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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풍속과 문화

방통대, 교양, 세계사 등 세계 문화 요약! 세계의 풍속과 문화 요약 정리 2.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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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장 일 본  

1.일본인의시간과 공간, 지리와 역사

.일본인의 시간

-기원전 1만년전부터 일본열도에 사람이 살기시작-죠몽인

기원전 3세기경 농업과 청동기 철기의 사용 -야요이인

이들 도래인들이 간사이지역 정착-고대국가 발전 기여

-아스카 시대;야마토 정권이 아스카를 근거로 발전-쇼토쿠태자의 17개조 헌법제정.다이카개신을 거쳐 710년에 헤이조쿄로 도읍을 옮길때까지의 시기.

-고대국가;헤이안코(도쿄)로 도읍 이전,율령반포,제도정비,무사가문인

다이라씨가 정치세력으로 부상

1185년 미나모토노요리토모-쇼군이되어 가마쿠라막부시대.

-전국시대;1333년 무로마치막부~1568년 오다 노무나가가 교토 입성

질서회복할 때까지의 시대

-도쿠가와 시대;도요토미 히데요시 임진왜란 후 사망~도쿠가와 이에야

스가 도쿄막부를 연 후,메이지유신이 일어나는 1868년까지

-메이지유신 이후 국민국가 형성과 산업혁명 성공.청일전쟁과 노일전

쟁을 거쳐 제1차 세계대전의 전승국-열강으로 진입.

-다이쇼 데모크라시의시대;1912년 메이지천왕 사망후,쇼와천왕이 즉위

하는 1926년까지의 재위기간.

-15년 전쟁;1931년 만주사변,1937년 중일전쟁,1941년 태평양전쟁을 일으킴

-일본은 공식적으로 서력기원을 사용하지 않고 쇼와,헤이세이 원호를 사용. 전통적인 연주행사,국경일,축일을 지정하는 체계들이 황실과 결부되어 있다.

-마츠리; 산사에서 행해지던 종교행사-시민들의 놀이와 축제로 발전

 

.일본인의 공간

-일본은 결코 동질적이며 좁은 섬나라가 아니다. 남한면적의 4,미국

25분의1,남북으로 길이3000km의 초승달 모양. 지역적으로 다양한

기후와 지리적 특성으로 생태계가 풍부하다

-일본열도;3300여개 섬.크게 8개 지방으로 구분,일반적으로 간사이,

간토 또는 동일본, 서일본으로 구분

-간사이지역;고대국가 수도인 교토와 항구인 오사카가 16세기 말까지

일본의 문화 중심지

-간토 지역;도쿄를 중심으로 에도 막부이후 정치적 중심으로 발전

-일본열도는 1만년전까지 아시아대륙과 연결되어있었으나 해면의 상

승으로 섬으로 형성됨. 기후;아열대~아한대, 환태평양 지진대에 위치,

화산활동 활발-온천이 많고 지진과 해일피해(쓰나미)가 큼

일본 인구;남한 인구의 약3배인 12800만 명 정도(세계10)

대도시권에 인구집중-도쿄,오사카,나고야(전체인구의 50%)

출생률;급격히 하락-65세 고령자 급증(총인구의 약23.1%)

 

2. 사회구조; 가족과 친족, 마을, 그리고 회사

가족생활 : 메이지 유신이후 호적법과 민법제정-가족에 관한 법률 규정 마련

사무라이 가족;이에를 모델로 형성-도조쿠 조직으로 발전전후 가족생활 변화

속에서 여성 지위 상승;부담감 증가

 

.마을 생활

-도쿠가와시대의 기독교 감시를 위한 고닌구미제도 시작-구미등장

1923년 관동대지진후 조나이카이-2차 세계대전중엔 도나리구미제

도가 전국적으로 실시,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후, 조나이카이, 지치카이 부활.

흔히 일본인의 집단주의 이에와 무라의 결합을 모델로 함

 

.근대적 조직과 전통적 인간 관계

-일본의 근대적 조직은 전통적 인간관계를 모델로 적용,중소기업 경영

자의 온정주의;도쿠가와 시대의 국철일가 등의 슬로건에 반영.구성원

의 충성심을 기대, 회사는 종업원 가족까지 책임질것을 기대 함

 

.일본 사회의 변화

-현대 일본사회는 제조업을 바탕으로 후기 자본주의 사회로 진입

아시아 금융위기 이후 국제 표준과 개방 강조;국제화가 미국화여서는

곤란-일본 특유의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 강조

 

3. 종교 생활

-일본인은 종교 생활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보편적인 선*악의 기준

무시-선악의 관념보다는 청정과 부정,생명력과 그 고갈에 관심

-게가레;생명력의 고갈을 의미;부정하고 혐오스러운 것을 신도의

축제 마츠리를 통해 정화의례로 회복이 이루어진다

-일본의 종교구단; 현실 긍정, 현세 중심적인 구원관

-일본의 종교인구;불교44.8%,신도49.6%,기독교0.8%,기타4.8% 결혼식은 신도식으로, 장례식은 불교식으로 하듯 신도나 불교가 신앙의 문제라기보다 생활 속에 뿌리를 내린 습관. 종교 인구는 전후 50년간 서서히 감소

-신도;현대 일본인에게 신앙이라기보다는 정체성의 일부

 

4. 일본의 문화론

-현대 일본의 대중문화는 서구사회로부터 수입된 것이 아니라 도쿠가와 후기의 조닌문화의 전통에서 비롯되었으며 전후의 인구 구성 및 경제 성장과 관련, 독특하게 발전.일본의 국민성은 무사도정신을 원형으로 함. 해양성 풍토 때문에 수직적 결합이 강한 다테사회,모자간의정서적 관계, 특히 응석(아마에)를 기초로 인간관계 발전 모친 의존적 정서안정, 자아관계가 관계 중심적임

-니혼분카론 방식의 설명이란 일본문화를 다른문화와 다르기 때문에일본인의 행위도 다른사람과는 다르다는 것과 같음 이러한 방식의 설명이 가진 이론적 방법론적 문제점과 그 이데올로기적 성격을 간과하면 안됨 문화에 대한 설명이란 선택적이며 문화를 이해하려는 사람들은 쉽고 단순하고 명료한 것을 추구하기보다는 다소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것 같더라도 문화 내의 다양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연습 문제

1.다음 중 일본인의 정서나 가치관, 세계관 등을 표현하는 용어가 아닌 것은?

기리와 닌조 아마에 호네와 다테마에 오보과히간

2.다음 다테 사회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소집단에 대한 충성 엄격한 상하의 구별 아마에

메이지 유신 이후 도쿄 지역에서 발견

3.다음 중 1970년대 일본여성의 취업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가계의 보조 파트 타이머 자아의 실현 이중적 부담

4.생명력이 고갈된 상태를 의미하는 것과 이것의 정화의례에 해당하는 것은?

고닌구미,도조쿠 게가레,마츠리 이에,무라 다테,아마에

5.니혼분카론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무사도 장신 동질성 강조 니혼잔론 문화 내 다양성 존중

6.일본의 가족인 이에와 도조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이에는 가산은 근거로 가업을 경영하는 집단이다

이에는 보통 직계 가족을 구성원으로 하나 비 혈연자도 구성원으로 인정한다

가장의 권위는 이에의 구성원들에게 강력하게 작용 한다

도조쿠는 서로 평등한 관계에 있는 이에가 연합한 친족 집단이다

7.일본인의 시간개념과 관련한 다음 설명 중 적절치 않은 것은?

공식적으로 서력기원을 사용하지 않고 쇼와 같은 원호를 사용하고 있다

전통적인 연중행사는 오늘날에도 비교적 널리 행해지고 있다

서구에서 기원한 명절이 상업적인 동기에 의해서 새로운 연중행사로 빠르게

확산되었다

2차 세계대전이후 일본의 국경일 체계는 천황이나 황실과의 연관성이 단절

되었다

8.일본인의 종교 생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일본 고유의 종교는 대부분 현실을 긍정하며 현세중심적인 구원관을 가지고있다

신도는 불교가 일본에서 토착화 된 종교이다

일본의 유교에서는 인이 강조되고 충이 상대적으로 경시되었다

현대 일본에서도 기독교가 급속히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9.일본문화를 옳게 설명한 것은?

간사이 사람들은 대체로 형식과 명분을 중요시 한다

도쿄 사람들은 먹는 것에 몰두한다는 말이 있다

이에는 가산을 근거로 가업을 경영하고 가계의 선조를 모시는 집단이다

신도는 하나의 체계적인 종교로서 유일신에 대한 믿음이다

10.현대 일본의 대중문화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사실과 거리가 먼 것은?

현대 일본의 대중문화는 도쿠가와 후기의 조닌 문화의 전통에서 비롯되었다

도쿠가와 후기의 조닌 문화는 향락적이며 상업적이라 할 수 있다

우키요에는 대중보다는 특권층의 퇴폐적이며 허무한 정서를 대변하고 있다

아이돌가수의 등장은 1980년대 일본의 대중문화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4,2,3,2,4,4,4,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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