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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개론

경영학과, 방통대 등 엑기스만 뽑은 경영학개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5. 계획과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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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계획과 통제

5.1.1 계획의 요소: 목적, 행동, 자원, 실천

1) 목적: 매니저가 달성하고자 하는 미래의 구체적 상태를 말한다.

2) 행동: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계획된 수단 또는 세부활동을 말한다.

3) 자원: 행동 코스를 제약하는 것을 말한다. 특정 자원의 제약에는 예산이 포함된다.

4) 실천: 계획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 사람을 어떻게 배치하고 이끌 것인가가 포함된다.

 

5.1.2 계획의 이점(중요성)

- 계획은 조직 내 모든 계층에서 이루어진다.

1) 조정 노력이 가능하다.

2) 변화를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다.

3) 성과의 기준이 무엇인지를 알려 준다.

4) 관리자의 개발이 가능하다.

 

5.2.1 전략의 개념(정의)

1) 조직의 주요 의사결정들에서 나타나는 일관되고 통합적인 유형

2) 환경으로부터의 기회와 위협 하에서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일련의 행동 및 이에 대한 자원의 배분 양식

3) 현재와 미래에 있어서 조직의 활동영역에 대한 선택

4) 선택된 활동영역 내에서 경쟁우위를 달성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

 

5.2.2 전략개념의 구성요소: 활동영역, 자원 동원, 경쟁우위, 시너지

 

5.2.3 전략의 분석수준에 따른 분류: 전사적 전략, 사업부 전략, 기능전략

1) 전사적 전략

- 어떤 사업을 해야 할 것인가?”

- “여러 사업 분야를 기업 전체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관리할 것인가?”

2) 사업부전략(경쟁전략)

- ‘특정 사업영역 내에서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효과적으 로 경쟁해 나갈 것인가?“하는 문제에 관련된 전략이다.

3) 기능전략

- 생산, 마케팅, 재무, 인사 등과 같은 기업의 각 기능부문 내에서 자원 활용의 효율성을 제고하 기 위한 것이다.

 

5.2.4 전략경영의 과정

- 전략수립: 기업의 사명과 목표를 선택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의 환경과 기업의 내부능력 을 분석하여 적절할 전략을 선택하는 과정을 가리킨다.

- 전략실행: 선택된 전략에 의거하여 각 기능부분별로 세부전략(기능전략)을 수립하고 전략이 조직 내에서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조직구조, 조직문화 및 인사제도 등을 재설계하는 과정

- 전략통제과정: 전략목표의 달성 여부나 전략수립 및 실행과정에 대한 점검을 통해서 문제점을 규명 하고 이를 바로잡는 과정이다.

 

5.2.5 환경분석

- 마이클 포트의 5개의 경쟁요인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기존 기업들 간의 경쟁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 대체품의 위협

 

5.2.6 가치사슬분석

- 가치사슬: 고객에게 제품을 공급하기 위하여 기업이 수행하는 일련의 활동들을 규명하고 이러한 제반 활동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를 체계적으로 파악함으로써 경쟁우위의 원천을 규명할 수 있게 하는 기업능력의 분석도구이다.

 

- 기업의 가치활동은 크게 본원적 활동과 지원활동으로 구분된다.

 

1) 본원적 활동: 물류투입활동, 운영활동, 물류산출활동, 마케팅과 판매활동, 서비스 활동

2) 지원 활동: 기업하부구조, 인적자원관리, 기술개발, 획득활동

 

5.2.7 본원적 전략: 원가주도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

- 기업이 특정 산업에서 경쟁자에 대해 경쟁우위를 획득함으로써 산업 내에서 평균 이상의 성과를 얻 기 위한 경쟁방법을 말한다. 사업부 수준에서의 전략으로 경쟁전략으로도 불리어진다.

1) 원가주도전략

- 원가우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수단들을 가지고 특정 산업에서의 원가우위를 통해 경쟁 우위를 획득하려는 전략을 말한다.

2) 차별화 전략

- 차별화 전략의 목적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차별화 하는 것, 즉 고객에게 자사의 제품이 독특한 것으로 인식되도록 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획득하는 것이다.

3) 집중화 전략

- 원가 집중화와 차별적 집중화로 나눌 수 있다.

 

5.2.8 BCG매트릭스(성장-점유율 매트릭스)

- Boston Consulting Group이 개발한 기법,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 시장성장률: 외부환경요인, 해당 사업 분야의 향후 전망을 의미

- 시장점유율: 산업 내 기업의 위상을 의미, 시장에서 해당 사업부의 경쟁지위를 나타낸다.

 

1) 의문표: 시장성장률은 높으나 상대적 시장점유율이 낮은 사업, 문제아

2) : 시장성장률도 높으면서 시장에서 강력한 지위를 구축하고 있는 사업 분야

- 별에서는 수익을 올리기도 하지만 그만큼 쓸 곳도 많다.

- 어떤 경우에는 추가적인 자금투입이 요구된다.

- 시장성장률이 낮아지면 현금젖소가 된다.

3) 현금젖소: 시장점유율은 높으나 시장성장률이 낮다.

- 돈을 벌기 시작하는 단계

- 성장률이 낮은 시장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구축하고 있는 사업이 이에 해당된다.

- 바람직한 현금흐름은 현금젖소에서 물음표로 투자하는 모습이다.

4) : 상대적 시장점유율, 시장성장률 모두 낮다.

- 저성장분야에서 시장지위도 취약한 사업이다.

- 많은 자금의 소요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비교적 괜찮은 사업의 경우에는 전체 기업성과에 어느 정도 기여할 수 있다.

 

5.2.9 SWOT 분석: 전략적 선택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내부여건(역량)과 외부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전략적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다.

 

내부여건
외부환경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SO 기회의 이점을 활용하고
내부 장점을 이용하는 전략
WO 기회를 이용하여
내부의 약점을 극복하는 전략
위협(Threat) ST 외부의 위협을 극복하기 위해
내부 장점을 활용하는 전략
WT 약점을 최소화하고
위협을 극복하는 전략수립

(5-3) SWOT분석

 

5.3.2 통제의 세 유형

1. 사전통제: 선발과 배치, 원료검사, 자본 및 금융예산 등

- 조직 내 자원의 질과 양적인 면에서 사전에 잘못된 것을 방지하는 것

2. 동시진행통제: 목표가 달성되도록 지속적으로 그 과정마다 진행 상황을 검토하는 것

- 통제기법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이 지시이다.

3. 피드백 통제: 재무제표분석, 표준원가분석, 품질관리(QC)분석, 종업원 성과평가

- 최종결과에 초점을 둔다.

 

5.3.3 통제과정의 단계

1. 표준의 설정: 조직의 목표를 달성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표준을 설정하는 것

2. 실제 성과의 측정: 개인이나 활동의 성과를 나타내는 정확한 자료를 수집

3. 실제 성과와 표준의 비교: 편차나 변화가 있는지 비교. 이상적으로는 이러한 편차가 미리 예측되 어야 하고, 적어도 초기에 발견되어야 한다.

4. 평가 및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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