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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관리론

경영학과, 마케팅, 영업엑기스만 뽑은 마케팅관리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 마케팅의 중요성과 적용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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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케팅의 중요성과 적용범위

1) 마케팅의 중요성


기업의 경영에서는 물론이고 현대사회 전반에 걸쳐 마케팅의 중요성은 지대함.
세계적으로 매년 수십조 달러에 이르는 제품과 서비스가 생산되는데, 이 중 상당부분이 상품
개발, 포장, 유통, 광고. 인적판매 등의 마케팅 비용으로 쓰여짐.
●  기업은 이 같은 활동들을 얼마만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해 내느냐에 시장에서의 기
업 성패가 좌우됨.
☞  CMO(마케팅최고관리자)의 지위를 마련하는 추세에 있음 : CFO만큼 중요한 지위를 차
지함.
●  세계 최고경영층 설문지조사 내용: 최고 경영층들이 직면한 10개 도전적 문제들 중 상위 5
개에서는 “점진적이고 지속적인 최상위 성장”, “고객애호도 유지” 등이 있는데, 이들 도전적
문제에 대한 성취여부는 마케팅에 달려있다고 주장
☞  우리나라의 경우, 수백만에 달하는 인구가 도소매업, 물류, 방송통신, 기타 서비스
산업 등 마케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직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한 해 광고비만도 약 8
조원 수준임.
●  따라서 마케팅은 국민경제적 차원에서 보더라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고용창출
효과도 매우 큰 분야임.
●  또한 마케팅은 사람들의 생활방식이나 사고방식에도 큰 영향을 미치며, 새로운 제품이나 서
비스를 소비자들이 받아들여 생활의 질을 높여주는 역할을 수행함


2) 마케팅의 적용범위


(1) 영리기관 - 내구재, 비내구재, 산업재, 서비스업의 여러 다양한 기업들
(2) 비영리기관 - 정부기관, 대학, 병원 등
(3) 국제적 확산 - 다국적 기업들의 마케팅


3) 마케팅의 대상


(1) 제품 - 온·오프라인에서 판매하는 모든 제품들


(2) 서비스
●  서비스생산 집중 추세, 경제에서 서비스 대 제품 = 7:3의 비중
●  항공, 숙박, 대여, 이미용, 유지수선, 금융, 변호사, 엔지니어, 의사, SW프로그래머, 상담 등
으로 대부분 제품과 서비스 혼합 형태


(3) 행사

●  전시회, 예술제, 스포츠 등


(4) 경험/ 체험
●  재화 → 서비스 → 체험(체험도구제공) → 고객반응(감성,행동,관계 등) : 고객접점관


(5) 사람 - 유명인사 마케팅


(6) 장소 - 지역에 유치, 부동산 등


(7) 소유권
●  실물 또는 무형자산(금융자산)에 대한 소유권리
●  부동산업자 매매양자 중개, 금융기관은 마케팅 상의 안전에 관여


(8) 조직체 - 조직체들은 공중의 마음에 들도록 노력


(9) 정보 - 정보생산 판매(책, 학교 등)


(10) 아이디어 - 상품은 갖고 있는 아이디어나 혜택을 전달1) 마케팅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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