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바로알기

방통대, 역사, 교양 등 유럽이 보이는 유럽 바로 알기 요약 정리 10. 황금기의 네덜란드: 유럽 근대문화의 특이한 사례

728x90
반응형

10강. 황금기의 네덜란드: 유럽 근대문화의 특이한 사례 

1. 왜 네덜란드에 주목하는가?

강대국의 역사에만 주목하는 방식의 역사 공부는 자칫 세계 역사의 흐름을 강대국 중심의 패권(覇權) 추구의 역사로만 정리할 위험이 있다. 현재 세계에는 작지만 행복한 나라들이 많이 있어서 연구의 의미를 제공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네덜란드이다.

16세기까지도 합스부르크 가문에 속한 한 지방에 불과했던 네덜란드는 이후 종교의 자유를 주장하며 독립을 선언, 80년 동안의 전쟁 끝에 독립을 이루어냄과 동시에 황금기를 맞이했다. 17세기 후반부터 18-19세기까지 유럽 내에서 가난한 변방국가로 몰락했으나 이후 성장을 거듭, 오늘날은 세계에서 가장 잘 사는 선진국 중의 하나가 되었다.

네덜란드의 역사 중에서도 특히 관심을 끄는 시기는 16세기 후반부터 17세기 전반까지의 황금기로, 이 시기에 네덜란드는 전쟁 시기였음에도 불구하고 경제적문화적으로 최고의 번영을 누렸으나, 그 이면에는 고단한 민중들의 삶이 펼쳐져 있었다.

 

2. 황금기의 경제

17세기 네덜란드는 척박한 여건 하에서 당대 유럽 최고의 경제 수준이라는 기적을 일구고 전 세계로 식민지 팽창을 해 나갔으며 최대 상업 도시인 암스테르담은 유럽 경제의 수도 역할을 하였다.

네덜란드 경제 융성의 첫 출발점은, 소금절임으로 보관하면 쉬 상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청어잡이를 중심으로 한 어업이었다. 특히 어업은 해양을 이용한 상업 및 공업 발전과 긴밀히 연결되면서 경제발전을 이끌었다. 이중 조선업은 이 시기 유럽의 최대 공업 분야에 속하는 것으로, 여기에 필요한 엄청난 양의 목재는 스칸디나비아 지역과 동부 유럽 혹은 러시아, 조만간 아메리카 대륙에서까지 들여와야 했으며, 수많은 숙련비숙련 노동자들이 집중되었고 대자본가들이 이 전체를 조직하고 관장했다. 또한 네덜란드의 조선업은 다른 나라들에 비해 작업이 표준화되고 기계화되어 있었다.

제당업, 출판업, 요업 등 다른 공업 분야, 특히 직물업에서도 네덜란드는 산업혁명기 기계제 생산 직전 상황에 이르렀다고 보일 정도이다. 그러나 이 나라의 산업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중계무역을 중심으로 한 상업, 특히 해외무역이었으며 그 중계기능을 담당한 곳이 암스테르담이었다. 네덜란드 선단이 본격적으로 이탈리아 및 지중해 동부 지역과 직교역을 하게 되었던 1590년대는 유럽의 중심이 지중해에서 대서양으로 이전하게 된 유럽 경제사의 획기적인 사건이자 네덜란드 무역 팽창의 분수령이 되는 시점이었다.

또한 네덜란드는 17세기 초에 식민지 사업에 뛰어들어 동인도회사를 설립하고 아시아 각 지역으로 침투해 들어가기 시작했다. 대규모 거래나 세계 전체와 통하는 자본주의적 상업망이 이루어짐에 따라, 수익성과 위험 분산을 위해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를 분할하고, 보험업이나 은행업이 생겨나는 등 경제 조직도 변화하고 발전해 갔다.

이리하여 암스테르담 등 대도시에서는 자본주의라는 고도의 경제 조직이 생겨나고, 세계 최고 수준의 부유한 상인층이 형성되는 등 황금기의 네덜란드는 폭발적인 경제 팽창을 경험하고 있었다.

 

3. 사회적 측면

황금기 네덜란드는 경제 팽창기였고, 사회에 부가 넘쳐났지만 모든 사람들이 부자가 되고 다들 행복해하지는 않았다. 빈곤과 기근에 시달리던 주변의 가난한 사람들은 계속 네덜란드로 밀려들어오고 있었다. 실제로 황금기에는 빈민 출신의 사람들이 아주 짧은 시간 내에 사회 최상층으로 상승해 올라간 사례가 적지 않았던 만큼, 네덜란드는 사회적 유동성이 큰 사회였지만, 단지 예외에 그쳤을 뿐 대부분 빈민들은 곤궁한 삶을 살았다.

노동자들(직공, 장인층)은 저임금을 받으면서 장시간 일해야 했으며 아이들까지 대규모로 노동착취를 당하는 경우도 많았다. 원론적으로 이야기하면 사회 질서란 결국 불평등의 유지인 만큼, 이런 질서에 순응치 않는 빈민은 가혹하게 억압당했다. 그러나 계속해서 네덜란드로 많은 사람들의 이주행렬이 이어졌다는 것은 그나마 이 나라의 사정이 다른 곳에 비해 나았다는 것을 말해 준다.

빈부차가 심하게 벌어졌던 이 사회 사람들의 심성은 어떠했을까? 종교적 열정이 많기도 했지만 동시에 이 나라 사람들의 세속적 부에 대한 관심도 역시 강했으므로, 투기 심리에 빠진 사람들이 당시 높은 가격에 거래되던 튤립을 투기대상으로 삼아 튤립 광풍이라는 에피소드를 만들기도 했다. 튤립 광풍은 가난한 사람들이 일시에 빈곤 상태에서 벗어나려는 투기 심리, 기회를 잘 포착해서 사업을 크게 벌이려던 중소 상인들의 전략, 사회 중상층을 보호할 수밖에 없는 당국의 태도 등 황금기 네덜란드의 여러 면모를 보여준 사건이었다.

 

4. 문화: 렘브란트의 시대

사실 17세기의 황금기 네덜란드는 문화적 측면을 염두에 두고 이야기 한 것으로, 이 시대에 위대한 학자, 사상가, 예술가들이 많이 배출되었으며 경제적인 풍요 역시 이와 연관이 있을 것이다. 자유로운 분위기와 훌륭한 인재들로 인해 전 유럽의 지식인들이 몰려들었던 네덜란드는 유럽에서 가장 중요한 출판 중심지의 하나가 되었다. 이 나라는 데카르트, 로크, 스피노자와 같은 철학자들의 피난처였다.

해상 팽창에 번영의 근간을 두었던 만큼 네덜란드는 국제법적인 기초가 필요하였는데, 이로부터 그로티우스(1583-1645)는 더 일반적으로 국제 평화에 대한 기본 이론, 즉 자유해양권(mare liberum)을 확립해 국제법의 아버지로 추앙받고 있다.

네덜란드는 17세기 과학혁명에 기여한 바가 크다. 식민지로부터 수집된 여러 동식물들로 세계의 생태계가 연구되었다. 당시 국제적으로 가장 저명했던 과학자 크리스티안 회이헨스(1629-1695)는 진자의 원리를 정립하고, 빛의 파동에 관한 이론을 세웠으며, 토성의 고리와 오리온성좌의 성운을 발견하였으며, 확률 이론을 만들어냈다.

황금세기의 네덜란드를 빛낸 가장 유명한 분야인 회화의 발전은 신흥 부르주아의 취향과 무관치 않은데, 프란스 할스, 베르메어, 스테인 등은 이 시대의 여러 면모들을 아름답게 표현했다. 특히 어둠과 빛의 극명한 대조를 통해 사물을 표현했던 렘브란트 반 레인(1606-1669)은 가장 특이하고 유명한 화가이다. 그는 성경에서 많은 주제를 끌어왔지만 전통적인 그림과는 사뭇 다르게 그렸으며 예수에 대해서도 신성을 강조하기보다 인간적 고통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것은 규약과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풍토 때문에 종교를 불문하고 모든 사람들이 들어와서 살 수 있었던 네덜란드의 문화를 그대로 반영한다.

이처럼 여러 문화 분야에서 탁월한 인물들을 배출해 낸 이 시대는 진정 황금의 시대라 불릴 만하며, 근대 유럽 문화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겠다.

 

 


 

< 연습문제 > 10 황금기의 네델란드 문교-2011(북부) 최기창

 

1. 다음 중 네델란드 역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세기까지 독립하지 못하고 합스부르크 가에 속해 있었다.

합스부르크가의 가톨릭 강요에 대해 종교의 자유를 주장하며 독립을 선언했다.

독립과 동시에 황금기를 맞이하여 19세기까지 유럽에서 가장 부유한 국가로 성장했다.

네델란드 역사의 황금기는 16세기 후반부터 17세기 전반까지의 약 한 세기이다.

2. 다음 중 네델란드의 경제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네덜란드 경제 융성의 첫 출발점은 청어잡이를 중심으로 한 어업이었다.

최대 상업도시인 암스테르담은 유럽 경제의 수도 역할을 했다.

네델란드의 산업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해외 무역이었다.

네델란드는 경제적 번성에도 불구하고 식민지 사업에는 정혀 관심을 갖지 않았다.

3. 다음 중 17세기 네델란드의 사회적 상황을 잘 나타내 주는 것은?

동란의 시대 튤립광풍 질풍노도 마녀사냥

4. 황금기 네델란드의 사회적 측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경제 팽창기로 인해 사회에 부가 넘쳐났으며 빈부격차는 현격히 줄어 사회적으로 안정되었다.

사회적 유동성이 적어 인구의 계층간 이동이 거의 없느 사회였다.

사람들은 한 번에 큰 부를 얻으려는 투기 심리에 빠져 들었다.

독립 이후 종교적인 열정은 찾아 보기 힘들었다.

5. 다음 중 17세기 네델란드 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네델란드는 유럽 근대 문화의 중심지 중의 한 곳이 되었다.

네델란드는 자유로운 분위기 때문에 유럽의 지식인들이 몰려들어 활동하는 곳이 되었다.

회화는 황금기의 네델란드의 문화를 가장 빛낸 분야이다.

네델란드는 경제적 팽창에도 불구하고 과학혁명에 크게 기여하지 못했다.

6. 다음 괄호 속에 들어갈 말로 적합한 것은? (3.) 2011-기말

17세기 네덜란드의 ( )은 해양을 이용한 상업 및 공업발전과 긴밀히 연결되면서 경제 융성의 첫 출발점이 되었다. 이중 조선업은 이 시기 유럽의 최대 공업 분야에 속하는 것이었다. 필요한 엄청난 양의 목재는 스칸디나비아 지역과 동부 유럽 혹은 러시아. 조만간 아메리카 대륙에서까지 들여와야 했으며. 수많은 숙련.비숙련 노동자들이 집중되었고. 대자본가들이 이 전체를 조직하고 관장했다. 또한 네덜란드의 조선업은 다른 나라들에 비해 작업이 표준화되고 기계화되어 있었다.

어업 제당업 요업 출판업

7. 17세기초 네덜란드의 경제적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것은? (4)

식민지 사업에 뛰어들어 동인도 회사를 설립했다

대규모 거래나 세계전체와 통하는 자본주의적 상업망이 이루어졌다

유럽내에서 가난한 변방국가로 몰락했다

수익성과 위험분산을 위해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를 분할했다

8. 17세기 네덜란드에서 활동한 것으로 보기 어려운 사람은? (3)

렘브란트 그로티우스 페트라르카 회이헨스

9. 16세기후반부터 17세기전반까지의 네덜란드 사회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것은? (3)

비교적 경제적으로 평등했다 최고의 경제적 번영을 누렸다

투기광풍이 불기도 했다 사회적 유동성이 컸다

10. 17세기 네덜란드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2)

경제적인 팽창을 경험했다

전 유럽의 지식인들이 네덜란드로 몰려 들었다

유럽에서 가장 중요한 출판 중심지 중의 하나였다

사회의 모든 사람들이 풍요로움과 여유를 누렸다

11. 네덜란드의 역사적 전개와 관련하여 잘못된 설명은? (3)

16세기까지도 합스부르크 가문에 속한 한 지방에 불과했다

종교의 자유를 주장하며 1588년 독립을 선언했다

17세기 후반부터 1819세기까지 유럽내에서 가난한변방 국가로 몰락했다

현재 경제적 낙후성으로 EU에 가입하지 않고 있다

12. 다음 괄호 속에 들어갈 도시는? (2)

17세기 네덜란드는 척박한 여건 하에서 당대 유럽 최고의 경제 수준이라는 기적을 일구고 전 세계로 식민지 팽창을 해 나갔으며 최대 상업 도시인 ( )은 유럽 경제의 수도 역할을 하였다. 어업, 조선업, 제당업, 출판업, 요업 등의 분야 뿐 아니라 직물업에서도 네덜란드는 산업혁명기 기계제 생산 직전 상황에 이르렀다고 보일 정도이다. 그러나 이 나라의 산업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중계무역을 중심으로 한 상업, 특히 해외무역이었으며 그 중계기능을 담당한 곳이 ( )이었다.

브뤼셀 코펜하겐 암스테르담 스톡홀름

13. 17세기 네덜란드 직공 및 장인층과 같은 노동자들의 상황에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저임금에 시달렸다. 장시간 노동을 해야 했다. 아동들은 노동착취에 시달렸다.

활발한 사회적 유동성으로 말미암아 크게 치부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나타났다.

14. 다음 중 17세기 네덜란드의 튤립광풍과 관련이 없는 것은? (4)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체제 비판적 저항

일시에 빈곤 상태에서 벗어나려는 투기 심리

기회를 잘 포착해서 사업을 크게 벌이려던 중소 상인들의 전략

사회 중산층을 보호할 수밖에 없는 당국의 태도

15. 17세기 네덜란드의 경제적 발전에 크게 기여하지 않았던 산업은? (2)

어업 철도업 조선업 직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