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역학개론

무역영어, 무역학과 등 무역전공 필수 무역학개론 요점 정리 55. 국제운송의 의의와 형태

728x90
반응형

55. 국제운송의 의의와 형태

1. 국제운송의 의의


무역거래에 수반되는 국제운송은 물품이 생산된 장소와 소비하는 장소 간에 존재하는 공간
적 거리를 좁히기 위한 물품의 공간적 이동과 시간적인 극복을 통하여 재화와 용역의 효용
가치를 증대시키는 행위로서 무역화물 운송은 일반적으로 선박이나 항공기를 이용한 해상운 ,
송과 항공운송 및 복합운송방식이 이용되고 있음
■  국제운송의 구체적인 실현은 수출절차와 수입절차의 이행을 통해 이루어짐


2. 국제운송의 형태


1) 해상화물운송


■  화물운송선에 의하여 바다를 통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방식으로 대량화물이나 운송이 급박하
지 않은 화물 저렴한 운임으로 운송하고자 하는 경우에 주로 이용됨 ,
■  무역화물운송의 대부분은 해상운송방식에 의존하며 대량성 저렴성 안정성이 담보됨 , , ,
■  일반화물의 대부분은 컨테이너화되어 컨테이너로 운송되며 운송경로와 운임이 미리 정해져 ,
있는 정기선 (liner) 과 운송수요에 따라 운행되는 부정기선 (tramper) 이 있음  


2) 항공화물운송


■  항공기에 의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방식으로 주로 긴급물품이나 소량화물 고부가가치제품인 ,
전자제품 신선도를 유지할 필요가 있는 활어, 어패류, 꽃 등에 이용되며 신속성이 높으나 
고보험료의 부담이 단점임
■  항공기에 의한 화물운송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화물의 적기인도 (just-in-time delivery) 를 
통한 운송시간 단축이며, 이외에도 해상운송이나 육상운송에 비하여 진동이 적어 포장을 간 
단하게 할 수 있어 포장비용이 싼 특징이 있음


3) 육상운송


■  육상운송은 철도나 자동차에 의한 육로운송을 말하는데 철도는 대량화물의 원거리운송에 운 ,
임이 저렴하여 경제적이며 안전 수송의 장점은 있으나 고정비가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고,
자동차 운송은 운송의 시작과 도착을 마감하는 중요한 운송수단으로 철도운송의 보조적인
수단으로 출발하여 화물의 운송에 이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철도운송보다 신속하고 LCL
저렴하여 해상운송과의 연계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음


4) 복합운송


■  독립된 복합운송인이 단일의 운송계약으로 복합운송서류를 발행해서 운송의 전 과정에 대해
화주에 대하여 책임을 지고 운송하는 방식
■  복합운송인은 각 운송구간에 대해 하청운송인 내지 실제운송인에 각각의 운송수단에 의한
운송의 수행을 위탁하여 이루어지는 운송방식

■  국제복합운송은 규격화된 컨테이너를 사용함으로써 해상운송에 있어서 문전에서 문전(door
to door)까지의 운송을 가능하게 하는 컨테이너운송의 등장으로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새
로운 형식의 운송방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