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장.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의 시사점
1) 공헌점
인간의 발달은 인생 전체를 통해 진행됨을 주장
인생 전체를 8 단계로 제시하여 성격의 단계적, 점진적 발달과정에 대한 통찰 제시
단계별 긍정적 부정적 · 성격이 결정된다는 결정적 시기의 개념 제시
발달 단계에 따라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회 문화적 경험이 무엇인지 제시 => 영유아기 중요
성 강조
양육과 보호 교육 , 담당자로서 부모의 역할 중시
2) 시사점
에릭슨의 발달 단계는 심리적 위기와 극복에 따른 건전한 성격형성의 기제에 대해 설득력 있는
설명을 제시함
심리사회적 위기는 개인의 생리적 성숙과 사회적 요구 사이의 갈등에서 비롯된다는 설명을 통해
심리적 성장과정에서 겪게 되는 단계별 위기를 이해하고 극복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양육자의 역
할임을 시사함
<요약>
1.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
대표 학자는 에릭슨
인간의 전 생애 발달을 주장
한 개인의 내적 본능 및 욕구와 사회문화적 요구 간에 발생하는 ‘위기 를 ’ 중심으로 발달 단계를 구분함
각 발달 단계에 따라 서로 다른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함
극복해야 하는 위기는 사회적 요구에 의해 발생되며 연령에 , 따른 발달 단계 마다 사회적 요구는 달라짐
이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는가가 성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청소년기 발달의 핵심 과제로 자아정체감을 제시
자아정체감은 과거와 현재 미래를 , , 잇는 일관성에 대한 느낌으로 유아기의 자기에 대한 개념에
서 발달하여 특히 청소년기에 중요하게 대두됨
자아정체감을 토대로 이후 성인기 발달이 이루어짐
2.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와 유아기의 특징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는 인생 전체를 8단계로 구분
심리사회적 위기를 중심으로 발달 단계 구분
발달 단계 : , , 영아기는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걸음마기는 자율성 대 수치심 유아기는 주도성
대 죄책감 아동기는 , , , 근면성 대 열등감 청년기는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미 성인초기는 친밀감
대 고립감 성인후기는 , , 생산성 대 침체성 노년기는 자아통합 대 절망감
유아기는 주도성 대 죄책감 시기이며 만 3세 ~6 세 에 해당
유아기는 자신의 활동을 스스로 계획하여 목표를 수행하고 처리하는 능력이 발달하며 주도성을 형성
양육자가 유아 스스로 활동하도록 격려해 주면 주도성 발달하지만 양육자의 지나친 통제와 비난
은 자신감을 상실하게 하고 죄책감을 경험함
3.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의 시사점
인생 전체를 8 , 단계로 제시하여 성격의 단계적 점진적 발달과정에 대한 통찰 제시
단계 별 긍정적 부정적 · 성격이 결정된다는 결정적 시기의 개념 제시
심리사회적 위기는 개인의 생리적 성숙과 사회적 요구 사이의 갈등에서 비롯된다는 설명을 통해
심리적 성장과정에서 겪게 되는 단계별 위기를 이해하고 극복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양육자의 역할임을 시사함
'유아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16장.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30) | 2023.05.09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15장.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33) | 2023.05.08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13장.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와 유아기 발달 특징 (16) | 2023.05.07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12장.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 (24) | 2023.05.06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11장. 심리성적 발달 이론의 한계와 시사점 (25) | 2023.05.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