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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시스템

경영학과, 경제학, 경영정보 등 경영정보시스템 요점 정리 10. 경쟁전략의 개념과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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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경쟁전략의 개념과 유형

1) 경쟁전략의 이해


(1) 전략
● 조직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이한 조직의 경영자원을 최적화하여 운영하는 것.
●  정보기술의 발전은 전략적 기회를 제공
→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새로운 정보기술의 활용에 대한 기업의 높은 관심


(2) 경쟁전략의 정의
●  기업의 목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계획 및 방안 기업의 , , 목표 경쟁을 위한 기업의 접근 방
식을 확인하는 것 (마이클 포터)
●  경쟁은 다양한 차원에서 일어남
- 제품의 가격, 품질, 유통채널, 신제품 개발, 고객과의 친밀성, 효율적인 의사결정 등


2) 경쟁세력 모형


●  Michael Porter가 제시한 특정 산업 내의 경쟁 정도 분석을 위한 도구
●  기업은 해당 산업 내에 있는 경쟁세력과 경쟁 관계에 있다고 가정
●  경쟁세력의 분석을 통해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에 활용

(1) 새로운 진입기업의 위협
●  진입장벽이 낮을 때 시장진입의 위협이 높음
●  진입장벽의 예: 첨단기술 대규모 : , , 자본투자 정부규제


(2) 산업 내 기업의 경쟁 강도
●  산업 내 기존 기업들 간의 경쟁
●  경쟁 형태: 가격, 품질, 서비스 기술우위 시간기반

 

(3) 대체품의 압력
●  대체재의 가격이 매우 낮을 때 혹은 위협이 강함
●  예) 커피와 차: 인터넷전화와 가정의 유선전화


(4) 공급자의 교섭력
산업 내에 공급자가 몇 안 될 때 교섭력이 클 수 있음
교섭력이 클 경우 가격 , 인상이나 품질 저하의 가능성 존재


(5) 구매자의 교섭력
●  구매자의 교섭력 증대 요인
●  구매자의 규모가 크고, 소수인 경우
●  제품의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표준화_


3) 경쟁전략의 유형

(1) 비용우위전략
●  경쟁하는 산업 내에서 원가를 절감하거나 생산성 향상을 통하여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전략
●  제품 및 서비스의 수요가 성숙기에 이르러 생산의 효율성이 중요시되는 단계에서 가격을 무
기로 경쟁할 때 사용


(2) 차별화 전략
●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타사의 것에 비하여 차별화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는 전

●  제품 차별화 /  시장 차별화 / 서비스 차별화

 

(3) 집중화 전략
●  한정된 기업 자원을 특정시장이나 제품에 집중함으로써 달성
●  세분화된 특정시장에 대해서 비용우위전략이나 차별화 전략 사용
※ 비용우위나 차별화 전략 => 산업 전체를 대상
→ 제품이나 서비스가 구매자에게 중요하지 않은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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