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1. 미국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 미국의 교육 프로그램들은 1970년대 이후 크게 확산되었는데 대표적 프로그램으로 Rudolf Dreikurs의
체계적 부모효율성훈련(STEP),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APT), Haim Ginott의 인본주의 전략에 근거한
자녀가 경청하는 대화하기, Thomas Gordon에 의해 개발된 효율적 부모 역할 훈련(PET), Eric
Berne의 상호교류분석(TA) 등이 있다.
-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은 각각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부모역할에서의 강조점을 제시하고
있다.(기쁘다 외, 2020)
1) 효율적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STEP)
- 이 프로그램은 딩크마이어와 매케이(Dinkmeyer & Mckay)가 1976년에 개발한 것으로 애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 이론에 기초하여 드레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과 하임 기노트의 인본주의적
부모교육이론, 토머스 고든의 효율적인 부모역할 훈련, 에릭 번의 교류분석의 장점을 모아서 개발한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현정희, 2011)
-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부모-자녀가 서로를 동등한 인격체로서 존중하며 부모가 민주적 양육기술을
터득하여 자녀가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
- 이 프로그램은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며 상호존중하는 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이론
및 실무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 일반적으로 10~12명이 한 집단이 되어 9주 동안 매주 2시간씩 이론을 배우고 훈련을 받는다.
* 1회기 : 자녀의 행동이해
* 2회기 : 자녀의 이해와 부모 자신의 이해
* 3회기 : 자신감과 가치감 길러 주기
* 4회기 : 반영적 경청
* 5회기 : 대안 찾기, 부모의 생각과 느낌의 표현
* 6회기 : 책임감 훈육방법
* 7회기 : 자연적ㆍ논리적 결과의 활용
* 8회기 : 가족모임
* 9회기 : 자신감 개발 및 잠재력 발휘
- 효율적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 프로그램은 부모와 자녀 간의 평등한 관계를 강조하며,
자녀가 보이는 문제행동에 담겨 있는 내면적 요구에 관심을 기울인다.
- 구체적으로 자신을 정확하게 통찰하고 자녀의 행동을 바르게 이해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자녀에게
자신감과 자존감을 길러 주기 위한 양육 기술을 익히며, 자녀와의 관계를 만족스럽게 유지하기 위한
의사소통기술을 배우게 된다.
- 자녀는 어떤 행동을 통해서라도 부모로부터 관심을 얻고자 하는데, 부모는 자녀가 보이는 이런 행동에
대해 무조건 거부하기보다는 부모와 좋은 관계를 맺고자 하는 자녀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자녀를 수용하는 태도를 보이고 자녀의 생활에 관심을 갖게 되므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기술이
향상되며 상호존중하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2) 효율적 부모역할 훈련(PET)
- 이 프로그램은 고든(Gordon)에 의해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서 고든은 로저스(Rogers)이론에
입각해 듀이(Dewey)의 문제해결 단계와 아이비(Ivey)의 의사소통 기법, 카크허프(Carkhuff)의
조력기술을 기초로, 부모에게 자녀와 더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고 부모-자녀 간 갈등을 단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이순형 외, 2010)
- 고든은 정서적ㆍ지적ㆍ심리적으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을 치료하는 중에 아이의 문제는
부모-자녀 관계에 기인하며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자녀가 아니라 부모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 PET의 목적은 문제가 되는 사람이 부모인 경우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나-전달법을
사용함으로써 자녀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모-자녀 관계도 향상된다.
(1) 구체적 교육목표
* 첫째, 부모-자녀 관계에서 자녀의 행동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수용능력을 기르고 자녀에게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법 습득하게 함
* 둘째, 부모-자녀 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문제의 소지자가 누구인가를 파악하게 함
* 셋째, 적절한 문제해결을 위해 효율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익혀 활용하게 함
- PET는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기술에 대한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으로 이루어지며 매주 1회 3시간씩
총 8주 24시간 동안, 10명 정도로 이루어진 집단이 실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상호경험을
나누고 자녀양육방법을 개선해 나간다.
(2) PET 프로그램의 회기별 주제 및 내용
- 1회기 : 목표설정 - PET 소개, 부모로서의 기대와 바람, 문제가 되는 사람 가리기
- 2회기 : 상호성장을 돕는 기술들(반영적 경청1) - 의사소통의 걸림돌 경험하기, 걸림돌을 경험하기
- 3회기 : 반영적 경청 - 실습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언어 찾기, 비언어적 메시지
- 4회기 : I-message ① - 나-전달법 체험하고 인식하기. 나-전달법의 3요소(감정의 진술 : 행동/
자녀의 행동에 대한 비판단적 진술 : 느낌/자녀의 행동이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 결과)
- 5회기 : I-message ② - 가정환경 재구성과 점검하기, 실습에서 느낌 말하기, 문제없는 영역에서의
I-message 실습
- 6회기 : 갈등해결(제3의 방법) - 갈등해결하기, 과거의 갈등해결하기
- 7회기 : 문제해결 연습-욕구를 언어로 표현하기, 제3의 방법으로 계획하기
- 8회기 : 가치관 대립에 대처하는 기술- 가치관 대립을 인식하기, 자녀의 가치관에 영향 주기
(3) 성공적인 나-전달법(I-message)
- 부모의 구체적 감정을 솔직히 표현해야 한다.
- 부정적인 감정만 중점으로 전달하지 않는다.
- 상대를 평가하지 않는 태도가 필요하다.
- 화를 내면서 전달하는 나-전달법은 적대감을 나타내는 너 전달법이 될 수 있다.
(4) 만족스러운 관계를 맺기 위한 9가지 요인(Gordon, 1976: 오세덕, 1995)
① 상대방에 대한 수용을 느끼기
② 상대방에 대한 수용을 나타내기
③ 상대방의 행동을 더 많이 수용하도록 노력하기
④ 비수용적인 감정을 인식하기
⑤ 비수용적인 감정을 의사소통하기
⑥ 비수용적인 감정을 무비판적으로 의사소통하기
⑦ 갈등해소에서 힘의 사용을 거부하기
⑧ 상대방이 힘을 사용할 때 항복하는 것을 거부하기
⑨ 무승부법으로 갈등해소하기
3)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APT)
- APT는 1983년에 미첼 팝킨(Michael Popkin)이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 APT의 목적은 부모 역할이 우리의 자녀들이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 안에서 생존하고 번영하도록
보호하고 준비해 두는 것에 있다.
- APT는 크게 2-12세까지의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과 1994년에 개발된 청소년을 둔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이 있다.
- 적극적인 부모 역할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4-12세까지의 자녀를 가진 부모를 대상으로 6-8주 동안
1회 2시간씩 강의 및 토론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그리고 각 회기는 강의 토의활동, 역할 놀이, 경험
나누기, 비디오 시청 등의 다면적인 교수방법을 통해 이루어진다.
- 특히 비디오를 활용한 훈련법이 특징이다.
-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 첫째, 보상과 처벌의 오류를 지적하고 선택의 기회를 주는 방법 제시
* 둘째, 자녀에게 용기와 자아존중감을 길러주기 위한 구체적인 격리방법 제시
* 셋째, 자녀에게 길러 주어야 할 4가지 행동목표로 접촉, 힘, 보호, 물러서기 제시
* 넷째, 책임을 발전시키기라는 주제로 나-전달법 및 자연적 결과와 논리적 결과를 사용하는 요령을
구체적으로 설명
* 다섯째, 협동심을 기르기 위한 적극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배우는 것 포함
* 여섯째, 민주사회에서의 적극적 부모라는 주제로 가족모임을 유지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요령
소개
- 적극적 부모훈련 교육 프로그램은 부모는 권위를 가지고 자녀를 지도해야 함을 강조하며, 부모교육은
곧 예방이라는 측면을 강조한다. 단순한 강압적인 태도나 자녀를 통제하려는 태도를 보이면 여러 가지
부적응적인 행동을 보이게 된다는 것을 알게 한다.
4) 교류분석(TA)
- 교류분석은 1957년 미국의 정신과의사인 에릭 번(Eric bern)에 의해 창안한 인간의 교류나 행동에
관한 이론이자 동시에 효율적인 인간 변화를 추구하는 치료방법이다.
- 교류분석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율성의 획득이다. 자율적인 사람은 자기를 통제할 수 있고,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으며, 자신의 행동이나 느낌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고, 부적절한 패턴들은
과감히 버릴 수 있다고 본다.(박영희, 2012)
- 교류분석을 토대로 하는 부모교육은 교류분석의 주 성분인 구조분석을 통해 부모의 성격적 특성유형에
맞는 맞춤형 부모교육을 강조한다.(김경화, 2004)
- 교류분석은 자기이해, 타인이해, 자기와 타인의 관계 이해 내지 조직과 사회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사고 혁신, 감정 혁신, 행동 혁신이라고 하는 삼위일체적 인간행동의 변화를 도모한다.(우재현, 2001)
- 교류분석이론이 부모교육에 널리 활용되는 데에는 교류분석이 지향하는 인간에 대한 긍정성과
인간행동에 대한 가변성, 개인의 적응 및 발달에 미치는 부모의 영향에 대한 강조, 의사소통 개선에
대한 명쾌한 근거제시 등과 관련이 있다.
- 자기긍정(I’m OK) :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자녀를 수용하고 자신에 대한 신뢰
- 타인긍정(You’re OK) : 타인을 이해하는 것은 자기 자신의 모습을 진정으로 이해하는 것과 연결됨
- 교류분석에 근거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회기별 주제 및 내용
* 1회기 : 승자와 패자의 삶 - 소개와 친밀감 형성 활동, 승자적, 패자적 삶의 형태 진단
* 2회기 : 상호교류분석의 개관 - 자아상태에 대한 이해와 자기 및 타인에 관한 이해
* 3회기 : 쓰다듬기 및 시간 구성에 대한 인간의 허기 -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어하며 타인의 존재
자체를 인정하는 모든 행위를 생각
* 4회기 : 인생 각본에 의한 드라마 - 인생 각본 이해, 문화적 각본과 가족의 각본, 개인의 심리적
각본에 의한 드라마를 이해하고 삶에 대한 자신의 가능성과 능력을 깨닫고 다시 결정
* 5회기 : 부모 노릇 하기와 부모 자아상태 - 부모 자아상태의 진단, 올바른 부모 노릇하기의 활성화
방법 알기
* 6회기 : 아이와 아동 자아상태 - 유아기의 각 영향에 따라 개인마다의 독특한 아동 자아상태가
형성됨을 알기
* 7회기 : 인성 및 성에 대한 자아정체감 - 성적 자아정체감과 성적 표현을 통해 천성적 자아상태와
성인 자아상태 협조의 중요성 인식
* 8회기 : 스탬프 모으기와 게임하기 - 골드스탬프를 수집하여 친밀감 있게 자신을 표현하는 자유로운
사람이 되는 길 모색
* 9회기 : 성인 자아상태 - 성인 자아상태의 중요성과 그 기능에 대해서 알기
* 10회기 : 자율성과 성인 자아의 윤리 - 인간행동의 동기로서의 생활자세를 이해함으로써 인생태도를
파악하여 대인관계에서 더 자율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성인 자아상태의 활성화 도모
- 에릭 번의 교류분석은 인간행동에 관한 분석체계로서, 개인은 물론 집단상담에서도 유용하게 응용되는
효율적인 이론이자 정신건강을 위한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다. 모든 인간관계 속에서 애정과 신뢰에 의한
친밀감 회복을 강조하며, 인간의 긍정성을 강조하고, 자발성과 자율성을 인간 변화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한다.(김규수 외, 2003)
2.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프로그램(박진경, 2020)
1) 보건복지부 영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
- 보건복지부에서는 각 지역별로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통해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부모교육은 ‘아이와 함께 성장하기’ ‘아이 마음 헤아리기’ ‘내
마음 토닥이기’라는 세 개의 큰 주제들로 나누어져 있다.
- ‘아이와 함께 성장하기’라는 주제 아래에서는 ‘클로버 부모교육’이라는 입문 과정을 통해 자녀의
자아존중감을 키우는 긍정적인 대화법을 주로 가르치고 기본 과정에서는 포괄적 양육정보를 제공해
주며 심화 과정은 가정 내 놀이 환경과 부모의 양육태도를 점검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 ‘아이 마음 헤아리기’라는 주제 아래에 진행되는 기본 교육과 심화 교육에서는 자녀의 권리를 존중하고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과 영유아 자녀들의 발달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이 제공된다.
- ‘내 마음 토닥이기’라는 주제를 가지고 진행되는 심화과정은 주로 엄마들에게 양육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2) 여성가족부 건강가정지원센터 부모역할교육
- 여성가족부 산하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예비부모들을 위한 교육과 자녀를 둔 부모들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바람직한 아동관 형성, 아동발달에 관한 기초지식과 효과적인 자녀양육방법, 자녀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위한 기술과 방법, 부모-자녀간 문제 해결 방법 등을 교육하고 있다.
3) 여성가족부 청소년상담복지센터
- 각 지역단체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부모교육 정보마당 “행복한 부모교실”을 운영하는데 보통은
2시간 혹은 3시간씩 4주 혹은 3주에 걸쳐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 청소년 자녀와의 갈등상황 해결 전략, 청소년에게 필요한 환경과 지원, 청소년과의
소통을 시작하는 방법, 자녀를 이해하는 감정코칭, 존중받는 아이 함께 크는 부모, 스마트폰 과다
사용하는 자녀, 자녀를 위해 배우는 성교육, 자녀와 동행하는 부모 등을 주제로 부모교육이 실시된다.
4) 건강지원센터의 아버지교육 프로그램
- 최근 아버지교육 프로그램은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으며 시민단체와 종교단체
등에서도 운영하고 있다. 아버지교육 프로그램의 대상은 직장남성을 포함하여 자녀 연령별로
영유아기ㆍ아동기ㆍ청소년기 자녀를 둔 아버지를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린 자녀의 경우에는 놀이법, 학령기 자녀인 경우에는 의사소통법을 통해
자녀와 친밀한 관계를 갖도록 하며 일과 가족 양립을 통해 일 뿐만 아니라 가족 내에서 아버지가
소외되지 않도록 인식을 바꾸고 실제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성가족부의 제3차 건강가정기본계획(2016-2020년)의 중점 추진과제 중 ‘남성의 가족생활참여지원’ 추진계획 Ÿ 남성과 여성, 기업이 함께하는 일ㆍ가정 양립 실천 Ÿ 자동육아휴직제 도입 확산 및 육아휴직 복귀 프로그램 지원, 건강보험-고용보험 연계를 통한 스마트 근로감독, 가족친화 자가 진단지수 개발ㆍ활용 등 일ㆍ가정 양립 제도 정착을 지원 Ÿ 아빠의 달’ 지원 확대(1개월 →3개월), ‘예비아빠’ 수첩(가칭) 제공 및 남성의 육아참여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 등 남성의 일ㆍ가정 양립 지원을 강화 Ÿ 공공기관 가족친화인증 의무화(‘17) 및 가족친화인증기업 인센티브 체계 개편, 시간선택제 일자리 창출 및 전환 활성화, 일하는 방식 개선 등 기업의 일ㆍ가정 양립 실천을 촉진 |
'가족생활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42. 다문화가족의 이해 (1) | 2022.08.30 |
---|---|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41. 부모자녀관계향상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1) | 2022.08.29 |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39. 부모교육과 부모자녀관계교육의 교육내용 (0) | 2022.08.28 |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38. 부모교육의 발달과 현황 (0) | 2022.08.28 |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37. 부모교육의 필요성 (0) | 2022.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