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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개론

사회복지, 경영학, 사회학 등 사회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14장. 사회화의 내용 및 대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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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장. 사회화의 내용 및 대안자


1. 사회화의 내용


1) 지위와 역할
모든 사람은 지위를 갖는다. 지위는 높고 낮음을 나타내지 않고 다만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나타낸다. 아버지와
아들과의 관계는 아버지라는 지위와 아들이라는 지위로 표현된다. 스승과 제자 사이의 관계도 스승이라는 지위와
제자라는 지위를 가진 사람 사이의 인간관계이다. 그러므로 지위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사회적 위치를
말한다. 역할은 특정 사회적 지위에 기대되는 행위를 말한다. 사회화되었다는 말은 개인이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인지하고 그에 상응하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뜻이기도 하다.즉 사회화 과정에서 습득되는 자신의 지위와 역할에 대
한 인식이 곧 사회화의 내용이며 이것이 개인을 더 큰 사회제도와 연결시켜주는 연결 고리 역할을 하는 것이다.
지위를 형식적, 비형식적, 또는 공식적, 비공식적 등의 몇 가지 방법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분류가 귀속적 지위와 획득적 지위의 분류이다.

 

(1) 귀속적 지위(ascribed status)
귀속적 지위는 개인이 태어날 때부터 주어지는 지위를 말한다. 개인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국적, 가문, 신분, 성별
등을 갖고 태어나는 것이다.

 

(2) 획득적 지위(achieved status)
획득적 지위는 개인의 노력에 의해서 성취하는 지위를 말한다. 직업, 학력 등이 이에 속한다. 부모가 잘 살아야 대
학에 진학할 수 있지만, 아무리 부모가 잘 살아도 개인의 노력 없이는 대학에 진학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학력은
획득적 지위라고 본다.

 

2) 역할긴장(role strain)
사회 속에서 사람들은 많은 사람과 상호작용한다. 상호작용하는 상대방의 지위에 따라서 자신의 지위도 달라진
다. 공식적으로는 대통령과 국회의원이라는 지위를 가진 사람들 관계도 비공식적, 사적으로는 아버지와 아들의 지
위를 갖는 관계가 된다. (예: 대통령과 아들의 관계). 대통령이 또 그를 가르친 스승과 만나는 자리에서는 제자의 지
위를 갖는다. 이와 같이 한 개인은 사회 속에서 하나 이상의 지위를 갖는다. 여러 개의 지위는 그 지위에 따르는
역할이 기대된다.
그런데 때로는 한 사람이 지닌 여러 개의 지위가 서로 상치되는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또 때로는 한 사람이 동
시에 수행할 수 없는 역할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때 개인은 역할긴장을 경험한다. 이 밖에도 불충분한 사회화, 그
리고 개인의 성격과 역할요구 사이에 격차 등의 이유로 기대되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을 때 개인은 역할긴
장을 경험하게 된다. 역할긴장은 개인에게 심각한 정신적, 심리적 고통이 되기도 한다. 역할긴장의 원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역할긴장의 원인
① 불충분한 사회화
사회화 과정에서 마땅한 성인의 역할 모델 없이 성장한 경우에 어떻게 하는 것이 적합한 행동인지 모르는
사람은 역할긴장을 경험하게 된다.
② 개인의 성격과 역할이 기대하는 성격 사이에 차이가 있을 때 역할긴장의 원인이 된다.
(예 : 수줍은 사람이 외판원을 할 수밖에없을 경우)
③ 한 사람이 지닌 다양한 역할이 서로 상치되는 역할을 요구하는 경우.
④ 한 사람이 동시에 서로 다른 두 가지 역할을 수행할 수 없을 때. 역할긴장이 생기면 그것을 수습해야 한다.

역할긴장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다음 여섯 가지를 들 수 있다.


(2) 역할긴장에 대처하는 기제
① 구분화 : 한 가지 역할과 다른 역할을 구분해 놓고(서랍에 넣어 놓듯이) 한 때에 한 가지 역할만 수행하고 다
른 역할은 생각지 않는 방법.
② 합리화 : 핑계, 변명 등을 내세워 역할을 수행하지 못한 이유를 설명하는 방법.
③ 결단 : 득과 실을 계산하여 한 가지는 버리는 방법.
④ 포기 : 자신이 수행할 수 없는 역할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경우.
⑤ 수정 :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까지 주어진 역할의 내용을 수정하는 방법.
役割疏遠(role distance):* 고프만(Erving Goffman)의 개념으로 행위자가 특정 역할의 진정한 의미는 받아 들이
지 않고 의도적으로 그 역할의 외형적, 형식적 역할만 수행하는 척 하는 현상을 역할소원이라고 한다.
실존사회학에서 인간은 사회의 구속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구속 속에서도 자
유로울 수 있다. 버거(Peter L.Berger)는 강압적인 상황에 처해있는 인간이 마지막 인간의 존엄성을 유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역할소원이라고 지적했다. 주어진 역할의 진정한 의미는 거부하면서 외형적 역할에만 동조하는
인간은 그의 내면세계에서는 자유로울 수 있다는 것이다.
검찰에게 정치적인 이유로 특정인의 비리를 조사하라는 명령이 떨어졌을 때 검찰은 검찰이라는 지위를 벗어버리
든지(사표), 아니면 조사하는 척 하는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 후자의 경우가 역할소원이다.


3) 변하는 역할
일생 동안 우리는 여러 단계를 거치며 성장한다. 나이가 들면서 만나는 사람들도 다양해지고 사회적 지위도 고정
되지 않고 상황에 따라 변한다. 우리의 역할도 따라서 변한다. 모든 사람이 일생 동안 자신의 생애주기에 따라 적
합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사회화가 필요하다. 자신의 주위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잘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할 때 역할긴장이 생기고 인간관계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2. 사회화의 피해자


사회화는 기존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받아들이고 그에 따라 행동하도록 가르치는 과정이다. 그런데 기존 사회의
가치와 규범은 현재의 상황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는, 즉 돈 있고, 권력 있고, 명예를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한 가치
와 이념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사회화란 현재 불리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불리한 가치와 규범을 받아들
이도록 가르치는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런 과정에서 사회화의 피해자가 생겨나게 마련이다.
이런 현상을 피해적 사회화(victim socialization)라고 한다. 피해적 사회화라는 용어는 어떤 아동들을(대체로 현재
의 사회에서 불리한 위치에 있는 아동들) 낮은 사회적 지위와 불리한 역할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도록 사회화
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여자 어린이에게 “ 오빠는 집안의 기둥, 대단한 존재” 라고 생각하도록 사회화시키고, 남자
동생은 “남자니까 공부 못하게 머리를 쥐어박지 말라!” 고 사회화시키면서 그 중간에 낀 여자 어린이의 자존심은
대단하지 않은 것으로 받아들이도록 하는 경우를 말한다.
“여자가 언감생심...” 하면서 여성의 장래를, 여성의 발언권을 원천 차단하는 행위가 여성으로 하여금 사회화의
피해자가 남성과의 경쟁은 되도록 피하려고 하는 소극적인 여성상을 만들어 놓았다. 대표적인 사회화의 피해자 집
단이 여성이고, 미국의 경우는 흑인, 멕시코계 미국인, 기타 소수민족 집단들이다.


3. 사회화의 대안자


아기의 사회화는 주로 가족 내에서 이루어지지만 점차 성장해 가면서 사회화를 도와주는 대안자의 범위도 넓어진
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사회화가 어린 시절에 끝나는 것이 아니고 성인이 된 후에도 평생을 통해 사회화는 진행된
다는 점이다. 한 인간을 사회화시키고 또 사회화 과정을 도와주는 사람이나 기관을 사회화의 대안자라고 한다. 아
무런 사회화도 되지 않은 개인에게 일정한 가치관, 이념, 도덕성 등을 사회화시키는 과정을 일차적 사회화, 그리고
일차적 사회화를 시키는 사람들을 일차적 사회화의 대안자라고 한다. 그리고 일차적 사회화가 된 사람들에게 새로
운 가치관이나, 역할, 신념 등을 주입시키고 변화시키려고 하는 사회화 과정을 재사회화라고 하고, 재사회화시키는
사람이나 기관을 재사회화의 대안자 또는 재사회화 기관이라고 한다.
일차적 사회화의 대안자로는 ① 부모와 형제 ② 친구집단 ③ 학교 ④ 직장 그리고 ⑤ 신문, TV 등의 메스컴을
들 수 있다. 재사회화 기관으로는 ① 교도소 ② 강제 수용소 ③ 정신병원 ④ 군대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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