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학개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20. 보육교직원의 자질과 양성과정 및 연수

728x90
반응형

20. 보육교직원의 자질과 양성과정 및 연수

1. 보육교직원의 역할과 자질
n 보육(child care & education) : 교육적 경험과 지도 아동과 그 가족이 필요로 하는 사회적서비스를
제공하며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여 그들 부모들이 풍요로운 가정생활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것
n 역할 : 사회의 어떤 지위에 있는 사람에게 사회구성원으로서 공통적으로 기대되는 행동유형이며 그
개념 속에는 신분적 지위, 지위와 관련된 행동체계 그리고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자에게 기대하는
행동체계라는 세가지 요소를 포함

 

1) 어린이집 원장의 역할과 자질
* 어린이집원장은 영유아와 가족 및 지역사회에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린이집의 총 책임자
① 어린이집의 전반적인 운영계획수립과 운영관리
② 보육목표 설정 및 보육과정의 계획과 관리
③ 교직원 채용 및 인사관리
④ 원아의 모집 및 관리
⑤ 시설·설비의 관리
⑥ 비품 및 교재·교구의 구입과 관리
⑦ 재정 관리
⑧ 행정적 업무처리 및 기록의 보관유지
⑨ 부모교육 및 부모와의 관계 유지
⑩ 행정 당국 지역사회관련기관 및 단체들과의 관계 유지 등의 역할을 수행
** 어린이집 원장의 하루일과의 예

원아 등원 전 ▷ 시설 내외부 청결. 안전, 상태 점검
▷ 등원하는 부모, 원아와 인사
▷ 식단확인
▷ 각반 수업 준비 점검
오전시간 ▷ 부모상담 / 원아 입, 퇴소 관리
▷ 홈페이지 관리
▷ 특별한 요구의 원아 상태 관리
▷ 어린이집 주변 유해상태 관리
▷ 보육활동 관찰 및 점검
▷ 기관 방문자 안내
▷ 각종 행사 계획 및 준비
▷ 공문 접수 및 발송
오후 시간 ▷ 예산집행, 회계처리 관리
▷ 총계정원장, 수입, 지출결의서 등 문서 확인
▷ 긴급 물품구매
▷ 교사일지, 교육계획안, 관찰보고서, 일일 보고서
▷ 부모상담, 공지사항 확인
▷ 신입원아 및 부모면담, 관련 지역사회인사 면담
▷ 교사회의 진행, 교사교육, 교사면담
▷ 운영일지 확인
▷ 각종 지출 구매 내역 확인
원아 하원 시 ▷ 하원 하는 부모. 원아와 인사
▷ 각반 청소 및 내일 수업준비 확인 및 문단속

 

2)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1)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 영유아보육프로그램(보건복지부 1996)
① 대리양육자로서의 역할
②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
③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④ 일상생활의 모델로서의 역할
⑤ 관찰자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
⑥ 부모 및 지역 사회와의 교류자로서의 역할

 

★ Clarke-Stewart(2005)
교육자로서의 역할
관리자로서의 역할
양육자로서의 역할
* 영아반의 기본생활습관 교육을 위한 교사역할의 예

주요일과 교사의 역할
등원하기 · 눈 맞추며 반갑게 인사하기
· 옷장에 물건 정리하도록 돕기
화장실 다녀오기
손 씻기
· 화장실 가는 시간을 알려주기
· 옷 내리고 올리기, 배변 후 손씻기 등을 격려하고 필요한 경우
개별적으로 도움주기
오전간식 · 간식 먹기 전 손씻기 지도
· 포크나 수저를 사용하여 간식을 먹는 경험제공하기
정리정돈 · 음악, 악기 등으로 정리시간 알려주기
· 영아의 정리를 돕고 교사가 함께 정리하면서 모델링 역할 수행하기
· 정리방법 안내하기
실외 자유선택
활동
·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줄 서기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기
· 겉옷 입기와 신발 찾아 신는 것 돕기
· 놀이기구 사용시 차례 지키기 교육 (기다리는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중재하기)
점심준비 및
점심
이닦기
대소변 가리기
· 아동의 식습관을 파악하여 식사 지도하기
· 교사가 식습관 모델링 제공하기
· 이닦기 : 스스로 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부분적으로 도움주기, 컵,
칫솔 정리지도하기
· 대소변 : 배변의사 표현을 격려하고 표현했을 때 칭찬하고 적절한
도움주기
낮잠자기 · 낮잠 전, 후 배변의사 물어보기
· 낮잠 후 베개, 이불 정리 돕기
화장실 다녀오기
손 씻기/오후간식
· 손씻기 : 옷을 적시지 않도록 옷소매를 올려주는 등 적절한 도움주기
· 기다리기, 차례 지키기 지도하기
실내외
자유선택활동
· 정리를 너무 여러 번 하거나 정리해야할 양이 너무 많지 않도록
계획하기
귀가 · 인사하기

* 유아반의 기본생활습관 교육을 위한 교사역할의 예

주요일과 교사의 역할
등원하기 · 눈 맞추며 반갑게 인사하기
· 옷장에 물건 정리하도록 돕기
오전간식 · 충치가 생기기 시작하는 시기이므로 간식 후 물양치를 하여 이닦기
습관을 길러줌
정리정돈 및
화장실가기
· 화장실 가기 – 화장실에 많은 유아가 몰리지 않도록 인원을 조정하기
· 유아 혼자서 쉽게 입고 벗을 수 있는 옷을 입고 오도록 부모에게
요청하기
· 정리를 알리는 신호음악, 표시를 정하고 스스로 정리하도록 지도하기,
정리의 필요성, 방법, 순서 이야기 나누기
대·소집단
활동
· 예절, 질서, 청결, 절제 등의 기본 생활습관을 주제로 이야기 나누기
· 유아들과 함께 어린이집에서 지켜야 할 규칙 만들기 (이야기 나눈 자료
벽면 게시)
손 씻기
점심식사
이닦기
· 손 씻기 - 손 씻기의 중요성, 올바른 씻기 방법, 손을 씻어야 되는 때를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지도
· 점심 – 교사의 모델링과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올바른 식습관 지도
낮잠자기 · 낮잠 – 낮잠준비, 잠자기 전 화장실 사용 지도
오후간식 · 손 씻기. 그릇과 자리 뒷정리 지도
실내외
자유선택활동
· 정리시간이 많이 필요한 영역부터 미리 정리하도록 안내하기
· 정리시간이 다 되어 갈 때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지 않도록 조정하기
귀가 · 인사하기

(2) 보육교사의 상호작용
① 보육교사 상호작용의 기본원리
- 관심보이기
- 인정하기
- 애정표현하기
② 일상적 양육에의 상호작용
- 식사와 간식시간 배려
- 낮잠시간 배려
- 화장실 사용배려
③ 교사 상호작용
§ 유아를 존중하는 교사의 말과 행동
§ 유아의 요구와 질문에 대한 교사반응
§ 유아에 대한 교사의 평등한 대우
§ 긍정적인 방법의 행동지도
§ 또래 간 긍정적 상호작용의 격려
§ 유아의 자유놀이에 교사 참여
§ 유아의 부정적 정서수용
§ 유아간의 다툼이나 문제 상황 개입
④ 영유아를 존중하는 교사의 대화
- 교사와 동등한 독립된 개체로 존중
- 영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내용으로 상호작용
- 영유아의 이름을 부르며 개별적으로 상호작용
- 말을 중간에서 끊지 말고 끝까지 주의 깊게 들어줌
- 일상생활 중 개별적이고 친밀한 대화

 

⑤ 영유아의 요구와 질문에 적절히 반응하는 교사
- 00야, 졸립구나. 양치하고 낮잠자자.
- 00야, 쉬하고 싶구나, 어서 화장실 가자.
- 왜 이렇게 기운이 없어 보일까... 어디 아프니?
- 오늘 엄마하고 헤어지기 싫었구나.
- 00는 왜 우니? 친구 때문에 속상했구나.

 

3) 의사 및 간호사의 역할과 자질
- 영유아 100인 이상을 보육하는 경우 영유아보육법에 의해 두도록 함
(몇 개 기관이 공동으로 주치의나 간호사를 채용하거나 주변의 병원, 의원 등과 연결하여 응급 시
활용할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
□ 영유아의 일일건강검진
정기적인 신체검사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응급처치
부모가 투약을 의뢰한 약에 대해 투약
비상약품과 의료기구를 비치하고 관리
어린이집 인근에 있는 병원, 의원 등의 의료기관을 파악하여 비상사태 준비
교사 부모들에게 주기적으로 영유아 건강과 안전에 관한 기본정보와 전염성질환의 종류와
발생시기 예방과 사후처리 방법 등을 공고

 

4) 취사부(조리사)의 역할과 자질
o 식단에 따른 식사 및 간식요리
o 주방과 주방기구들 식기와 식료품의 위생적 보관
o 깨끗하고 건조한 주방상태 유지
o 취사부 자신의 건강과 위생상태 유지
o 깨끗한 유니폼을 착용하며 손소독기를 사용해 손을 위생적으로 관리
o 영양사와 충분한 의사소통을 하며 영유아들이 음식을 잘 먹도록 조리법 연구·개발

 

5) 그 밖의 종사자의 역할과 자질
(1)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질 : 대상아동에 대한 지속적 사례관리와 추후서비스, 교육자 역할,
지역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
(2) 영양사의 역할과 자질 : 영양사는 영유아의 발달단계, 영양상태를 고려하여 식단 작성하여,
영유아로 하여금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도록 배려하는 역할
(3) 특수교사의 역할과 자질 : 일반교사에게 요구되는 것 외에 장애아동을 돌보고 가르쳐야 하는
부가적인 역할
(4) 방과 후 아동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 초등학교 교육시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정규학교 교육시간
이외의 시간에 보호하고 지도하는 자(보호자, 학습과정 설계자, 부모와의 협력자, 민주적 양육자의
역할, 훈육자로서의 역할)

 

2. 보육교직원의 양성과정 및 연수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사에 대한 교육과정 : 양성교육과정과 보수교육과정으로 나뉨
o 양성교육과정 : 자격취득에 필요한 교육을 실시하여 보육교사로서의 바람직한 자질과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

 

o 보수교육과정 : 기존 보육교직원의 자질향상을 위한 재교육을 목적으로 보육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유지, 개발하기 위하여 보육교직원이 정기적으로 받는 직무교육과 보육교사가 상위등급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받아야 하는 승급교육
1) 양성과정
(1) 양성 교육 과정: 보육 관련 교과목 및 학점
*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 21조 제2항 제1호
- 전체 12과목(35학점)이상-보육관련 교과목 및 학점
- 2014년 3월부터는 12과목(35학점)이상에서 17과목(51학점)이상으로 변경
*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 21조 제2항 제2호
- 25과목(65학점)이상-교육 훈련 시설의 교육과정
(2) 보수교육
① 교육기관 : 대학(전문대학 포함)이나 보건복지가족부령이 정하는 전문 기관에서 위탁해 실시
② 보수 교육 내용
보육기초
발달 및 지도
영유아의 교육
영유아의 건강영양 및 안전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보육사업의 운영에 관한 영역 포함
※ 구체적인 내용은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이 정한다.
(3) 직무 교육 : 보육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 유지 개발 위해 정기적으로 받는 교육
(40시간의 교육시간을 원칙으로 함)
① 일반 직무 교육 - 보육교사와 보육시설의 장
② 특별 직무 교육 - 영아 보육, 장애아 보육, 방과 후 보육 담당 자
(4) 승급 교육: 보육교사 3급에서 2급 또는 2급에서 1급으로 승급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
(80시간의 교육시간을 원칙으로 함)

 

2) 연수

과정명     교육대상 교육
시간
비고
직무
교육
일반
직무교육
보육교사 ▷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보육교사로서
보육업무 경력이 만2년을 경과한 자와
보육교사 직무교육(승급교육 포함)받은
해부터 만 2년이 경과한 자
40시간 매 3년마다
시설장
신규
▷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시설장으로서
보육시설의 장의 직무를 담당하는 첫 해에
해당하는 자
40시간 시설장
첫해
   
시설장 ▷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시설장으로서
보육시설의 장 직무교육을 받은 해부터 만
2년을 경과한 자
40시간 매 3년마다    
특별
직무교육
영아보육 ▷ 영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 직무교육
대상자와 영아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
4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
 
장애아
보육
▷ 장애아 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장애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4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
   
방과후
보육
▷ 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방과 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4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
   
승급
교육
2급 승급교육 ▷ 보육교사 3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보육
경력이 만 6개월 이 경과한 자
8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  
1급 승급교육 ▷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
경력이 만 2년이 경과한 자 및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관련
대학원에서 석사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경우 보육 경력이 만 6개월이 경과한 자
8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