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 강 UCC 제작과 저작권
학습목표
1. 웹 2.0시대의 동영상 제작 특성을 탐구한다.
2. UCC란 무엇이며 국내외 UCC 제작현환에 대해 알 수 있다.
3. UCC와 관련한 저작권 문제들을 숙지할 수 있다.
사용자 제작 콘텐츠
- 한국 : UCC(User Created Contents 사용자 제작 콘텐츠)
- 미국 : UGC(USer Generated Contents 사용자 생성 콘텐츠)
- 일본 : CGM(Consumer Generated Media 소비자 제작 미디어)
UCC - 사용자 제작 콘텐츠
1. 공공기관, 기업 사이트, 세계 주요 방송사에서 활용
2. UCC를 중심으로 프로그램 편성하는 인터넷 TV 방송국
TV 2.0이 가져온 변화
1. 수용자가 프로그램의 편성권을 갖게 된 것.
2. 개인의 영상제작 참여기회 확대.
웹 2.0
- 웹이 곧 플랫폼이라는 의미로 사용
UCC(User Created Content)
- 웹 2.0의 대표작
- ‘사용자 참여’와 ‘개방지향’이 특징
- 카페, 블로그, 미니홈피 드에 게시하는 모든 종류의 게시물
웹 2.0 환경에서의 서비스 제공자
- 이용자를 신뢰할 수 있는 생산 협력자로 간주
- 이용자는 콘텐츠 제작, 서비스 개발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
웹 2.0의 대표 사례
- 위키피디아,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웹 2.0의 특징
1. 이용자들의 정보 공개 2. 상호 피드백을 통한 개방지향성 3. 이용자들의 ‘참여, 공유, 개방’ 4. 개방형 구조의 서비스 지향
웹 2.0의 사용자 참여
- 블로그,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동영상 등 개인화된 웹서비스
웹 2.0 정신
- 새로운 디지털 영상 커뮤니케이션 확장, 수용자 권한 강화
웹 2.0 환경
- 서비스 제공자가 이용자가 되기도 하고, 사용자가 콘텐츠를 생산하는 프로슈머(Prosumer)가 되기도 함.
- 콘텐츠의 생산, 유통, 판매를 사용자가 관장.
UCC 활성화 배경
- 2006년 말 구글의 유튜브를 16억 5000만 달러에 인수
동영상 UCC 업체의 활성화 배경
1. 인터넷 인프라의 발달.
2. 다양한 성격의 UCC 동영상이 사용자에게 어필.
3. 무료 UCC 제작툴 제공.
동영상 UCC의 가치(일본 노마라 종합연구소의 Murakami, 2007)
- 기술적 신기함(Novelty) - 콘텐츠의 다양성(Diversity) - 신선함(Freshness)은 뛰어나지만
- 중심성(Centricity)과 신뢰성(Reliability) 측면에서는 그 가치가 크게 떨어진다.
UCC의 장점
- 이용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콘텐츠의 다양성과 신선함 제공
UCC의 인기 이유
- 적은 비용으로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새로운 표현 방법으로 자신을 알리고 싶어하는 욕구 충족
UCC의 매력
- 기존의 콘텐츠보다 재미와 개성있는 동영상
- 제공자가 많아 다양하고 풍부한 볼거리
- 자신이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점
저작권
- 국내 헌법이 명시한 재산권의 일종인 ‘지적재산권’
지적재산권
- 인간의 지적 창조물 중에서 법으로 보호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들에 대하여 법이 부여하는 권리로 저작권, 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상표권, 기타권리 등이 포함.
저작권법
- 저작자가 저작물을 이용하는 타인에 대해서 자기의 이익을 관철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것.
- 저작작의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하기 위한 법률
- 저작자가 창작활동에 전념, 문화관련 산업 발전을 시키는데 목적
저작권법의 보호대상
- 어문 저작물 : 소설, 시 논문, 강연, 연설, 각본 등 - 음악 저작물 : 작사, 작곡
- 연극 저작물 : 연극 및 무용, 무언극 등 - 미술 저작물 : 회화, 서예, 조각, 공예, 응용 미술작품, 디자인 등
- 건축 저작물 : 건축물, 건축을 위한 모형 및 설계 도서 - 사진 저작물 : 사진 및 이와 유사한 제작방법으로 작성된 것
- 영상 저작물 : 영화, 드라마 및 뮤직비디오 등 - 도형 저작물 : 지도, 도표, 설계도, 약도, 모형 등
- 컴퓨터 프로그램 저작물
방송분야에서의 저작권 보호가 중요한 이유
- 기존의 방송영상물을 허가 없이 무단으로 편집, 사용하는 사례 증가
UCC와 저작권
- 패러디, 무단 사용 등으로 저작권을 침해하고, 합성 또는 편집을 통해 개인의 명예를 훼손
UCC 제작자와 저작권
- 저작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저작권법의 보호대상 정확히 인식
UCC의 저작권
- 대부분의 경우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에 해당,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음.
- 제작가가 다른 저작물의 아이디어를 활용해 UCC를 제작할 경우, 이용 허락 없이도 아이디어 사용은 가능.
저작권 보호
‘표현의 내용이 되는 아이디어나 기초 이론 등은 저작원의 보호대상이 될 수 없다.’
공표된 저작물
- 보도, 비평, 교육, 연구 등을 위해서는 정당한 범위 안에서 공정한 관행에 맞게 인용 가능
방송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문제
- 동영상 유통 사업자들이 제공하는 동영상 UCC에는 콘텐츠 사업자의 저작권을 침해한 동영상이 다수 포함, 법적 소송을 제기 당함.
UCC 동영상의 저작권 침해사례
- 방송콘텐츠를 무단 복제, 일부분을 재구성하는 경우. 예) 드라마, 쇼, 스포츠 중계 등의 장면을 캡처해 게시
전송권
인터넷에 저작물을 올리는 경우 적용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는 경우
- 저작물로서 가치가 있는지를 판단. 판단 조건은 표현과 창작성
- 자신의 독자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했을 경우 창작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
유튜브의 경우, 매출의 일부가 저작권료로 지급되므로 ‘저작인격권침해’ 문제만 없다면 자유롭게 이용 가능.
CCL(Creative Commons License)제도
- 저작물 이용허락표시
- 로렌스 레싱(Lawrence Lessing)이 제안.
CCL(Creative Commons License)이란?
- 저작권자가 자신의 저작물에 대해 원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동일조건 변경허락 등의 요소를 조합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저작물
의 이용방법과 조건을 표기하는 일종의 표준 약관, 저작물의 이용허락 표시이다.
저작권자들의 인식전환과 저작권 집중관리를 위한 다양한 지원제도 필요.
UCC와 저작권 문제
UCC 발전 방안을 위해 저작권 관련 정보의 체계적인 관리와 통합운영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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