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의 풍속과 문화

방통대, 교양, 세계사 등 세계의 풍속과 문화 1. 서론

728x90
반응형

제1장 세계의 풍속과 문화: 서론 

1.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공부하는 이유

다른 문화를 알게 되는 과정을 통해서 우리는 자신이 속한 문화에 대해서도 의문을 갖고 호기심을 품을 수 있는 감수성을 회복할 수 있다. 다른 문화를 배우고 이해하는 과정은 나의 문화를 이해하고 나를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문화인류학자들이 현지조사를 통하여 다른 문화를 연구하는 작업을 두고 낯선 곳에서 나를 만나는 일이라고 하는 것이다.

자문화중심주의-내가 가진 삶의 습속은 당연하고 합리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자문화가 아닌

다른 사람들이나 다른 집단의 문화는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태도를 말한다. 이러한 태도가 더 심화되면 문화제국주의로 나타나기도 한다.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무관심한 태도나, 적극적으로 우월의식을 갖는 태도, 또는 남에게 자신의 문화를 강요하는 태도 모두가 자문화중심주의의 다른 모습들이라고 할수 있다.

문화제국주의-자신의 문화는 타문화보다 우월하고 발전된 것이라고 믿는데서 더 나아가 자신의 가치관과 세계관, 문화적 관습을 다른 문화 사람들에게 강요하는 태도.

 

2.자문화중심주의적 태도와 그 극복

내 문화가 아닌 다른 문화와 나와 다른 삶의 방식들을 접하고 알게되는 경험을 통해서 우리는 자신의 문화적 가치들이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자신의 삶의 방식이 유일한 것도, 필연적인 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서구사회는 자문화중심주의를 근거로 미개하고 야만적인비서구 사회를 식민화하는 제국주의적 침략을 정당화하였다. 그리고 문명과 야만이라는 오래된 구분이 현대 사회에서는 끝없이 발전하는 과학과 정체된 전통이라는 구분을 통해서 지속되고 있다. 서구인들은 과학적이며 자유로운 개인들의 집합이고, 비서구인들은 전통과 집단에 매여 있는 부자유스러운 존재라는 논의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문화상대주의-자문화중심주의에서 벗어나 다른 문화를 알게 되고 그 사람들의 시각에서 문화를 바라볼 수 있는 태도를 말한다.

다른 문화를 배운다는 것은 그 사람들이 어떻게 일상생활을 영위하며 그 사람들의 말과 행동에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 등등을 그 사람들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어린아이나 학생의 입장에서 배워나가듯이 장기간 체류하고 함께 생활하면서 현지인들에게서 배우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낯선 문화는 점점 익숙한 것이 되고, 그 동안 당연하고 익숙하다고 생각해 온 자가 문화에 대해서는 낯설게 보기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문화를 연구하는 인류학자들이 문화를 이해할 때 가져야 할 기본적인 생각 세 가지,

심리적 제일성-인간의 마음이 표현되는 방식은 다를지 몰라도 그 근본에서는 동일하다는 믿음, 다시 말해 같은 인류이기 때문에 공유하는 공통분모가 있으며, 이에 기반해서 특수함과 가치를 이해할 수 있

다는것이다.

문화의 상대성-어떤 문화든 나름의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문화적 표현이 각기 다르더라도 특정한 문화는 발전되고 인간적인 것이며 다른 문화는 낙후되고 비인간적인 것으로 볼 수 없다는 문화상대주의로 연결된다.

문화의 총체성-인간 생활의 여러 요소들은 각기 독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전체를 이루고 있다는 사실을 가리키는 용어.

()말리노프스키의 연구-트로브리안드 제도의 쿨라 관습-각기 관습과 언어가 다른 섬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목걸이와 팔찌를 교환하는 의례적 교환의 순환망내에 결합되어 있음. )

 

3.문화와 문화권

단일문화주의-20세기 중반까지는 어떤 한 지역안에는 한 민족이나 인종이 살며 그 지역 내에서는 하나의 단일한 문화가 통용된다는 발상이 지배적이었다.

(,한반도라는 지리적 공간에는 한민족이라는 단일한 인종이 살며, 그 문화는 한국문화라는 발상.

미국은 백인들의 나라이며 ,“미국 문화라는 주류 문화가 존재하기 때문에, 소수민족과 이민자들은 미국이라는 용광로 안에서 미국적인 핵심 가치에 동화될 것을 요구 받아 왔다.) 하지만 이러한 단일문화주의에 대한 도전은 1960년대 세계적인 차원에서 미국 중심의 세계질서에 대한 도전으로 전개되었고, 미국 내부에서도 민권 운동과 저항문화 운동을 통해 정치적, 경제적으로 주변화 되어 있던 인종적 소수자들에 대한 인정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다문화주의-1960년대 이후 문화의 모델은 완전한 동화를 강조하는 데서 벗어나 차이를 인정하되 사회적 통합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게 되었음.

한 지역내에 하나의 문화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하나의 인구집단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은 중요하다.문화는 그 어느때에도 하나의 지역=하나의 문화=하나의 민족 지반이라는 등식에 같혀 있었던 적이 없었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4.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통해서 보는 가족과 종교

가족이란-그 문화권에서 새로운 구성원들을 어떻게 충원하고 교육하는지,혈연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그리고 사람과 사람이 관계를 맺는데 있어서 혈연 외에 또 어떤 방법을 상정하는지를 보여줌.

종교란-인간들이 유한한 삶에 어떠한 초월적 의미를 부여하는지, 그리고 자연과 인간,우주 사이의 관계에 대해 어떻게 상상하는지 등이 모두 드러나는 분야로서 ,한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할 영역이기도 하지만 문화 간의 차이가 뚜렷하게 드러나는 영역이기도 하다.

가족이란-성과 혈연의 유대에 의하여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사회 집단으로 흔히 생각되지만, 생물학적인 관계가 없는 사람들도 사회적인 관계(입양이 대표적인 예)를 맺음으로써 가족이 되므로 가족유대는 생물학적 본능에 의하여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이 아니고 시대와 공간에 따라 변화하는 문화적 산물인 것이며, 가장 자연스러운 것으로 보이는 가족간의 유대가 사실은 일상생활에서 끊임없이 재생산되는 문화적. 도덕적 이데올로기에 싸여 있는 것이다.

종교-기독교는 서양의 중세사회에서 자연 현상과 인간사를 해석하는 유일한 세계관으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그러나 종교의 위상은 과학의 등장으로 큰 영향을 받았고 과학적 합리성과 융화되지 못하고 점차 영향력을 잃고 사라질 것이라 예측되었으나 20세기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서구사회에서 기독교 신자가 지속적으로 감소했다는 뚜렷한 증거는 보이지 않고 있고, 한국의 경우에도 교회나 사찰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점쟁이는 계속 호황을 누리고 있으며, 길일을 택해 이사하거나 결혼하는 관행이 이어지고 있다. , 과학적 세계관이 수용되었을 지라도 종교를 믿는 사람이 반드시 비과학적이고 비합리적인 존재인 것은 아니며, 종교의 역할 축소가 개인에 대한 종교의 흡인력을 약화시킨다는 의미는 아니다.

 

5.낯선 문화를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

타문화 이해의 단계(한건수,2008)

1단계-개방적 자세(열린 마음)

2단계-타 문화에 대한 지식의 축적

3단계-문화간 숙련 및 기술

4단계-자신과 타인에 대한 인식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공부를 시작하는 우리에게 우선 필요한 것은-개방적인 자세와 열린 마음이다. 이를 통하여 우리는 우리에게 낯선 다른 문화에 대해 지식을 축적하고 익숙해져서 문화를 넘나들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노력할 것이지만, 궁극적으로 우리가 도달하고자 하는 경지는 나와 세계, 인간다움에 대한 근원적인 성찰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1 <연습문제>

1.자문화중심주의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자신이 속한 문화를 타문화의 가치를 판단하는 준거로 삼는다.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무관심으로 이어진다.

적극적인 우월의식을 갖게 되기도 한다.

자신이 속한 문화의 특질에 대해 끊임없이 성찰한다. (정답:)

2.자문화중심주의에서 벗어나 다른 문화를 알게 되고 그 사람들의 시각에서 문화를 바라볼 수 있는

태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문화상대주의 자문화중심주의 문화제국주의 문화절대주의 (정답:)

3.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다음 중 틀린 것은?

문화는 하나의 인간 집단이 공유하는 가치나 신념 또는 삶의 의미 체계이다.

문화는 이를 구성하는 인간 생활의 여러 측면들을 개별적으로 분리하여 이해할 수 있다.

문화는 사회 구성원들 간에 공유된 무관심을 만들어낸다.

문화란 인간 생활의 여러 측면을 포괄하는 삶의 총체적 체계를 의미한다.(정답:)

4.문화상대주의적 태도에 대한 이해로 틀린 것은?

다른 문화 사람들의 관점에서 그들의 일상 생활, 말과 행동을 이해하고자 한다.

당연하고 익숙하다고 생각해 온 자기 문화에 대해 낯설게 보기를 가능케 한다.

우리 자신의 삶의 방식이 유일한 것도, 필연적인 것도 아니다.

모든 관행이나 풍습에 대해서는 절대 비판을 하지 말아야 한다. (정답:)

5.세계의 문화를 이해하는 바람직한 태도는?

세계의 다양한 문화에는 우월한 문화와 열등한 문화가 존재한다.

세계의 다양한 문화는 인간 집단들이 각각의 특수한 맥락 속에서 여러 가지 방식으로 삶의 의미를

만들어나가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문화를 구성하는 다양한 측면 중 특정한 사항을 비교하면 세계의 다양한 문화들의 우열을 가릴수 있다.

우리가 속한 문화에 대해서는 사회적, 역사적 맥락에 대한 고려와 관계없이 무조건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 (정답:)

6.문화를 연구하는 인류학자들이 문화를 이해할 때 가져야 할 기본적인 생각 세 가지가 아니것은?

문화의 총체성 문화의 상대성 문화의 합법성 심리의 제일성 (정답:)

7.서구사회가 비서구 사회를 미개하고 야만적인사회로 여기며 식민화하는 제국주의적 침략을 정당화하였던 사고는 다음의 무엇을 근거로 한 것인가?

문화상대주의 단일문화주의 다문화주의 자문화중심주의 (정답:)

8.완전한 동화를 강조하는 데서 벗어나 차이를 인정하되 사회적 통합을 가조하는 문화 모델로서의 변화를 가져온 다문화주의가 시작된 시기는?

1990년대 이후 1950년대 이후 1960년대 이후 2000년대 이후 (정답:)

9.타문화 이해의 단계 (한건수,2008)에서 낯선 문화를 이해하고 배우는 4단계의 과정의 올바른 순서는?

개방적 자세타문화에 대한 지식 축적문화간 숙련 및 기술자신과 타인에 대한 인식

개방적 자세타문화에 대한 지식 축적자신과 타인에 대한 인식문화간 숙련 및 기술

개방적 자세자신과 타인에 대한 인식타문화에 대한 지식 축적문화간 숙련 및 기술

타문화에 대한 지식 축적문화간 숙련 및 기술개방적 자세자신과 타인에 대한 인식 (정답:)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