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직행동론

경영학, 경제학, 상담사, 평생교육 등 조직행동론 이론 핵심 정리 5. 지각

728x90
반응형

5. 지각

1 지각의 개념


1) 지각이란?
지각
- 특정 자극이나 대상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감각을 통해 받아들인 정보를 선택, 조직
화, 해석하는 과정

 지각 : 머릿속에서 진행되고 행동으로 확인됨
  개인행동 : 개인의 지각이 결정함


Key Point
타인의 행동이나 조직 현상을 올바르게 평가하고 행동하는 것은 개인의 올바른 지각에서 출발함

 

2 지각의 과정


1) 지각의 과정

2) 지각 선택
(1) 지각의 주체
Ÿ 개인의 특성, 즉 욕구, 태고, 성격, 동기, 관심, 경험, 가치관 등이 지각에 영향을 미침
예)낙관적인 사람은 긍정적으로, 비관적인 사람은 부정적으로 외부 자극을 지각할 것임

 

(2) 지각의 대상
  혼자 고립되어 관찰되는 것이 아니라 배경과의 관계를 통해서 지각 과정에 영향을 받음
  강도 : 강하고 강렬하고 밝은 것은 주목의 대상이 됨
  크기 : 자극 요인이 크면 클수록 쉽게 선택하게 됨
  대조 : 주변 환경과의 대조는 주목과 관심의 대상이 됨
  반복 : 반복적 자극은 한 번의 자극보다 민감성을 증대시킴
  동작 : 정지보다 운동하는 물체가 더 자극적임
  특이성과 친밀성 : 지각대상이 특이하고 친밀할 때 주목의 대상이 됨


(3) 지각 상황
  똑같은 대상이나 자극이라 해도 위치, 조명, 온도, 사건, 시간에 따라 다르게 지각함
예) 중요한 비즈니스 협상을 할 때 시끄러운 장소에서 하는 것과 조용한 장소에서 하는 것
은 지각에 커다란 차이가 있음
→ 두 장소의 상황이 다르고 이것이 서로 다르게 지각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


3) 지각 조직화
(1) 카테고리에 정보 할당
  지각 선택 단계를 거쳐 들어온 정보를 이해하고 해석하기 위함
- 사람에 대한 정보 → 사람 카테고리에 할당
- 꽃에 대한 정보 → 꽃 카테고리에 할당
  전경과 배경

루빈의 잔

(2) 스키마(Schema)
  스키마 들어온 정보를 단순화시키는 과정에서 생기는 것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스키마 특성과 비교하여 알맞은 카테고리 형성 함

 

4) 지각 해석
 지각 조직화 단계를 거친 정보
- 다양한 준거 체계에 의해 해석됨
- 의미를 부여함
  주관적 요소에 영향을 받음
- 실제와 다르게 변형 지각될 수 있음
예) 꿈 보다 해몽이 더 좋다.


3 사회적 지각과 귀인이론


1) 사회적 지각의 의미
  사회적 지각
- 사회적 지각 개인이 타인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정보를 통합, 해석하는 것

  타인에 대한 이해는 삶에서 중요한 부분임
→ 올바른 행동의 원인에 대한 이해는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와 상호작용을 도움

 

2) 귀인이론
  귀인이론의 기본전제
- 행동의 원인을 추론하는 경향
  귀인
- 자신 혹은 타인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밝하는 것
- 귀인행동에 내재한 법칙을 파악함
- 관찰된 행동에 선행하는 산건을 고려하여 인과관계를 추축함
  귀인 이론의 창시자 Heider

내적 요인
사람의 능력이나 기술 등 내부적 요소

VS

외적 요인
직무의 특성이나 상급자의 특성 등
외부적 · 환경적 요소

- 행동의 결과의 관점 차이 - 원인 파악에 따름
① 통제능력, 경험 등 내적 요인
② 행동을 한 상황이나 운 등의 외적 요인

 

* Kelly의 귀인 이론
- 내적, 외적 요인 개념을 발전시킴
- 사람들이 행동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는 데 합의성, 특이성, 일관성을 사용함
① 합의성 : 한 사건의 결과를 다른 사람들이 얻은 결과와 비교하여 귀인함

 

② 특이성 : 한 사건의 결과를 비슷한 다른 사건의 결과와 비교하여 귀인함
③ 일관성 : 한 사건의 결과를 과거 역사와의 비교를 통하여 귀인함

귀인 이론 형성 요소 비교 결과 내적 귀인
합의성 다른사람들과 비교 높음 외적 요인
특이성 다른 사건과 비교 높음 외적 요인
일관성 과거 역사와의 비교 높음 내적 요인

 

귀인 이론 형성 요소 외적 귀인 내적 귀인
합의성 다른사람들과 비교 시험이 어려움
(고)
공부 안 함
(저)
특이성 다른 사건과 비교 OB만 낮은 점수
(고)
다른 과목도 모든 점수
(저)
일관성 과거 역사와의 비교 기말고사만 낮음
(저)
중간고사도 낮음
(고)

Ÿ 행위자 - 관찰자에 따른 귀인이론

귀인
내적 귀인 외적 귀인
성공 자신 능력, 노력 충분  
타인   좋은 운, 쉬운 상황
실패     나쁜 운, 어려운 상황
타인 능력, 노력 부족  

 

4 지각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


1) 범위 제한의 오류
   관대화 경향 : 개인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평가결과의 분포가 위로 편중되는 경향
   가혹화 경향 : 개인을 가혹하게 평가하여 평가결과의 분포가 아래로 편중되는 경향
   중심화 경향 : 긍정, 부정의 양극단을 피하여 대다수의 평가가 가운데로 몰리는 경향
   발생원인
- 통솔력, 지도력의 부족으로 평가결과가 나쁠 경우 곤란할 것을 우려한 경우
- 훈련 부족으로 평가자의 평가방법이 충분하지 못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 평소에 피평가자의 관찰부족으로 잘 모르고 적당히 평가한 경우
- 의도적으로 피평가자를 유리또는불리하게 평가한 경우

 

2) 후광효과(현혹효과, Halo Effect)
   후광효과 : 대상(사람이나 조직)의 어느 한 특성으로 대상 전체를 평가하는 오류
예) [인사를 잘하는 부하직원]
모든 직무수행이 성실할 것이라 평가함

 

3) 유사효과
   유사효과
- 호감 있는 대상에 호의적 평가를 하는 것
- 평가자와 유사한 대상에 유리한 평가를 하는 것
예) 면접관이 동문인 면접자에 좋은 점수 부여

 

4) 대조효과
   대조효과 : 지각자가 시간적으로 이전의 것이나 공간적으로 바로 옆의 것과 대조해 현재의 대상
을 지각하는 데 영향을 받는 것
예) [최하위 면접자의 다음 면접자 ]
이전 면접자 보다 돋보여 유리한 평가를 받을 수 있음

 

5) 최근효과

   최근 효과 : 최근의 정보를 우선하여 대상을 평가함
예) 연봉협상이 매년 12월에 이루어진다면상반기 실적보다는 하반기 실적의 평가가 많은 부분

을 차지하게 됨


6) 초기효과
   초기효과
- 최근 효과와 반대 개념
- 초기 정보를 우선하여 대상을 평가함


7) 투영효과(투사효과)
   투영효과
-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상대에 투영하여 평가함
- 자신과 타인이 같을 것이라는 ‘착오’
- 자신의 주관을 객관화시켜 타인에 적용함


8) 지각방어
   지각방어
- 불쾌한 감정이나 기존의 관념과 반대되는 상황을 회피하여 자신을 보호 · 방어하려는 경향에서 발생함

 

9) 인상
  인상
- 첫인상의 지배로 인한 지각오류
- 첫인상이 평가의 70%를 차지함
- 추가 정보에도 첫 인상 평가 수정에 오랜 시간이 소요됨

 

10) 스테레오 타입
   스테레오 타입
- 그들이 속한 집단 또는 범주에 대한 자신의 지각 범주를 기준으로 지각해 지각 대상에 대한
부정확한 지각을 하게 되는 오류
  특징
- 개인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고, 그 집단의 속성으로 범주화, 집단화시킴
예) 독일인이 가진 유태인에 대한 스테레오 타입


11) 자성적 예언
   기대성 착오
- 자신이 기대한 바를 찾거나 만들어 내는 경향
   피그말리온 효과의 유래

-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피그말리온은 상아로 처녀상을 만들어 사랑하게 되고 이를 본 사랑과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가 조각상에 생명을 불어넣어준 것처럼, 타인의 기대나 관심으로 인하여
기대치에 맞는 긍정적인 결과를 낳게 하는 효과

 

Key Point
리더가 구성원에게 달성 가능한 목표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리더십을 발휘하면 구성원에게 동기
부여가 되어 성과를 달성할 수 있게 됨

 

5 지각오류 감소방안


1) 지각오류 감소방안
   자기이해, 자기인정
- 누구나 지각 오류를 범할 수 있음을 인정하는 것
- 지각해석은 무의식적으로 발생하여 오류를
   의식적 정보처리
- 지각오류는 무의식적으로 발생하므로 의식적 정보처리를 통해 사실을 검토함
   객관성 테스트
- 지각해석을 다른 측정치와 비교하여 지각해석의 정확도를 측정함
- 타인과의 의사소통 증대로 실천됨
   기타
- 새로운 정보를 접할 때 의식적으로 지각을 바꿈
- 동태적 시각
- 지금 옳은 것이라도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할 수 있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