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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38. 부모교육의 발달과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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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부모교육의 발달과 현황

1. 우리나라와 미국의 부모교육의 발달
1)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발달
-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역사는 15세기에 시작 : 15세기 소혜황후 한씨의 「내훈」을 시작으로 18세기
이덕무의 「사소절」, 19세기 사주당 이씨의 「태교신기」 등으로 이어짐
- 1980년대 들어 부모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외국에서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 도입, 특히
PET 프로그램 도입
- 1990년대 외국에서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무분별한 도입에 대한 비판 제기, 우리나라 부모에게
적용 가능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되기 시작
-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은 주로 유치원과 각 급 학교, 한국심리상담소, 한국지역사회교육중앙협의회,
청소년 대화의 광장, 각 시도의 청년상담소와 아동상담소, 시민단체, 언론기관 및 대학 부설
사회교육원 및 평생교육원 등에서 이루어짐
- 대학차원에서는 1980년대부터 아동학이나 가족학 분야에서 부모교육 교과목 개설. 그러나
교양과목으로서 대학생들에게 ‘부모준비교육 프로그램’이 개설된 것은 1990년 이후
- 건강가정기본법 제32조에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실시해야 하는 건강가정교육의 교육내용을
명시하고 있는데 여기에 부모교육 포함. 건강가정기본법에 근거한 제2차
건강가정기본계획(2011-2015)을 보며 두 번째 대과제로 ‘자녀돌봄 지원 강화’가 있으며 이 대과제를
추진하는 중점 추진 과제로 자녀돌봄 지원의 다양화와 부모 역할 지원 명시
-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유아기와 아동기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많이 개발되고
있으며 청소년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표준화된 프로그램을 토대로 기관 등을
통해서 실시되고 있으며 아버지교육도 실시되고 있음

 

2) 미국의 부모교육 발달
- 최초의 부모교육은 1897년 부모-교사연합(PTA : Parent Teacher Association)이 대표적
- 현대적 의미의 부모교육은 1960년대의 빈민아동을 위한 헤드스타트(Head Start)프로그램 시작으로
본격화
- 1995년 이후 부모교육연대(PEN)결성
- 미국은 주마다 다양한 형태로 부모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일반적인 부모를 위한 ‘보편적 부모교육’,
위험 군에 속하는 가족을 위한 ‘취약가정 부모교육’으로 구분하여 부모교육을 추진하고 있음
- 미국은 2003년 「가정교육법」을 제정. 지자체에 가정교육 전문가를 임용하여 가정교육센터 설립을
의무화하였고, 고등ㆍ중등 이하의 학교에서 학년마다 정규 교과과정 이외에 별도로 4시간의 가정교육
강좌와 활동을 실시하도록 하였으며, 결혼적령기남녀 대상 가정교육 프로그램(4시간 이상)을
제공하도록 하고 있음

 

[표4] 일반 부모와 취약가정 부모의 교육발달

교육대상 주요내용
일반 부모 - Text4Baby : ’10년 연방정부가 시작한 프로그램으로 전국 임산부에게 주 3회
임신건강과 영아 양육에 관한 문자 메시지 전송
- 캘리포니아주 : 부모교육 출석률에 따라 기저귀 등 아동용 물품과 교환할 수 있는
크레딧 제공
취약가정
부모
- Healthy Family : 청소년 미혼부ㆍ모, 저소득 이민자를 위한 부모교육으로 자녀가
3세가 될 때까지 가정을 방문하여 아동 발달에 대한 지식 교육, 부모-자녀 관계
프로그램 등 진행
- 이혼부모에 대한 부모교육은 36개 주에서 강제로 실시
- 미네소타주 : 부모교육센터를 운영하여 취약계층과 다양한 환경의 부모를 위한 교육
제공

* 출처 : 조민경(2016), 부모교육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

 

2. 21세기 부모교육
- 부모역할은 사회변화의 영향을 상당히 많이 받게 된다. 앨빈토플러는 ‘제3의 물결’에서 21세기는
정보화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전자생활 공동체의 형성, 재택근무의 활성화, 맞벌이 가족의
보편화와 아울러 다양한 가족이 보편화될 것이라고 하였으며, 미래학자 롭젠슨은 ‘꿈을 파는 사회’에서
이미 정보화 사회의 태양은 지고 있으며 앞으로 사회는 꿈과 감성을 파는 사회가 될 것이라고 함
- 21세기에 요구되는 부모교육은 기존의 부모교육을 바탕으로 자녀들이 변화하는 사회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지적인 능력과 아울러 감성적이고 창의적인 능력을 길러주는 것에 역점을 두어야 할 것임.
따라서 21세기에 요구되는 인간상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부모역할에 대한 가족생활교육이 더욱 강조됨

학습정리

1. 부모교육과 부모자녀관계교육의 개념
1) 부모됨과 부모교육의 이해
- 부모로서의 역할을 하는 시기는 자녀와 부모의 전 인생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 부모기(parenthood)는 임신을 선택하는 때부터 부모역할을 수행하는 전 기간을 의미하는 개념이며 이
시기 동안 수행하는 부모로서의 다양한 역할이 부모역할이다.

 

2) 부모됨 동기의 3가지 관점
① 진화론적 관점
② 발달론적 관점
③ 사회문화적 관점

 

3) 학자들이 주장하는 부모됨의 동기
- 라빈(Rubin)의 부모됨의 동기 : 숙명론적, 이타주의적, 욕구도구적, 자기도취적 동기 등의 4가지
- 유안진과 김연진(2000)의 부모됨의 동기 : 자기확장, 사회적 지위획득, 사랑과 애정의 욕구에 의한
동기, 가계게승의 동기, 정서적ㆍ상징적 동기, 운명론적 동기

 

4) 부모교육의 목적과 기본 가정
- 부모교육은 가족의 기능과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부모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부모들이 선택할 수 있는 대안적 부모역할을 모델을 제공하며 다양한 내용을 포함한다. 가장 많이
포함되는 내용은 아동발달, 훈육방법과 제한, 자존감, 자존감, 의사소통기술, 부모기 단계, 부모의
교육참여, 일과 가족의 조화, 가족체계, 가족의 전이, 갈등해결, 부모의 능력, 특별한 요구를 가진 부모,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킹 등이다.

 

2.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자녀의 발달단계와 부모역할의 변화
(1) 갈린스키(Ellen Galinsky, 1987)의 6단계 이론
① 1단계 : 자녀 출생 이전으로 이미지의 형성 단계
② 2단계 : 자녀 출생 후 애착관계 형성하는 양육 단계
③ 3단계 : 부모의 권위 형성 단계
④ 4단계 : 부모의 세계관과 가족의 가치를 자녀에게 가르치는 단계
⑤ 5단계 : 상호의존 단계
⑥ 6단계 : 자녀를 떠나보내는 단계

 

2) 이원영(1991)의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어린이 입장
- 자녀의 초기발달에서 부모교육은 자녀의 성장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2) 부모 입장
- 부모교육의 주체는 부모라는 점에서 부모 자신에 대한 성찰과 대한 올바른 인식, 자녀양육에 대한
지식, 사회 변화와 자녀와의 관계의 변화에 관한 교육은 절실히 필요
(3) 사회적 입장
- 부모교육은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저출산율의 문제와 사회복지의 효율적인 차원에서
저소득층이나 다문화 가족에서 나타나는 빈곤의 악순환을 예방

 

3. 부모교육의 발달과 현황
1) 우리나라와 미국의 부모교육의 발달
(1)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발달
- 1980년대 들어 부모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외국에서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 도입, 특히
PET 프로그램 도입
- 1990년대 외국에서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무분별한 도입에 대한 비판 제기, 우리나라 부모에게

적용 가능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되기 시작
(2) 미국의 부모교육 발달
- 최초의 부모교육은 1897년 부모-교사연합 PTA(Parent Teacher Association)가 대표적
- 현대적 의미의 부모교육은 1960년대의 빈민아동을 위한 헤드스타트(Head Start)프로그램 시작으로
본격화
- 1995년 이후 부모교육연대(PEN)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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