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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시스템

경영학과, 경제학, 경영정보 등 경영정보시스템 요점 정리 9.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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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

1)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이해


(1)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개념
가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조직이 업무와 정보 지식을 , 관리하는 독특한
방식과 경영층이 업무를 조정하기 위해 선택하는 방식
●  모든 기업들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집합체


(2)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혁신
●  프로세스 혁신이란 기업이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경쟁우위를
획득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수단 혹은 과정을 의미
●  프로세스 개선의 예: 종합적 품질관리 (TQM), BPM 
●  프로세스 혁신의 예: BPR, 벤치마킹

 

(3)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의 장점
●  전체 프로세스 관점에서 큰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음.
●  기존의 경영혁신 방법에서는 고객 중심의 평가척도를 정의하기가 어려웠으나 프로세스 혁신
에서는 정의하기가 쉬움.
●  프로세스 혁신에서는 고객을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음.


2)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BPR) 


(1) BPR의 개념
●  기업 핵심 부분의 업무 수행과 관련된 프로세스를 기본적으로 다시 생각하고 근본적으로 재
설계함으로써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 , , , 등에 획기적인 성과를 이루려는 노력
●  정보 기술을 활용하여 조직 구성원의 직무 만족을 극대화하고 직무 재설계를 통해 조직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며 이로써 , 고객 만족의 향상으로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것

BPR을 이용한 프로세스 설계를 통해 기업 내에서 일이 진행되는 방식이 행동 지향적이면서 고객
을 위해 가치를 생산하는 업무 처리 절차 중심의 구조로 변화됨


(2) BPR의 용어
●  프로세스
- 하나이상의 입력을 받아들여 고객에게 가치 있는 결과를 산출하는 행동들의 집합
●  근본적
- 근본적인 질문 요구에 대한 해답을 요구
●  급진적인 재설계
- 기존의 모든 구조와 절차들을 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업무 수행 방법을 찾아내는 것
●  극적인 개선
- 낡은 것을 모두 잊어버리고 그것을 새로운 어떤 것으로 대체하는 것

 

(3) BPR의 절차

(4) BPR에서 정보기술의 역할

(5) BPR의 효과
●  고객 만족 추구에 따른 비용 절감
●  프로세스의 효율화, 고성능화 도모
●  비효율적 업무 배제
●  사이클타임 단축
●  기업의 틀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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