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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관리론

경영학과, 마케팅, 영업엑기스만 뽑은 마케팅관리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 마케팅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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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케팅의 정의

 

1) 마케팅의 핵심개념


(1)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필요(need): 기본적인 만족의 결핍을 느끼고 있는 상태.
●  욕구(want): 필요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바램.
●  수요(demand):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구매의사화 능력에 의해 뒷받침 될 때
의 욕구


(2)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value)
●  제품가치: 소비자의 제품 선택에 있어서 지침이 됨. à 가격을 고려한 제품에 대한 고객만족
수준


(3) 교환(exchange): 가치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가를 제공하고 획득하는 행위.


(4) 시장(market):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제 또는 잠재적 구매자들의 집합.


2) 마케팅에 대한 정의


(1) 일반적 정의
●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시장에서 교환이 일어나도록 하는 일련의 활동


(2) 미국마케팅학회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AMA, 1985)의 정의
●  1985년 AMA정의에 따르면, 마케팅은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상품 및 서비스의 개념, 가격,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 (즉,
4P중심의 정의)

(3) 미국마케팅학회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AMA, 2007)의 정의
●  마케팅은 고객들 (customers and clients), 협력자들 (partners), 그리고 더 나아가 사회 전
반에게 가치 있는 것을 만들고, 알리며, 전달하고, 교환하기 위한 활동과 일련의 제도 및 과
정들


(4) Kotler & Keller (2009)의 정의
●  마케팅 관리란 표적시장을 선택하고, 우월한 고객가치의 창조, 전달 및 알림을 통해 고객을

획득, 유지, 확대하는 기술과 과학을 말함.


< “고객만족을 통한 이윤추구” >

3) 고객관점에서의 가치(추구) 마케팅

 

(1) 혜택의 형태
① 기능적 혜택 : 기능이나 성능상 혜택
② 사회적 혜택 : 타인으로부터 얻는 긍정적 반응
③ 개인적 혜택 : 고객이 제품으로부터 얻는 좋은 감정
④ 경험적 혜택 : 고객이 제품으로부터 얻는 감각적 즐거움(체험적 혜택)


(2) 비용의 형태
① 금전적 비용 : 고객이 지불해야 할 총 금액
② 시간적 비용 : 구매하는데 드는 시간
③ 심리적 비용 : 구매하는데 드는 정신적 에너지와 스트레스
④ 행동적 비용 : 육체적 행동 자체


마케터는 비용을 줄이고, 혜택을 증가시켜 고객가치를 증대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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