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발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13장.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와 유아기 발달 특징

728x90
반응형

13장.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와 유아기 발달 특징

1)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는 인생 전체를 8단계로 구분
심리사회적 위기를 중심으로 발달 단계 구분
심리사회적 위기는 각 단계에서 개인과 그를 둘러싼 사회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야기됨

 

단 계 위기 연령 특징 프로이트
단계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출생~만
1세경
양육자의 지속적이고 일관적인 경험 제공 여부
에 따라 영아의 심리사회적 위기 도래
지속적이고 일관적이며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
는 경우 양육자에 대한 신뢰감 형성
그렇지 못할 경우 불신감 형성
기본적 신뢰감의 형성은 이후 발달에 지대한 영
향을 미침
구강기
2 자율성 대 수
치심
만 1~3
운동능력의 발달로 적극적인 주변 탐색
언어능력의 폭발적 능가로 언어적 상호작용 및
자기주장 가능
자기조절에 대한 욕구 승인의 , 욕구 증가로 자율
성 발휘
자율성 발휘에 실패하고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
지 못한다면 수치심 발생
항문기
3 주도성 대 죄
책감
만 3~6
목표를 설정하거나 설정한 목표 수정 가능
행동을 스스로 계획하고 추진하면서 성공하기
위해 노력함
부모가 자녀의 목적과 방향을 지지해 줄 때 주
도성 발달
지나친 통제를 요구하면 죄책감 형성
남근기
4 근면성 대 열
등감

6~11세
학교생활을 통해 사회와 문화를 이해
기초적 인지기능 사회적 , , 기능 신체기능을 습득
자기수양을 통해 다양한 능력 향상
이 과정에서 근면성 발달
학업 실패 기능 , 습득에 실패하면 열등감 발달
잠복기
5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미
청년기 자기존재에 대한 탐색
자신이 선택한 가치관과 직업적 목표를 통해 정
체성 형성
반항이 길어지고 정체감이 제대로 형성되지 못
하면 혼란 초래
생식기
6 친밀감 대 고
립감
성인 초
앞 단계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타인과 연합하여
공동의 정체성을 확립
공동의 정체성을 토대로 친밀감을 형성하고 사
회적 관계 형성
앞 단계 정체성의 확립이 확고하지 못하면 타인
과 원만한 관계를 맺지 못함
자신에게 몰두하면 고립감 형성
-
7 생산성 대 침
체성
성인 후
생산적인 직업 활동 사회적 , 변화에 관심
자녀의 생산과 양육
다양한 생산성을 발휘하지 못하면 타인에게 관
심이 없고 자신의 욕구에만 몰두하여 침체성 형
-
8 자아통합 대
절망감
노년기 전 생애를 통한 완성적 노력
성취에 대한 반성
지금까지 발달의 전 과정에 대한 최종적인 통합
시기
인생의 가치 평가
자신의 인생에 대한 무의미함과 무력감을 느끼
고 죽음에 대한 두려움으로 절망감을 느낌

 

2) 유아기 발달 특징
주도성 대 죄책감 시기
만 3세 ~6 세
프로이트 발달 단계에서는 남근기에 해당
운동능력 발달 => 행동 범위 확대
언어능력 발달, 질문이 많아지고 자기주장이 많아짐
자신의 활동을 스스로 계획하여 목표를 수행 처리하는 => 능력 주도성 형성
양육자가 유아 스스로 활동하도록 격려해 주면 주도성 발달
양육자의 지나친 통제, 비난으로 => 스스로 과제 완수할 기회를 박탈 자신감 상실 죄책감 경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