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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개론

사회복지, 경영학, 사회학 등 사회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23장. 사회불평등과 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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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장. 사회불평등과 계층


1. 사회불평등과 사회계층의 정의
1) 사회불평등의 의미
사회불평등의 원인을 사유재산에 돌리는 입장(마르크스, 계몽주의 철학자들)이 있다. 그러나 사회불평등은 사회
분화에서 기인하며 사회에서 갈망되고 부족한 가치들이 성원들에게 차등적으로 분포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2) 사회계층의 의미
사회계층이란 사회불평등이 제도화되었을 때 그 현상을 사회계층이라고 한다.


3) 사회계층의 유형
① 카스트제도. (인도의 카스트제도. 개인의 사회적 지위는 부모와 동일. 임의로 지위가 변경될 수 없다. 오늘날
피부색 - 인종에 근거하여 존재하기도 한다.)
② 신분제도. (중세유럽, 라틴아메리카의 라티푼디아. 토지-출생-군사력에 의해 결정. 귀족-성직자-농민으로 이루
어짐. 신분이동 가끔 허용. 최고의 사회적 지위로의 상승은 거부.)
③ 계급제도. (계급은 어떤 공통되는 경제적 상황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범주. 경계선 모호. 부분적으로는 획득된
지위 얻음. 농업사회에선 지주-농민, 공업사회에선 소수의 상층계급, 큰 규모의 중간계급, 노동자계급으로
나뉜다.)


2. 사회계층의 제이론
1) 기능이론
문화와 사회구조에서의 여러 가지 요소들이 전체로서의 사회의 안정과 생존에 기여하는 기능들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 사회에서 어떤 역할들은 재능-수련을 요구. 사회는 이러한 역할들에 재능과 기술을 가진 사람들에게 보상을
제공함으로서 그들에게 그 일을 맡김. 따라서 사회계층은 필연적인 결과. 그렇지만 사회적 지위가 성취되기보다는
귀속-상속될 때 이 이론은 약점. 사회계층은 사람들이 사회적 역할에 동일한 접근 기회를 가지지 못하는 것을 보
장. 상이한 생활기회 제공으로 재능을 최대한 이용하지 못함.


2) 갈등이론
갈등이론가들은 사회적 가치와 집단이해를 둘러싼 갈등을 어느 사회에나 내재적인 것으로 봄. 마르크스는 그의
이론에서 인간역사는 계급갈등의 역사라고 주장한다.


3) 진화론적 접근방법.
린스키의 이론. 사회가 생존을 위해 요구하는 기본자원들은 기능주의의 주장대로 중요한 역할과 희소한 재능이
부합되는 식으로 배분. 그러나 생존에 꼭 필요하지 않은 잉여자원들은 경쟁집단간의 갈등을 통해 분배된다. 사회
불평등은 필연적으로 초래. 어떤 때는 사회에 기능적일 수 있지만 대부분 필요한 것 보다 더 많이 층화되어 있고,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향 있다.


3. 사회계층의 차원
마르크스는 계층의 결정요인을 계급-경제적 생산수단으로 본다. 베버는 계층을 세 차원으로 나눔-계급, 지위, 권
력으로 구분했다.

 

1) 계급
공통되는 생활기회를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것을 말한다.


2) 지위
공동체에 의해 그의 사회적 역할에 부여된 위세-명예의 양. 지각과 관련되어 있다.(지위집단 공동체에서 중요시
되는 지위기준에 입각해 어떤 수준의 위세가 부여된 개인들의 공동체를 의미.) 계급은 재화의 생산관계에 의해 결
정되며, 지위는 소비문제와 관련. 장기적으로 계급지위는 사회적 지위와 일치한다.


3) 권력
사회적 관계에 있어서 저항에도 불구,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킬 수 있는 개연성으로 규정. 권력이 획득되면 사회적
- 계급지위를 얻는 것은 용이. 정당구성. 목표는 다양하게 나타난다.
계층연구의 접근방법.
1) 객관적 방법 --> 객관적 속성에 근거-규정. 대규모 조사에 유용. 심층적 조사에 단점.
2) 주관적 방법 --> 대규모 조사 가능. 정치적 행동 예측도 가능. 열망하는 위치일 수 있음.
3) 평가적 방법 --> 사회적 상호작용과 성원자격의 유형예측가능. 도시지역에서 불가능.


4. 계급과 계층
계급개념의 배타적 사용을 고집하는 입장은 마르크스주의자들에게서 전형적으로 나타난다. 원래 마르크스는 사회
계급이라는 말을 제한된 의미로 사용하였다. 자본론에서 마르크스는 사회계급을 생산수단의 소유관계 즉 생산관계
에 입각하여 정의하고 있다. 생산수단, 자본을 소유하고 있는 자본가 계급과 소유하고 있지 않은 프롤레타리아 계
급이 마르크스의 주요한 계급의 범주이다. 마르크스는 계급개념을 즉각적으로 착취나 억압개념과 결합시켜 사용하
고 있다. 그런데 마르크스는 그 성원들이 계급이익을 의식하고 계급유대를 느낄 때만 계급이라는 이름에 완전히 부
합된다고 본다. 그리고 이런 관점에서 계급의식을 갖지 않은 사회집단이나 세력들을 지칭할 때 계층이라는 말을 쓰
고 있다.
이를테면 마르크스는 계급범주에 포함되지 않는 사회집단 및 세력을 계층이라고 부르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의
대표적인 사회학자인 기든스는 계급개념을 좀 더 넓게 해석하여 생산수단의 소유여부뿐 아니라 부나 소득, 직업적
지위 등 주로 경제적 차이에서 기인하는 사회적 불평등현상을 계급의 범주로 개념하고 있다. 또한 오늘날 사회적
불평등 현상을 지칭하는 계급개념이 전통사회의 노예제나 카스트제도, 도는 신분제도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밝
힘으로써 현대적 사회계급제도의 특징을 살펴보고 있다.
첫째, 다른 불평등체계와는 달리 계급은 법이나 종교, 관습에 기초해서 세워진 것이 아니고, 다른 체계에 비해 훨
씬 유동성이 크며 계급간의 구분도 명확하지 않다. 서로 다른 계급에 속하는 사람들 사이의 통혼에 대해서도 아무
런 공식적인 제한도 없다.
둘째, 다른 체계들과는 달리 계급체제 내에서 한 개인이 속한 계급은 태어나면서부터 핏줄에 의해서 주어진 것이
아니라 부분적으로는 성취된 것이다. 계급구조 내에서의 상하이동현상은 다른 어떤 불평등체계에서보다도 더 많이
볼 수 있다.
셋째, 계급은 집단들 간의 경제적 차이에 의해 결정된다. 계급체제의 불평등은 소유와 경제적 자원에 대한 통제
력 의 차이에 의해 생기지만 다른 계층체계에서는 경제 이외의 요소들이 결정을 좌우한다.
넷째, 다른 계층체계에서 불평등은 예컨대 농노와 영주, 노예와 주인, 낮은 카스트와 높은 카스트 사이에서와 같
이 개인들 간의 의무관계로 나타난다. 그러나 이와는 달리 계급체계는 비개인적인 광범위한 연계망을 통해 움직인다.
한 사회에서 구성원들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사회적 가치가 희소성을 띠게 되어 불평등하게 분배
되고 이것이 구조적으로 정형화될 때 사회계층이라는 현상이 생긴다고 이해될 수 있다. 이러한 계층현상 가운데
자본가 계층과 노동자 계층에서와 같이 완전히 상반된 이해관계로 분할되어 서로 적대적으로 대립하고 있는 경우에
대해서는 마르크스의 개념도식에 따라 계급 개념을 가지고 접근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계층현상이 이렇게
마르크스적 의미의 계급적 갈등만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은 아니다. 사회에 수직적 성층화를 초래하는 요인이 반드시 생산양식과 관련하여 파악될 수 있는 생산수단의 소유여부인 것만은 아니다. 분배과정과 시장상황과 관련해서
결정되는 소득이나 부의 크기, 사회적 지위나 위신, 명예, 정치권력 등도 사회적 계층화의 중요한 결정인자가 될 수 있다.
사회과학에서는 마르크스의 개념도식에 충실한 이론과 이를 좀 변형한 이론, 그리고 베버의 관점에서 사회적 계
층화의 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규명하려는 이론들이 혼재해 있다.


1) 계급이론
① 계급 경제적 요소에 따라 서열화 된 집단의 위치(갈등론적 입장)
② 특성
㉠ 이해관계의 대립 집단을 토대로 형성
㉡ 소속감이 강함
㉢ 사회적 이동이 제한된다.
③ 발생원인(일원론적 계급적) : 생산 수단의 소유 여부에 따라 유산 계급과 무산 계급으로 나눔


2) 계층이론
① 계층 재산, 교육, 직업 등 비슷한 사회적 지위를 가졌다고 인정되는 사람들의 집합(기능론적 입장)
② 특징
㉠ 사회적 이동이 자유로움
㉡ 높고 낮은 계층들을 수직적으로 하나의 연속선상에 배열
㉢ 불평등한 분배 상태를 범주화하여 이해
③ 발생원인(다원론적 계층론) : 계급(경제적), 지위(사회적), 권력(정치적)


3) 마르크스와 베버의 이론
(1) 마르크스의 계급이론
마르크스의 계급개념은 생산수단에 대하여 공통의 관계를 맺는 사람들의 집단으로 정의될 수 있다. 생산수단이란
생산력의 원천이 되는 주요한 도구를 일컫는다. 전통사회에서는 이러한 생산수단이 노예이거나 목축, 토지등이었기
때문에 이들을 소유하고 있던 계급 노예소유주나 토지귀족과 그렇지 못하고 이들 소유계급에 얽매어 노동력을 제공
하는 하층계급 노예, 농노로 사회가 나누어져 있었다. 현대 산업사회에서는 생산력의 주요한 원천이 더 이상 노예
나 토지가 아니고 공장과 건물, 기계시설 등이기 때문에 이것들을 구매할 수 있는 자본이 가장 중요한 생산수단이
되었다. 따라서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주요한 계급은 생산수단인 자본을 소유하고 있는 자본가 계급과 이를 갖지
못한 채 자신의 노동력을 팔아서 살아가는 무산계급 즉 프롤레타리아의 두 계급이다.
그러나 마르크스의 이러한 계급개념과 범주에 대해서는 경험적 사회현실에 대한 최근의 사회과학적 분석이나 지
식에 비추어 볼 때 그것이 지나치게 단순화된 것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첫째, 마르크스의 계급론은 생산과정에만 주안점을 두고 있을 뿐 직업체계 등과 같은 그 밖의 경제과정에서 이루
어지는 사회적 계층분화현상이나 문화적
인종적 차이에 기초한 사회적 불평등체계 등을 적절하게 설명해 주고 있지
못하다는 비판이 있다.
둘째, 마르크스의 계급론은 지나치게 이데올로기적 정향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도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마르
크스의 계급론은 과학이라는 이름으로 주장되고 있으나, 그것은 사회에 대한 도덕적 판단을 함축하고 있고 또한 세
상이 근본적으로 뒤바뀌어져야 한다는 혁명적 이데올로기가 담겨 있다는 것이다.

(2) 막스베버의 계층이론
베버의 계층이론은 마르크스의 계급이론에 기초를 두고 형성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베버는 마르크스의 계급
론의 업적을 인정하면서도 그것이 지나치게 단순화되어 있는 것임을 지적하면서 사회계층분화에 대한 다차원적 접
근이 필요함을 주장한다. 마르크스의 계급이론에 대하여 베버의 계층이론이 가지고 있는 단적인 특징은 베버가 사
회적 불평등의 다원성을 인정하고 또한 그것이 다차원적인 요인에 의하여 결정됨을 강조하고 있다. 베버는 사회적
불평등체계를 세 차원으로 구분하는데 그것은 넓은 의미로 경제적 불평등, 사회적 불평등, 정치적 불평등을 지칭하
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각각의 불평등을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경제적 자원, 사회적 지위, 정치적 영향력을 들고 있
다고 할 수 있다.
① 계급 : 베버는 경제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계급개념을 좀더 확대하여 동일한 생활기회를 공동으로 가진 사
람들의 집합체로 규정한다. 동일한 계급지위에 있는 사람들은 재화의 구비나 물질적 생활조건, 주관 적 만족
등에 있어서 유사한 상태에 놓여있다. 베버가 말하는 계급지위는 곧 시장적 지위를 의미하는 것이다. 시장지
위는 시장에서 재화를 획득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이나 자질에 의해 결정된다.
② 지위 : 베버에 의하면 지위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행동과정에서 타인들로부터 얻게 되는 명예 혹은 위신에
대한 평가에 의해 결정된다. 동일한 수준의 지위에 위치하는 사람들끼리는 사회적 위계체계 내에서 동일한 신
분집단에 속해 있다는 점에 대한 강한 동류의식을 느끼며, 비교적 동질적인 생활양식을 보여준다.
③ 파벌 혹은 정치집단 : 베버가 지칭하는 파벌은 공동된 배경, 목적, 이해관계를 공유하기 때문에 함께 행동하는
사람들의 집단을 의미한다. 파벌은 권력을 얻고 정치적인 영향력을 획득하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그래서 이
익집단으로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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