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시장의 수요와 공급
<학습 주안점>
어떤 요인들이 재화를 구매하는 사람들의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가?
어떤 요인들이 재화를 판매하는 사람들의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가?
수요와 공급이 재화의 가격과 판매량을 어떻게
결정하는가?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변화가 재화의
시장가격과 판매량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시장은 자원을 어떻게 배분하는가?
* 시장과 경쟁
시장(market): 특정한 상품을 사고파는 사람들의 모임
경쟁시장(competitive market): 소비자와 판매자가 매우 많아 개별 소비자나 판매자가 시장가격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시장
완전경쟁시장(perfectly competitive market)에서,
판매되는 각 재화는 정확히 같음
소비자와 판매자가 셀 수 없이 많아 어느 누구도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음 – 각
소비자와 판매자는 가격수용자(price taker)
* 시장과 수요
시장은 판매자의 숫자에 따라 독점시장, 과점시장 등으로 분류
이 장에서 우리는 시장이 완전경쟁적(perfectly competitive) 이라고 가정
수요량(quantity demanded): 소비자가 사고자 하는 의사와 능력이 있는 재화의 수량
수요의 법칙(law of demand): 다른 조건이 일정할 때, 한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그 재화의
수요량은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은증가
* 수요표(Demand Schedule)
수요표(Demand schedule):
한 재화의 가격과 수요량 간의
관계를 나타낸 표
예: Helen의 라테(lattes) 수요
라테 가격 |
라테 수요량(월) |
$0.00 | 16 |
1.00 | 14 |
2.00 | 12 |
3.00 | 10 |
4.00 | 8 |
5.00 | 6 |
6.00 | 4 |
Helen의 선호(preference)는
‘수요의 법칙’ 을 따르고 있음
수요곡선(Demand Curve): 수요표에
있는 가격과 수요량 간의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곡선
Note: 경제학에서는 관행적으로 항상 가격은 세로축,
수량은 가로축에 표기
* 시장수요와 개별수요
시장수요량은 각 가격에서 모든 소비자들의
수요량을 합한 것
라테시장에 Helen과 Ken 두 소비자만 있다고
가정해 보면(Qd = 수요량),
* 수요곡선의 이동 요인
수요곡선은, 소비자의 수요량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모든 요인들이 변하지 않는다(other things being
equal)고 가정할 때, 어떤 재화의 가격이 변함에 따라
그 재화의 수요량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나타냄
“다른 모든 요인들” 이란 한 재화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를 결정짓는 요인들 중 가격을 제외한 요인들임
가격 외의 다른 요인들 중 어느 한 요인이 변화하면,
수요곡선이 이동함 ⇒ 수요의 변화
수요곡선을 이동시키는 변수: 소비자(구입자)의 수,
소비자의 소득, 관련 재화의 가격, 소비자의 취향(기호),
소비자의 기대 등
* 수요곡선의 이동 요인 : 소비자의 수
소비자(인구) 수의 증가는 각 가격에서 수요량을
증가시켜 수요곡선을 오른쪽으로 이동시킴
* 수요곡선의 이동 요인: 소득
정상재(normal good)에 대한 수요는 소득과 양(+)의 상관관계를 가짐
소득의 증가는 각 가격에서 수요량을 증가시켜 수요곡선을 오른쪽으로 이동시킴
열등재(inferior good)에 대한 수요는 소득과 음(-)의 상관관계를 가짐
소득의 증가는 각 가격에서 수요량을 감소시켜 수요곡선을 왼쪽으로 이동시킴
예: 대중교통수단 vs. 자가용 또는 택시 / 선풍기 vs. 에어컨
* 수요곡선의 이동 요인: 연관재의 가격
한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락)함에 따라 다른
재화의 수요가 증가(감소)하는 경우, 두 재화를
대체재(substitutes)라고 함
예: 돼지갈비와 닭갈비
돼지갈비 가격의 상승은 닭갈비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켜 닭갈비의 수요곡선을 오른쪽으로
이동시킴
다른 예: 코카콜라와 펩시, 노트북과 데스크탑
컴퓨터, 꿩과 닭, CD와 음악 다운로드 등
한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락)함에 따라 다른
재화의 수요가 감소(증가)하는 경우, 두 재화를
보완재(complements)라고 함
예: 컴퓨터와 운영체제
컴퓨터의 가격이 상승하면, 사람들은 컴퓨터를
적게 구입할 것이고 따라서 운영체제의 구입도
감소함. 그 결과 운영체제에 대한 수요곡선은
왼쪽으로 이동
다른 예: 커피와 시럽, 피자와 콜라, 치킨과
생맥주 등
* 수요곡선의 이동 요인: 소비자의 취향
한 재화에 대한 소비자의 취향(tastes)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그 어떤 것도 그 재화의
수요를 증가시킬 것이고, 따라서 수요곡선을
오른쪽으로 이동시킴
예:
90년대 유행한 애킨스 다이어트(Atkins diet, 일명
‘황제다이어트’ 로 단백질이나 육류만을
섭취해서 살을 빼는 다이어트)는 달걀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켜 달걀의 수요곡선을 오른쪽으로
이동시킴
* 수요곡선의 이동 요인: 소비자의 기대
소비자의 미래에 대한 기대(expectations)는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침
예:
사람들이 소득이 오를 것으로 예상하면, 고급
레스토랑에서의 외식에 대한 수요를 현재
시점에서 증가시킴
경기가 좋지 않아 사람들이 향후 직장의
안정성에 대해 걱정할 경우, 현재 시점에서 새
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감소
* 요약: 소비자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 공급
공급량(quantity supplied):
어떤 재화의 공급량은 판매자가 팔 의사와
능력이 있는 수량을 말함
공급의 법칙(law of supply):
다른 조건이 같을 때, 한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그 재화의 공급량은 증가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공급량은 감소함
* 공급표
공급표(Supply schedule):
한 재화의 가격과 공급량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표
예:
스타벅스(Starbucks)의 라테
공급
스타벅스의 공급표는
‘공급의 법칙’ 을 따르고
있음에 주목할 것
라테 가격 |
라테 공급량 |
$0.00 | 0 |
1.00 | 3 |
2.00 | 6 |
3.00 | 9 |
4.00 | 12 |
5.00 | 15 |
6.00 | 1 |
* 시장공급과 개별공급
시장공급은 각 가격에서 모든 판매자들의
공급량을 합한 것임
스타벅스와 카페베네만이 이 시장의 판매자들
이라면 (Qs = 공급량),
* 공급곡선의 이동 요인
공급곡선은 판매자의 공급량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모든 요인들이 변하지 않는다고 가정할 때,
어떤 재화의 가격이 변함에 따라 그 재화의 공급량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나타냄
다른 모든 요인들(other things)이란 가격 이외에 공급을 결정하는 요인들임
다른 모든 요인들의 변화는 공급곡선 자체를 이동시킴
공급곡선을 이동시키는 변수: 생산요소의 가격, 기술, 판매자의 수, 판매자의 기대 등
* 공급곡선의 이동 요인: 생산요소의 가격
생산요소 가격의 예:
임금, 원자재 가격, 임대료 ….
생산요소 가격이 하락하면, 생산자는
산출물(output)의 각 가격에서 생산을
증가시킬수록 더욱 많은 이익을 얻게 됨
따라서 기업들은 각 가격에서 더 많은 수량을
공급하려 할 것이고, 공급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
* 공급곡선의 이동 요인: 기술
기술은 한 단위의 산출물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생산요소의 양을 결정
기술의 발달은 생산에 필요한 생산요소의 양을
감소시킴
따라서, 기술의 발달은 생산비용의 절약을
유도하므로 생산요소 가격의 하락과 같은 효과를
얻게 되며, 공급곡선을 오른쪽으로 이동시킴
* 공급곡선의 이동 요인: 판매자의 수
판매자 수의 증가는 각 가격에서 공급량을
증가시키고, 따라서 공급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함
* 공급곡선의 이동 요인: 판매자의 기대
예:
중동지역의 전쟁과 같은 사태들은 석유가격이
상승할 것이란 기대를 낳음
이에 따라, 주유소 사장님들은 나중에
석유가격이 올랐을 때 팔기 위해 현재의 공급을
줄이고 일부를 재고로 저장
따라서 공급곡선은 왼쪽으로 이동
일반적으로, 판매자는 미래가격에 대한
기대(expectations)가 변화할 때, 공급을 조절할 수
있음 (단, 재화는 썩지 않고 일정기간 동안 보관이
가능해야 함)
요약: 판매자에게 영향을 주는 변수들
* 수요와 공급의 결합
균형가격(equilibrium price):
공급량과 수요량을 일치시키는 가격
* 균형거래량(equilibrium quantity):
균형가격에서 공급량과 수요량
공급과잉(초과공급):
공급량이 수요량을 초과하는 상태
* 물량부족(초과수요):
수요량이 공급량을 초과하는 상태
* 수요· 공급의 법칙
시장이 일단 균형에 도달하면, 소비자와 판매자가 모두 만족하므로 가격이 더 이상
움직일 유인이 없음
완전경쟁시장에서 공급과잉이나 물량부족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며, 가격의 신속한
조정에 의해 균형이 달성됨
수요· 공급의 법칙 : 특정 재화의 가격이 그 재화에 대한 수요량과 공급량이 일치하도록
조정되는 현상
* 균형의 변화에 대한 3단계 분석
어떤 사건의 영향을 분석하는 순서
1. 그 사건이 공급곡선을 이동시키는지,
수요곡선을 이동시키는지, 또는 두 곡선 모두를
이동시키는지를 결정
2. 곡선(들)이 어떤 방향으로 이동하는지를 결정
3. 수요ㆍ공급곡선 그래프를 이용하여 곡선(들)의
이동이 균형가격과 균형거래량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를 분석
* 예 1: 수요곡선의 이동
* 용어 정리
공급의 변화(change in supply):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가격 외의 요인들(생산요소의 가격, 기술
등)이 변했을 때, 공급곡선 자체가 이동하는 것
공급량의 변화(change in the quantity supplied): 가격이 변했을 때, 고정된 공급곡선을 따라 움직이는 것
수요의 변화(change in demand):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가격 외의 요인들(소비자의 수, 소득 등)이 변했을 때, 수요곡선 자체가 이동하는 것
수요량의 변화(change in the quantity demanded):
가격이 변했을 때, 고정된 수요곡선을 따라 움직이는 것
* 요약
가격은 자원을 어떻게 배분하는가?
1장에서 배운 10가지 기본원리 가운데 하나는:
"일반적으로 시장은 경제활동을 조직하는 좋은 수단이다."
균형가격은 경제적 의사결정을 안내하는 신호이며, 따라서 희소한 자원을 배분함
시장경제에서 가격은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도록 조정함.
경쟁시장에는 수많은 소비자와 판매자가 존재하고, 그들 각각은 시장가격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함 경제학자들은 경쟁시장을 분석하기 위해 수요· 공급 모형을 사용 우하향하는 수요곡선은 수요의 법칙을 반영한 것이며, 수요의 법칙은 한 재화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량이 그 재화의 가격과 음(-)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을 말함 |
'경제학원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학과, 경제 관련 시험대비! 맨큐의 경제학, 경제학원론 핵심 요점 요약정리 6. 수요공급과 정부정책 (0) | 2021.10.30 |
---|---|
경제학과, 경제 관련 시험대비! 맨큐의 경제학, 경제학원론 핵심 요약 요점 정리 5. 탄력성과 그 응용 (2) | 2021.10.29 |
경제학과, 경제 관련 시험대비! 경제학원론 핵심 요약 요점 정리 3. 상호의존관계와 교역의 이득 (2) | 2021.10.26 |
경제학과, 경제 관련 시험대비! 경제학원론 핵심 요약 요점 정리 2. 경제학자처럼 생각하는 법 (0) | 2021.10.25 |
경제학과, 경제 관련 시험대비! 경제학원론 핵심 요약 요점 정리 1. 경제학의 10대 기본원리 (0) | 2021.1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