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강 마케팅
⦁ 마케팅이란 개인 및 조직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재화, 서비스 및 아이디 어의 개념구성 및 개발, 가격설정, 촉진 및 유통을 계획, 실시, 통제하는 과정
• 마케팅믹스전략의 수립, 마케팅활동의 조정과 통제가 순서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 마케팅의 기본요소
- 필요와 욕구, 수요, 제품, 교환, 시장
⦁ 마케팅 개념의 발전단계
- 생산개념→제품개념→판매개념→마케팅 개념→사회 지향적 마케팅 개념
⦁ 현대 마케팅의 특징
- 소비자지향성, 기업목적지향성, 사회적 책임지향성, 통합적 마케팅 지향성
⦁ 마케팅의 전략적 관리과정
- 상황분석 → 목표시장 선정 → 마케팅 믹스전략 → 실시 및 통제
- 상황분석 시 거시적 환경, 내부환경, 과업환경, 제약환경, 소비자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
⦁ 마케팅 믹스전략의 수립
- 마케팅 믹스전략이란 기업이 목표시장에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이 통제 가능한 요소인 제품, 가격, 유통 및 촉진활동을 효과적으로 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13.4.1 목표시장 선정전략
- 목표시장의 선정 전략의 절차: 시장세분화 → 시장표적화 → 제품 포지셔닝
1) 시장세분화: 다양한 욕구를 가진 소비자들을 특정 제품 및 믹스를 필요로 하는 유사한 집단으 로 묶는 과정을 말한다. 각 세분시장은 측정가능성, 실질성, 접근가능성 및 활용가능성의 조건 을 갖추어야만 한다.
2) 시장표적화: 자사의 경쟁우위가 어느 세분시장에서 확보될 수 있는가를 평가하여 상대적으로 경쟁 우위가 있는 세분시장을 선정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세분시장의 매력도를 평가하고 기 업이 진입할 세분시장과 그 범위를 결정하는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3) 제품 포지셔닝: 자사제품이 경쟁제품과는 다른 차별적 경쟁우위 요인을 보유하여 목표시장 내 소비자들의 욕구를 보다 효율적으로 잘 충족시켜 줄 수 있다는 것을 소비자에게 인식시켜 주는 과정을 의미한다.
13.5.3 제품전략
1. 제품수명주기와 제품전략
• 제품수명주기
- 도입기: 제품시장에 처음 출시
- 성장기: 매출액이 급격히 증가
- 성숙기: 제품이 어느 정도 소비자들에게 확산되어 성장률이 둔화되는 시기
- 쇠퇴기: 매출이 감소
• 마케팅믹스의 4요소: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로(place), 판매촉진(promotion)
(표13-2) 제품수명주기의 각 단계별 목표와 4P 특성
구분 |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
마케팅목표 | 제품인지와 사용의 증대 |
시장 점유율의 확대 | 이익의 극대화 시장점유율 방어 |
비용절감, 투자회수 독점적 지위 추구 |
마케팅 노력 초점 |
1차 수요의 자극 성장기의 빠른 진입 |
선택적 수요의 자극 빠른 성장률 유지 |
브랜드의 경쟁우위 확보, 성숙기의 유지 |
1차 수요의 유지 쇠퇴속도의 감축 |
시장세분화 | 무차별 | 시장세분화 시작 | 시장세분화의극대화 | 역세분화 |
제품 (product) |
기초제품의 제공 | 제품 확대 서비스 보증 제공 |
상표와 모델의 다양화 |
취약제품 폐기 |
가격(price) | 고가전략 | 시장침투가격 | 경쟁대응가격 | 가격인하 |
유통경로 (place) |
좁은 유통 커버리지 | 유통 커버리지 확대 | 유통 커버리지 최대화 | 수익성 작은 경로 폐쇄 |
판매촉진 (promotion) |
사용확보를 위한 강력한 판촉전개 |
수요확대에 따른 판촉의 감소 |
상표전환을 유도하기 위한 판촉증대 | 최저수준으로 감소 |
광고 | 초기 수용 층과 판매상의 제품인지 형성(인지광고) |
상표차이와 이점의 강조(설득광고) | 상표이해도가 높은 고객유지에 필요한 수준으로 감소(비교광고) | (상기 광고) |
13.6.4 최종가격 선정전략
1. 소비자의 지각에 근거한 가격
① 관습가격
- 소비자 등이 관습적으로 인정하는 가격으로 주로 저가품에서 나타난다(껌 500원).
② 단수가격
- 990원, 1990원. 소비자의 심리적 측면을 이용한 가격전략이다.
③ 촉진가격
- 점포에 고객을 유도하기 위하여 희생물을 선정하고 가격인하를 실시함으로써 기타 제품의 매출 액을 높이려는 가격이다.
13.8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촉진)관리
13.8.1 촉진믹스의 본질
1. 의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또는 촉진믹스란 기업의 효율적인 제품관리를 위하여 목표시장의 소비 자들과 의사소통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즉,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들이 구매하도록 유도 할 목적으로 해당 제품 및 서비스의 효능을 현재 및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하거나 설 득하는 마케팅 노력의 일체를 말한다. 이와 같은 촉진활동의 목표는 제품에 대한 정보제공, 소비자 의 수요자극, 제품차별화 및 판매의 안정화 등에 있다.
2. 촉진믹스의 구성요소: 광고, 판매촉진, 인적판매, PR 등
(표 13-3) 촉진믹스의 특징
수단 | 범위 | 비용 | 장점 | 단점 |
광고 | 대중 | 보통 | 신속, 메시지 통제 가능 | 효과측정곤란, 정보량 제한 |
인적 판매 | 개별 | 고가 | 정보의 양과 질 | 비용과다, 속도 완만 |
판촉 | 대중 | 고가 | 주의집중, 즉각적 효과 | 모방용이 |
PR | 대중 | 무료 | 신뢰성 높음 | 통제 곤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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