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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제작입문

뉴미디어전공, 방통대, 연극영화학과 등 영상제작입문 핵심 요점 요약 정리 7. 촬영의 기본과 카메라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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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강 촬영의 기본과 카메라 움직임


학습목표
1. 트라이포드를 이용한 촬영과 핸드헬드 촬영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화면구성 요소와 구도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카메라 움직임의 종류를 비교하고 활용할 수 있다.


영상물 제작의 첫걸음
-촬영연습과 실전을 통해 구도와 숏의 이해를 넓히는 것이 중요
촬영의 기본
촬영 전 준비
- 촬영에 대한 구상과 촬영계획서 작성
촬영장비
- 소형, 경량의 DVHDCAM 카메라를 주로 사용.
- 손으로 직접 들고 촬영하는 핸드헬드 방식 선호.
핸드헬드 방식의 장점
- 기동성있는 촬영 가능
촬영의 기본
- 트라이포드를 사용하여 안정된 화면 구사
- 트라이포드를 사용해 안정적인 영상을 보여줄 때 이야기도 안정적으로 전달
트라이포드를 사용한 촬영
- 부드럽고 안정적인 화면을 보여주며 시청자는 객관적입자의 느낌이 들게 됨
핸드헬드 방식의 촬영
- 대상과 밀접한 거리에서 자유롭게 촬영되며 시청자는 주관적 느낌이 들게 됨
촬영방법의 선택
- 내용이 작품 전체에 있어서 어떤 목적으로 사용될 것인지, 분위기는 어떤지 등을 고려해 적합한 촬영방법 선택
선택의 오류
카메라가 무겁거나, 트라이포드가 번거로워서 핸드헬드로 촬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방법
카메라 촬영방법
1. 트라이포드를 이용한 촬영
- 높이 조정 : 카메라를 적정 높이로 맞추기 위해 트라이포드의 높이 조정.
세 개의 다리가 한쪽으로 기울지 않고 같은 높이가 되도록 주의

- 수평 조정 : 수평조절 수평계로 수평을 맞추고 고정한 후 카메라 장착
-
무게 밸러스 조정 : 카메라를 앞으로 조정할 경우,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려 안정된 촬영이 어려움.
무게 밸런스를 보면서 적정한 위치에 고정
-
팬바 조절 : 촬영자가 편안한 자세로 촬영할 수 있도록 팬바 조절
2. 핸드헬드 촬영
- 핸드헬드의 장점 : 카메라맨의 실체 일부가 되어 자유롭게 이동하며 촬영할 수 있는 장점
3. 핸드헬드 촬영할 때의 자세
- 카메라의 작은 흔들림도 큰 수상기를 통해 보면 과장돼 보이므로 주의해 촬영.
- 팔은 옆구리에 붙여서 카메라를 지지할 수 있도록 하고 손목은 긴장을 풀어 카메라를 받쳐주도록 해 흔들림 억제
- 야외 촬영 시 액정 화면만으로는 정확한 영상 확인이 어려우므로 뷰파인더을 이용해 촬영
- 뷰파인더를 활용할 때, 걸음의 충격이 카메라로 전달되지 않도록 무릎을 굽히고 사뿐히 걸어 카메라가 안정된 상태로 이동되도록 촬영
4. 핸드헬드 촬영 시 주의할 점
- 뷰파인더를 보는 눈 뿐 아니라 주변의 상황파악을 위해 다른 쪽 눈도 뜨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 인물을 정면이나 측면에서 함께 이동하며 촬영할 때, 뒤로 물러나며 촬영. 이때 장애물에 부딪히지 않도록 주의.
- 피사체와 대략 2m 정도 떨어져 촬영
- HD 화면은 수평의 기울어짐이 눈에 띄기 쉬우므로 수평유지에 신경 쓸 것
- HD 화면은 조금만 흔들려도 크게 흔들려 보이므로 주의할 것

 


화면 구성과 구도


숏의 시간성
- 영상물을 구성하는 숏은 짧은 시간 안에 보여 지도록 제한됨
- 각각의 숏은 쉽고 명료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핵심
- 시청자들은 주어진 시간 안에 화면을 통해 내용과 정보 이해
- 화면내에 많은 것을 담을 경우, 전달하려는 포인트와 숏의 전달력이 떨어짐
프레이밍(framing)
- 화면을 구성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
- 프레임 안에서 보여주어야 할 것과 불필요한 것을 선택, 배제하는 것
영화, 드라마의 프레이밍(framing)
- 주된 피사체에 시선이 갈 수 있도록 미술, 조명, 촬영 등에서 눈에 드러나지 않게 화면구성
다큐멘터리의 프레이밍(framing)
- 불필요한 것들이 포함되지 않도록 배제
프레임 내에 불필요한 요소가 포함된 경우
- 다른 소품이나 피사계심도를 이용해 아웃포커스 시키는 방법 선택

 

4:3비율과 16:9 비율의 화면 비교

HDTV의 화면비율
- 화면비율이 가로폭으로 넓어져 불필요한 요소에 대한 주의 필요
- 영상 표현영역이 넓어졌지만 잘못사용하면 시선 분산 우려가 높으로므로 주의
HDTV의 프레이밍
- 촬영 전, 프레임의 네 곳을 주의깊게 살펴 플레이밍
화면구도의 중요요소 : 헤드 룸(head room), 노우즈 룸(nose room), 리드 룸(lead room)
헤드 룸(head room) : 화면의 위쪽 프레임과 피사체 사이에 일정한 공간을 비워두는 것

인물의 사이즈가 넓어질수록 주변 공간이 더 많은 부분을 차지
클로즈업과 같은 타이트 숏은 헤드룸이 없어도 무방
노우즈 룸(nose room) : 인물의 시선이 향하는 쪽으로 여유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

피사체가 이동할 때 더 강해지는 방향성
리드 룸(lead room) : 피사체가 움직이는 방향 쪽으로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

황금비율 : 회화, 건축 도형, 사진 등에 사용되어 온 시각적으로 가장 아름다운 비율
3분할 방식 : 간단하고 신속하게 안정된 화면을 만들어 주기 위해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오는 화면구성방식

버스트숏, 클로즈업은 눈의 위치를 교차하는 지점에 배치

전경의 역할 : 전경이 주는 정보를 활용한 촬영은 불필요한 자막이나 내레이션(Narration)의 사용을 줄여줌

영화, 드라마의 배경
- 인물의 성격을 묘사, 인물의 성격에 맞는 배경 창조
- 인물의 성격, 지위, 상황의 분위기, 시간적인 정보 등 구체적인 단서 제공
다큐멘터리의 배경
- 주어진 환경 안에서 적절한 배경을 선택
카메라의 높이, 각도에 따라 미묘한 차이 발생

아이 레벨 (eye level)
- 평사시 대상을 바라보는 눈높이. 일상생활에서의 시선에 가장 가까운 높이.
로우 앵글 (low angle)
- 피사체보다 낮은 위치에서 위로 올려다보며 촬영하는 각도
- 아이들의 눈 높이에서 어른들을 쳐다보는 시선.
- 매우 높은 건물과 같은 것을 아래에서 위로 쳐다보는 시선
- 원래 갖고 있는 속성보다 좀 더 강하고, 당당하며, 우월한 권위의 상징과 같은 존재로 표현
하이 앵글 (high angle)
- 아이레벨보다 높은 위치이ㅔ서 대상을 바라보는 시선
- 어른들이 키가 작은 아이들을 내려다보는 시선, 높은 건물 등과 같은 곳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시선
- 대상이 원래의 속성보다 좀 더 나약하고 위축되게 표현
3차원의 현실을 2차원의 평면 공간으로 감상
입체감과 공간감을 느낄 수 있도록 시각적 구성요소 이용

시각적 구성요소
1. 피사체의 배치 : 피사체를 앞, 뒤로 배치해 공간감 효과

2. 렌즈을 이용한 상대적 크기와 초점 조절 : 프레임 내에서 앞의 피사체가 뒤의 피사체보다 상대적으로 클 때 공간적인 입체감을 느낌

광각렌즈 : 공간감을 과장하는 특성이 있다.
망원렌즈 : 공간감을 압축시켜 원래보다 평면적인 느낌으로 묘사된다.
포커스 심도를 활용한 공간감 활용

선적인 요소의 활용

3. 선적인 요소의 활용 : 피사체 이동 시, 대각선 방향으로 이동해 공감삼 확장.
4. 전경, 중경, 원경의 활용
- 전경, 중경, 원경을 화면 안에 적절하게 배치해 공간의 깊이감 표현
- 전경에 프레임 역할의 피사체를 배치해 공간감 표현, 프레임 안의 대상에 집중

동영상 촬영의 기본 제작요소
- 화면 구성과 구도가 기본적인 제작요소
동영상
- 사진 영상에 비해 생동감과 역동성 있는 화면을 만들 수 있는 장점
촬영 유형
- 고정 숏 만들기, 이동 숏 만들기
고정 숏(fixed shot)
- 카메라가 움직이지 않은 채 프레임 내에서 연기자나 피사체가 움직이는 것
- 피사체에 대한 주목성을 높일 수 있고, 화면 구성에 좀 더 치밀하게 대응
고정 숏의 한계
- 영상에 시각적인 다양성을 만들어 내고, 극적인 강조를 위해 이동 숏이 필요. 대부분은 피사체나 카메라가 움직여 촬영 진행
카메라의 움직임을 이용한 촬영방법
- 팬(PAN), 틸트(TILT), 트래킹(TRACKING), 달리(DOLLY)
1. 팬(PAN) : 카메라를 좌, 우의 방향으로 회전시키면서 촬영하는 방법
- 한 하면에 다 보여줄 수 없는 넓은 장면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 - 움직이는 피사체를 화면 내에 지속해서 유지하기 위해 사용
- 인과관계를 설명해주기 위해 사용 - 의외성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
- 관심의 대상을 옮겨주기 위해 사용
2. 틸트(TILT) : 상,하의 수직적인 방향으로 머리를 올리거나 내려 바라보는 것과 같은 움직임

3. 트래킹(TRACKING) : 대상과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대상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임을 만드는 숏
- 팬 숏과의 차이
팬 : 카메라의 머리만 돌려 대상을 시선으로만 쫓는 느낌.
트래킹 : 피사체와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운동감이 강하게 느껴짐.
- 인물은 화면 내에서 같은 위치를 유지하지만 전경과 배경은 스켜 지나가게 되어 역동적인 장면 연출 가능

4. 달리(DOLLY) : 카메라가 피사체에 다가가거나(DOLLY IN) 멀어지는 (DOLLY OUT) 촬영방법
시청자의 관심을 피사체로 집중시키거나 정서적인 효과 창출
-
달리 인(DOLLY IN) : 피사체를 다가가 보여주기 위해 카메라를 피사체 방향으로 이동하며 촬영하는 방법.
줌인(ZOOM IN)은 피사체 자체를 확대, 달리 인은 피사체와 주변 배경까지 함게 변화
-
달리 아웃(DOLLY OUT) : 카메라가 피사체로부터 멀어지는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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