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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법제론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사회복지법제론 요점 정리 20. 사회보장기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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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사회보장기본법

1. 사회보장기본법의 기본구조와 구성
가. 사회보장의 정의, 범위 및 책임주체
1) ‘기본법’이라는 규범적 지위를
고, 법 제34조의 이에 따라 관련 개
법률을 총적으로 지하는 법률로서의 의의를 가
2) 법과 개사회복지법 사이에서 개자로서의 역할과 개사회복지법
에 대한 일반법으로서의 성격을 가

3) 사회보장기본법 제4조 : “사회보장에 관한 다법률을 제정하거나 개정
하는 경우에는 이 법에 부
되도하여야 한다.
는 것을 명시하고 있음
4) 사회보장기본법의 전신
: 사회보장에 관한 법률
1963에 제정전문 7개조에 과한 법으로 30여 동안 자구의
수정도
이 형식적으로 존재해
우리나라의 경제사회전의 수준과 국민의 복지수요에 부
는 사회보장의 기본법 제정의 필요성이 대
되자 1995사회보장
기본법
을 제정, 사회보장에 관한 법률지함
2012에는 사회보장기본법을 전면 개정함

 

나. 사회보장의 정의
- 출산, 양
, 실업, 노령, 장애, 질, 빈곤 및 사망 등의 사회적 위험으로
모든 국민을 보호하고 국민 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소·
서비
를 보장하는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를 말함

 

다. 사회보장의 범위
1) 사회보험
: 국민에게 생하는 사회적 위험을 보험의 방식으로 대함으
로써 국민의 건강과 소
을 보장하는 제도
2) 관련법률
: 국민건강보험법, 국민연금법, 산업재해보상보험법, 고용보험법,
노인장기요양보험법, 공무원연금법,
인연금법, 사립학교교
원연금법, 정우체국연금법
3) 공공부조
: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임 하에 생활유지능력이 거나 생
활이 어
운 국민의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자을 지원하는 제도
4) 관련법률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의료급여법, 노령연금법, 급복지지원법, 장애인연금법
5) 사회서비
스 : 국가·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부문의 도이 필요한 모든 국민
에게 복지, 보건의료, 교
, 고용, 주거, 문화, 경 등의 분야
에서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고 상
, 재활, , 정보의 제
공, 관련 시
의 이용, 역량 개, 사회여 지원 등을 통하
여 국민의
의 질이 향상되도지원하는 제도

6) 관련법률 : 장애인복지법, 아동복지법, 노인복지법, 한부모가복지법, 사
회복지사업법 등
라. 사회보장의 주체
- 동법
: 정부, 지방자치단체에 만 아니라 민간조, 가정과 지역사회 도
사회보장의 책임이 있다는 것을 규정하고 있음

 

2. 사회보장기본법의 내용
가. 사회보장 수급권
1) 수급권자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에 대한 사회보장제도의 적용은 상호주의의
원칙에 의하되,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

2) 급여의 신
사회보장급여를 받으는 사람은 관계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국
가나 지방자치단체에 신
하여야 함 (원칙적 신주의)
다만, 관계 법령에서 따로 정하는 경우에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신을 대신할 수 있음
(보
권주의)
자가 다기관에 잘못 을 경우 해당기관은 지체
정당한 권한이 있는 기관에 이송하여야 함
이 경우 정당한 권한이 있는 기관에 이송된 날을 사회보장급여의 신
일로

 

나. 수급권의 보호, 제한 및
1) 사회보장수급권을 보호하기 위해서 수급권의 양도,
보제공, 류 등을
금지하고 있음
2) 일반적으로 권리는 권리자가 자유롭게
기할 수 있는 게 원칙이나, 사회
보장기본법은 수급권을
두텁게 보호하기 위해서 정당한 권한이 있는 기관
에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기할 수 있도하고 있고 또한 기는 소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음
3) 다만 사회보장수급권을
기하는 것이 다사람에게 피해를 주거나 사회
보장에 관한 관계 법령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이를
기할 수

 

다. 법행위에 대한 구상권
- 제3자의
법행위로 피해를 은 국민이 그로 인하여 사회보장수급권을
가지게
경우 사회보장제도를 운영하는 자는 법행위의 책임이 있는
자에 대하여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구상권(
求償權)을 행사할
수 있음

 

라. 사회보장 위원회
1)
치목적
- 사회보장에 관한 주요 시책을
의·조정하기 위함이며 국무총리 소속 하
에 사회보장위원회를

 

2)
- 사회보장
진을 위한 기본계
- 사회보장 관련 주요 계
- 사회보장제도의 평가 및 개
- 사회보장제도의 신또는 경에 따순위
- 이상의 중앙행정기관이 관련주요 정책
- 사회보장급여 및 비용 부

-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및 비용 분
- 사회보장의 재정추계 및 재원조달 방안
- 사회보장 전달체계 운영 및 개

- 사회보장통계
- 사회보장정보의 보호 및 관리
- 그
에 위원장이 의에 부치는 사항 등

 

마. 사회보장제도의 운영
1) 역할의
의와 조정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사회보장제도를 신하거
경할 경우 신또는 경의 타당성, 기존 제도와의 관계, 사회
보장 전달체계에 미치는 영향 및 운영 방안 등에 대하여 보건복지부
장관과
의하여야 함
의가 이루어지지 아니할 경우 사회보장위원회가 이를 조정함

 

2) 비용의 부
사회보장비용의 부각각의 사회보장제도에 대한 역할분에 따라
국가·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부문 간에
리적으로 조정되어야 함
사회보험에 는 비용은 사용자·피용자(被傭者) 및 자영자가 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국가가 그 비용의
일부를 부
할 수 있음
공공부조 및 관계 법령이 정하는 일정 소수준 이하의 국민에 대한
사회복지서비
는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
체가 부

능력이 있는 국민에 대한 사회복지서비는 비용은 그 수
익자가 부
함을 원칙으로 하되,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그 비용의 일부를 부
할 수 있음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개인·법인 또는 단체의 사회보장에 대한
여에 는 경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하거나 그 업무 수행에 필요
한 지원을 할 수 있음


3) 권리구제
위법 또는 부당한 분을 받거나 필요한 분을 받지 함으로써 권
리 또는 이익의
해를 받은 국민은 행정판법에 따행정
판을 구하거나 행정소송법에 따행정소송을 제기하여 그
분의 소 또는 경 등을 구할 수 있음
법률에서 행정판에 준하는 차를 고 있는 경우에는 그
차가 행정판을 대신하는 것으로서, 우리나라 사회보장관련법에 서
는 대개 행정
판을 대신할 수 있는 도의 이의신차나
차를 마련해 고 있음

요약
1. 사회보장의 정의
- 헌법과 개별 사회복지법 사이에서 중개자로서의 역할과 개별 사회
복지법에 대한 일반법으로서의 성격을 가짐
- 우리나라의 경제사회발전의 수준과 국민의 복지수요에 부합하는 사
회보장의 기본법 제정의 필요성이 대두되자 1995년 「사회보장기
본법」을 제정
2. 수급권의 보호, 제한 및 포기
- 사회보장수급권을 보호하기 위해서 수급권의 양도, 담보제공, 압류
등을 금지하고 있음
3. 사회보장의 주체
- 정부, 지방자치단체에 뿐만 아니라 민간조직, 가정과 지역사회
4. 비용의 부담
- 사회보장비용의 부담은 국가·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부문 간에 합리
적으로 조정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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