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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개론

경영학과, 방통대 등 엑기스만 뽑은 경영학개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 비전의 리더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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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비전의 리더십 

 

4.1 리더의 새로운 동기부여방식

- 캔터교수 다섯 가지의 동기부여기법: 미션, 의제의 통제권 부여, 가치창출의 공유, 학습, 명성

- 잭 웰치의 경영자가 가져야할 네 가지 E

에너지(Energy), 격려(Energize), 결단력(Edge), 실행(Execute)

- 효과적인 리더가 보유한 감성적 지능 다섯 가지(골맨)

자아인식, 자아통제, 감성 충만, 동기부여, 사회적 기술

 

4.2 리더십 연구의 흐름 특질론 개인행동론 상황이론 변혁적 리더십

4.2.1 특질론

- 효과적인 리더가 지니고 있는 특성을 확인하는데 초점을 둔 이론

4.2.2 개인행동론

리더의 유효성은 리더의 행동적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는 가정

블레이크와 모튼의 관리격자도 이론

- 오랜 기간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으로 실무자들 사이에 인기를 누려 왔다. 이 프로그램은 구조 주도와 배려 대신에 생산에 대한 관심과 인간에 대한 관심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각 차원 을 9등분하여 주요 5개 부분에 재미있는 명칭을 붙였다.

 

(그림4-1) 블레이크와 관리격자도: 이상형(9,9), 현실적(7,7)

4.2.3 상황이론

1. 피들러 이론

- 리더의 유효성은 리더 자신의 행동, 부하의 행동 및 리더십이 수행되는 상황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결정된다는 이론

- 컨틴전시 리더십 모델: ‘리더십 스타일 상황의 호의성 정도 집단의 성과가 복합적으로 작 용하여 결정된다는 이론

(1) LPC 척도를 사용: LPC 점수가 낮다면 과업 지향적 리더, 높으면 관계 지향적 리더로 해석

(2) 상황의 호의성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

리더-부하 간의 관계

과업의 구조

리더의 지위권력

- 가장 호의적인 상황: 리더-부하 관계가 좋고, 과업의 구조화 정도가 높으며, 리더의 지위, 권력 이 강한 경우

(3) LPC의 상황과 성과 간의 관계

- 과업지향적 리더는 상황의 호의성이 낮거나 높을때 성과가 높다.

- 관계지향적 리더는 상왕의 호의성이 중간 정도일때 성과가 높다.

 

2. 경로-목표모델

리더의 유효성은 부하의 동기유발, 성과달성능력 및 만족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침으로써 가능 하다는 데 가정을 둔 이론

 

리더십 스타일

지시형 리더

- 외적통제자는 지시형 스타일을 더 좋아한다.

- 자기 자신을 유능하다고 지각하고 있는 부하는 지시형 스타일을 좋게 생각 않는다.

지원형 리더

- 부하에게 많은 관심을 보이고 온정적으로 대하는 스타일.

참여형 리더

- 의사결정을 할 때 부하의 자문을 구하고, 부하의 제안이나 아이디어를 고려하는 스타일.

- 내적통제자는 만족도가 높다.

성취지향성 리더: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부하의 성과에 대해 높은 기대, 끊임없이 성과향 상을 추구

 

3. 허쉬-블랜차드의 리더십 상황이론

- 부하의 성숙수준을 강조하는 이론으로 현장관리자들에게 인기가 있는 이론

- 지시형, 설득형, 참여형, 위임형.

- ‘인생주기의 리더십이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4. 상호작용이론: 리더는 부하들 모두에 대하여 일관성 있게 행동하지 않는다.

 

5. 변혁적 리더와 거래적 리더

 

구분 거래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현상 현상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 현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
목표지향성 현상과 너무 괴리되지 않는 목표 설정 보통 이상의 높은 이상적인 목표 설정
시간 단기적 전망, 기본적으로 가시적인 보상으로 동기부여 장기적인 전망, 부하들에게 장기적 목표를 위해 노력하도록 동기부여
동기부여전략 부하들에게 즉각적이고 가시적인 보상으로 동기부여 부하들에게 자아실현과 같은 높은 수준의 개인적 목표를 설정하도록 동기부여
행위표준 부하들은 규칙과 관례를 따르기를 좋아함 변혁적이고 새로운 시도에 도전하도록 부하를 격려함
문제해결 부하들을 위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해답을 찾을 수 있는 곳을 알려 줌 질문을 하여 부하들이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격려하거나 함께 일함
(4-3)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특성 비교

 

4.3 리더십개발

- 리더십의 역할과 프로세스에서 효과적이 되도록 개인의 역량을 확대하는 것이다.

- 효과적 리더로 개발하기 위한 세 가지: 자기관리역량, 사회적 역량, 작업촉진역량

- 리더개발이 개인적인 개발인 데 반해, 리더십 개발은 조직의 역량을 확대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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