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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마케팅 설문조사의 일반적 과정
※ 마케팅 설문조사의 일반적 과정 (10단계)
1. 조사목적과 조사목표의 설정, 주제/연구가설의 설정 2. 자료의 수집 3. 조사준비단계(조사설계/조사계획의 작성) 4. 설문지 작성 5. 표본추출, 사전조사/설문보완 6. 본조사 진행 7. 코딩(데이터 입력) 8. 통계처리 9. 보고서 작성 10. 총괄평가 |
1) 1단계: 조사목적과 목표의 설정
● 무엇을 조사할 것인지 고민하여, 조사의 주제 또는 가설을 대략적으로 스케치하는 단계
● 마케팅 설문조사를 올바르게 수행하는 기본적인 첫 단계는 “문제의 제기”에 있음
-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마케팅 주제질문을 제시한 다음에 이것을 좀 더 세부적인 질문으로
나누어 점진적으로 연구하면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 설문조사의 진행이 가능
2) 2단계: 자료(정보)의 수집단계
● 주제 또는 가설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자료, 정보가 되는 자료, 기존연구, 기존 설문지 등을
수집, 검토
3) 3단계: 조사설계/조사계획의 작성, 조사준비 단계
● 조사의 목적과 목표 또는 가설을 구체화하여 기술
● 조사 내용, 조사 방법, 조사 일정, 예산, 조사원 투입, 이론적 배경, 조사분석의 방법과 조사
설계 등에 관한 사항을 설정
4) 4단계: 설문지의 작성단계
● 조사목적과 목표에 적합하게 설문초안을 작성
5) 5단계: 표본추출, 사전조사/설문보완의 단계
● 조사대상자 중 일부를 무작위로 선정하여 사전조사를 시행하며, 이를 토대로 설문을 수정
6) 6단계: 본조사 진행단계
● 조사대상자를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
7) 7단계: 코딩(coding)/입력의 단계
● 사용할 수 없는 설문지를 제외하고, 설문결과를 코딩, 입력
8) 8단계: 통계처리 단계
● 목적과 목표, 또는 가설에 근거한 조사설계에 부합하도록 통계처리
9) 9단계: 보고서의 작성 단계
● 통계 처리된 결과, 자료조사를 통해 얻은 정보 등을 토대로 보고서를 작성
10) 10단계: 총괄평가 단계
● 전체 과정에 대하여 평가 및 조사상의 문제점과 해결대안을 정리하여 이를 반드시 문서화
하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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