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가을뱀은 독성이 더 강하다!? 독사의 특징과 물렸을 때 처치법 등 소개

728x90
반응형


가을에는 동물들도 선호해서 선선한 날씨와 뱀의 활동 시기가 겹쳐서 바짝 정신을 차리지 않으면 뱀에 물리는 사고가 자주 일어납니다

박진영 고생물학자는 "가을철 뱀은 겨울잠을 위한 잇따른 사냥으로 독성이 약해져 있지만, 공격성은 가장 높은 시기"라고 밝혔습니다.




사람 또한 가을에 추수에 나서고, 산과 들로 놀러 가는 등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시기 입니다. 때문에 흉포한 뱀과 조우하거나 심한 경우 물리는 사고가 자주 발생합니다. 뱀의 독은 신경계, 심혈관계 및 호흡기계에 영향을 미쳐 생명에 위협을 가하기 때문에 조심하여야 합니다.


전문가가 아니라면 독사를 구분하는 일은 쉽지 않다

독사는 머리가 삼각형?

독사나 무(無)독사의 구분 방법으로 머리가 삼각형이면 독사 아니면 무(無)독사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독사와 무(無)독사는 전문가가 아니라면 구분하기가 쉽지 않고 무(無)독사라고 할지라도 뱀의 입안에는 온갖 세균들이 살고 있기 때문에 뱀에게는 물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렸다면 독사에 물렸든 무(無)독사에 물렸든 바로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풀 숲에 있는 뱀은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뱀을 마주친다면?

사실 인간이 뱀을 무서워하는 것보다 뱀이 인간을 더 무서워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뱀은 번식기가 아니면 기본적으로 온화한 성격이고 사람을 겁내기 때문에 먼저 사람을 공격하는 일은 없습니다. 뱀이 사람을 공격하는 경우는 자신도 모르게 뱀을 건드렸기 때문입니다. 숲의 길을 걷다 실수로 뱀을 밟았다든지, 등산용 스틱으로 뱀을 쳐버렸다든지 하는 이유로 산에서 뱀에 물리는 일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산에서 뱀을 본다면 뱀을 자극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에서 서식하는 누룩뱀, 구렁이, 실뱀, 유혈목이, 무자치 등 독이 없거나 비교적 위험도가 낮은 뱀들은 사람이 접근하면 먼저 도망갑니다. 하지만 살모사, 쇠살모자, 까치살모사와 같이 독이 강한 뱀들은 가까운 거리라도 도망가지 않고 가만히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경우 자리를 뜨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뱀의 서식지로 의심되는 으슥한 장소를 지날 때에는 발밑을 잘 살피며 걷도록 해야 하며, 두꺼운 스패츠를 착용하거나 발목이 긴 안전화와 길고 두꺼운 양말을 신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 뱀들은 방울소리에 도망간다고 하니 신발에 방울을 달고 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뱀에게 물렸다면 속도가 '생명'이다

동반자가 뱀에게 물렸을 때는?

격리

동반자가 뱀에게 공격받았다면 최대한 뱀의 공격거리에서 벗어나 응급처치를 해야 합니다. 뱀의 종류를 안다면 치료할 때 도움이 되겠지만 그렇다고 굳이 뱀의 종류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 뱀을 찾아다닌다면 더욱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뱀을 찾는 것은 지양하고 안전한 곳으로 환자를 대피시키는 데 집중하여야합니다.



안정

당황한 환자를 심리적으로 안정시켜야 합니다. 흥분한다면 독의 속도가 체내에 더 빨리 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환자가 움직인다면 독이 더 빨리 퍼질 수 있기 때문에 환자를 걷거나 뛰게 해서는 안됩니다.



소독

뱀의 구강 안에는 수많은 세균이 있기 때문에 물린 부위를 세척하고 얇은 멸균드레싱으로 상처를 덮습니다. 이때 뱀의 독을 빨아내는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의 입안에도 세균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세균이 상처 부위에 침입한다면 상처는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압박

환자의 상처 부위를 심장보다 낮게 두어 독이 퍼지지 않도록 합니다. 또 물린 상처보다 10cm 정도 윗부분을 묶어서 정맥을 차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병원이송

응급처치를 하였더라도 매우 위험한 상태이기 때문에 빠르게 119에 연락하여 병원으로 이송해야 합니다. 응급처치도 중요하지만 최고의 처치는 최대한 빠르게 병원에 가는 것입니다.



아름다운 가을 산, 안전하게 즐기자

지금까지 가을 뱀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 뱀을 마주쳤을 때 대처법, 동반자가 뱀에게 물렸을 때 응급조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선선해진 날씨로 등산을 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 뱀을 마주칠 수도 있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정보를 숙지하셔서 안전한 산행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혹시 부족하지만 저의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었다면, 단 1초만 투자해 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