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안전관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아동안전관리 핵심 요점 정리 16장. 보행 및 승차 안전교육

728x90
반응형

16장. 보행 및 승차 안전교육

1. 교통 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 교통 안전교육의 개념
① 사회의 변화와 생활 수준의 향상에 따라 바깥 활동이나 여행 등의 빈번한 이동으로 교통 사고가 증
가하게 되면서 교통안전에 대한 지식, 태도, 기능의 습득은 현대 사회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어지는 중
요한 안전교육 내용이 되고 있음.
② 교통안전이란 교통 질서와 교통 법규를 잘 지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거나 또는 그런 일을 의미하
며, 교통사고는 인간의 생명과 재산 손실에 직결되기 때문에 교통 안전교육에 대한 중요성은 날로 높아
지고 있음.
③ 우리나라에서는 2008년 행정안전부가 안전사고 예방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안전사고예
방종합대책」을 발표하여 안전사고에 관련된 각종 법령을 정비.
☞ 특히,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해
어린이 교통사고 Zero 운동어린이 교통안전 체험 교육등이
실시.
④ 사회 전반에 걸친 관심의 증가로 전년도 대비하여 2009년에는 14세 이하 교통사고 사망률이 20.3%
감소(경찰청, 2009)하였지만, OECD 회원국 교통사고 사망률과 비교해 보면 여전히 한국이 가장 높은 것
으로 조사되고 있음.
⑤ 영유아기 교통 안전교육은 영유아가 장래 운전자로서의 올바른 태도와 행동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
도록 영유아기에 적합한 교통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교통사고의 위험으로부터 스스로의 몸을 보호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줌과 동시에 생명에 대한 존귀함을 심어 주어야 함.
⑥ 교통안전 교육은 단지 영유아기에 교통사고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라서 성인이 되었을때 교통안전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운전자가 되는 기초를 형성해 주므로 꼭 필
요함.


2) 교통 안전교육의 필요성
① 유아기는 복잡해진 교통 환경과 교통 상황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교통안전과 관
련해 눈높이가 낮아 시야가 극히 제한적이고 속도와 거리에 대한 개념이 정확하지 못하여 상황 판단과
운동능력이 약하고, 추상적인 말을 이해하지 못하고 모방 심리가 있어 언제나 위험이 따름.
② 정기적이고 체계적인 교통 안전교육은 교통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고 위급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특히, 영유아는 발달 특성상 교통사고의 위험에 노출될
확률이 높으므로 교통 안전교육은 더욱 강조되어야 함.
③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통 안전교육은 교통사고 위험에서 영유아를 격리시키는 것이 아니라 영유
아가 적극적으로 교통사고의 위험을 찾아내고 그것에 대처해 나갈 수 있는 행동을 길러주어, 교통사고
의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성인이 되었을 때 교통안전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
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함.
④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안전한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안전태도 및 습관의 형성과 함께 생명 존중의
가치관 형성이 무엇보다도 중요.
⑤ 이러한 태도와 가치관은 오랜 시간에 걸친 생활 속에서 습관화되어 형성되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는
영유아 초기부터 반복 교육과 생활 지도가 요구됨.
☞ 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발달적 특성과 교통 안전교육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내용 및 교수법이 제시되
어 교통안전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실천적 태도가 형성될 필요가 있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