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장 일 본
♤1.일본인의시간과 공간, 지리와 역사 ♤
⑴.일본인의 시간
-기원전 1만년전부터 일본열도에 사람이 살기시작-죠몽인
기원전 3세기경 농업과 청동기 철기의 사용 -야요이인
이들 도래인들이 간사이지역 정착-고대국가 발전 기여
-아스카 시대;야마토 정권이 아스카를 근거로 발전-쇼토쿠태자의 17개조 헌법제정.다이카개신을 거쳐 710년에 헤이조쿄로 도읍을 옮길때까지의 시기.
-고대국가;헤이안코(도쿄)로 도읍 이전,율령반포,제도정비,무사가문인
다이라씨가 정치세력으로 부상
1185년 미나모토노요리토모-쇼군이되어 가마쿠라막부시대.
-전국시대;1333년 무로마치막부~1568년 오다 노무나가가 교토 입성
질서회복할 때까지의 시대
-도쿠가와 시대;도요토미 히데요시 임진왜란 후 사망~도쿠가와 이에야
스가 도쿄막부를 연 후,메이지유신이 일어나는 1868년까지
-메이지유신 이후 국민국가 형성과 산업혁명 성공.청일전쟁과 노일전
쟁을 거쳐 제1차 세계대전의 전승국-열강으로 진입.
-다이쇼 데모크라시의시대;1912년 메이지천왕 사망후,쇼와천왕이 즉위
하는 1926년까지의 재위기간.
-15년 전쟁;1931년 만주사변,1937년 중일전쟁,1941년 태평양전쟁을 일으킴
-일본은 공식적으로 서력기원을 사용하지 않고 쇼와,헤이세이 원호를 사용. 전통적인 연주행사,국경일,축일을 지정하는 체계들이 황실과 결부되어 있다.
-마츠리; 산사에서 행해지던 종교행사-시민들의 놀이와 축제로 발전
⑵.일본인의 공간
-일본은 결코 동질적이며 좁은 섬나라가 아니다. 남한면적의 4배,미국
의 25분의1,남북으로 길이3000km의 초승달 모양. 지역적으로 다양한
기후와 지리적 특성으로 생태계가 풍부하다
-일본열도;3300여개 섬.크게 8개 지방으로 구분,일반적으로 간사이,
간토 또는 동일본, 서일본으로 구분
-간사이지역;고대국가 수도인 교토와 항구인 오사카가 16세기 말까지
일본의 문화 중심지
-간토 지역;도쿄를 중심으로 에도 막부이후 정치적 중심으로 발전
-일본열도는 1만년전까지 아시아대륙과 연결되어있었으나 해면의 상
승으로 섬으로 형성됨. 기후;아열대~아한대, 환태평양 지진대에 위치,
화산활동 활발-온천이 많고 지진과 해일피해(쓰나미)가 큼
일본 인구;남한 인구의 약3배인 1억2800만 명 정도(세계10위)
대도시권에 인구집중-도쿄,오사카,나고야(전체인구의 50%)
출생률;급격히 하락-65세 고령자 급증(총인구의 약23.1%)
♤2. 사회구조; 가족과 친족, 마을, 그리고 회사♤
⑴가족생활 : 메이지 유신이후 호적법과 민법제정-가족에 관한 법률 규정 마련
사무라이 가족;이에를 모델로 형성-도조쿠 조직으로 발전전후 가족생활 변화
속에서 여성 지위 상승;부담감 증가
⑵.마을 생활
-도쿠가와시대의 기독교 감시를 위한 고닌구미제도 시작-구미등장
1923년 관동대지진후 조나이카이-제2차 세계대전중엔 도나리구미제
도가 전국적으로 실시,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후, 조나이카이, 지치카이 부활.
흔히 일본인의 집단주의 이에와 무라의 결합을 모델로 함
⑶.근대적 조직과 전통적 인간 관계
-일본의 근대적 조직은 전통적 인간관계를 모델로 적용,중소기업 경영
자의 온정주의;도쿠가와 시대의 국철일가 등의 슬로건에 반영.구성원
의 충성심을 기대, 회사는 종업원 가족까지 책임질것을 기대 함
⑷.일본 사회의 변화
-현대 일본사회는 제조업을 바탕으로 후기 자본주의 사회로 진입
아시아 금융위기 이후 국제 표준과 개방 강조;국제화가 미국화여서는
곤란-일본 특유의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 강조
♤3. 종교 생활♤
-일본인은 종교 생활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보편적인 선*악의 기준
무시-선악의 관념보다는 청정과 부정,생명력과 그 고갈에 관심
-게가레;생명력의 고갈을 의미;부정하고 혐오스러운 것을 신도의
축제 마츠리를 통해 정화의례로 회복이 이루어진다
-일본의 종교구단; 현실 긍정, 현세 중심적인 구원관
-일본의 종교인구;불교44.8%,신도49.6%,기독교0.8%,기타4.8% 결혼식은 신도식으로, 장례식은 불교식으로 하듯 신도나 불교가 신앙의 문제라기보다 생활 속에 뿌리를 내린 습관. 종교 인구는 전후 50년간 서서히 감소
-신도;현대 일본인에게 신앙이라기보다는 정체성의 일부
♤4. 일본의 문화론♤
-현대 일본의 대중문화는 서구사회로부터 수입된 것이 아니라 도쿠가와 후기의 조닌문화의 전통에서 비롯되었으며 전후의 인구 구성 및 경제 성장과 관련, 독특하게 발전.일본의 국민성은 무사도정신을 원형으로 함. 해양성 풍토 때문에 수직적 결합이 강한 ‘다테‘사회,모자간의정서적 관계, 특히 응석(아마에)를 기초로 인간관계 발전 모친 의존적 정서안정, 자아관계가 관계 중심적임
-니혼분카론 방식의 설명이란 ‘일본문화를 다른문화와 다르기 때문에’ 일본인의 행위도 ‘다른사람과는 다르다‘는 것과 같음 이러한 방식의 설명이 가진 이론적 방법론적 문제점과 그 이데올로기적 성격을 간과하면 안됨 문화에 대한 설명이란 선택적이며 문화를 이해하려는 사람들은 쉽고 단순하고 명료한 것을 추구하기보다는 다소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것 같더라도 문화 내의 다양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연습 문제★
1.다음 중 일본인의 정서나 가치관, 세계관 등을 표현하는 용어가 아닌 것은?
① 기리와 닌조 ② 아마에 ③ 호네와 다테마에 ④ 오보과히간
2.다음 다테 사회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소집단에 대한 충성 ②엄격한 상하의 구별 ③ 아마에
④메이지 유신 이후 도쿄 지역에서 발견
3.다음 중 1970년대 일본여성의 취업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①가계의 보조 ②파트 타이머 ③자아의 실현 ④이중적 부담
4.생명력이 고갈된 상태를 의미하는 것과 이것의 정화의례에 해당하는 것은?
①고닌구미,도조쿠 ②게가레,마츠리 ③이에,무라 ④다테,아마에
5.니혼분카론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무사도 장신 ②동질성 강조 ③니혼잔론 ④문화 내 다양성 존중
6.일본의 가족인 이에와 도조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이에는 가산은 근거로 가업을 경영하는 집단이다
②이에는 보통 직계 가족을 구성원으로 하나 비 혈연자도 구성원으로 인정한다
③가장의 권위는 이에의 구성원들에게 강력하게 작용 한다
④도조쿠는 서로 평등한 관계에 있는 이에가 연합한 친족 집단이다
7.일본인의 시간개념과 관련한 다음 설명 중 적절치 않은 것은?
①공식적으로 서력기원을 사용하지 않고 쇼와 같은 원호를 사용하고 있다
②전통적인 연중행사는 오늘날에도 비교적 널리 행해지고 있다
③서구에서 기원한 명절이 상업적인 동기에 의해서 새로운 연중행사로 빠르게
확산되었다
④제2차 세계대전이후 일본의 국경일 체계는 천황이나 황실과의 연관성이 단절
되었다
8.일본인의 종교 생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일본 고유의 종교는 대부분 현실을 긍정하며 현세중심적인 구원관을 가지고있다
②신도는 불교가 일본에서 토착화 된 종교이다
③일본의 유교에서는 인이 강조되고 충이 상대적으로 경시되었다
④현대 일본에서도 기독교가 급속히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9.일본문화를 옳게 설명한 것은?
①간사이 사람들은 대체로 형식과 명분을 중요시 한다
②도쿄 사람들은 먹는 것에 몰두한다는 말이 있다
③이에는 가산을 근거로 가업을 경영하고 가계의 선조를 모시는 집단이다
④신도는 하나의 체계적인 종교로서 유일신에 대한 믿음이다
10.현대 일본의 대중문화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사실과 거리가 먼 것은?
①현대 일본의 대중문화는 도쿠가와 후기의 조닌 문화의 전통에서 비롯되었다
②도쿠가와 후기의 조닌 문화는 향락적이며 상업적이라 할 수 있다
③우키요에는 대중보다는 특권층의 퇴폐적이며 허무한 정서를 대변하고 있다
④아이돌가수의 등장은 1980년대 일본의 대중문화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답;4,2,3,2,4,4,4,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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