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중보건학

보건직, 위생사, 기사 등 시험대비 공중보건학 요약 정리 14. 보건교육

728x90
반응형

14강 보건교육

 

보건교육의 개념

󰊱 보건교육의 중요성

공중보건 목표달성의 3요소

앤더슨(Anderson)

보건서비스 보건법규 보건교육 : 가장 중요

 

󰊲 보건교육의 정의

미국 학교보건교육 용어 제정위원회 정의

개인이나 집단의 건강과 관계되는 지식 · 태도 · 행동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학습경험을 베풀어 주는 과정

국민건강증진법의 정의

개인 또는 집단으로 하여금 건강에 유익한 행위를 자발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교육

 

일반적인 정의

건강에 관한 지식 · 태도 · 행동 등을 교육을 통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꾸어 주는 과정

 

󰊳 보건교육의 목적

궁극적인 목적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스스로의 행동과 노력으로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

구체적인 목적

건강이 중요한 자산임을 인식시킴

건강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도와줌

지역사회 건강문제 인식하고 스스로의 노력으로 건강을 유지·증진하도록 능력을 갖게 함

 

보건교육 관련 모형

󰊱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

모형·모델(model) : 사회현상 설명이나 체계적인 연구를 위한 이론적인 틀

건강신념모델

Becker (1974) 체계화

내용 : 건강행위는 건강에 관련된 사실을 어떻게 보고 인식 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

주요개념 : 인지된 감수성, 인지된 심각성, 행위에 대한 인지된 혜택, 행위에 대한 인지된 장애, 행위를 위한 중재

1) 인지된 질병의 감수성 : 특정 질병에 걸릴 가능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정도

: 독감에 걸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 매우 낮다 등

인지된 감수성에 따라 예방행위 가능성에 영향을 미침

인지된 감수성은 인구학적 특성(, 연령, 학력 등) 및 사회·심리적 특성(성격, 사회계층, 동료의 압력 등)의 영향 받음

2) 인지된 질병의 심각성 : 특정 질병의 심각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정도

: 독감에 걸릴 경우 자신이 겪게 될 신체적 영향(죽음, 고통 등) 및 사회적 영향(결근, 경제적 손해 등)이 얼마나 끔찍할 것인가에 대한 평가

인지된 질병의 심각성이 클수록 질병예방행위를 할 가능성이 큼

3) 행위에 대한 인지된 혜택 : 특정 행위를 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혜택(이익)의 인지 정도

질병에 대한 인지된 위협이 높더라도 건강행위가 실제 가능하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식 되어야 받아들이게 됨

: 독감예방접종의 효과에 대한 자신감이 예방접종의 가능성을 증가시킴

4) 행위에 대한 인지된 장애 : 특정 행위를 수행하는 데 겪게 될 어려움에 대한 인지 정도

건강행위에 대한 혜택이 크더라도 행위를 하는데 어려움 (비용, 부작용, 불편함 등)이 더 크다면 행위가능성이 낮아짐

행위에 대한 인지된 혜택과 인지된 장애 간의 일종의 비용 효과분석이 이루어지게 됨

장애보다는 혜택이 크다고 지각하게 될 때 행위가능성 높음

5) 행위를 위한 중재(계기) : 특정 행위를 하도록 의사 결정하는 데 필요한 자극

: 독감으로 인한 동료·노인의 죽음과 같은 직접적인 경우도 있지만 캠페인, 대중매체 광고, 건강상담을 통한 보건교육 등

인지된 감수성이나 심각성이 낮은 사람들에게는 강하고 효과적인 중재를 해야 함

 

질병예방행위 직접 관련요소

혜택과 장애의 차이

행위에 대한 인지된 혜택 인지된 장애 질병예방행위 가능성

 

질병에 대한 인지된 위협

질병에 대한 인지된 위협 ↑ → 질병예방행위 가능성

조정요인 : 인구학적 특성, 사회심리학적 특성, 행위를 위한 중재방법에 따라 인지된 위협이 달라짐

󰊲 행위변화단계모델

행위변화단계모델(Stages of change)

프로채스카(Prochaska), 디클리멘테(Diclemente) 개발

내용 : 사람들은 변화를 시도하거나 행위를 습득할 때 몇 가지 단계를 거친다는 이론

단계 : 무관심기, 관심기, 준비기, 실행기, 유지기

행위변화단계

무관심기(계획전 단계)

자신의 생활습관을 바꿀 것을 고려하지 않음

건강행태에 잠재적 위험이 있음을 인식하지 못함

6개월 이내에 행동을 바꿀 마음이 없는 시기

관심기(인식 단계)

자신의 건강행태에 잠재적 위험이 있음을 인식함

본인의 자각 증상이나 주위로부터 자극(죽음 등)이 동기부여

6개월 이내에 행동을 바꿀 마음이 있는 시기

준비기(계획 단계)

부정적인 행동중지, 긍정적인 행동으로 변화 계획

1개월 이내에 행동을 바꿀 마음이 있는 시기

실행기(행동 단계)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기 위하여 노력하는 단계

자신의 행동 및 주위환경을 바꾸고 생활방식 변화

행동을 바꾸고 6개월이 지나지 않는 시기

유지기 (유지 단계)

건강한 생활습관이 정착하는 단계 행동을 바꾸고 6개월이 지난 시기

 

행위변화단계별 교육전략

단계 교육전략
1. 무관심기(계획전 단계 자신의 행태에 대한 인식 갖도록 함
문제점에 대한 정보 제공
2. 관심기(인식 단계) 동기부여와 행동변화를 갖게 함
행동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제공
3. 준비기(계획 단계) 실천계획을 수립하도록 도와줌
변화기술을 가르쳐 줌
4. 실행기(행동 단계) 변화된 행동이 지속되도록 함
실천에 대한 칭찬, 실패 방지 방법
5. 유지기(유지 단계) 유혹을 조절하는 방법
긍정적인 부분을 강조

 

보건교육계획

보건교육계획시 고려사항

명확한 목표 및 구체적인 계획 수립 전체 보건사업 계획의 일부로서 계획

대상자의 입장을 고려하여 계획 보건교육 참여 요원들의 팀웍이 이루어지도록 함

전달 매체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함 대상자에 따른 적절한 내용 및 방법

보건교육 참여 인원 및 예산 등 파악 보건교육 평가방법 및 사업 진도 측정 척도

보건교육계획의 수립과정

보건교육 요구사정

대상자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행동단계 파악)

 

우선순위 결정

다수에게 영향을 주는 문제 심각한 영향을 주는 문제

보건교육으로 실현 가능한 문제 해결 가능한 문제 등을 고려

 

목표설정

목표기술 : 문제해결과 관련성, 측정가능성, 구체성, 성취가능한 수준, 목표달성기간 명시

 

실행계획 수립

보건교육 담당자, 보건교육방법, 보건교육실시 시기, 장소 등

 

평가계획 수립

대상자의 요구를 충족시켰는지 보건교육계획이 잘 수립되었는지

진행과정의 문제는 없었는지 교육목표의 달성도는 어느 정도인지

등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 계획

 

보건교육방법

보건교육방법의 종류

개별교육방법 : 보건문제가 개별적이거나 집단교육이 어려운 계층을 대상으로 1:1로 이루어

지는 방법, 보건교육이 효과적이나 시간, 노력, 비용 많이 소요

집단교육방법 :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보건교육이 이루어지는 방법

강의 또는 강연이 일반적임 심포지엄, 패널토의, 분단토의 등

 

심포지엄(symposium) : 일정한 주제에 대하여 몇 사람의 전문가가 내용을 발표하고 토론함 으로써 청중의 이해를 돕는 방법

대부분 학술적인 것으로 청중도 어느 정도의 지식이 요구됨

패널토의(panel discussion) : 특정 주제에 대하여 찬반 양론을 가진 전문가들이 단상위 에서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토론하는 방법, 단상토론

분단토의(buzz session) : 전체 집단을 소집단으로 나누어 소집단별로 토의하고 그 결과를 대표가 전체 모인 자리에서 발표하는 방법

6-6토의 : 여섯사람이 6분간 토의한다는 의미

대중교육 : 특정 집단이 아닌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방법

TV, 라디오, 신문, 포스터, 인터넷 등 전자메일 및 웹싸이트를 활용한 보건교육

가장 능률적이지만 효과는 낮음

 

보건교육의 평가

보건교육의 평가 원칙

명확한 목표, 기준, 방법 등 명시하여 실시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함

계획 및 사업의 참여자, 보건교육 전문가 등 포함 평가자료는 차후 보건교육의 자료로 활용

계획평가, 과정평가, 결과평가 수행

 

보건교육의 평가방법

계획평가

보건교육 대상 설정 및 내용 설정의 적절성

보건교육 자원 및 예산 설정의 적절성, 보건교육 기획의 타당성

과정평가

보건교육활동, 사업수행 또는 중재과정 평가 보건교육 담당자, 내용, 방법, 시간 배정

대상자의 참여상태, 교육기자재의 활용성 등

결과평가

단기적 영향평가 : 건강지식, 태도, 행동 변화, 기술습득

장기적 성과평가 : 유병률, 장애율, 사망률, 삶의 질 변화 등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