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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관리론

경영학과, 마케팅, 영업엑기스만 뽑은 마케팅관리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 마케팅 관리철학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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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케팅 관리철학의 발전

 

1) 기업중심적 마케팅철학


(1) 생산개념 (The Production Concept)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그리고 싸게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선호할 것이라고 믿음.
●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경우, 원가를 낮추어야만 경쟁력을 가질 경우에 적절한 마케팅철학.

●  생산의 효율성과 광범위한 유통망 확보에 주력함.


(2) 제품개념 (The Product Concept)
●  소비자들이 최고의 품질과 성능을 가진 제품을 선호 한다고 믿음.
●  기술적으로 우수한 혁신적 제품을 만들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데 주력
☞  연구개발 담당자, 엔지니어가 제품개발을 주도.
●  그러나 기술적으로 뛰어나지만 시장에서 외면당하는 제품이 출시되는 경우도 발생됨.


(3) 판매개념 (The Selling Concept)
●  고객들은 자발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충분히 구입하지 않는다고 믿음.
●  공격적인 영업 및 촉진활동의 전개
●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만드는 것이 아님.
●  기업이 만든 상품을 소비자에게 단순히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함.

*판매개념을 통해 소비자에게 해당제품(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보험상품들


2) 고객중심적 마케팅철학


(1) 마케팅개념(The Marketing Concept)
●  고객의 입장에서 기업경영활동을 전개하는 고객중심적 마케팅관리철학
●  표적시장에 속한 고객들의 필요와 욕구를 찾아 경쟁자들 보다 그것을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
으로 충족시키고자 하는 것을 기업목표로 함.
●  고객을 단순히 상품의 판매대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여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함.

*신선함에 대한 고객의 욕구를 찾아 이를 활용한 제품출시를 통해 성공한 국순당 생막걸
리.

 

(2) 총체적 마케팅개념(The Holistic Marketing Concept)으로의 발전
●  관계마케팅
●  통합마케팅
●  내부마케팅
●  사회적 책임 마케팅


< 마케팅 사례 (사회적 책임 마케팅) >
* 사회적 책임마케팅 개념을 실현하는 시세이도 화장품

 

마케팅 3.0
- 머리(이성)가 아닌 사람들의 ‘영혼’에 호소하기 위한 마케팅노력.
- 고객들이 아름다워지길 바라는 마음이 기업의 목표.


☞  매출목표를 철폐한 시세이도 화장품
- 판매사원의 활동이 매출목표 달성에 얽매이게 되면 고객의 만족
감이 무시될 수 있음.
-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 개선을 통해 장기적으로 매출목표가 달
성 가능하다고 믿음.
- ‘에콜 시세이도’에서 사원들에게 철학공부를 시키는 것은 고객
들의 혼에 호소하는 프로젝트의 일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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