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3장.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와 유아기 발달 특징
1)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는 인생 전체를 8단계로 구분
심리사회적 위기를 중심으로 발달 단계 구분
심리사회적 위기는 각 단계에서 개인과 그를 둘러싼 사회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야기됨
단 계 | 위기 | 연령 | 특징 | 프로이트 단계 |
1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
출생~만 1세경 |
양육자의 지속적이고 일관적인 경험 제공 여부 에 따라 영아의 심리사회적 위기 도래 지속적이고 일관적이며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 는 경우 양육자에 대한 신뢰감 형성 그렇지 못할 경우 불신감 형성 기본적 신뢰감의 형성은 이후 발달에 지대한 영 향을 미침 |
구강기 |
2 | 자율성 대 수 치심 |
만 1~3 세 |
운동능력의 발달로 적극적인 주변 탐색 언어능력의 폭발적 능가로 언어적 상호작용 및 자기주장 가능 자기조절에 대한 욕구 승인의 , 욕구 증가로 자율 성 발휘 자율성 발휘에 실패하고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 지 못한다면 수치심 발생 |
항문기 |
3 | 주도성 대 죄 책감 |
만 3~6 세 |
목표를 설정하거나 설정한 목표 수정 가능 행동을 스스로 계획하고 추진하면서 성공하기 위해 노력함 부모가 자녀의 목적과 방향을 지지해 줄 때 주 도성 발달 지나친 통제를 요구하면 죄책감 형성 |
남근기 |
4 | 근면성 대 열 등감 |
만 6~11세 |
학교생활을 통해 사회와 문화를 이해 기초적 인지기능 사회적 , , 기능 신체기능을 습득 자기수양을 통해 다양한 능력 향상 이 과정에서 근면성 발달 학업 실패 기능 , 습득에 실패하면 열등감 발달 |
잠복기 |
5 |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미 |
청년기 | 자기존재에 대한 탐색 자신이 선택한 가치관과 직업적 목표를 통해 정 체성 형성 반항이 길어지고 정체감이 제대로 형성되지 못 하면 혼란 초래 |
생식기 |
6 | 친밀감 대 고 립감 |
성인 초 기 |
앞 단계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타인과 연합하여 공동의 정체성을 확립 공동의 정체성을 토대로 친밀감을 형성하고 사 회적 관계 형성 앞 단계 정체성의 확립이 확고하지 못하면 타인 과 원만한 관계를 맺지 못함 자신에게 몰두하면 고립감 형성 |
- |
7 | 생산성 대 침 체성 |
성인 후 기 |
생산적인 직업 활동 사회적 , 변화에 관심 자녀의 생산과 양육 다양한 생산성을 발휘하지 못하면 타인에게 관 심이 없고 자신의 욕구에만 몰두하여 침체성 형 성 |
- |
8 | 자아통합 대 절망감 |
노년기 | 전 생애를 통한 완성적 노력 성취에 대한 반성 지금까지 발달의 전 과정에 대한 최종적인 통합 시기 인생의 가치 평가 자신의 인생에 대한 무의미함과 무력감을 느끼 고 죽음에 대한 두려움으로 절망감을 느낌 |
2) 유아기 발달 특징
주도성 대 죄책감 시기
만 3세 ~6 세
프로이트 발달 단계에서는 남근기에 해당
운동능력 발달 => 행동 범위 확대
언어능력 발달, 질문이 많아지고 자기주장이 많아짐
자신의 활동을 스스로 계획하여 목표를 수행 처리하는 => 능력 주도성 형성
양육자가 유아 스스로 활동하도록 격려해 주면 주도성 발달
양육자의 지나친 통제, 비난으로 => 스스로 과제 완수할 기회를 박탈 자신감 상실 죄책감 경험
728x90
반응형
'유아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15장.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33) | 2023.05.08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14장.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의 시사점 (28) | 2023.05.07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12장.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 (24) | 2023.05.06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11장. 심리성적 발달 이론의 한계와 시사점 (25) | 2023.05.06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10장. 심리성적 발달 단계와 유아기의 특징 (44) | 2023.05.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