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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과가족

교양, 상담학, 아동학, 심리학 전공필수 결혼과 가족 요점 정리 21. 부모됨과 부모역할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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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부모됨과 부모역할Ⅱ

1 부모역할의 특성


부모역할(parenting)은 자녀를 둔 성인 남녀가 가정에서 수행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
■  부모역할이란,
- 첫째, 자녀를 양육하는 것으로 자녀를 낳아서 그 자녀가 성장하여 성인이 되어
독립할 때까지 돌보는 것을 의미함.
- 둘째, 부모로서 행동하는 것으로 최근에는 하나의 기술이며, 역할, 기대, 태도 등을
포함하는 개념을 의미함.
■  부모 역할의 일반적인 특성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음.
- 부모 역할은 부모에게 가장 중요한 역할.
- 부모는 자녀에게 최초의 교사.
- 부모 역할은 어머니와 아버지가 함께 수행하는 팀 리더십.
- 부모 역할은 임신하면서부터 시작되어 부모의 죽음으로 끝남.
- 부모 역할은 그 중요성에 비해 부모됨에 대한 준비나 교육이 부족함.
- 부모 역할은 자녀의 특성에 따라, 그리고 자녀의 연령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부모 역할은 취소할 수 없음.
■  일반적으로 부모 역할에 해당하는 양육자로서의 부모, 개인 발달로서의 부모, 직업인으로서
의 부모,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부모, 그리고 교육자로서의 부모에 대해 살펴보자.


1) 양육자로서의 부모


■  양육자로서의 부모 역할은 가정환경 내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요구되는 부모 역할.
■  부모는 양육자로서 자녀가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애정 있는 보호와 관심을 기울이며 양육함.
- 첫째, 양육자로서의 부모 역할은 항상 자의적이거나 선택의 기회가 주어지는 것은 아님.
w 부모가 된다는 것은 항상 원하거나 선택해서 되는 것도 아닐뿐더러,
설령 피임을 한다 하더라도 실패할 수 있기 때문.
- 둘째, 양육자로서의 부모 역할은 원할 때 언제든지 그만둘 수 있는 성질의 역할이 아님.
- 셋째, 부모 역할을 위한 준비가 대체로 부족함.
w 결혼을 하면 대부분 1, 2년 이내에 부모기에 접어들게 되며,
또한 부모기를 위한 구체적인 교육이나 경험부족은 성공적인 부모 역할을
준비하기에 미흡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
- 넷째, 부모 역할은 자녀의 모든 일에 대하여 총체적인 책임을 지는 것.
w 부모는 궁극적으로 자녀의 모든 일에 대하여 일차적 책임자의 역할을 함.
- 다섯째, 부모는 한 팀이 되어 부모 역할을 수행해야 함.
w 부부가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할 경우 그것이 자녀를 양육하는 데 있어 장점으로
작용하는 반면, 부부관계에 문제가 있는 경우 부모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는 데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2) 개인 발달로서의 부모


■  인간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진행되므로 부모 역시 발달의 연속선상에 놓여 있음.
■  부모는 결혼과 부모기의 발달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신에 대하여 재정의를 내리며
자아 정체성을 정립.
■  또한 부모는 자녀가 성공적으로 발달 과정을 진행하면서 자녀의 발달 단계에 적합하도록
부모로서 유능감과 정체성을 느끼고 자신의 능력을 발달시키게 됨.


3) 직업인으로서의 부모


■  부모에게 있어서 직업과 양육의 역할 균형을 이루는 것은 어려운 문제.
- 최근에는 여성의 고등 교육 수준의 향상, 경제 활동의 확대, 양육비, 교육비 및 생활비
지출의 증가, 가사 노동 시간의 축소, 삶의 질 추구, 양성평등적 가치관 등의 요인으로
인해 여성의 사회 진출이 증가하고 있음.
- 부모가 모두 직업을 가지고 있는 경우 경제 부양자의 역할과 함께
자녀 양육도 해야 하므로 많은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를 갖게 됨.


4)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부모


■  가족 기능은 지역 사회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 부모는 사회 구성원으로 사회 조직체에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가족이나 자녀 양육을 위해서 지원을 받을 수 있음.
- 부모는 사회 조직체 내에서 사회 자원을 활용하고 학습함으로써
부모 역할을 보다 기능적으로 수행할 수 있음.
- 또한 부모는 사회 내에서 자녀와 가족의 권리와 의무를 지지해 줄 수 있음.


5) 교육자로서의 부모


■  부모는 자녀가 사회에서 효과적으로 적응 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는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여야 함.
- 부모가 수행하는 교사로서의 역할 중 주요 과제는 자녀의 사회화와 함께
학습자로서의 아동 발달을 돕는 일.

 

2 부모의 책무성


■ 경제력 갖추기
- 부모는 자녀에게 필요한 의식주, 보호, 양육 및 교육 등을 제공하기 위한
최소한의 경제력을 지닐 의무를 지님.
- 부모는 자녀 양육의 일차적 책임을 지니므로 자녀의 건강한 발달을 위한
경제력 능력을 갖추고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함.
■  자녀 양육과 보호하기
- 부모는 자녀 양육과 보호의 책무성을 지니고 있음.
- 자녀를 양육하고 보호하는 일차적 책임은 부모에게 있으며,
자녀의 양육과 보호의 질적 수준은 궁극적으로 부모 역할에 좌우됨.
■  애착과 사회성 발달 지원하기
- 부모는 자녀의 애착과 사회화의 발달을 도와주는 교사의 역할을 담당함.
- 부모와 자녀의 애착 형성은 자녀의 신체적·인지적·사회적·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끼침.
- 또한 가정에서의 초기 사회와 경험은 자녀의 사회적 상호 작용, 학습 행동 등
전반적인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함.
■  인간관계 형성 지원하기
- 부모는 자녀가 삶 속에서 인간관계를 잘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안내자 역할을 담당함.
- 최근에는 핵가족화, 소가족화 현상이 두드러지므로 자녀가 다른 사람과
폭넓은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인성 교육하기
- 부모가 자녀의 인성 교육을 담당하는 것은 중요한 부모 역할 중 하나.
- 어린 시절부터 자녀가 부모의 언어나 행동을 보면서 도덕적 가치를 학습하게 되므로
부모의 바람직한 모델링은 자녀가 도덕적 가치를 내면화하는 데 상당히 중요함.


1) 어머니의 역할


■  어머니의 역할은 임신 기간부터 출산 이후 자녀의 성장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 태어나면서부터 자녀가 처음으로 대면하게 되는 사람인 어머니는 자녀의 영양 공급, 신체
적 욕구 충족, 그리고 신뢰감과 애착의 형성과 같은 다양한 욕구를 일차적으로 해결해 줌.


(1) 인격 형성의 역할
■  어머니는 자녀가 태어나서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대상.
■ 이때부터 형성되는 어머니와의 애착은 이후 자라서 형성하게 되는 인격의 기초를 이루게 됨.

■  특히 어머니의 사회화 과정, 양육 방식, 그리고 수유나 배변 훈련 등의 신체적 보살핌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와 같은 생애 초기 경험은 아동의 성격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


(2) 여성의 역할 모델
■  어머니는 아동이 최초로 만나는 여성으로서, 자녀에게 여성의 존재를 알게 하는 역할을 함.
■  자녀는 어머니를 보고, 듣고, 말하고, 느끼고, 상대하는 과정에서 어머니를 여성의 대표성을
가지는 사람으로 경험하게 됨.


(3) 대화자·중재자의 역할
■  어머니는 자녀를 보살피면서 자녀의 상호 작용 능력을 발달시킴.
■  어머니와 자녀의 상호 작용은 대화를 통한 언어적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의사소통까지도 포함.
■  어머니의 양육 행위는 자녀에게 자극을 제공하며, 상호 작용과 사회화를 통해
장기적으로 자녀의 삶의 질을 결정할 수 있는 다양한 반응들을 창출한다는 데 의의가 있음.
■  어머니는 가족구성원 간의 대화를 통해 중재하는 역할과 가족 관계가 원만하도록 조정하는
대화자 역할을 함.


(4) 교육자의 역할
■  어머니는 자녀를 사랑으로 돌보는 최초의 교사.
■  자녀의 의식주와 관련된 신체적 욕구를 충족시키며, 신체 발달을 지원함.
■  자녀의 삶 속에서 상호 작용하면서 희로애락의 정서를 유발시키고 또 하고 싶은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은 구분하고 통제하면서 정서 및 심리 발달을 도모함.
■  자녀의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에 자녀와 가까이에서 끊임없이 의사소통을 하여
언어 발달을 촉진시킴.


(5) 부양 실행자의 역할
■  어머니는 가족 부양의 세부적인 실행자 역할을 수행함. 여성의 사회 참여가 확대됨에 따라
가족 부양의 역할과 함께 생계 부양 실행자의 역할을 담당하는 취업모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


2) 아버지의 역할


■ 아버지는 자녀가 태어나서 처음 접하게 되는 남성으로, 어머니와 함께 자녀의 성장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줌.
- 아버지는 어머니와 함께 교육자의 역할과 성 역할 모델을 수행함.
■ 아버지의 양육 행동과 태도, 어머니와의 애정적인 관계와 협력,
가족 구성원과의 바람직한 관계형성 등은 자녀의 균형적인 발달에 필수적.
■ 어머니가 신체적, 정서적, 언어적인 면에서 자녀에게 주로 영향을 미치는 데 비해
아버지는 자녀의 사회성 발달, 인지 발달, 성취동기, 도덕성 측면에서 영향을 미침.

 

(1) 남성의 성 역할 모델
■  아버지는 자녀가 처음 만나는 남성.
■  자녀에게 아버지는 남성의 대표성을 가진 사람으로서, 아버지를 통해 남성이 하는 일을
경험하게 됨.
■  자녀에게 아버지는 남성에 대한 가치 판단의 기준이 되어, ‘남성은 아버지와 같은 사람’이라
여기게 됨.


(2) 사회성 발달
■  아버지가 따뜻하고 민감하게 행동하여 자녀와 안정된 애착 관계를 형성할 경우
자녀는 다른 사람과의 긍정적인 관계 능력을 함양할 수 있음.
- 아버지와의 애착 관계를 통해 자녀는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아버
지와의 관계에서 축적된 긍정적인 경험은 자녀의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학습원이 됨.
■  자녀 양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아버지는 자녀에게 이타주의와 관대함을 길러주며,
특히 아버지와 동일시하고 아버지의 도덕성을 내면화하는 아들을 양육함.
■  자녀들은 아버지가 자신을 대하는 방식을 통해 의사소통 기술과 사회성을 발달시킴.


(3) 인지 발달
■  아버지는 자녀의 양육 행동에 있어서 어머니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역동적.
■  특히 아버지는 어린 자녀의 놀이 상대가 됨으로써 인지 발달에 긍정적으로 기여함.
■  아버지는 다양한 놀이 상황에서 자녀들에게 칭찬, 격려, 자극 등을 제공하며
자녀의 인지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음.


(4) 성취동기
■  아버지는 자녀의 성취동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침. 특히 학업, 직업, 경제적 생활 등의
영역에서 자녀에게 포부를 갖게 하고 성취동기를 부여하는 데 아버지의 역할은 결정적.
■  아버지와 자녀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또 아버지가 권위가 있으면서도
민주적으로 양육할 경우 남아 및 여아 모두 높은 성취동기를 가짐.


3 부모양육이론


1) 갈린스키의 부모양육이론


■  부모는 가정에서 자녀의 사회화를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함.
- 자녀들의 성장 발달에 따라 변화되는 부모 역할 및
수행해야 할 과제에 대하여 갈린스키(Galinsky, 1980)는 성장하는 부모기의
6단계 이론(the six stages of parenthood)을 정립하였음.
■  발달심리학자인 갈린스키는 부모기를 성인의 발달 과정으로 보았으며, 생명을 잉태하는 시기

부터 자녀의 발달 단계와 맞물려 발달해 가는 부모의 발달 단계를 다음과 같이 나누었음.
- 이미지 형성 단계(image-making stage): 출산 및 부모기에 대한 준비
- 자녀 양육 단계(nurturing stage): 자녀의 영아기
- 권위 형성 단계(authority stage): 자녀의 유아기
- 설명하는 단계(interpretive stage): 자녀의 학령기
- 상호 의존하는 단계(interdependent stage): 자녀의 청소년기
- 떠나보내는 단계(departure stage): 성장한 자녀가 가정을 떠나는 시기
■  부모기는 연습이 없이 이루어진다는 점이 특징.
- 바람직한 부모기를 보내기 위해서는 인간 발달에 대한 이해와 대인 관계의 기술이
요구됨.
- 갈린스키가 제시한 부모 역할의 6단계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1) 이미지 형성 단계(image-making stage, 예비 부모기)
■  부모 역할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에 대하여 생각하고 이상적인 부모 역할을 연습하는 시기.
■  이 단계는 부모기를 준비하는 예비 부모기로서, 부모들이 출산과 부모기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시기.
■  이 시기에는 태아에게 애착을 갖기 시작하며, 출산을 준비함.
■  또한 임신한 것에 대한 성취감, 여성이란 존재의 재확인, 인간 창조로 인한 자긍심,
자녀가 생기는 것에 대한 환희 등을 느낌.
■  예비 부모들은 자신의 부모보다 더 나은 부모가 될 것을 기대하고 다짐하며,
스스로의 부모 이미지를 형성해 감.


(2) 자녀 양육 단계(nurturing stage)
■  자녀의 출생 후부터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약 2세 정도까지임.
■  이 단계에서는 부모와 영아 간에 신뢰롭고 안전한 애착을 형성하는 일이 중요함.
■  부모는 새로운 가족 구성원이 된 영아를 양육하면서 가족 내 불균형을 바로잡고
부모 자신의 자아감도 재정의할 필요가 있음.


(3) 권위 형성 단계(authority stage)
■  자녀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들어가는 시기인 2~5세까지임.
■  이 시기 유아들은 어린이집, 유치원 등과 같은 기관에서 2차 사회화 과정을 거치게 되며 성
역할을 습득하고, 자아개념을 형성하며, 인성의 틀이 만들어지는 성격 발달의 중요한 시기.
■  이 시기에 부모는 자녀에게 좋은 본(modeling)을 보임으로써 부모로서의 신뢰감과 권위를
형성해 나가는 시기.


(4) 설명하는 단계(interpretive stage)
■  만 4, 5세부터 12, 13세 정도까지임.
■  자녀가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부모는 부모기(parenthood)에 대한 이미지를 검토하고, 그 이미지가 얼마나 실현되었는지 스스로에게 되묻는 단계.
■  부모는 상황에 따른 현실을 어떻게 설명하고, 자녀들의 질문에 어떻게 답하고, 훈육하고,
가르칠 것인지를 생각해야 함. 부모는 자녀의 기술 습득을 돕고 가족의 가치를 자녀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함.
■  또한 어떠한 가치관으로 자녀의 잠재력을 발굴하여 향상시켜 줘야 하는지 탐색하는 시기.


(5) 상호 의존하는 단계(interdependent stage)
■  자녀가 10대인 시기부터 성인이 되기 전까지 계속됨. 신체적 성장 급등, 성적 성숙,
이성에 대한 관심, 자율성 증가 등으로 인해 청소년 자녀들은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됨.
■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는 훌쩍 자란 자녀의 모습을 발견하고,
자녀와의 관계 속에서 어떻게 상호 작용을 할 것인지 고민하게 됨.
■  자녀가 사춘기를 맞이하게 되면, 부모는 자녀를 성적 욕구를 지닌 존재로 받아들여야 하며,
자녀의 자율성, 독립에 대한 욕구, 그리고 자아 정체감 등을 인정하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


(6) 떠나보내는 단계(departure stage)
■  자녀가 가정을 떠나는 시기. 부모는 부모기의 모든 경험을 평가하고, 자녀를 떠나보내며,
부모의 권위를 자녀에게 이양시키는 것.
■  그동안 키워 온 자녀에 대해 평가하고, 떠나는 자녀와 자신과의 이미지를 생각하며,
성공과 실패를 맛보기도 하는 시기.
■  부모 입장에서 자녀를 떠나보낼 준비가 이루어져야 하며, 자녀를 떠나보낸 상황에서
부부 관계를 새롭게 재정립하는 시기이기도 함. 이와 같이 떠나보내기 위한 준비,
떠나보내고 나서의 적응, 자녀가 떠난 후 변화된 부모 역할에의 적응, 부부 관계의 변화 등
을 경험하는 단계.


2) 바움린드의 양육 유형


■  바움린드(Baumrind)는 유아 교육 기관에 다니고 있는
유아들의 행동 특성에 따라 부모 양육 유형(parenting style)을 분류하였는데,
부모 양육 유형을 애정(responsive)과 통제(demanding)라는 두 요인으로 설명하였음.
■  그녀는 부모가 자녀에게 표현하는 애정의 정도, 그리고 규칙의 분명함과 적용에서의 일관성
으로 표현되는 통제의 정도에 따라 부모 양육 태도를 다음 3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음.
- 첫째, 애정과 통제 수준이 모두 높은 민주적인 양육 형태로 바람직하게 여겨지는 권위 있
는 양육(authoritative parenting)
- 둘째, 애정은 낮으나 통제 수준이 높은 독재적인 양육(authoritarian parenting)
- 셋째, 애정은 높으나 통제가 적은 허용적인 양육(permissive parenting)
→ 그 특징은 다음과 같음.

 

(1) 권위 있는 양육(authoritative parenting)
■  권위 있는 양육 유형의 부모들은 자녀를 애정과 수용으로 대하여
어느 정도 제한된 범위 내에서 아동이 자율성을 갖도록 격려함.
■  부모가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통제할 경우 이성적 설득과
명백한 권위 혹은 심리적 강화 등을 통제할 줄 아는 사람으로 자라도록 함.
■  또한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는 바람직한 양육 유형.


(2) 독재적인 양육(authoritarian parenting)
■  독재적인 양육 유형의 부모들은 자녀를 통제하는 방식이 강압적.
- 자녀의 행동을 통제하는 데 체벌이나 강압적 방법을 사용하기도 하고 독재적 행동을 하며
부모가 내린 결정이나 규칙을 절대적으로 준수하도록 강요하며 자녀에게 나이보다 성숙한
행동을 요구함.
■  이 경우 자녀는 쉽게 불안정해지며, 퇴행적이고 신뢰심이 적고 또래 집단에 흥미가 없는
아동으로 자라게 됨.
■  부모는 자녀에 대한 애정과 동정심이 적고, 양육하는 데 융통성이 없으며,
자녀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지 못함.


(3) 허용적인 양육(permissive parenting)
■  허용적인 양육 유형의 부모들은 자기 신뢰감 수준이 낮고, 자기 통제력이 부족하며,
온정적이기는 하나, 자녀를 통제하지 못하고 자녀에게 성숙된 행동을 요구하지도 않음.
■  부모는 자녀에게 친구같이 여겨지며, 자녀에게 자유를 제공하지만 훈육은 거의 하지 않음.
■  가정도 체계적으로 운영하지 못하는 허용적인 부모를 둔 자녀들은 미숙하고,
의존도가 높으며, 자아 통제력이 낮고, 새로운 경험을 회피하려는 경향을 보임.


3) 가트맨의 감정코치 양육 모형


■ 가트맨(Gottman, 2007)은 기노트(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을 기초로 하여
감정코치 양육 모형을 제시하였음. 가트맨은 부모와 자녀는 감정과 정서의 교류가
이루어지는 관계이므로 감정이 수반될 수밖에 없으며, 이에 따라 좋은 양육법이란
지성 이상의 것을 필요로 한다고 보았음.
■ 가트맨은 3,000여 가구를 대상으로 과학적인 연구를 한 결과 축소전환형, 억압형, 방임형,
그리고 감정코치형의 4가지 양육 모형을 제시하였음. 그는 모든 분야의 성공과 행복을
좌우하는 요인은 지능지수(IQ)가 아닌 정서 인식과 감정 대처 능력이라 주장하였으며,
자녀의 감정에 관여하는 부모를 ‘감정코치(emotion coach)’라 정의하였음.
■ 가트맨이 감정코치라는 용어를 쓴 이유는 부모도 마치 운동 코치처럼 자녀에게
삶의 희로애락에 대처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고 보았기 때문. 그는 기쁨과 행복만을
느끼게 하고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분노, 슬픔, 두려움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 속에서
인생의 교훈을 얻을 수 있으므로 이를 무시하지 않았음. 감정코치로서 부모는 자녀의 행동을
훈육하되, 감정을 제한해서는 안 됨.

■ 그는 감정코치형을 ‘정서지능(EQ)’을 가르치기에 가장 바람직한 양육 모형으로 보았으며,
자녀에게 정서지능을 가르치는 데 실패한 부모의 양육 유형으로 축소전환형, 역압형, 방임형
을 제시하였음. 가트맨의 4가지 양육 모형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최성애, 2010).
- 축소전환형 부모(dismissing parents)
w 축소전환형 부모는 기본적으로 감정을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으로 구분하며,
분노나 슬픔 등의 부정적 감정은 쓸데없고 무시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함.
w 따라서 축소전화형 부모는 자녀의 부정적 감정에 공감하지 않고, 무관심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여김. 또한 자녀의 부정적 감정을 다른 것으로 환기시키거나
감정을 축소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자녀의 부정적 감정은 완화되지 않음.
w 축소전환형 부모의 자녀는 부정적인 감정은 나쁜 것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감정을 수용하여 해결하기보다는 감정을 전환시키거나 회피하기 위해
즉각적인 대안을 선택하여 불안감을 느끼게 됨.
- 억압형 부모(disapproving parents)
w 억압형 부모는 자녀의 감정들은 인정하거나 공감하기보다는 부모의 기준으로
판단하여 억누르는 유형.
w 일반적으로 억압형 부모는 결과 지향형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며,
과업 달성에 지장을 주는 분노와 슬픔과 같은 부정적 감정은 약하거나 좋지 않은
성격에서 비롯되므로 빨리 버리라고 질책함. 억압형 부모는 자녀가 부정적인 감정을
드러내는 것을 비판하고, 감정 표현을 했다는 이유로 나무라거나 벌을 주기도 함.
w 자녀들은 실수를 하거나 성취도가 낮을 경우에 부모의 비난, 질책, 지시를 받으며
자랐기 때문에 자신감이 부족하고 자존감이 낮음, 자녀도 역시 다른 사람에게
부정적인 의사소통 방식을 사용하게 됨.
- 방임형 부모(laissez faire parents)
w 방임형 보모는 다른 양육이론에서 사용하는 방임형(uninvolved, indulgent parents)
과는 다름.
w 가트맨의 방임형 부모는 자녀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받아들이지만, 자녀의 부정적인
감정을 어떻게 해소해야 할 지에 대한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 유형.
w 방임형 부모는 자녀의 감정을 인정하고 공감하지만,
자녀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거나 한계를 제시하지는 못함.
w 방임형 부모는 자녀의 행동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기보다는 아이의 눈높이에서
타협을 하는 경향을 보임.
w 방임형 부모의 자녀들은 자기의 감정대로 살아왔지만, 부정적인 감정이 들 때
어떻게 조절해야 하는지를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정서적으로 미숙하고 심리적 혼란을
겪게 됨.

- 감정코치형 부모(emotional coaching parents)
w 감정코치형 부모는 자녀의 감정에 관여하여 적절히 대처하도록 양육하는
바람직한 양육 모형.
w 특히 자녀의 분노나 슬픔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충분히 공감해 주고 난 후에 그 감정
이나 사건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함께 고민하고 대화함으로써, 자녀가 궁극적으로
부정적 감정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스스로 생각해 내고 결정하도록 도와주는 유형.
w 자녀와 교감하는 ‘감정코칭 5단계’는 다음과 같음.
⑨ 1단계: 자녀의 감정 인식하기
⑩ 2단계: 감정의 순간을 좋은 기회로 삼기
⑪ 3단계: 자녀의 감정을 공감하면서 경청해 주기
⑫ 4단계: 자녀가 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와주기
⑬ 5단계: 자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w 감정코치 양육법은 자녀의 부정적 감정에 대하여 공감하고 대처하도록
지원한다는 점에서 방임형 부모와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음.
① 자녀의 부정적 감정을 인정함.
② 자녀가 느낀 감정을 그대로 느끼도록 함.
③ 자녀가 우는 동안 곁에서 함께 있어 줌.
④ 슬퍼하는 자녀의 관심을 결코 딴 데로 돌리려고 하지 않음.
w 감정코치형 부모에게 양육된 자녀들은 문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과 감정 회복력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음.(Gottma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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