 포괄적인 파악
건강행위 관련 교육목표 달성의 평가 가능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체계
◎ 지역사회와 연계체계
학교와 지역사회 주민 또는 조직과 협력체계 구축
학부모교실(참여), 경찰, 응급시설 사고예방교육에 활용
전문 보건인력 및 시설의 활용
학교의사, 학교약사, 보건소, 의료기관, 보건환경연구원, 체육시설 등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의식 및 건강향상
학교보건사업의 효율성 제고
학교급식
◎ 학교급식의 목적
① 올바른 식습관 및 식생활 예절교육 ② 성장기 학생들의 발육 및 심신의 발달
③ 편식의 교정 및 영양결핍증의 예방 ④ 질서의식 및 협동정신의 함양
⑤ 영양에 관한 지식습득 및 실천 등
학교체육
◎ 학교체육의 목적
신체활동에 관련된 지식습득 및 경험으로 운동을 통한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도모
건강상담 : 건강관찰 및 건강평가를 통하여 건강문제 학생의 조기발견 및 조치
교직원의 건강증진
교직원의 좋은 건강상태는 학생들의 역할모델 학교업무의 생산성 제고
❸ 학교건강증진
◎ 학교건강증진사업의 추진 방향(WHO)
학생들의 일상생활 전반적 내용 포함 학생들 건강문제의 원인이나 결정요인에 초점
학생들 건강 위해요인 감소를 위한 다양한 활동 학생들의 참여
중심적인 역할은 1차 건강관리자
◎ 학교건강증진사업의 추진 전략
건강 및 교육과 관련된 모든 사람 및 기관의 협력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환경 조성
건강기술 중심의 교육 수행 건강서비스의 접근성 향상
건강증진과 관련된 정책의 입안과 실행 지역사회 건강수준의 향상 도모
❹ 우리나라의 학교보건
◎ 학교보건조직
중앙조직 : 교육부 지방조직 : 시·도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 학교보건 관련 조직(기구)
학교보건위원회 : 학교보건정책의 심의기구
학교보건진흥원 : 서울특별시 학생 및 교직원 건강관리사업
보건소 : 학교보건에 대한 전문 기술적인 지원 조직
◎ 학교보건인력
학생 및 교직원들의 건강관리 책임자 : 학교장
학교보건서비스 담당자 : 보건교사, 보건의료인(학교의사,학교약사, 학교한의사, 학교치과 의사), 영양사 등
학교보건행정가
초등학교 학교보건의 중요한 역할 담당자 : 담임교사
◎ 학교보건 전문인력의 배치
18학급이상의 초등학교 : 학교의사 1인, 학교약사 1인, 보건교사 1인을 둠
18학급 미만의 초등학교 : 학교의사 또는 학교약사 중 1인, 보건교사 1인을 둘 수 있음
9학급 이상의 중·고등학교 : 학교의사 1인, 학교약사 1인, 보건교사 1인을 둠
9학급 미만의 중·고등학교 : 학교의사 또는 학교약사 중 1인, 보건교사 1인을 둠
대학(산업대학, 교육대학, 전문대학 포함) : 학교의사 1인, 학교약사 1인을 둠
◎ 학교보건관리자의 직무
보건교사의 직무
학교보건계획의 수립 학교 환경위생의 유지관리 및 개선
학생 · 교직원의 건강진단 실시 준비와 실시 협조 각종 질병의 예방처치 및 보건지도
학생·교직원의 건강관찰과 학교의사의 건강상담·건강평가 등의 실시에 관한 협조
신체허약 학생에 대한 보건지도 보건지도를 위한 학생가정의 방문
교사의 보건교육에 관한 협조와 필요시 보건교육 보건실의 시설 · 설비 및 약품 등의 관리
보건교육자료의 수집·관리 학생건강기록부의 관리
외상 · 응급처치 · 상병 악화방지 등 규정된 의료행위 (간호사 면허를 가진 자에 한함)
❺ 건강증진학교
건강증진학교 개념
WHO : 생활, 배움, 일을 위한 건강한 생활터가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역량을 강화하는 학교
건강증진을 위한 지원적인 환경을 개발함으로써 학생들이 건강한 생활행태를 갖도록 하는 학교
건강증진학교의 구성 영역
WHO, Global school initiative 출범
① 학교보건정책 : 질병, 영양, 건강생활, 안전 등에 관한 정책수립
② 물리적 환경 : 학교시설 및 기구, 음용수, 환경위생관리 등
③ 사회적 환경 : 교사, 학생, 학부모와의 연대감 형성, 학교폭력 예방 등
④ 지역사회 유대관계 : 학교, 가정, 지역사회와의 협력체계 구축 등
⑤ 개인 건강기술 : 교과과정에 기반을 둔 자기건강관리 능력 함양
⑥ 학교보건서비스 : 예방접종, 건강검진 등 보건서비스 제공
우리나라의 건강증진학교
목표 : 평생 건강의 기틀을 마련하여 지속적인 건강의 향상
추진 방향 : 학교보건을 통한 건강행동의 실천, 건강지식과 건강기술 습득의 역량 강화
구성 요소 : 기본요소, 핵심요소, 전제요소, 주변요소
① 기본요소 : 학교보건정책, 학교보건인력, 학교보건조직 및 지역사회 연계
② 핵심요소 : 보건교육, 학교환경, 보건서비스 및 건강증진사업
③ 전제요소 : 보건문제파악, 보건수요분석, 보건자원의 확보 및 지식기반 연구
④ 주변요소 : 학교보건투자, 네트워킹의 구축, 정보체계의 구축과 협력 및 지원
'공중보건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건직, 위생사, 기사 등 시험대비 공중보건학 요약 정리 14. 보건교육 (0) | 2022.06.18 |
---|---|
보건직, 위생사, 기사 등 시험대비 공중보건학 요약 정리 13. 보건영양 (0) | 2022.06.17 |
보건직, 위생사, 기사 등 시험대비 공중보건학 요약 정리 12. 보건의료체계 및 이용 (0) | 2022.06.16 |
보건직, 위생사, 기사 등 시험대비 공중보건학 요약 정리 11. 보건행정 (0) | 2022.06.15 |
보건직, 위생사, 기사 등 시험대비 공중보건학 요약 정리 10. 사회보장과 건강보험 (0) | 2022.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