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제작입문

뉴미디어전공, 방통대, 연극영화학과 등 영상제작입문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 영상물 기획과 기획안 작성

728x90
반응형

제 4 강 영상물 기획과 기획안 작성


학습목표
1. 영상물 기획의 개념과 특성을 알 수 있다.
2. 동영상 제작물의 유형과 자료조사방법을 알 수 있다.
3. 기획안 작성법을 숙지할 수 있다.


디지털 동영상의 종류
- 광고물, 뉴스, TV 프로그램, DVD, UCC 등
영상물 기획
- 누구를 대상으로 어떤 내용의 소재와 주제를 영상과 오디오로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를 계획하는 일
- 프로그램 성격, 내용, 형식 결정
- 제작진(연출자 및 작가)의 아이디어와 사상, 주의주장, 관심사, 창의성 등이 반영
소재찾기
- 영상물의 소재와 내용은 시청자들에게 직,간접적 영향을 미침
- 정보수집,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내용을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구성
기획의 구분
1. 기존 프로그램을 어떻게 꾸며 나갈 것인가 2. 새로운 형태의 프로그램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방송물의 대상층
- 불특정 다수 혹은 특정 시청자 집단
영상물 기획시 유의할점
- 수요자에 대한 요구분석

 

프로그램의 고유성을 지니는 것이 기획!


기획과정에서 고려해야할 사항
- 누구에게 보여주기 위한 프로그램인지 그 대상을 선정하고, 어떤 이야기를 전달할 것인지 정확히 인지
- 구체적인 시청대상 설정
- 시청대상에 맞는 내용의 조직화, 구체화
기획에서 갖추어야 할 필수 조건
- ‘프로그램을 왜 만드나’, 즉 ‘기획의도’를 분명히 하는 것이 첫 번째 중요 요소
- 기획의도가 분명하고 차별화 되도록 하는 것이 기획의 첫 출발
영상의 주제는 여러사항을 고려해 결정.
차별화 방안에 대한 점검 필요


제작기법을 결정하는 요소
- 프로그램 제작 유형 : 뉴스, 정보물, 드라마, 다큐멘터리, 종합구성물, 뮤직비디오, 광고 등
- 출연진과 제작일정
- 예산 및 장비

 

영상제작자
- 작품유형에 따라 저널리스트적인 의식과 영상미학에 대한 예술성 요구
- 영상물이 불특정 다수에게 방영될 경우, 사회적 책임의식을 갖고 공익성과 대중에 미치는 파급효과 고려

 

영상물 기획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본으로 새로운 실험 정신을 발휘
- 제한된 제작여건을 고려해 제작방향 설정

 

초보자의 영상물 기획
- 제작수행 능력이 뒷받침 되지 않는 상황에서 비현설적, 추상적인 기획을 할 경우 제작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 발생

 

영상 제작자의 경영마인드
- 제작방향을 설정할 때 원가의식에 기초한 기획
- 자신과 제작스태프의 능력 파악, 저작권 및 공동제작, 계약조건 등에 대한 포괄적 이해가 요구

 

방송 영상물 유형
- 시사보도물, 교양정보물, 연예오락물

 

영상물 제작 유형
- 시사보도 프로그램 : 뉴스, 해설 및 논평, 심층취재보도 탐사 프로그램. 시사보도 프로그램의 기본은 뉴스 : 객관적 사실보도를 주 원칙
-
탐사보도 프로그램 : 심층적이고 오랜 기간 취재를 요하는 내용, 사회적 이슈와 의제 전달
-
교양정보 프로그램 : 다양한 생활정보와 여가 활동 정보.
유형에는 다큐멘터리, 대담 및 토론, 문화 예술 및 생활정보 프로그램, 어린이 프로그램은 정보성 높은 콘텐츠
-
연예 오락물 : 드라마, 쇼, 코미디 프로그램. 다양한 소재와 형식으로 흥미 유발,
교양과 오락이 혼합된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과 새로운 가치와 재미 추구하는 제작 유형 등장.

 

소재 찾기와 자료수집


소구력(Appeal Point)
- 보는 사람들의 관심과 시선을 끌 만한 내용으로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사실이나 정보,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데서 출발

 

소재의 발굴
- 세상을 보는 안목, 일상생활에 필요한 정보나 아이디어, 유행과 취미 등을 통해 소재 발굴

 

발상
- 기획의 여러 단계에서 아이디어를 내고 접목시키는 능력

 

기획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본개념으로 만들어 영상물의 주제를 구체화 시키는 작업
- 창조적 사고, 정보수집과 정리, 분석 능력 필요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구체적인 문제 해결에 있어 여러 사람이 모여 머릿속에 떠오른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

 

소재의 발굴
- 개인의 발상, 브레인스토밍, 잠재된 의식과 생각, 유행, 사회적 이슈에 대한 성찰과정, 의사소통 등에서 발견

 

아이디어의 실체화
- 구체적인 주제와 범위를 좁혀 생각하는 것이 효과적

 

방송영상물의 주요소재
- 시의적인 사건, 뉴스보도 :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 진기한 일, 이색적인 현상
- 자연현상 : 계절, 날씨, 동,식물 환경 등
- 의, 식, 주 관련 정보
- 미담
- 여행, 취미, 요리, 레저, 유행 등

 

방송 영상물의 주요 소재
- 특정한 소재 사용에 있어 새롭게 바라보고 제작하는 태도 필요.

 

좋은 소재의 특성
- 새롭고 유익한 정보 제공, 시청자의 눈길을 끄는 흥미요소와 재미, 시청자의 마음을 감동 시킬 요소

 

기존 대중매체의 소재
- 유사한 사례들을 찾아보고 기획의 소재를 새롭게 발굴하거나 재해석

 

휴먼 다큐멘터리의 소재유형
- 새로운 기술, 경영, 문화, 생활방식을 창조하는 사람들

- 성실하게 맡은 임무를 다하는 사람들
- 건강한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와는 상반된 잘못된 구조나 제도 때문에 고통 받거나 소외된 사람들
- 건강한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를 위해서 현재 잘못된 구조나 제도를 개선하려는 사람들
- 세상이 살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느끼도록 인간애를 발휘하는 사람들
- 변화하는 시대 상황을 시청자들에게 감지시키는 데 모델이 되는 사람들
- 시대가 변화해도 한국과 한국인이 변치 않고 간직해야 될 환경이나 문화, 가치, 그리고 그 속에 함께하는 사람들

 

소재 찾기의 주의점
- 카메라에 담는 것이 가능한 지를 고민

 

영상물 기획안
- 프로그램 장르나 제작주체에 따라 형식과 내용에 차이 - 기획안의 차이 : 기획안 작성에 대한 형식상 차이를 의미

 

기획안의 구성요소
1. 프로그램 제목 : 프로그램을 설명하는 출발점 내용을 최대한 함축하는 것이 바람직, 일반적으로 여덟글자의 제목으로 작성
2. 기획의도 : 프로그램의 기본개념을 설득력 있게 표현, 프로그램 존재의 필요성과 효과를 제시
3. 제작방식(장르 format) : 장르 별로 일정한 제작 형식(format)이 존재.
프로그램의 성격을 구체화, 제작 인력 등 파악, 야외촬영 및 스튜디오 촬영 파악
4. 제작인원(연출자, 작가) : 담당 연출자와 작가이름 명시
5. 주요 출연자 : MC( Master of Ceremonies), 주요 출연자를 예시
6. 구성 및 내용 : 기획안에서 가장 주용한 요소. 제작형식에 딸 다양한 구성
7. 방송시간 : 편성 시기, 방송시간대
8. 예산 : 시간과 인력, 제작비에 대한 경영자 마인드 필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