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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과가족

교양, 상담학, 아동학, 심리학 전공필수 결혼과 가족 요점 정리 23. 효과적인 자녀 훈육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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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효과적인 자녀 훈육Ⅱ

1 반영적 경청과 공감적 이해


자신의 말을 잘 들어주고 공감해 주고 이해해 주는 부모가 있다는 것은
자녀에게 상당한 지지로 작용함.
♠  부모는 자녀의 생각이나 느낌을 정확히 알기 위해서 자녀의 말을 주의 깊게 들어야만 함.
♠  경청의 유형은 소극적 경청부터 적극적 경청까지 4단계로 분류할 수 있음.
- 첫째, 소극적 경청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상대방의 말을 집중해서 듣는 자세.
w 이 경청 유형은 듣는 사람이 말하는 사람의 말을 듣고 있고 그 말에 동의한다는
비언어적 메시지를 담고 있으나, 말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상대방의 반응이
없으므로 듣는 상태를 의심하거나 불안해할 수 있는 경청 유형.
- 둘째, 상대방의 말을 잘 듣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반응을 보내는 것.
w 즉, “그래?”, “정말?” 등과 같은 언어적 동의를 보이거나 고개를 끄덕이는 등의
비언어적 반응을 함으로써 말하는 사람에게 주목하나, 그 내용을 공감하는지에 대한
확신은 없는 경청 유형.
- 셋째, 상대방이 말문을 열 수 있도록 “그것에 대해 말하고 싶니?”, “그래서?”와 같은
격려하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
w 즉, 상대방의 이야기를 이해하며 듣고 있고 그 다음 내용을 말하도록 격려한다고
볼 수 있으나, 그 내용에 수반된 감정까지 완전히 이해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는
경청 유형.
- 넷째, 반영적 경청 또는 적극적 경청.
w 반영적 경청(reflective listening)이란 말하는 사람이 어떠한 느낌으로 이야기하는지
주의 집중하여 들은 후, 자신이 이해한 느낌을 간단한 말로 다시 이야기하는 방법.
w 즉, 부모가 자녀의 메시지와 감정을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시켜 주는 일종의 거울과
같은 경청 유형.
♠  반영적 경청
- 효율적 의사소통을 위해 대화 시 효과적으로 들어주는 행위를 의미하며,
적극적 경청이라고도 함.
- ‘체계적 부모 효율성 훈련(STEP)’이라는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서 제안한 의사소통 기법으
로, 자녀의 행동 중 감정 메시지를 분석해서 그 감정 언어를 반응으로 보여 주는 것.
♠  적극적 경청(active listening)
- ‘부모 효율성 훈련(PET: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이라는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서 제안된 기법으로, 듣는 사람이 말하는 사람만큼
적극적으로 의사소통 과정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함.

♠  이 두 경청 기법은 서로 유사한 개념으로, 부모가 자녀와의 대화에 진정한 관심과
성의 있는 자세로 임하고 자녀를 이해하고 지원하려는 의지가 분명함을 보여 주는
수용적이고 감정 이입적인 태도를 강조함.
♠  특히 부모는 자녀가 질문에 대답하거나 자신의 이야기를 할 때 반영적 경청의 태도로
임하는 것이 중요함.
- 반영적 경청을 하는 요령은 상대방의 눈을 응시하면서 주의를 집중하여 자녀의 이야기를
경청해 주는 것.
- 그러고 나서 부모는 자녀의 마음을 이해하고 있다는 사실을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으로
전달해 줌.
- 즉, 자녀가 하는 말의 기저에 깔린 감정을 파악하여 그대로 표현해 주는 기법.


♠  다음은 반영적 경청의 예임.

소영: 엄마, 나는 오늘 수학 숙제를 잘 못하겠어요.
엄마: 오늘 수학 숙제가 우리 소영이에게 많이 어려운가 보구나.
재우: 엄마, 나는 오늘 유치원에 가기 싫어요. 승준이가 정말 보기 싫단 말이야!
엄마: 승준이가 재우의 마음을 속상하게 한 적이 있었니?
그래서 오늘 유치원에 가기 싫은 거구나.
지현: 엄마, 나 오늘 국어 시험 잘 봤어요.
엄마: 시험을 잘 봐서 정말 기분이 좋겠구나. 수고했다!

♠  공감적 이해는 상대방에 대해 경청하는 자세와 함께 비언어적 표현과 감정, 생각까지도
이해할 수 있는 태도를 의미함.
♠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에게 반영적 경청과 함께 “음, 그랬구나.” “몹시 속상했겠구나.”와
같이 언어적 반응을 함으로써 공감할 수 있으며, 고개를 끄덕이거나 표정을 통해
비언어적 공감을 표현할 수도 있음.
♠  즉, 반영적 경청은 부모가 자녀와의 대화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며,
공감적 이해는 아동의 말에 실린 감정과 메시지를 분석해서 공감적인 반응을 언어적 및
비언어적으로 표현하는 것.
♠  반영적 경청과 공감적 이해는 자녀의 모든 행동에 적용될 수 있는 기법이나,
자녀가 어려운 문제를 겪고 있을 때 특히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  자녀의 정서적 어려움이나 느낌은 부모가 부정하거나 야단친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이
아니므로, 부모는 자녀의 문제와 감정을 보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적극적으로 경청하며 공감해 줌.
♠  이와 같이 반영적 경청과 공감은 부모-자녀 관계에서 상호 교감을 최대화하여 진정한
의사소통을 이루게 하는 기법이므로 ‘촉진적 반응’ 또는 ‘촉진적 의사소통’이라고도 함.

 

2 칭찬과 격려


♠  칭찬(praise)은 자녀의 바람직한 행위나 특성과 같은 결과에 대한 평가적 및 판단적 행위.
♠  이와는 달리, 격려(encouragement)는 과정에 대한 인정과 수용을 전달하는 지원적 및
촉진적 행위.
♠  먼저 칭찬의 필요성, 칭찬의 방법, 칭찬 시 유의 사항 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함.
♠  칭찬은 인간의 뇌 속에서 도파민(dopamine)이라는 신경 전달 물질을 분비시켜 쾌감을
느끼게 하고, 혈액에서 인터류킨(interleukin) 등의 면역 강화 물질의 분비를 촉진시킴.
- 이러한 물질은 다시 뇌로 피드백되어 불필요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cortisol)의
분비를 억제하고, 신체를 긴장시키고 흥분시키는 교감 신경계의 활성을 억제하여 몸을
편안한 상태로 만들어 줌.
♠  그러므로 칭찬을 많이 받은 자녀는 병에 걸릴 위험도 낮아지고, 자율 신경계가 늘 편안한
상태에서 최적의 신체 상태와 긍정적인 심리 상태를 유지시켜 줌.
♠  단 몇 번의 칭찬으로 이러한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오랜 시간 동안
부모의 일관성 있고 애정 어린 칭찬을 받아 온 자녀에게 칭찬의 효과가 두드러짐.
♠  칭찬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효과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부모는 칭찬하는 방법을
제대로 이해해야 함.
♠  부모의 칭찬은 곧 부모의 관심을 의미하기 때문에 자녀에게 칭찬을 통해 부모의 관심을
정확히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  부모가 자녀에게 칭찬을 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음.
- 부모는 자녀가 성취하기까지의 과정이나 노력에 대해 칭찬을 하며,
결과에 대한 부모의 만족도에 중점을 두지 않음.
w 자녀가 성취하기까지 쏟은 노력, 과정, 자녀 스스로 느끼는 기쁨, 자랑스러움 등을
강조하여 칭찬하되, 이러한 요인과 부모의 사랑을 연결시켜서는 안 됨.
- 부모는 자녀의 재능보다 노력에 대해 칭찬함.
w 자녀가 노력하여 좋은 결과를 이루어 냈음에도 “넌 역시 소질이 있어.”,
“넌 역시 타고났어.”라고 소질이나 타고난 재능에 대하여 칭찬하는 것은
자녀에게 궁극적으로 해가 됨.
w 설령 재능이나 소질이 있는 자녀라도 “노력 없이 능력만으로 얻을 수 있는 성과는 없
다.”라고 알려 주어 재능을 당연한 결과로 여기고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도록 함.
- 자녀의 눈높이에 맞게 칭찬함.
w “우리 ○○이 얼마나 완벽하다. 못하는 것이 없어. 넌 최고로 착해.”와 같이
지나치게 과장된 칭찬은 자녀에게 부담감을 주거나, 완벽함에 대한 기대로
스트레스를 받게 할 수 있음.

- 결과가 아닌 과정에 대한 칭찬을 함.
w 학업의 경우 자녀의 석차나 점수보다는 노력으로 인한 성취도를 인정해 주고
칭찬하는 것이 바람직함.
w 자녀의 성취 결과에 대해 칭찬해야 할 경우에는 자녀가 계획대로 목표를 달성했을 때
그 성취 부분을 충분히 인정해 주고 칭찬해 주는 것이 좋음.
w 이때에도 목표에 도달하게 된 과정과 노력을 결과와 함께 칭찬해 줌.
- 친구 또는 형제와의 갈등 시 무조건 참는 행위를 칭찬하지 않고,
상황을 고려하여 중립적 입장에서 잘 판단하여 칭찬함.
w 예를 들어, 형제나 자매간에도 형, 누나라는 이유로 무조건 참는 행위를
칭찬하는 것은 자녀의 정당한 의견에 귀 기울이지 않고 억울한 마음이 들게 할뿐더러
칭찬의 효과도 적음.
- ‘어른스럽다’는 이유로 칭찬하는 일은 자제함.
w 부모는 편하고 어려움을 덜 주기 때문에 소위 ‘애어른’같이
‘어른화된 아이(adulized child)’를 칭찬하는 경우가 있음.
w 부모는 자신의 편의를 위해 어린 자녀에게 어른의 역할을 부여하는 일은 삼감.
- 자녀의 외모 등 특정 측면만을 강조하여 칭찬하는 것은 위험함.
w 어려서부터 ‘예쁘다’, ‘잘 생겼다’는 칭찬을 계속 들어 왔던 자녀는
외모를 가꾸고 싶은 동기는 가질 수 있으나, 주어진 과제를 하거나
착한 행동을 하는 일은 하찮게 여길 수 있음.
- 부모는 자녀에게 기대하는 행동, 특성, 능력 등 자녀가 칭찬받을 수 있는 항목과
우선순위를 알도록 하며, 그에 상응하는 자녀의 행동에는 일관성 있고 분명하게 칭찬함.
♠  부모가 자녀를 자율적인 아이로 키우고 싶으면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자녀가 한 일의
과정과 노력에 대해 칭찬을 해 주어야 함.
♠  그러나 부모는 기대하는 바와 욕심이 앞서 결과 위주로 판단하여 칭찬에 인색하기 쉬움.
♠  칭찬은 아동으로 하여금 칭찬을 하는 사람과 그 칭찬에 의존하게 하므로 과도한 칭찬이나
잘못된 칭찬은 효과가 반감될 수 있음.
♠  그러므로 최근에는 칭찬과 함께 생산적이고 촉진적인 의미의 칭찬인 격려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음.
♠  격려는 칭찬에 비해 과정이 대한 인정과 수용의 메시지를 자녀에게 전달해 주는 지원적이고
촉진적인 행위이므로 보다 생산적인 접근이라 할 수 있음.
♠  격려는 아동으로 하여금 바람직한 행동을 스스로 할 수 있는 의지와 힘을 키워 주는
건설적인 방법.

 

♠  칭찬과 격려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  최근에는 격려와 같은 긍정적인 말을 자녀에게 자주 사용함으로써 다각적인 면에서
자녀의 정신 건강과 자존감을 키워 줄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소개되고 있음.
♠  긍정(affirm)의 사전적 정의는 ‘확언하다, 긍정하다, 인정하다’로, 부모가 성격, 행동, 특성 등
자녀를 긍정적으로 인정하고 격려할 수 있는 요인은 매우 많음.
♠  부모가 자녀를 인정하고 수용하며 자녀에게 스스로 할 수 있는 의지와 용기를 북돋워 주는
격려와 긍정의 말을 전달하여야 함.
♠  자녀를 격려할 때 사용하여야 할 3가지 요령은 다음과 같음.
- 나-메시지를 사용하여 1인칭으로 말함.
- 현재 시제로 말함.
- 긍정적으로 말함.

 

3 자녀행동의 통제


♠  행동주의 이론에 따르면 아동의 행동은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습득되며,
일반적으로 자녀의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시키는 기본 장(場)은 가정.
♠  가정에서 자녀의 행동을 가르치는 과정은 두 가지가 있음.
- 첫째, 자녀는 의미 있는 타인(significant others)인 부모나 형제 등의 모델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하게 됨.
- 둘째, 자녀는 자신의 행위의 결과를 통해 학습함.
w 예를 들면, 자녀는 부모가 자녀의 행동에 부여한 적절한 보상과 통제를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계속하게 되고 그릇된 행동은 줄일 수 있음.
♠  여기서는 효과적으로 꾸중하기와 벌주기를 통하여 자녀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는 부모 역할에 대해 살펴봄.
♠  최근 국내 뉴스를 조사해 보면, 매년 부모의 꾸중을 두려워하거나 부모에게 심한 꾸중을 들
은 초·중·고등학생 자녀가 자살하는 사건이 있음. 이러한 현상을 볼 때 ‘꾸중도 잘하면 보약’
인 것과 같이 자녀의 행동을 통제하는 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실감할 수 있음.


1) 통제 상황의 분석과 바람직한 행동 요구하기
♠  자녀의 그릇된 행동을 바르게 통제하기 위하여 부모는 꾸중하기에 앞서
통제 상황에 대한 분석을 해야 함.
♠  자녀의 그릇된 행동에 대한 통제 상황을 분석하는 행위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의 점검과 분석이 포함되어야 함.

♠  이와 같은 통제 상황에 대한 분석은 자녀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이해, 세심한 관심,
그릇된 행동에 대한 진단 및 효율적 대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음.
- 정확하게 자녀의 어떠한 행동이 문제가 되었는가?
- 문제가 발생한 것은 어떠한 상황에서인가?(예: 장소, 주변 환경, 함께 있었던 사람 등)
- 문제 상황에서 부모는 어떻게 반응했는가?
- 자녀의 행동과 부모의 행동에 대한 결과는 어떠한가?
- 자녀의 그릇된 행동은 언제부터 발생했으며, 그때의 주변 환경은 어떠한가?
- 자녀의 그릇된 행동은 얼마나 자주 발생하고 있는가?
- 부모는 자녀의 그릇된 행동을 수정하고자 어떻게 노력했는가?
- 자녀의 그릇된 행동을 수정하기 위한 부모의 노력을 분석해 볼 때,
어떠한 점이 효과가 있었고 어떠한 점은 효과가 없었는가?
♠  통제 상황에 대하여 분석하고 나면, 부모는 자녀에게 꾸중하기에 앞서 그릇된 행동에 대한
지적과 지시, 그리고 행동 수정이 필요한 상황에서 바람직한 행동을 요구할 필요가 있음.

♠  만약 부모가 통제 상황을 세심하게 분석하였다면 자녀의 그릇된 행동에 대해
정확하게 지적할 수 있음.
♠  때로는 부모의 정확한 지적과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지시만으로도 자녀의 그릇된 행동에
대한 통제가 이루어질 수 있음.
♠  그러나 부모는 자녀에게 수정하기 원하는 그릇된 행동을 지적하고 지시하는 행위와 함께
상황에 따라서는 바람직한 행동을 정확하게 요구하여 행동의 변화를 도모할 수 있음.
♠  부모-자녀 관계는 호혜적인 관계이므로 부모가 요구하는 내용보다는 요구하는 방식이나 태
도에 따라 부모의 요구에 대한 자녀의 순종과 불순종 여부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  자녀의 행동을 바람직하게 이끄는 부모의 양육 지침은 다음과 같음.
- 자녀의 행동에 대한 요구는 가급적 적게 하는 것이 좋으므로,
요구는 하루에 5~6회 이내로 제한함.
- 요구할 때는 정중한 어투와 긍정적인 감정으로 하는 것이 좋음.
- 요구는 구체적으로 하는 것이 좋음.
w “알아서 해라.”, “적당히 해라.” 등의 표현은 자녀가 자의적으로 해석하여
행동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사용하지 않음.
- 바람직한 행동을 요구할 때는 의문문보다는 명령문의 형탤 진술하는 것이 좋음.
w 부모가 의문문의 형태로 행동을 요구할 경우 거절, 논쟁, 대치 상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명령문의 형태로 단호하게 요구함.
- 한 번에 한 가지 행동을 요구하는 것이 좋음.
w 부모의 욕심껏 한 번에 여러 행동의 수정을 요구한다면
자녀가 부담스러워 실현하고 싶은 욕구를 저하시킬 수 있음.
- 부정문보다는 긍정문의 형태로 진술하는 것이 좋음.
w 예를 들어 “~을 하지 마라.” 보다는 “~을 했으면 좋겠구나.”가 더 바람직한 표현.
- 간단명료한 문장으로 요구하는 것이 좋음.
w 자녀에게 설교하듯이 자세히 장황스럽게 설명할 경우
자녀의 행동 변화의 핵심을 흐릴 우려가 있음.
- 요구한 후에는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자녀가 바람직한 행동을 실행에 옮기도록
기다려 주는 것이 좋음.
w 자녀는 자신의 그릇된 행동, 또는 앞으로 실천할 행동에 대해
생각해 볼 시간이 필요할 수 있음.


2) 벌주기
♠  부모가 자녀에게 행동 수정을 요구했으나 수용하지 않는다면 벌을 사용할 수밖에 없음.
♠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따르면 벌이란 자녀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자녀에게 부정적인 반응을 초래하는 행동이나 상황을 제공하는 것.
♠  그러나 벌을 잘못 사용하면 벌을 받는 자녀는 부모에 대한 저항감 또는 적개심을 가지거나
공격성을 보이는 등 긍정적인 효과보다는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날 수 있음.
♠  그러므로 효과적인 벌주기를 통해 자녀의 행동 수정을 모색하는 부모의 양육 행동이 필요함.

♠  벌은 꾸중, 애정의 철회, 특권 박탈, 타임아웃(time-out) 등을 통해
그릇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후속 자극.
♠  부모가 자녀의 행동 수정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벌주기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음.


(1) 꾸중
♠  자녀가 반복적으로 그릇된 행동을 하거나 안전에 위협적인 행동을 할 경우에는
꾸중을 해서 행동의 변화를 시도함.
- 만약 부모가 자녀의 잘하는 행동은 놔두고 못하는 또는 그릇된 행동만을 꾸중하면
잘하는 것까지도 못하게 됨.
- 그러므로 잘하는 행동은 칭찬하고 못하는 행동은 격려하며, 그릇된 행동은 꾸중하여
자녀의 행동을 통제함.
♠  자녀의 행위에 대해 꾸중을 하고 자녀의 성격에 대해서는 공격하지 않음.
또한 꾸중을 비난이나 핀잔을 하듯 해서는 안 됨.
- 예를 들어, “너는 왜 항상 그 모양이니?”“너같이 말 안 듣는 애는 없을 거야.” 등과 같이
자녀의 성격과 태도, 과거의 행위까지 포괄적으로 비난하는 것은 좋지 않음.
- 자녀의 잘못된 행동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서 꾸중하는 것이 좋음.
그리고 자녀를 꾸짖은 다음에 부모는 반드시 따뜻한 사랑과 격려로 감싸 주어야 함.
- 꾸중을 들은 뒤에 자녀는 죄책감, 불안감, 공포감 등으로 자신의 능력이나 자존감에
상처를 받을 수 있음.
- 또는 야단맞은 것만 억울해하거나 야단친 사람에게 서운함을 느껴 적대감이나 반항심을
가질 수 있음.


(2) 애정의 철회
♠  자녀는 부모에게 사랑과 인정을 받고 싶어 함.
- 자녀의 그릇된 행동에 대해 자녀에게 애정을 철회하는 것은 매우 강력한 형태의 벌로서,
부모가 중립적인 표정으로 자녀에게 언어적 반응이나 관심을 보이지 않으면 자녀가
심리적으로 불편함을 느껴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수정하게 됨.


(3) 특권 박탈
♠  적극적인 벌의 형태 중 하나로서 부모의 권위를 사용하여 자녀의 특권을 박탈함으로써
자녀의 행동을 통제하는 방법.
- 특권을 박탈할 경우에는 자녀가 가장 선호하는 활동을 제한하는 것이 좋음.
w 그 예로는 TV 시청을 제한하는 것, 놀이터에 나가 놀지 못하도록 하는 것,
컴퓨터 게임이나 휴대폰 사용을 제한하는 것 등이 있음.
- 부모가 합리적으로 특권을 철회하는 것은 자녀에게 부모의 통제에 대한 권위를 부여함.
- 그러나 특권 박탈을 지나치게 자주 사용하거나 심하게 사용하면 자녀의 반항심을 증가시키기 쉬움.

 

(4) 타임아웃
♠  타임아웃(time-out)은 현재 상황이 자녀의 그릇된 행동을 유발하는 원인이라고 판단될 때
자녀를 다른 공간에 혼자 격리시키는 행위.
♠  즉,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할 경우 아이의 모든 활동을 중단하고 제한된 시간 동안
특정 장소에 혼자 있게 하는 방법.
- 타임아웃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타임아웃에 적용되는 잘못된 행동을
몇 가지로 한정하여 실시함.

♠  그러나 가정에서와 달리 어린이집이나 유치원과 같은 교육 현장에서는 훈육 방법으로
타임아웃을 적용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임.
- 왜냐하면 영유아와 같이 어린 아동에게 타임아웃을 적용하는 것이 방임과 같은
아동학대로 의심받을 수 있기 때문.
- 따라서 영유아 교육 현장에서는 교사들이 타임아웃 대신 다른 훈육법을 사용하기를 권장함.
♠  실제로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의 CCTV 점검 시 영유아가 혼자 방치된 듯 서 있는 장면이
발견되면, 아동학대로 간주되어 조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최근 교육 현장에서는
타임아웃을 사용하지 않는 추세.
♠  부모가 자녀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벌주기
지침을 몇 가지 제시하면 다음과 같음.
- 벌은 자녀의 잘못된 행동이 통제 불가능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초기에 주는 것이
효과적임.
- 영유아기 자녀는 사건의 인과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벌은 그릇된 행동이
발생한 직후에 주는 것이 바람직함.
- 가능한 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태도를 취함. 벌을 주는 부모가 감정적인 태도를 취하면
교육 효과가 감소됨.
- 자녀가 지키지 않는 규칙을 간단하고 분명하게 설명해 줌으로써 자녀 스스로가 잘못을
인식하고 벌을 수용하도록 함.

- 그릇된 행동을 보이는 초기에는 경미한 수준으로 벌을 주는 것이 효과적임.
- 유사하게 그릇된 행동을 보일 때는 벌을 일관적으로 사용하여 바람직한 사회적 행동을
강화해 줌.
- 어떤 자녀는 부모의 꾸중이나 벌주기 등 잘못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도 부모의 관심을
끌 수 있다고 생각하며 고의로 문제 행동을 일으키기도 함. 따라서 부모는 문제 행동의
원인에 대해 면밀하게 분석해 봄.
♠  이와 같이 자녀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한 벌은 곧바로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체벌은 사용하지 않음.
♠  벌을 받는 자녀는 부모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거나 행동 수정에 반항을 하는 등의
부작용을 보일 수 있으므로 다른 긍정적인 방법과 병행하여 벌을 사용해야 효과적임.
- 예를 들어, 피카르트(Pickhardt, 2004)는 ‘벌 한 번당 긍정적 반응 두 번의 규칙(2-for-1
rule)’을 제안했는데, 이것은 자녀에게 한 번 벌을 준 후에는 30분 이내에 두 가지 긍정적
인 반응을 제공하는 것.
♠  이와 같이 부모의 긍정적인 행동과 함께 벌주기를 적용할 때 벌의 부정적인 효과는
감소하고 행동의 수정 효과는 증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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