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계획과 통제
5.1.1 계획의 요소: 목적, 행동, 자원, 실천
1) 목적: 매니저가 달성하고자 하는 미래의 구체적 상태를 말한다.
2) 행동: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계획된 수단 또는 세부활동을 말한다.
3) 자원: 행동 코스를 제약하는 것을 말한다. 특정 자원의 제약에는 예산이 포함된다.
4) 실천: 계획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 사람을 어떻게 배치하고 이끌 것인가가 포함된다.
5.1.2 계획의 이점(중요성)
- 계획은 조직 내 모든 계층에서 이루어진다.
1) 조정 노력이 가능하다.
2) 변화를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다.
3) 성과의 기준이 무엇인지를 알려 준다.
4) 관리자의 개발이 가능하다.
5.2.1 전략의 개념(정의)
1) 조직의 주요 의사결정들에서 나타나는 일관되고 통합적인 유형
2) 환경으로부터의 기회와 위협 하에서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일련의 행동 및 이에 대한 자원의 배분 양식
3) 현재와 미래에 있어서 조직의 활동영역에 대한 선택
4) 선택된 활동영역 내에서 경쟁우위를 달성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
5.2.2 전략개념의 구성요소: 활동영역, 자원 동원, 경쟁우위, 시너지
5.2.3 전략의 분석수준에 따른 분류: 전사적 전략, 사업부 전략, 기능전략
1) 전사적 전략
- “어떤 사업을 해야 할 것인가?”
- “여러 사업 분야를 기업 전체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관리할 것인가?”
2) 사업부전략(경쟁전략)
- ‘특정 사업영역 내에서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효과적으 로 경쟁해 나갈 것인가?“하는 문제에 관련된 전략이다.
3) 기능전략
- 생산, 마케팅, 재무, 인사 등과 같은 기업의 각 기능부문 내에서 자원 활용의 효율성을 제고하 기 위한 것이다.
5.2.4 전략경영의 과정
- 전략수립: 기업의 사명과 목표를 선택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의 환경과 기업의 내부능력 을 분석하여 적절할 전략을 선택하는 과정을 가리킨다.
- 전략실행: 선택된 전략에 의거하여 각 기능부분별로 세부전략(기능전략)을 수립하고 전략이 조직 내에서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조직구조, 조직문화 및 인사제도 등을 재설계하는 과정
- 전략통제과정: 전략목표의 달성 여부나 전략수립 및 실행과정에 대한 점검을 통해서 문제점을 규명 하고 이를 바로잡는 과정이다.
5.2.5 환경분석
- 마이클 포트의 5개의 경쟁요인
①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② 기존 기업들 간의 경쟁 ③ 구매자의 교섭력
④ 공급자의 교섭력 ⑤ 대체품의 위협
5.2.6 가치사슬분석
- 가치사슬: 고객에게 제품을 공급하기 위하여 기업이 수행하는 일련의 활동들을 규명하고 이러한 제반 활동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를 체계적으로 파악함으로써 경쟁우위의 원천을 규명할 수 있게 하는 기업능력의 분석도구이다.
- 기업의 가치활동은 크게 본원적 활동과 지원활동으로 구분된다.
1) 본원적 활동: 물류투입활동, 운영활동, 물류산출활동, 마케팅과 판매활동, 서비스 활동
2) 지원 활동: 기업하부구조, 인적자원관리, 기술개발, 획득활동
5.2.7 본원적 전략: 원가주도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
- 기업이 특정 산업에서 경쟁자에 대해 경쟁우위를 획득함으로써 산업 내에서 평균 이상의 성과를 얻 기 위한 경쟁방법을 말한다. 사업부 수준에서의 전략으로 경쟁전략으로도 불리어진다.
1) 원가주도전략
- 원가우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수단들을 가지고 특정 산업에서의 원가우위를 통해 경쟁 우위를 획득하려는 전략을 말한다.
2) 차별화 전략
- 차별화 전략의 목적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차별화 하는 것, 즉 고객에게 자사의 제품이 독특한 것으로 인식되도록 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획득하는 것이다.
3) 집중화 전략
- 원가 집중화와 차별적 집중화로 나눌 수 있다.
5.2.8 BCG매트릭스(성장-점유율 매트릭스)
- Boston Consulting Group이 개발한 기법,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 시장성장률: 외부환경요인, 해당 사업 분야의 향후 전망을 의미
- 시장점유율: 산업 내 기업의 위상을 의미, 시장에서 해당 사업부의 경쟁지위를 나타낸다.
1) 의문표: 시장성장률은 높으나 상대적 시장점유율이 낮은 사업, 문제아
2) 별: 시장성장률도 높으면서 시장에서 강력한 지위를 구축하고 있는 사업 분야
- 별에서는 수익을 올리기도 하지만 그만큼 쓸 곳도 많다.
- 어떤 경우에는 추가적인 자금투입이 요구된다.
- 시장성장률이 낮아지면 현금젖소가 된다.
3) 현금젖소: 시장점유율은 높으나 시장성장률이 낮다.
- 돈을 벌기 시작하는 단계
- 성장률이 낮은 시장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구축하고 있는 사업이 이에 해당된다.
- 바람직한 현금흐름은 현금젖소에서 물음표로 투자하는 모습이다.
4) 개: 상대적 시장점유율, 시장성장률 모두 낮다.
- 저성장분야에서 시장지위도 취약한 사업이다.
- 많은 자금의 소요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비교적 괜찮은 사업의 경우에는 전체 기업성과에 어느 정도 기여할 수 있다.
5.2.9 SWOT 분석: 전략적 선택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내부여건(역량)과 외부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전략적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다.
내부여건 외부환경 |
강점(Strength) | 약점(weakness) |
기회(Opportunity) | SO 기회의 이점을 활용하고 내부 장점을 이용하는 전략 |
WO 기회를 이용하여 내부의 약점을 극복하는 전략 |
위협(Threat) | ST 외부의 위협을 극복하기 위해 내부 장점을 활용하는 전략 |
WT 약점을 최소화하고 위협을 극복하는 전략수립 |
(표 5-3) SWOT분석
5.3.2 통제의 세 유형
1. 사전통제: 선발과 배치, 원료검사, 자본 및 금융예산 등
- 조직 내 자원의 질과 양적인 면에서 사전에 잘못된 것을 방지하는 것
2. 동시진행통제: 목표가 달성되도록 지속적으로 그 과정마다 진행 상황을 검토하는 것
- 이 통제기법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이 지시이다.
3. 피드백 통제: 재무제표분석, 표준원가분석, 품질관리(QC)분석, 종업원 성과평가
- 최종결과에 초점을 둔다.
5.3.3 통제과정의 단계
1. 표준의 설정: 조직의 목표를 달성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표준을 설정하는 것
2. 실제 성과의 측정: 개인이나 활동의 성과를 나타내는 정확한 자료를 수집
3. 실제 성과와 표준의 비교: 편차나 변화가 있는지 비교. 이상적으로는 이러한 편차가 미리 예측되 어야 하고, 적어도 초기에 발견되어야 한다.
4. 평가 및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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