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복지론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전공 등 가족복지론 이론 요점 정리 12. 비행청소년가족복지2

728x90
반응형

12. 비행청소년가족복지2

3) 학교환경적 요인
- 학교는 청소년이 가정을 떠나서 사회적으로 처음 당면하는 사회적 의미의 집단으로서 가정과 더불어 중
요한 사회화의 매체임
.
-
따라서 학교교육은 청소년들의 개성과 상이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그들의 다양한 욕구를 수용할 수 있도
록 노력해야 함
.
-
현대사회에서 접어들면서 사회 변동과 더불어 학교의 구조가 점차 형식화되고 관료화 되었고 그 기능에 ,
있어서도 본래적 기능보다 부차적 기능이 강조됨으로 인하여 학교교육이 여러 가지 병리현상을 나타내
게 되었으며 이러한 병리현상이 오늘날 증가하는 학생청소년범죄 및 비행을 야기하는 요인이 되고 있
,
.
-
특히 학교교육이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편중됨으로 인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이 지적
되어 왔음
.

 

* 우리나라의 학교가 내포하는 문제점
첫째 교육 과정상의 문제로 전인교육이란 것은 인지적 경험 지능창의성 교육 중시 과 정의적 경험 정서감
, ( , ) ( ,
정교육 중시 을 균형있게 습득하도록 할 때에 비로소 가능한 것인데 현실의 학교교육은 인지적 경험에만 )
치중하여 풍부한 감정과 정서에 의해 가치관을 형성하고 원만한 사회성을 갖도록 해주는 정의적 측면이 ,
무시되고 있는 경향이 있음.
둘째 성취동기의 육성과 의지훈련상의 문제로 자기발전을 위한 성취동기의 약화 자기 통제력의 약화 등 , ,
이 청소년비행과 관련을 갖게 되며 이는 입시위주의 교육에 기인함 , .
셋째 인간관계의 경직성으로 교사와 학생간의 진정한 인격적 만남을 기대할 수 없고 대체로 기계적이고 , , ,
형식적인 것에 그치는 경향이 있고 교실 내 친구관계도 협력과 도움보다는 경쟁적 인간관계로 갈등을 겪 ,
는 학생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음.

 

4) 사회 환경적 요인
- 물질문명의 발달로 인하여 현대사회는 다양한 사회변화를 수반하고 있음.
-
사회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청소년비행에도 많은 원인을 제공하고 있음.
(1)
산업화
- 과거 산업화이전의 전통사회에서는 성인으로서의 역할습득이나 자립은 별다른 훈련이나 교육 없이 가
정과 그를 둘러싼 지역사회를 무대로 한 일상생활을 통해서도 가능하였음
.
-
산업화의 진전에 따라 기술이 발달하고 복잡해지며 분업화가 진행되고 훈련된 노동력이 필요하게 됨
에 따라 사회성원으로서 필요한 기술 규범 가치 등의 습득이 절실하게 되었고 사회활동에 참여하기
, , ,
위한 교육과 훈련기간이 훨씬 길어지게 되었음.
-
따라서 육체적으로는 성숙하였으나 사회경제적으로는 성인역할을 하지 못하는 청소년집단이 확대되 ,
고 청소년 문제 또한 심각해지게 되었으며 청소년의 생활공간이 가정을 넘어 학교 친구집단 사회 , , ,
등으로 광범위하게 확대되어 이질적인 집단 및 가치와 접촉하게 됨에 따라 과거보다 더 많은 갈등과
고민이 나타나게 되었음
.

 

(2) 도시화
- 산업화와 더불어 대다수 인구의 도시집중으로 인해 도시화가 진행되었으며 이러한 도시화는 청소년 ,
비행의 한 요인으로서 많은 문제점을 노출시킴.
-
즉 과잉도시화로 인해 학교나 직장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을 유인함으로써 도피처 또는 종
착역이 되고 있는 상황임
.

 

(3) 청소년 유해환경
- 1960년대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과 함께 우리나라에서는 경제성장의 부정적 산물로서 향락문화의 만연
과 각종 퇴폐업소의 범람과 같은 문제가 제기되고 있음
.
- ,
힘든 노동을 기피하는 편의주의 황금만능주의 등 부정적인 가치관이 사회에 팽배하게 되었음.
- ·
이러한 퇴폐 향락 산업의 만연은 청소년들에게 악영향을 끼쳐 청소년 비행 및 탈선의 온상이 되고 있
는 실정임
.
=>
이러한 향락적인 유해환경은 청소년들을 불건전한 성인문화에 오염시키는 부정적 사회환경으로서,
청소년에게 가치와 규범을 혼란시키는 원인을 제공하게 됨.

 

(4) 대중매체
- 현대사회에 있어서 대중매체는 현대인에게 있어서 많은 지식과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여러 가지 영
향을 미치고 있는 실정임
.

 

- 정보화시대로 접어들면서 인터넷이나 기타 통신매체 모바일 등 를 통해 청소년들은 성인사회의 다양 ( )
한 정보를 의도적으로 추구하지 않더라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음.


제 3 절 비행청소년 가족을 위한 가족복지 대책 
1. 가정환경적 측면
- 가정은 일상생활의 관습을 익히고 자신들의 인격과 경제적 사회적 완성을 위한 노력과 도덕적 가치관을 , ,
형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사회화의 구조로 작용하는 곳임.
- ,
특히 경제적 사회적으로 가정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청소년들에게는 인간적 성숙과 교육에 있어서 가정과
부모의 역할이 가장 중요함
.
-
따라서 건전한 가정은 비행의 요인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지만 결함이나 문제가 있는 가정은 청소년의 인 ,
격형성에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상황임.

 

* 현대사회에 있어서 우리나라 가정교육의 문제점
첫째 가족제도의 핵가족화로 인해 청소년의 보호 훈육기능을 상실하고 있음
, , .
:
핵가족화에 따른 주거형태로 인해 공동체의식이 약해지고 이로 인해 청소년들의 개인주의 이기적인 성향 , ,
이 반사회적인 행동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되는 경우도 발생함.
둘째 심각한 부부갈등 이혼등으로 인해 유일한 안식처인 가정이 해체됨으로써 청소년들이비행에 노출될 위 , , ,
험성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임.
셋째 부모의 교육적 자신감 상실의 문제로서 급격한 과학문명의 발달로 인해 문화적 세대차이는 더욱 심각 , ,
해졌음.
:
기존의 부모세대의 교육적 가치와 자녀세대의 교육 가치는 현저한 차이가 나면서 자녀의 일차적 교육기능
수행자로서의 자신감을 상실해 가고 있는 상황임
.

 

* 청소년 비행의 예방을 위한 가정환경적 측면에서의 대책
첫째 가정의 결손을 보완하는 일
,
:
어떤 형태이든 가정의 결손은 청소년의 인격형성에 악영향을 미치며 이로 인해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 ,
들에게 애정결핍 가족간의 불화 등으로 심리적 갈등을 겪고 성격적 장애가 오게 될 수 있음 , .
:
따라서 가족기능의 결손은 온 가족의 협력하에 보완해 나가야 하며 이러한 가족에 대한 정부의 가족복지 ,
서비스가 요구되는 실정임.
둘째 부모는 자녀들에게 모범을 보여야 함 , .
:
부모는 권위주의적인 태도가 아닌 민주적인 태도로 자녀를 교육할 때 바람직한 인격형성이 이루어져 비행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음.
셋째 가정내 갈등이나 긴장은 가치관의 차이를 좁혀 해결하도록 함 , .
:
가족간의 갈등은 청소년들의 비행요인이 되므로 서로 다른 가치를 이해함으로써 갈등과 긴장을 해소하고 , ,
대화를 통한 가치관의 격차를 해소시키도록 함.
넷째 부모의 자녀에 대한 맹목적 사랑과 과잉보호 내지는 기대에서 탈피해야 함 , .
:
특히 가정내에서 자녀수의 감소로 인해 자녀에 대한 과잉보호와 기대등이 더욱 자녀로 하여금 강박관념과
심리적 불안감을 조성하는 역효과를 가져와 비행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자녀를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
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창의적인 생활방식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도록 함
.

 

2. 학교환경적 측면
- 학교는 성장기의 청소년이 가정을 떠나서 사회와 접촉하는 최초의 사회화 집단으로서 가정과 함께 중요한
사회화 매체임
.
-
학교는 사회를 배경으로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경험이 학교 안에 들어와서 교육내용을 형성하고
아동들은 학교생활을 통하여 가정이나 이웃 사회 국가 나아가서 국제사회에서 영위되는 생활과 마찬가지
, ,
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학교교육이 지향해야 할 교육적 모습
첫째 인격에 있어서 학생들의 개성과 상이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그들의 다양한 욕구를 교육계획에 적절히
,
맞추어 나가도록 노력해야 함.
둘째 단순한 지식전달에서 탈피해 도덕적 정신적 고무와 지성의 개발 등의 전인적 교육에 초점을 두어야 함 , , .
*
청소년 비행의 예방을 위한 학교 환경적 측면에서의 대책
첫째 학교는 학생들의 즐겁고 활력 있는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함
, .
: ,
정신적 육체적으로 학교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는 활력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위해 학생들이 학교생활 중
에 여가와 방과 후의 취미활동과 운동을 할 수 있도록 각종 시설 및 특별활동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뒷받
침이 있어야 함
.
둘째 입시위주 교육제도의 개선으로 학교교육의 정상화가 이루어져야 함 , .
: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문제점으로 다수의 부적응학생을 발생시켜 학교생활에서의 좌절된 욕구를 비
행으로 표출시키는 경우도 발생함
.
:
따라서 전인적인 인간교육의 풍토가 조성되어야 할 것임.

 

셋째 가치관 교육의 강화로 학생들로 하여금 올바른 인생관과 세계관을 확립 하도록 해야 함 , .
:
일관성 있는 인간교육 및 도덕교육을 통해서 청소년기에 확고한 가치관을 확립하여 미래사회에 순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넷째 생활지도의 강화로 학생들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야 함 , .
:
학생 각 개인은 나름대로의 요구와 개성을 가지고 성장하고 있으므로 학교에서는 이러한 개성을 발견하고
개발시키는 생활지도가 요청됨
.
:
즉 개인의 요구와 관련하여 자아를 실현하고 개성을 신장시키며 올바른 생활태도를 가지도록 하는 차원에
서의 생활지도가 되어야 할 것임
.
다섯째 교사의 자질향상을 통해 교사와 학생 간의 인간적 유대를 강화시키는 것이 필요함 , .
:
교사는 학생의 인격적 형성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여 학생들의 잠재된 소질과 가능성을 최대한 개발하고
학생들과 진정한 인간관계로 사랑하고 존중하는 관계여야 함
.
:
이러한 교사의 자질향상을 통한 학생과의 인간적 유대는 청소년비행의 예방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임.

 

3. 사회환경적 측면
- 가정과 학교 다음으로 청소년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회환경임.
- ,
특히 산업화 도시화로 대변되는 현대사회에 있어서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주변에 산재한 사회환경적 문제
점은 청소년들의 문화적 가치를 혼란시켜 비행발생의 요일인 될 수 있음
.
- 1960
또한 년대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과 함께 사회적 불균형과 전통적 가족제도가 붕괴되고 사회의 통제력 ,
이 약화되면서 청소년비행의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었음.
*
사회환경적 측면에서의 청소년비행의 예방대책
첫째 사회에 산재한 유해환경의 제거로서 유흥업소나 퇴폐숙박업소 주류판매업소 유원지 등의 유해환경의
, , , ,
정화가 필요함.
둘째 현대대중사회의 특징인 매스컴에 대한 통제임 , .
: TV, , ,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들은 영화 잡지 인터넷 등을 통한 성인사회의 부정적 모습을 쉽게 접하고 모
방하기에 비행이나 범죄에 빠지기 쉬운 상황임
.
:
따라서 매스컴에 대해 보다 적절한 규제를 가하여 매스컴을 통한 청소년 비행을 예방하도록 해야 함.
셋째 청소년의 올바른 가치관 배양을 위한 측면으로서 청소년선도 사회단체의 활성화와 청소년의 심신을 단 ,
련키 위한 시설을 확충하여 정신적 육체적인 수련과 동시에 건전한 청소년문화의 장을 마련해 주어야 함 · .

 

: 즉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문화공간 체육공간 복지공간 등의 설립과 민간사회단체들의 끊 , .
임없는 청소년 선도활동이 중요함 예 청소년상담지원센터 청소년 쉼터 등 ( : , )

 

4. 국가정책적 측면
-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개입은 제도적인 대책으로서 거시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정책의 지속적인 개발과 법제
도적 보완이 뒤따라야 함을 의미하고 있음
.
1)
청소년 관련법 및 제도의 개선적 측면
- 치료위주의 사업과 비현실적인 법은 예방사업과 현실성이 있는 법으로 개정하여야 하고 영세 사업장과
근로청소년과 무직 실직청소년을 보호할 수 있도록 관련법을 보강하여야 함
, .
:
효율적이고 일관성 있는 청소년정책 수행을 위하여 지역사회의 청소년 선도단체들과의 원활한 협조를
통해 끊임없는 정책적 개선을 도모해야 함
.

 

2) 청소년관련 정책을 위한 재정적 측면
- 청소년을 올바르게 육성하기 위해서는 일정규모 이상의 판매액을 갖는 기업은 판매액의 일정비율을 반
드시 당해 지역사회의 청소년을 위하여 투자하도록 하는 제도가 마련되어야 함
.
-
또한 청소년시설의 확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장기로 융자하는 방안의 모색과 대규모 쇼핑센터와 아파
트 단지 등의 설립 시 청소년을 위한 문화 스포츠 시설을 반드시 설치하도록 하는 방안의 도입이 필요
할 것임
.

 

3) 청소년 육성을 위한 청소년지도자의 양성
- 청소년의 올바른 육성을 통해 청소년비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질을 갖춘 전문적인 지도자의 양성이
시급함 예 청소년 상담사 청소년 지도사
( : , ) .
-
특히 비행청소년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빈곤가정청소년을 위한 생활보호법 개선 비행청소년의 상담 및
치료를 위한 상담전문가 배치 등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함 예 찾아가는 청소년 동반자 상담 청소년상담
( : :
지원센터).
요점 정리
1) 청소년 비행의 예방을 위한 가정환경적 측면에서의 대책
가정의 결손을 보완하는 일 부모는 자녀들에게 모범을 보여야 함 가정내 갈등이나 긴장은 가치관의 차이
, ,

를 좁혀 해결하도록 함.
2)
청소년 비행의 예방을 위한 학교 환경적 측면에서의 대책
학교는 학생들의 즐겁고 활력 있는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함 입시위주 교육제도의 개선으로 학
,
교교육의 정상화가 이루어져야 함 가치관 교육의 강화로 학생들로 하여금 올바른 인생관과 세계관을 확립 ,
하도록 해야 함 생활지도의 강화로 학생들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야 함 교사의 자질향상을 통해 교 , ,
사와 학생 간의 인간적 유대를 강화시키는 것이 필요함.
3)
사회환경적 측면에서의 청소년비행의 예방대책
사회에 산재한 유해환경의 제거로서 유흥업소나 퇴폐숙박업소 주류판매업소 유원지 등의 유해환경의 정화
, , ,
가 필요함 현대대중사회의 특징인 매스컴에 대한 통제임 청소년의 올바른 가치관 배양을 위한 측면으로서 , ,
청소년선도 사회단체의 활성화와 청소년의 심신을 단련키 위한 시설을 확충하여 정신적 육체적인 수련과 동 ·
시에 건전한 청소년문화의 장을 마련해 주어야 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