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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역사, 교양 등 유럽이 보이는 유럽 바로 알기 요약 정리 15. 나치즘과 대중예술 : 선전과 예술 사이의 대중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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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나치즘과 대중예술 : 선전과 예술 사이의 대중예술  

1. 서론: 나치의 대중예술을 이해하기 위해서

전체주의적 독재정권인 나치즘 당시의 대중예술은 나치 정권의 지지기반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그러나 나치의 대중예술을 예술성이 결여된 단지 국가의 정치적 선전선동을 위한 어설픈 선전수단으로만 파악한다면 나치즘과 대중에게 강한 호소력을 지니고 있었던 대중예술의 관계를 잘 이해할 수 없다. 흔히 반근대적인 이데올로기를 전파한 것으로 이해되는 나치즘은 그 어느 독재체제보다 근대적인 매체인 영화, 라디오, 스포츠의 위력을 잘 파악하여 대중예술에 동원하는 실천적이고 실용적인 면모를 지니고 있었다.

 

2. 나치의 문화정책

영화와 대중음악과 같은 대중예술은 이미 바이마르 시기(1918-1933)에 나타나 큰 인기를 끌었으나, 나치 때에 들어서 전통적인 고급예술에서 대중예술 혹은 대중오락으로 넘어가는 경향이 더욱 강력해졌고, 나치의 문화정책은 이를 부추겼다. 대표적인 나치 이론가 알프레드 로젠베르크(Alfred Rosenberg)가 나치예술 및 문화이론을 정당화한 대로 예술가란 국가, 민족, 그리고 인종에 봉사해야 하는 것이다. ‘국민의 계몽과 선전을 담당했던 선전부장관 괴벨스(Joseph Goebbels)<제국문화회의소>를 설치하여 지식인과 예술인을 모두 여기에 가입시키고, 모든 예술가들을 국가의 통제 하에 놓았다.

대중예술은, 그것이 정치적 선전에 유용한 한, 국가의 지원을 받았지만 전통적인 고급예술'은 나치문화정책의 희생양이 되었다. 그 가장 적나라한 사건이 1937년에 열린 <퇴폐예술>(Entartete Kunst) 전시회로서 나치의 이데올로기에 맞지 않은 모더니즘 예술의 주요 작품들, 퇴폐한예술로 규정된 작품들이 뮌헨의 <독일예술관>에 전시되었던 것이다. 또한 20세기 초에 강력하게 등장한 아방가르드 조류나 추상미술을 비판하고 아리안족의 인종적인 순수성을 그대로 보여주는 구체적인 미술을 강조했다. 공식적으로는 영웅적인 남성과 아이를 많이 낳은 여성을 가감 없이 묘사한 자연주의 풍이 국가의 주도로 정착되었다. 영화와 라디오로 대표되는 대중예술이 문화 및 일생생활 그리고 스포츠 생활에까지 파고들었다.

 

3. 영화

하나의 예술장르로 확실한 입지를 굳히지 못했던 영화는 1930년대에 소련과 독일에서 대중예술의 독보적인 자리를 굳히게 되었다. 양국의 정부는 부르주아지예술의 혜택을 받지 못하던 대중들을 정치적으로 계몽하고 선전하려는 목적으로 영화를 대대적으로 지원했다. 영화 장르도 정치적 선전영화에서부터 오락영화까지 아주 다양했다. 특히 1934년부터 각 영화관은 본 영화상영 전에 당시 나치당이 내세운 인종이론 및 피와 땅에 대한 짧은 선전뉴스인 소위 문화영화’(Kulturfilm)을 보여주어야 했다. 나치당의 출현으로 영화배우 마를레네 디트리히, 영화감독인 프리츠 랑 등, 많은 재능 있는 인물 15백 명이 영화계를 떠나거나 조국을 등졌다. 이 시기에는 선전영화가 새로운 한 장르로 자리 잡았으며, 여류 영화감독 레니 리펜슈탈(Leni Riefenstahl)은 대표적인 작품들을 남겼다. 독특한 위치를 차지했던 영화 가운데 하나는 나치의 이데올로기에 부합한 역사적인 인물들의 위대함을 보여주고, 이들의 지도력과 국민들의 단결심을 전면에 내세운 것이었다.

 

4. 대중음악과 라디오

나치 때에는 값이 저렴한 수신기 <국민라디오>(Volksempfänger)가 널리 보급되면서 라디오 청취자가 대폭 늘어났고 히틀러 연설의 생중계를 통하여 선전효과를 높였다. 또한 선전선동에 식상할 대중들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대중가요가 널리 보급되었는데, 나치의 선전목적에 부합하는 전통적인 가요들이 대중의 사랑을 받았을 뿐 아니라 국가가 겉으로 금기시했던 흑인음악인 재즈가 아이러니컬하게도 대중, 특히 청소년의 사랑을 받아 최소한 하부문화로 자리 잡았다. 나치는 재즈음악에 대하여 일종의 이중적인 태도를 보였다. 라디오 방송에서는 재즈음악을 개별적으로 금지했지만, 전쟁 이후에도 전면적인 금지는 사실상 시행하지 않았단 것이다. 라디오와 대중음악의 보급은 나치즘의 이데올로기에 봉사하는 한편, 이질적인 문화의 유입 및 유통으로 나치선전에 악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다.

 

5. 대중 집회, 노동문화, 그리고 스포츠

나치당은 전당대회와 같이 대중들이 많이 모이는 공식행사를 제의(祭儀)형식으로 꾸며 집단적 동질성과 참여의식을 고취하고자 했다. 국가 및 나치의 경축일에는 퍼레이드 등 면밀하게 기획되고 연출된 웅장한 광경이 나타났다. 대중 집회는 연극, 무용, 음악, 건축을 모두 아우르는 종합예술의 성격을 띠었다. 정치집회에 대중의 참여를 유도한다는 점에서 문화행사는 독재체제 속에서 대중이 그나마 숨 쉴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 셈이었다. 파시즘은 노동자 계급에게 권리는 주지 않고 표현의 기회만 제공했을 뿐이다.

일상생활을 미화(美化)’시키는 나치즘의 문화정책은 생산현장과 노동자의 삶에까지 침투하여 노동자들의 문화향유를 위한 노동세계의 미학적 형상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물론 노동세계를 아름답게꾸밈으로써 노사평화의 구현을 통한 독일인의 민족공동체로의 통합을 장려하는 정치적 계산에서 비롯한 것이었다.

인체를 국가의 축소판으로 간주하여, 균형 잡히고 조화로운 몸은 국가조직의 건강성을 나타낸다는 나치 이데올로기에 의하여 스포츠가 장려되었으며, 라디오와 뉴스영화를 통해 대중의 인기를 끌었다. 운동선수들의 활동적이고 건강한 몸이 영화와 포스터에 자주 등장했으며, 여성의 몸을 통하여 여성의 힘과 봉사를 가사와 육아의 영역으로 전환시킨 당의 이데올로기를 강조했다.

 

6. 맺음말

나치시대에 예술은 정치의 도구였다. 특히 대중예술은 나치즘의 이데올로기인 인종주의에 크게 기여하고 더 나아가 파시즘 지배체제의 독자적인 목표가 되고 말았다. 나치즘의 대중예술은 개인 인물을 내세우는 숭배문화를 통해서 정치를 개인화시켰고, 과거의 업적을 찬양함으로써 정치를 신비화시켰으며, 대중 집회를 통해 정치를 제례(祭禮)화시켰을 뿐 아니라, 또한 여러 일상문화 및 노동문화를 통해 개인을 전체화시켰다고 할 수 있다.


<기출 및 연습 문제>  

 

56. 다음 중 나치의 문화 · 예술 정책과 무관한 사항은? (2)

근대적인 매체인 영화, 라디오, 스포츠의 위력을 잘 파악했다.

대중예술을 정권에 활용하는 실천적이고 실용적인 노선을 지향했다.

전통적인 고급예술을 우대했다. (전통적 .‘고급예술은 나치 문화의 희생양 )

예술가의 국가, 민족, 그리고 인종에 대한 봉사 의무를 강조했다.

 

57. 나치 지배 당시 독일에서 유행했던 재즈에 관한 설명으로 무관한 것은? (3)

당시 대중, 특히 청소년의 사랑을 받아 최소한 하부문화로 자리 잡았다.

나치는 라디오 방송에서 재즈를 전면 금지했다.(개별적인 금지 조치)

나치는 재즈음악에 대하여 일종의 이중적인 태도를 보였다.

당시 재즈댄스는 대중의 관심을 끌었다.

4. 나치 시기의 대중예술과 무관한 설명은? (2)

정치적 목적의 실현을 위해 대중을 선동하는 데 활용했다.

노동자 계급에게 표현의 기회를 박탈했다.(파시즘은 노동자 계급에게 권리는 주지 않고 표현의 기회만 제공했을 뿐이다.)

영화와 라디오가 주요한 매체로 등장했다.

대중들은 대중예술 자체를 즐기기도 했다.

57. 다음 중 나치의 문화정책 혹은 예술정책과 무관한 설명은? (4)

모더니즘 예술의 주요 작품들을 <퇴폐예술>로 규정했다.

전통적인 고급예술을 우대했다.

아방가르드 조류나 추상미술을 비판했다.

아리안족의 인종적인 순수성을 보여주는 구체적인 미술을 강조했다.

57. 나치시대 독일의 영화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3)

(‘부르조아예술의 혜택을 받지 못했던 대중들을 정치적으로 계몽하고 선전하려는 목적으로정부가 영화를 대대적으로 지원함.)

정부의 지원을 거의 받지 못했다.

1930년대에 대중예술의 독보적인 자리를 굳히게 되었다.

대중을 정치적으로 계몽하고 선전하는 방편으로 활용되었다.

선전영화가 새로운 장르로 자리 잡았다.

57.다음 중 독일 나치즘의 대중예술과 관련하여 적합 하지 못한 설명은?(2)

(공식행사를 연극적으로 제의(祭儀)형식으로 꾸며집단적 동질성과 참여 의식을 고취시키고자 함.

1.정치를 개인화 시켰다.

2.정치를 신비화시켰다.

3.대중 집회를 통하여 대중의 정치적 각성을 도모했다.

4.개인을 전체화 시켰다.

59.다음 중 독일 나치즘의 선전영화작품들을 많이 남긴 사람은?(3)

1.마를레네 디트리히 2.프리츠 랑

3.레니 리펜슈탈 (히틀러의 총애를 받은 나치 선전영화의 대명사 ) 4.에른스트 루트비히 키르히너

1.다음 중 나치의 문화 정책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1.나치는 대중 동원을 위해 대중의 주목을 계속 끌어야 했기 때문에 대중예술을 정치

선전과 접목시켰다.

2. ‘제국문화회의소를 설치하여 지식인과 예술인들의 자유로운 창작 활동을 적극

장려했다.

3.나치의 문화 정책이 중점을 둔 것은 예술가가 국가,민족,인종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4.민족과 제국에 대한 책임 있는 독일 문화를 함양하도록 하는 것이 문화 정책의 과제

였다.

2. 다음 중 나치가 용인한 예술 양식을 잘못 짝지은 것은? (3)

1.조각-신고전주의 2.음악-19세기 낭만주의 3.회화-상징주의 4.건축-신고전주의

3. 다음 중 나치가 대중 동원을 위해 적극 활용했던 대중예술 매체가 아닌 것은? (4)

1.라디오 2.영화 3.스포츠 4.연극

4. 나치 시대 영화 부문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3)

1.나치는 마를레네 디트릴히,프리츠 랑과 같은 재능 있는 영화인들에게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2.이 시기에 제작된 영화들은 정치적 선전영화 일색이었다.

3.본 영화 상영 전에 문화영화를 상영함으로써 나치 이데올로기를 선전했다.

4.나치는 영화 관련법을 제정하여 예술영화 제작을 적극 장려했다.

5. 다음 중 나치 시대의 대중 예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1. 나치는 재즈를 비롯한 미국 대중문화가 보급되는 것을 엄격하게 금지할 수 있었다.

2.나치의 이데올로기에 부합하는 역사적인 인물들을 주인공으로 영화를 제작 했다.

3.라디오가 저렴한 가격으로 보급되어 나치의 정치적 선전에 일조했다.

4.나치는 노동 세계를 아름답게 꾸미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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