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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풍속과 문화

방통대, 교양, 세계사 등 세계 문화 요약! 세계의 풍속과 문화 요약 정리 3.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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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중 국 

3.1. 중국에 대한 개관

다양성 속의 통합성

- ‘중국명칭 : 고대에는 지역의 중심에 있는 나라라는 보통명사로 사용.

淸朝의 영토를 지칭하는 고유명사로 정착

- 1912년의 중화민국의 건립으로 국가를 가리키는 정식명칭이 됨

- 오늘날 중국은 중화인민공화국과 그 영토

- 하나의 통일된 국가지만 지리적 환경과 민족 구성 통해서 문화적 다양성 나타냄

사회주의 하에서의 문화 변형

 

1. 지리적 환경

1) 지리와 문화

- 면적: 957만제곱(세계 3)-동서 5200남북 5500(현재의 영토는 청조때 편입)

- 인구 : 13(세계인구의 5분의 1)

- 서고동저형 지형 :

내지-동부지역, 평야, 구릉, 관개를 이용한 집약 농경 발달. 인구밀도 높다. 한족의 문화 다수.

유교 도교 대승불교와 민간신앙

변방:서부지역, 고원, 사막, 분지. 건조농업이나 오아시스 농업을 수반하는 조방적 목축경제, 인구밀도 낮다. 주로 소수민족 거주, 인구는 중국 전체의 5%. 라마교 이슬람교등

근래 변방의 한족 인구 비율이 증가하여 문화적 동화가 나타남

2) 황허와 양쯔강을 중심으로 북방과 남방으로 구분

황허강 유역:춥고 평평하고 건조하며 가뭄과 홍수 심함. 짧은 생장기와 알칼리성 토양으로 밀재배 적합

양쯔강 유역: 산성 토양으로 기온이 높고 강수량이 많아 쌀 재배와 이모작 하기에 적합

북방(베이징)-육로교통,정치 중심지. 관화(만다린) 사용,지역에 따른 언어 차이 크지 않다.건장한체격

남방(상하이)-수로교통,경제적 중심지, 지역적 방언 사용 .왜소한 체격

남북연결 -수나라 때 건설된 운하

상하이-북방과 남방의 문화적 교차점, 해양 진출의 창

 

2. 민족 구성

1) 민족의 구성과 분포

다민족 국가한족을 비롯하여 모두 56개의 민족으로 구성

한족은 전체 인구의 92%로 다수 차지(12억 명) 최근 소수민족의 인구 비중 증가세 보임

5개의 소수민족 자치구-네이멍구의 몽골족, 시짱의 티베트족, 광시의 장족, 신장의 위구르, 닝샤의 회족

민족 자치의 제한성

그 밖의 소수민족-이족 묘족 만주족 토가족 포의족 조선족등등

 

2) 소수민족과 한족화

한족의 세력확대는 소수민족의 쇠퇴를 의미, 문화적 동화를 통해 소수족의 절대인구 감소

소수민족:점유면적은 넓다, 집중거주지는 티베트 신장, 내몽골을 포함하는 변방지역

한족화 : 결혼과 문화적 동화로

소수민족의 자발적 적응과 강압적 수단(모숴족의 주혼)

문화대혁명기에 강력하게 추진

 

3.2. 가족과 종족

1.전통적 관념과 제도

중국에서 가족과 종족은 모든 조직의 기초이자 모델이 되는 중요한 요소

일상 생활에서 중국인들의 관념과 행동에 상당히 큰 영향력을 행사함

1)가족

지아() :가부장 중심 남계친 자손들과 그 가족들

. 좁은 의미 : 공동생산, 공동소비 생활을 하는 경제적 가족

. 넓은 의미 : 공동의 제사 의무를 진 종교적 가족

중국 가족구성의 기본적인 원리 : 부계혈통에 따른 계승, 동남부 지역에서 엄격히 준수.

분가 및 상속 : 분가는 재산과 제사까지도 분할, 제사를 책임지는 장남에게 먼저 떼어주고 나머 지 아들에게 균분 상속

 

2) 종족집단의 구성과 기능

종족() : 같은 부계조상의 자손이라는 혈연적 유대에 바탕을 둔 집단

족 아래로 방 혹은 지라 불리는 하위집단이 있다

대개 자체법규에 근거하여 종족원간에 관계 조율

족장-항렬이 가장 높고 나이가 많으며 명망이 있는 사람

-종족의 자원을 관리하고 가족 질서를 유지하는 역할

-국가를 대신하여 기층의 집단들을 관리하는 역할

-족장과 방장 : 세습이 아니라 형식상 모두 추천으로 선발

동족촌락-장가촌, 왕가장, 혈연과 지연의 중첩,

-하나의 종족집단이 하나의 촌락을 구성하는게 일반적

-한 종족집단이 여러 촌락에 거주하는 경우도 있다.(잡성촌)

-여러 성씨집단이 한 촌락에 거주하는 경우 경계가 엄격함

종족집단간의 관계

계투-광둥(광동)과 푸젠(복건)에서 지속적 발생. 종족 살상에까지 이르는 종족집단간의 싸움

개인적 시비가 확산되는 경우도 있지만 주로 농경지, 묘지, 관개용 물등 이권을 둘러싸고 벌 어짐

종족집단 간 연합 : 광둥의 장,,,조씨

종족의 3가지 핵심요소 : 사당(祠堂), 가보(家寶), 족전(族田) 종족 유지의 토대

.사당 : 제사봉행, 봉건예법 전수(학습장소), 종족의 법정역할

.종보(족보) : 종족 전체의 世系와 혈연관계를 표시한 도표, 종족조직의 혼란 방지, 질서 유지 다.족전 : 종족이 공동 소유하는 토지, 종족이 유지되는 물적 기반

지역적 종족집단

종족조직은 북부에 비해 남부에서 발달 (광동성, 복건성)

.양쯔 강의 동남부지역은 쌀 재배 때문에 노동력의 집약적 이용과 조직적 동원이 필요

.풍부한 경제력으로 공동 재산 마련이 가능한 점

.교통의 발달로 외부와의 접촉 증대 종족의 정체성과 이익집단 형성이 필요

.집단 간의 분쟁에 대처하는 조직적인 투쟁이 일상적으로 필요

 

2.사회주의 하의 변화

1)혁명이후 종족집단의 기반 와해

향신과 지주계급의 세력기반인 종족 영향력 최소화

토지개혁을 통한 종족 공동 소유 토지와 재산 몰수

종족 사당 폐쇄 혹은 전용

문혁때 족보, 종족, 묘지, 제사 타파

 

2)개혁개방 이후 전통적 사회관계의 활성화

종족 사당, 종족 묘지, 족보등의 부활

성대한 결혼식과 장례식 성행

집체경제 해체 이후 사적인 관계망의 중요성 반영

 

3.3. 가족주의와 여성

1.가족주의 : 중국 전통 사회의 개인보다 가족의 이익을 더 중시하는 가치관

유교의 윤리를 바탕으로 가족의 조화와 유대를 강조윗세대, 남성, 연장자를 위한 이데올로기 중국의 전통 가족은 세대, 연령, 성이라는 세가지 관계에 따른 위계 질서

 

2. 전통 시대의 여성

1)중국여성은 전통 남성 중심적 사회의 희생양

宋代의 주자학 영향- /, /밖의 관점에서 여성과 남성의 관계를 규정

남성중심문화는 명청조 때 최고 발전,

2)삼종지도

3)전족(纏足): 부모가 어린 여자 아이의 발을 천으로 세게 감아 발이 제대로 자라지 못하게 함

혼자 제대로 걸을 수 없는 여성의 무력하고 연약한 모습에 남성에 대한 극도의 의존성이 각인 되어 있음여성의 유교적 미덕을 극적으로 보여주는 풍습

 

3. .청시대 신유교의 여성관

1)/-어둡고 수동적인 여성적인 기운 음

밝고 독단적이고 남성적인 기운 양

우월과 열등의 관계에서 양/, /여 관계 인식

2)/-남녀간 접촉 회피 ,남녀 세계의 구분:공적 영역과 가내 영역

자궁가족 : 마저리 울프의 정의로써 가사와 자녀에 집중한 어머니는 자녀와 강한 유대가 형 성가정에 강한 주도권 행사 기회

 

4. 가족 혁명과 여성

1)혁명 이후의 변화

19세기 말 가족제도의 개혁이 공론화

1950년 혼인법에서 봉건적 혼인제도(동양식)의 폐지와 혼인자유, 일부일처제를 명문화하여 부녀자와 연 소자의 권리 보장

여성 노동의 사회화와 정치 참여 확대로 여성에 대한 봉건적 가족의 속박이 약화됨

대약진운동 여성노동자의 기여 증대, 문화대혁명 여성의 정치참여 활성

전통적 가치관의 온존 때문에 여성들은 집과 직장 양자에 대한 부담을 안게 됨

2)개혁개방 이후의 변화

여성성, 여성적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사회적 담론

가정에 대한 여성의 의무를 강조하는 목소리

성 매매등 성 상품화 현상

 

3.4. 민간신앙

1.혼성성과 실용성

1)혼성성 - 민간신앙에 다양한 종교에서 흡수한 많은 요소가 섞임

불교의 윤회, 인과응보, 보살등의 개념

도교의 각종 신들, 주술적 관념, 역사적 인물의 신격화

2)실용성 : 불교 유교 도교등 서로 다른 신앙 체계에 속한 신들을 한 곳에 모시는 관행

종교적 이론 보다는 여러 신들의 구체적 효능에 관심

 

2.현세지향성-영웅의 신격화

-현세의 인물을 신으로 모시는 전통

-상하이의 성황산 진유백-명나라 초기 한림원 학사를 지낸 실존 인물

-인간화된 귀신:귀신들을 인간과 거의 비슷한 욕구를 가진 존재로 여긴다(천녀유혼)

-현세적인 사후세계 : 사후 세계는 현실 세계의 구성을 반영(장례식에서 종이돈 태우기,제사 지낼때 음식차림.

관우 신앙: 삼국지의 영웅 관우에 대한 민간 숭배(신의)

국가에 의한 지위 격상-국가적 종교의 필요성. 명왕조때 제로 지위 격상됨

마오쩌뚱 숭배(택시에 사진 부착)

 

3. 국가와 민간신앙

1)국가의 민간신앙에 대한 이중적인 태도-양면성

포섭-민간신앙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 측면을 국가 종교 체계에 편입

탄압-혹세무민하는 미신관점에서 민간신앙을 비판하고 공격(과학적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에 의한 비과학적 미신으로의 탄압)

2)혁명 이후 중국 공산당의 정책

봉건적 가치와 미신 낭비로 가득 찬 민간 신앙

초기부터 민간 신앙 타파(텐진 농촌 마을 사례)

문혁 시기의 파사구 운동-네가지 낡은 것을 타파하자(묘제금지, 무덤 파헤침, 장례나 제사에 필요한 각종 의례용품 사용 금지, 혼상례의 미신적 요소 배제 및 간소화, 매장대신 화장장려)

3)개혁개방 이후 민간신앙의 부활

, 도관, 장례식, 묘제, 매장, 풍수지리등의 부활

국가의 통제 완화와 상대적 무관심에 편승한 현상

민간신앙에 대한 중국 정부의 양면성

-민간신앙의 미신성에 대한 비판

-전통적문화 요소들을 국가 통합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자원으로 활용하려는 중앙 및 지방 정부의노력


확인문제 

1.다음중 중국의 지리적 조건과 문화적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것은?

.중국의 내지는 변방에 비해 인구밀도가 훨씬 높다.

.중국의 변방에는 소수민족이 많이 거주 한다.

.중국의 남방은 황허유역이 중심이 되며 경제가 발달해 있다.

.중국의 북방은 언어의 지역적 차이가 크지 않다

2. 다음중 중국의 가족과 가족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적당하지 않은것은?

.중국의 가족은 부계혈통에 따른 가계계승을 그 기본 원리로 한다.

.중국 전통사회에서 이상적인 가족 형태로 간주된것은 핵 가족이다.

.보통 분가할때 제사를 책임지는 장남에게 따로 한몫을 준 다음 나머지 재산을 형제들에게 균등하게 분배하는 것이 중국의 전통이다.

.중국의 전통적 가족주의는 가족의 이익을 개인의 이익보다 우선시 하였다.

3. 다음중 중국의 전통사회에서 여성의 열악한 지위와 관련이 없는 것은?

.삼종지도 . 전족 . 자궁가족 . 동양식

4. 다음중 중국의 종족을 지탱하는 세가지 핵심 요소가 아닌 것은?

.신사 . 족전 . 사당 . 가보

5. 다음중 중국 민간신앙의 특성을 나타내는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혼성성 . 실용성 . 현세지향성 . 배타성

6. 중국의 문화지리적, 민족적 다양성과 관련된 다음 설명들 중에서 올바른 것은? (3)

북방은 양쯔강 유역을 중심으로 남방은 황허 유역을 중심으로 한 지역개념이다.

내지는 경작지가 많고 집약적 농업경제가 발달한 서부지역을 가리키는 반면에 변방은 건조농업이나 조방적 목축경제가 중심을 이루는 동부지역을 가리킨다.

중국은 56개 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국가로서 한족과 소수민족들은 엄격하게 분리된 거주지역을 갖는다.

지배민족인 한족 역시 오랜 기간에 걸쳐 주변의 다른 민족들과의 융합의 결과로 형성된 민족이다.

7. 중국의 가족이나 종족에 대한 다음 설명들 중에서 올바르지 않은 것은? (3)

중국 전통사회는 가족의 이익이 개별 구성원의 이익보다 우선시 되었다는 점에서 가족주의 사회였다 고 할 수 있다.

종족조직은 남부보다는 정치적 권력이 집중된 북부지역에서 훨씬 더 발달하였다.

종족은 아버지 쪽으로 동일한 조상을 가지고 있다는 혈연적 유대에 바탕을 두고 형성된 부계친들의 집단을 말한다.

중국인의 전통사상에서 여자와 남자의 관계는 흔히 음과 양, 안과 밖의 관계로 표현되었다.

8. 중국의 민간신앙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4)

중국인의 실용주의는 중국의 사원 중에 완전히 다른 신앙체계에 속한 신들을 함께 모신 곳이 많다 는 사실에서도 잘 드러난다.

중국에서 민간신앙은 국가의 공인을 받은 유교, 불교, 도교와는 엄격하게 분리된 채 존재했다.

중국인이 상상하는 사후세계는 현실의 질서나 구조와는 동떨어진 세계이다.

역사적으로 중국의 지배 엘리트들은 민간신앙을 미신으로 간주하여 배제하는 태도를 일관적으로 취 해 왔다.

9. 중국 사회의 종족(宗族)집단을 옳게 설명한 것은? (4)

종족집단은 사당, 가보, 족전이라는 핵심요소에 의해 지속되었다.

동남부 보다는 서북부 지역에서 종족집단의 영향력이 지대했다.

사회주의를 경험한 이후로 중국에서 종족집단은 별반 중요하지 않다.

족장과 방장은 세습되었다.

10. 중국의 소수민족에 대해 올바로 설명한 것은? (3)

중국은 한족을 포함하여 56개의 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국가이다.

소수민족은 모두 합해 3억명 정도 된다.

중국은 민족자치의 원칙에 입각하여 소수민족 자치구를 9개나 두고 있다.

조선족은 중국에서 최대의 소수 민족이다.

11. 중국의 접경 지역과 관계가 없는 것은? (2)

신장 자치구 윈난성 쓰촨성 지린성

12. 중국 북방과 남방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남방의 중심인 양쯔강 유역은 북방의 중심인 황허 유역에 비해 더 평평하고 건조하다.

북방은 남방에 비해 가뭄뿐 아니라 홍수도 더 자주 발생한다.

북방은 수로교통이 발달한 반면 남방은 육로교통이 발달했다.

남방에 비해 북방은 지역간 방언 차이가 훨씬 더 심하다.

13. 중국의 가족과 종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전통시대의 중국인들이 대가족을 이상적인 가족형태로 간주 하였지만 실제 대가족의 비울는 높지 않았다. 전통사회에서는 개인보다 가족 전체의 이익이 훨씬 더 중요 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공산당 치하에서 여성차별적인 가족문화의 전통이 근본적으로 바뀌어 오늘날 중국여성은 가정과 직장에서 남성과 동등한 지위를 누리고 있다.

개혁개방 이후 종족 관념과 활동이 조금씩 다시 활성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14. 중국의 민간신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중국의 민간신앙은 국가종교인 유불선 3교와 대립적인 관계 에 있었기 때문에 그 영향을 거의 받 지 않았다.

실용성을 중시하는 중국인들은 종종 서로 다른 신앙체계에 속한 신들을 한 곳에서 동시에 섬긴다 중국인의 상상세계 속에서 귀신은 인간과 거의 비슷한 욕구 를 가진 존재로 간주된다.

중국인들에게는 현세에 살았던 영웅들을 신격화하여 신으로 섬기는 전통이 있다.

15. 중국의 민족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중국은 56개의 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국가이지만, 그 중 한족이 전체 인구의 압도적 다수를 차지하 고 있다.

중국의 소수민족 자치구는 모두 5개로, 내몽고의 몽고족 자치구, 시장(티베트)의 티베트족 자치구, 광 시의 장족 자치구, 신장의 위구르 족 자치구, 연변의 조선족 자치구이다.

소수민족 자치구에서도 한족과 다른 소수민족이 함께 섞여 사는 것이 일반적이다.

중국 공산당의 통치하에서 소수민족에 대해 상당히 유화적인 정책을 시행했지만, 소수민족의 문화적 동화에 대한 압력은 지속적으로 존재하였다.

16. 전통적인 중국의 가족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전통 한국에서와 같이 장자 위주의 재산 상속이 일반적이다.

가장이 가족구성원들의 수입을 모아서 전체 가족을 위해 지출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분가는 보통 부친의 사망과 더불어 이루어지게 된다.

가족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원리는 부계혈통에 따른 계승이다.

17. 전통적인 중국의 종족(宗族)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종족조직을 통솔하는 사람은 종손이다.

종족집단이 같은 지역에 거주하는 동족촌락이 매우 발달되어 있다.

종족집단이 공동으로 소유하는 공동재산의 개념이 취약하다.

조상숭배는 종족집단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지 않는다.

18. 중국의 종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중국인의 상상 속에서 사후세계는 현실의 관료체계와 비슷한 위계구조를 가지고 있다.

실용성을 중시하는 중국인들은 종종 서로 다른 신앙체계에 속한 신들을 한 곳에서 동시에 섬긴다.

중국의 민간신앙은 국가종교인 유불선 3교와 대립적인 관계에 있었기 때문에 그 영

향을 거의 받지 않았다.

중국 민간신앙에서는 현세에 살았던 영웅들을 신격화하여 신으로 섬기는 경향이강하다.

19.중국의 전통적인 가족과 종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것은?

장자 위주의 재산 상속이 일반적이다.

분가는 보통 자녀의 결혼과 함께 이루어진다.

종족 조직을 통솔하는 사람은 종손이다.

대가족은 주로 상층계급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형태이다.

20. 중국 사회에서의 여성지위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것은?

유교는 남성과 여성의 관계를 음양의 관점에서 규정하였다.

남편은 바깥의 공적영역, 아내는 안의 가내 영역을 담당하는 역할분담을 하였다.

봉건적인 혼인제도의 폐지를 명문화한 혼인법은 국민당 정부에 의해서 제정되었다.

전족의 풍습은 여성의 유교적 미덕을 극적으로 보여주는 풍습으로 간주되었다.

21. 중국의 민간신앙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중국의 민간신앙을 현세지향적이며 실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국민당 정부는 민간신앙을 보호하는 정책을 실시했다.

최근의 개혁개방 정책이후 민간신앙이 부활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공산당 정부는 민간신앙을 강제적 수단을 통해 탄압하였다.

22.중국에서 가족을 구성하는 원리를 바르게 설명하고 있는 것은?

아들이 없는 경우에는 입양을 통해서 충원을 하였으며 원칙적으로는 외부인의 입양이라도 가능하였다

가족 구성에서 가장 본질적인 것은 거주 형태로서 한 지붕밑에사는 사람들은 모두 하 나의 가족으

로 간주되었다.

중국에서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가족형태는 결혼한 아들들과 그 자녀들이 부모와 함께 사는 결합가 족의 형태였다.

한국의 장자상속은 중국에 기원을 둔 것으로 조상제사를 책임지는 장남 위주로 재산의 상속이 이루어졌다

23. 중국 사회에서의 여성의 지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음양이론에 따라서 남성과 여성의 영역을 나누었으나 우열의 관계는 아니었다.

19195.4운동을 계기로 봉건적인 혼인제도의 폐지가 이루어졌다.

1950년대 말의 대약진 운동은 여성노동의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계기가 되었다.

개혁개방 이후 여성을 집안일과 연결시키는 전통적인 가치관은 더욱 약화되고 있다.

24. 다음 중 중국 민간신앙에서 드러나는 중국인의 현세지향성을 반영하는 것은?

귀신들의 세계와 인간들의 세계는 확실하게 구분된다.

현세의 걸출한 인간들을 신으로 모시는 경향이 있었다.

중국인들은 사후 세계의 존재를 믿지 않았다.

초자연적인 세계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자연의 정령들이다.

25. 중국의 민족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중국은 56개의 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국가이지만, 그 중 한족이 전체 인구의 압도적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의 소수민족 자치구에는 한족이 거의 살지 않는다.

중국 공산당의 통치하에서 소수민족에 대해 상당히 유화적인 정책을 시행했지만, 소수민족의 문화적 동화에 대한 압력은 지속적으로 존재하였다.

중국정부가 소수민족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관대한 산아제한정책을 시행해 왔다.

26. 전통적인 중국의 가족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재산상속에서 장남 뿐 아니라 다른 아들들도 일정한 재산을 상속받는다.

개인보다 가족 전체의 이익이 훨씬 더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분가는 보통 결혼과 더불어 이루어지게 된다.

가족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원리는 부계혈통에 따른 계승이다.

27. 전통적인 중국의 종족(宗族)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종족조직을 통솔하는 사람은 항렬이 높고 명망이 있는 족장이다.

종족집단이 같은 지역에 거주하는 동족촌락이 발달되어 있지 못하다.

종족집단이 공동으로 소유하는 공동재산의 개념이 취약하다.

조상숭배는 종족집단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지 않는다.

28. 중국의 민간신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실용성을 중시하는 중국인들은 종종 서로 다른 신앙체계에 속한 신들을 한 곳에서 동시에 섬긴다.

중국인의 상상세계 속에서 귀신은 인간과 거의 비슷한 욕구를 가진 존재로 간주된다.

중국의 민간신앙은 국가종교인 유불선 3교와 대립적인 관계에 있었기 때문에 그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다.

중국인들에게는 현세에 살았던 영웅들을 신격화하여 신으로 섬기는 전통이 있다.

정답 : 32314 42111 32312 12343 23322 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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