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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복지론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전공 등 가족복지론 이론 요점 정리 14. 미혼모가족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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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미혼모가족복지

제 1 절 미혼모가족의 개념  
1. 미혼모가족의 개념
- : 미혼모 법적으로 결혼하지 않은 상태에서 아기를 분만한 여성을 의미
- : , 미혼모가족 미혼여성이 임신을 한 경우와 임신한 자녀를 출생하여 그 자녀와 가족을 구성한 경우
=> , 미혼모 가족 대부분의 경우 생물학적 남편인 자녀의 아버지로부터 유기되어 아무런 지원을 기대할 수 없
는 여건에 처해 있는 가족으로 가족형태는 모자가족에 속함
.

 

2. 미혼모가족복지의 의의
- 우리사회는 성에 대한 이중 잣대와 임신결과에 대한 책임을 여성에게 전가하는 분위기임.
-
특히 미혼모가 청소년기에 발생한다는 점에 주목할 때 예방적 관점이 강화되어야 함.
1)
여성청소년 개인의 문제
- 청소년기는 신체적인 성장이 완성되는 시기이며 이성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는 시기임.
-
심리적으로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임과 동시에 독립된 성인으로서의 생활을 위해 직업적인 준비를
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
- 청소년기에 미혼모가 된 청소년들은 대부분 학업과 직업을 포기하게 되며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의 형성 ,
에 손상을 입을 수 있게 됨.

 

2) 태어날 또는 태어난 아동의 문제
- 미혼모의 경우 대부분 임신을 원하지 않고 부모됨의 준비를 하지 못한 상태이므로 굉장한 부담으로 이
어짐.
- ,
무리한 낙태 시도 약물 남용으로 기형아를 출산하거나 출산한 아기를 상해 또는 유기 양육 시 아동방
임 학대로 이어질 가능이 높음 ㆍ .

 

3) 청소년기의 미혼모가 파생되는 사회적 문제
- 청소년기의 원하지 않은 임신은 결과적으로 낙태 조산 거대아 출산으로 인한 난산 등의 불안정한 임신
으로 신체를 손상시키는 경우가 많아 이후의 안정적인 출산을 위협하게 됨.
-
미혼모에 대한 사회적 낙인은 건강한 생활을 위협하여 다시금 비도덕적인 생활을 할 가능성을 높임
=> 따라서 미혼모가족은 미혼모 개인의 문제예방뿐만 아니라 사회문제의 예방차원에서의 복지대책이 적극
적으로 추진되어야 함
.

 

제 2 절 미혼모가족의 발생원인 
1. 미혼모 발생원인의 이론적 접근
1) 정신분석적 접근
- 미혼모 발생을 그 개인의 잠재의식 속에 뿌리박고 있는 갈등에 의한 것으로 보는 관점.
-
이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와의 심리적 갈등 특히 지배적이고 가해적인 성격을 가진 어머니와의 갈
등을 의미함.
-
즉 어머니에 대한 분노와 증오를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분노를 자신에게 돌려서 자기를 학대하게
되며 임신은 이러한 자기학대의 한 표출방법 이라는 것 임
, .

 

2) 심리학적 접근
- 미혼모 발생의 심리적 요인은 충동성 초자아 발달의 결함 성에 대한 불안 가족 간의 의사소통 장애 등
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음.
- (Paulker, 1969) 10
파울커 는 대 소녀가 어린 시절에 정서적으로 박탈된 가족환경에서 사랑의 욕구가 충족되
지 못했을 때 무의식적인 사랑의 욕구에 의하여 동기화됨으로써 임신을 하게 된다는 것 임
.
- 10
대 청소년의 혼전임신은 부모통제를 벗어나고 성인됨을 구축하는 방법으로 성공과 성취를 가져올 수
있는 희망적 미래에 대한 능력이 없다고 느낄 때 인정받기 위한 수단으로도 사용되는 것이라고 설명함.

 

2. 미혼모가족의 발생요인
1) 가족요인
- 미혼모는 안정적이지 못하고 갈등관계가 높은 결손가정이나 해체가정의 출신이 많음.
-
미혼모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생활에 지나치게 무관심하거나 또는 자녀에
게 지나치게 통제적이며 거부적이고 일관성이 없는 경우 임
.
-
부모가 모두 사망하거나 부모 중 한쪽만 사망한 한 부모 가정에서 성장한 청소년들이 혼전성관계를 갖
는 비율이 높게 나타남
.
-
이는 부모의 별거 이혼 갈등과 재혼으로 인해 발생한 새로운 가족관계에서의 의견 불일치 부적응 등 
이 원인이 되어 자녀들을 가정 밖으로 밀어내는 역작용을 하며 청소년들은 가정 밖에서의 생활에 해방
감을 느끼고 부모에 대한 적개심의 한 표현방법으로 혼전임신을 하기도 함
.

 

2) 개인적원인
- 개인적 원인은 미혼모가 가지고 있는 개인적 특성을 말하지만 이는 선천적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가정이
나 사회환경으로 부터 영향을 받아 발생한 후천적 원인들이 대부분으로 주로 성격 교육수준 성지식과

태도 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음.

 

① 성격 성격적 원인에 대해서는 논의가 분분하여 미혼모는 충동적이고 반사회적이며 무책임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보는가 하면 성격적 특성은 별의미가 없으며 오히려 가족관계나 가정환경에 영 ,
향을 받는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음
② 학업성취도와 교육수준 일반적으로 학업성취도가 낮고 교육수준이 낮은 편이지만 개인의 역량부족에 

의한 것인지 낮은 가정경제 수준에 의한 것인지는 분명치 않음.
③ 성지식과 성태도 피임여부 ,
-
성지식의 결여로 인한 무분별한 성 태도에서 비롯되거나 또는 많은 성지식이 오히려 성에 대한 호기심
을 불러일으켜서 부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한다고 보는 것 임
.
-
어린 미혼모들은 피임도구의 사용에 대한 어려움과 성죄의식을 느끼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합리화 방안으
로 피임의 책임을 상대남자에게 돌리려는 시각을 가지는 책임 회피적인 성태도가 임신위기를 더욱 조장
하기도 함
.

 

제 3 절 미혼모가족의 문제 및 복지대책 
1. 미혼모가족의 문제
- 미혼모는 임신에 대한 미혼모 본인의 감정상태 두려움 무서움 충격 비밀탄로에 대한 불안 태아에 대한 
양가감정 등 와 임신과 출산에 따른 건강변화 아기 친부 및 가족의 부정적인 반응 낙태권유 미혼부와 헤
어짐 억울함 혼란스러움 등 학교 및 직장 등 사회의 부정적인 시각 및 반응 죄의식 수치감 소외감 등
을 겪게 되면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큰 고통을 받게 됨 , .
-
미혼모 문제는 미혼모 개인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불안한 미혼모 상태로 인하여 태어난 아동이 미숙
아 조산아 기형아 등으로 태어날 확률이 높고 태어난 이후에도 정상적인 가정에서 제대로 양육 받지 못하 

여 문제 아동으로 성장할 가능성도 있음.
- , , , ,
또한 미혼부와의 결혼의사 여부 자녀출산 및 양육의사 여부 의료적 문제 경제적 교육적 문제 심리적 및
정서적 문제 등 복합적인 문제를 내포하고 있음
.

 

1) 친부와의 결혼문제
- 10 어린 대 미혼모의 경우는 미혼부와의 결혼가능성이 법적으로나 현실적으로 매우 희박하며 장래의 결
혼생활 유지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
결혼은 미혼부와의 합의사항이지만 합의가 안 되면 경제적 문제와 자녀양육의 어려움과 직면하게 됨.

 

2) 자녀 출산 및 양육문제
(1) 자녀출산 포기 문제

- 미혼모들은 임신사실을 인지한 후 대다수 인공유산 낙태 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음 ( ) .
- ,
심리적 갈등과 죄의식이 생기고 신체적으로 차후의 임신 시 자연유산 자궁경관무력증 습관성유산등 , ,
의 문제가 발생 가능함.

 

(2) 출산 후 자녀양육 문제
- 미혼모가족으로서 생계를 이끌고 갈 경우 가장 큰 어려움은 취업과 자녀양육의 병립문제 가 발생 함.

 

(3) 출산 후 자녀양육 포기문제 입양문제
- 출산 후 자녀를 입양시키게 되면 가족생계에 대한 부담감은 줄어들지만 친권포기 이후의 상실감과 ,
심리적 고통의 증상을 보이기도 함.

 

3) 의료적 문제
- 미혼모의 자녀는 대부분 부적절한 산전관리와 불균형한 영양상태의 산모로부터 태어나기 때문에 미숙아
나 조산아의 가능성이 높아지며 영아사망의 위험도 있음
.
-
미혼모의 무지와 부주의로 인한 장애아 출산확률이 놓음.
-
미혼모시설에 입소한 경우엔 여러 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입소하지 않으면 진료비 부담으로 인한 ,
의료적 문제가 발생하게 됨.

 

4) 경제적 ㆍ교육적 문제 
- , 미혼모의 경우 무직이 많고 직업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출산을 위해 직장을 그만두는 경우가 많음.
-
학교중퇴 상태에서 낮은 임금의 직업으로 경제적으로 부모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어려움.
- 10
특히 대 미혼모의 경우 임신과 더불어 가출하거나 학업을 포기한 경우도 많아 향후 진로와 관련된 문
제가 생기게 됨
.

 

5) 심리적 ㆍ정서적 문제 
(1) 미혼모의 경우
- 우리나라의 경우 여성의 순결을 강조하는 성태도로 임신결과에 대한 책임을 여성에게 전가하며 그로
인해 미혼모를 성적으로 문란한 여성으로 매도하여 사회와 가족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음
.
-
아버지 없이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서 아기를 양육하게 되면서 아기의 성장에 필요한 심리적,
정신적 자원을 충분히 제공해 주지 못함에 대한 죄책감으로 아동의 전인적 발달 및 사회적 성취를
어렵게 만들 수도 있음
.
- ,
미혼모 자신은 죄의식 수치감등으로 결혼에 실패할 수도 있고 사회적응력이 떨어지기도 함.

 

(2) 아동의 경우
- 성장하면서 심리적 정서적 문제가 잠재될 가능성이 큼
- 한부모(미혼모) 에게 양육된 아동에 대한 편견으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받는 경우가 많음.

 

2. 미혼모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1) 상담서비스
(1) 청소년 성 상담사업
-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사업은 대면상담과 전화 및 사이버 상담의 형태로 나뉘고 최근에는 인 ,
터넷을 이용한 사이버상담이 진행되고 있음.

 

- 미혼모예방을 위한 성 상담으로 학교상담은 년대 초 학교상담실의 개설을 계기로 시작되었으며 1960 
대학에는 학생생활연구소 현 학생상담센터 를 두고 있으나 실제로 학교에서의 상담은 진로상담이 중 
점이고 성교육과 관련된 전문상담 교사의 비 확보 학교 내에서 학생의 성 상담 기피 등으로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음.
-
사회기관인 경우 각 지역의 청소년상담지원센터 내일여성센터 아하 청소년성문화센터 한국청소년상
담원 등에서 상담을 제공하고 있음.

 

2) 교육서비스
(1) 성교육
- 미혼모를 위한 근본대책은 예방을 위한 성교육이 중요함.
-
미혼모 발생예방을 위해 각급 중 ㆍ고등학교에 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니 여전히 정부와 학교의 성교 
육은 일회성이며 형식적이고 피상적인 교육에 머물고 있음
.

예 :내일 여성센터 : 만화로 보는 성교육 제시
* 가정과 학교에서의 성교육 문제점
- , 부모와 자녀 간 교사와 학생 간에 성에 대한 대화가 부적절한 것으로 여긴다는 점.
-
부모나 교사들이 성에 대한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해 체계적인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하다는 점임.

 

(2) 직업교육
- 직업훈련은 미혼모들의 신체적 심리적 한계와 재정상의 문제로 짧은 시간 안에 간단하게 배울 수 있 ㆍ
는 단순과목을 실시하고 있음
- 미혼모시설에서 주로 시행하고 있는 직업교육은 홈패선 양재 단순과목을 실시하고 최근에는 컴퓨터 , ,
교육이 포함되고 있음.

 

- 10대 미혼모들의 관심분야를 고려한 다양한 직업교육 전환이 필요함.

 

(3) 학업지원
- 10 50% 70% . 대 미혼모가 전체 미혼모의 를 상회하고 있고 이들 중 는 학업 중퇴를 경험하고 있음
- 10대 미혼모들이 최소한 고등학교의 교육과정까지 마치지 않은 한 우리사회에서 제대로 된 직업을 갖
기 어렵고 경제적 빈곤으로 연결되어 또 다시 요보호여성이 되기 쉬움
.
-
대부분의 미혼모시설은 이들의 특수성을 감안한 특별한 대책이 수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직업교육에만
치중하고 있고 학업을 지속시키기 위한 뚜렷한 대안이 없는 실정임
.

 

요점 정리
1) 미혼모 발생원인의 이론적 접근
미혼모 발생을 그 개인의 잠재의식 속에 뿌리박고 있는 갈등에 의한 것으로 보는 정신분석적 접근 미혼모 

발생의 심리적 요인은 충동성 초자아 발달의 결함 성에 대한 불안 가족 간의 의사소통 장애 등에서 그 원
인을 찾는 심리학적 접근이 있다.

 

2) 미혼모가족의 문제
- 미혼모는 임신에 대한 미혼모 본인의 감정상태 두려움 무서움 충격 비밀탄로에 대한 불안 태아에 대한 
양가감정 등 와 임신과 출산에 따른 건강변화 아기 친부 및 가족의 부정적인 반응 낙태권유 미혼부와 헤 
어짐 억울함 혼란스러움 등 학교 및 직장 등 사회의 부정적인 시각 및 반응 죄의식 수치감 소외감 등

을 겪게 되면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큰 고통을 받게 되고 개인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불안한 미혼모 
상태로 인하여 태어난 아동이 미숙아 조산아 기형아 등으로 태어날 확률이 높고 태어난 이후에도 정상적 
인 가정에서 제대로 양육 받지 못하여 문제 아동으로 성장할 가능성도 있다.
-
또한 미혼부와의 결혼의사 여부 자녀출산 및 양육의사 여부 의료적 문제 경제적 교육적 문제 심리적 및
정서적 문제 등 복합적인 문제를 내포하고 있음
.

 

3) 미혼모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청소년 성 상담사업과 같은 상담서비스와 성교육 미혼모를 위한 직업훈련 학업지원과 같은 교육서비스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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