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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수방법

보육교사, 유아교육, 유치원 등 영유아 교수방법 요약 정리 12. 일과 운영의 원리 및 구성요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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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일과 운영의 원리 및 구성요소 등


일과 운영의 원리 및 구성요소

1)일과계획의 원리
⦁유아들의 연령과 발달을 고려하여 계획한다.
유아의 연령이 어릴수록 유아의 요구에 따라 융통성있게 일과가 계획되어야 하고 연령이
많아짐에 따라 일정한 계획의 틀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영아들의 경우에는 모두가 같이
하는 일과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여러 가지 계획을 동시에 갖고 영아들의 요구에 따라
개별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연령에 따른 집중시간이 다르므로 어린 연령의 유아들은 간식이나 낮잠, 정리정돈에,
나이가 많은 유아들은 대그룹이나 소그룹 시간에 좀 더 긴 시간을 안배할 수 있다.
⦁집단의 요구와 개인의 요구를 모두 반영하도록 계획한다.
일과의 계획은 전체 집단의 요구를 중심으로 계획될 수밖에 없으나 개별적인 요구도
무시해서는 안 된다. 항상 집단의 진행 과정에서 소외되거나 어려움을 겪는 유아가 없는지
살펴보고 개인적인 요구를 수용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정적인 활동과 동적인 활동이 조화를 이루도록 계획한다.
일과가 동적인 활동으로만 연결되면 유아들이 지치고 지나치게 흥분하게 되며 반대로 정적인
활동으로만 계획되면 지루해 할 수 있다.
⦁아동 주도적인 활동과 교사 주도적인 활동이 균형을 이루도록 계획한다.
대부분 자유선택활동은 아동 주도적으로 이루어지는 반면 대집단 활동은 교사 주도적으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아동 주도적 활동은 자율성, 판단력, 독립적 의사결정, 사회적 교류,
주도성, 탐색과 창의성을 자극하고, 교사 주도적인 활동은 규칙의 이해, 협동, 성인의 권위와
지혜를 수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Essa, 1999).
⦁교육기관의 시설과 공간, 학급의 수, 한 학급당 유아의 수 등을 고려하여 계획한다.
대부분 실외놀이 시설은 여러 학급이 공유하는 경우가 많고 실내 대근육 활동실이나 시청각실
등도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기관의 물리적·인적 환경을 고려하여 계획해야 한다.
⦁유아들의 도착과 귀가 시간을 고려하여 계획한다.
유아들이 동일한 시간에 도착하고 귀가하는 경우와 서로 다른 시간에 오는 경우는 일과의
계획에 차이를 가져온다. 서로 다른 시간에 오고 가는 경우에는 서로가 교차되는 시간에
개인적인 일과를 계획하여 개인적으로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계절을 고려하여 계획한다.
봄이나 가을과 같은 계절에는 실외놀이 시간을 길게 계획할 수 있으나 여름이나 겨울에는
기후를 고려하여 시간을 짧게 계획해야 한다.
⦁일과계획에 융통성을 갖는다.
일과계획은 어디까지나 계획일 뿐 지나치게 집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계획을 하는 것은
교사와 유아들에게 하루를 예측하게 하여 안정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유아들의 반응과 다양한 상황에 융통성 있게 대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바람개비를 만들어
실외에서 놀이를 계획했으나 갑자기 비가 오는 경우도 있고 교사가 계획한 활동에 유아들이
흥미를 보이지 않을 경우도 있다. 계획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민감하게 계획을 점검해 가면서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2)영아를 위한 프로그램 계획시 고려해야 할 일반적 사항

첫째, 영아 보육과정은 일상생활 속의 경험들이 모두 교육적인 경험으로 제공되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즉, 영아들이 생활하기 위해 필요한 잠자기, 먹기, 배설하기, 놀기 등의 기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경험이나 교육적 개념이 보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한다. 기본 생활습관
지도와 교육적 경험을 따로 구분하지 아니하고 영아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둘째, 가정에서처럼 편안하고 안정된 분위기 속에서 기본생횔습관 등을 경험하고 반복할 수
있도록 보육과정을 계획하여야 한다.
셋째, 신체 움직임에 대한 욕구가 왕성한 영아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대소근육발달을 지지하고
격려할 수 있는 활동을 포함한다.
넷째 감각발달이 활발한 영아 특성을 고려하여 듣고, 냄새맡고, 만지고 맛볼 수 있는 기회와
경험을 많이 제공해야 한다.
다섯째, 영아와 교사 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에 중점을 두는 보육과정을 계획해야 한다.
여섯째, 만 2세 영아는 만 1세 영아와 달리 신체적 보호에서 벗어나 일상생활에서 경험이
신체, 정서, 언어, 사회, 인지적 발달의 통합 프로그램의 개념으로 점차 전환되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3)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 계획시 고려해야 할 사항
첫째, 유아들의 기본적인 욕구와 신체적 보호를 위한 기본생활 측면을 고려하여 계획하여야
한다.
둘째, 유아들의 기본적인 욕구와 신체적 보호를 위한 기본생활 측면을 고려하여 계획하여야
한다.
셋째, 유아의 신체, 언어, 정서, 사회, 인지적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한다.
넷째, 보육시설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을 통해 바른 사회성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다섯째, 획일적 특별활동을 지양하고 다양한 수준의 교재와 교구를 활용하여 유아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개별 및 소집단활동을 중심으로 계획을 수립한다.
여섯째, 오랜 시간 보육시설에 머물게 되므로 가정처럼 편안하고 안정된 분위기와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일곱째, 최근 부모가 모두 취업하고 있는 맞벌이 가정의 자녀가 많으므로 풍부한 문화적
체험을 포함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2. 일과의 구성요소


(1)도착
유아교육기관의 일과는 유아들이 도착하는 시간부터 시작된다. 대부분의 기관이 일정한 시작
시간을 명시하고 있으나 모든 유아가 동시에 도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특히 유치원 버스를
운영하는 경우는 도착 시간이 다른 경우가 대부분이며 종일제의 경우는 부모의 출근 시간에
따라 서로 다른 시간에 도착하게 된다.
한 명의 유아라도 교실에 도착하면 교사는 그 순간부터 교실을 떠나서는 안 된다. 또한 그 한
아동을 위한 일과가 시작되어야 한다. 우선 교사는 유아들과 인사를 하고 건강상태와
정서상태를 파악한다. 몸이 아픈 유아가 있을 경우 부모와 의논하거나 보건실과 같은 특정한
장소에서 쉴 수 있게 한다. 수두나 눈병과 같은 전염성이 강한 병일 경우는 부모님께 연락하여
가정으로 돌려보내거나 격리하여 원장이나 양호교사가 돌볼 수 있게 한다.


(2)자유선택 활동
유아들이 여러 가지 활동 중에서 스스로 선택하여 학습하는 시간이다. 일반적으로 자유놀이
시간, 영역활동 시간 등으로 불린다. 일반적으로 하루 일과 중에서 가장 긴 시간을 차지하는데
반일제의 경우는 하루 한 번 40분에서 50분 정도를 계획하고, 종일제의 경우는 하루에 두 번
오전과 오후에 계획된다. 놀이시간은 유아의 연령이나 프로그램의 유형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자유선택할동 시간은 유아들의 자발적인 선택으로 이루어지는 시간으로 개인의 발달에 따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여러 영역에서 인지, 언어, 표현, 신체, 정서 등 모든 영역의
발달을 통합적으로 도모할 수 있으며 친구들과의 자유로운 교류를 통하여 사회적 능력을 키울
수 있다.


(3)대그룹 활동
교사와 유아들이 함께 모여서 활동하는 시간이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일과 중에 1~2번,
20분에서 30분 정도 계획한다. 일과계획, 이야기 나누기, 문학활동(동화, 동시, 동극),
음악활동(노래, 악기), 게임, 음률활동, 신체활동, 간식 등의 활동이 이루어지며 유아들이
참여하기는 하지만 교사 주도적으로 이루어진다.


(4)소그룹 활동
5~6명의 유아들이 10분에서 15분 정도 교사와 함께 활동하는 시간이다. 특정한 개념을
가르치거나 그 집단 유아들의 능력과 흥미에 맞추어서 진행되는 시간이다.


(5)실외놀이
계절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하루에 30분에서 50분 정도의 시간으로 계획된다. 실외놀이는
실내에서 줄 수 없는 흥미와 자극을 줄 수 있는 활동으로 실내놀이에서와 같이 세심한 계획이
요구된다. 특히 유아들이 다칠 위험이 있고 공간이 넓어 교사의 시야에서 벗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비나 눈이 오는 기후에서 적절한 복장만 갖추어진다면 실외놀이를 계획하는
것도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다.

(6)간식·점심
일반적으로 3~4시간의 반일제 프로그램에서는 1번의 간식을, 5~6시간의 시간 연장제
프로그램에서는 1번의 간식과 1번의 점심을, 종일제 프로그램에서는 2번의 간식과 1번의
점심으로 계획된다. 간식은 15~20분 정도, 점심은 20~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나 음식의
종류와 유와의 연령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어린이집의 경우, 유아의 도착시간에 따라
아침을 제공하기도 한다.
간식의 종류와 양은 다음의 식사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계획하고 시간은 전체적인 프로그램의
계획에 따라 융통성 있게 계획한다. 유아가 아침이나 간식을 먹은 시간과 낮잠시간 등을
고려하며 연령이 어린 유아들의 경우는 일률적인 시간에 간식을 주기보다는 유아의 요구에 맞게
개별적으로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간식의 운영방법은 일정 시간 동안 특정 장소에 간식을 준비하고 유아들이 개별적으로 먹을
수 있도록 하는 자유간식과 모든 유아가 동시에 먹도록 하는 집단간식이 있다. 자유간식은
유아들의 개인적인 요구에 따라 필요한 시간에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놀이에 열중하여
간식 먹는 것을 잊어버리는 유아가 있을 수 있다. 집단간식은 모든 유아가 동시에 먹기 때문에
개인적인 요구가 고려되지 않는 반면 함께 음식을 먹는 경험과 간식 당번 등의 활동을 통하여
집단활동의 교육적 효과를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7)휴식·낮잠
종일제 프로그램에서는 오후에 1~2시간 정도의 낮잠을 계획한다. 반일제의 경우에도 유아들이
휴식을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유아들은 활동량이 많아 쉽게 피로감을 느끼거나 스스로
휴식을 취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교사가 일정한 시간을 계획하여 쉴 수 있도록 배려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교실의 한 영역에 푹신한 쿠션이나 담요 등을 마련하여 개인적으로 휴식을
하기도 하지만 너무 더운 날씨나 실외놀이 등을 하고 난 후 전체적으로 휴식을 계획하기도
한다. 이때는 교실을 다소 어둡게 하고 조용한 음악을 틀어 주거나 교사가 이야기를 해주고 쉴
수 있도록 유도한다.
종일제 프로그램의 경우는 요와 이불을 준비하여 오후에 낮잠을 통해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간혹 낮잠을 자지 않으려고 하는 유아들이 있을 경우는 강제로 재우려고 하기
보다는 다른 유아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다른 공간에서 조용한 놀이를 하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8)전이·주의집중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활동과 활동이 연결되는 시간이 중요하다. 이 시간을 잘못 운영할
경우는 상당히 혼란이 생길 수 있으므로 세심하게 계획한다. 특히 실외놀이를 가거나 화장실을
보낼 경우 한 번에 유아들이 몰리지 않도록 보내야 하고 활동 장소의 변화가 있을 경우는
유아들이 다른 곳으로 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 시간을 너무 서두르면 유아들이 당황하기 쉽고
너무 길게 하면 다음 활동에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다.
새로운 활동이 시작될 때 유아들이 주의집중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노래나
수수께끼, 짧은 게임, 손 유희 등을 이용하여 주의집중을 한다. 이러한 활동은 유아의 주의가
집중되면 곧 끝내는 것이 좋다. 주의집중 활동 시간이 길면 오히려 다시 산만해질 수 있으며 본
활동에 지루해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아들의 주의집중은 강제로 이루어지기 보다는
흥미로운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9)정리정돈
자신이 가지고 놀던 놀잇감을 정리하는 것은 중요한 일과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10~15분
정도의 시간 동안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자유선택활동이 끝나기 전에 블록이나 조형,
소꿉 등 정리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영역에는 미리 정리할 시간을 알려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자신이 가지고 놀지 않은 놀잇감이라도 함께 정리하는 것을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리정돈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교재, 교구가 있어야 할 위치를 그림이나 색깔로 표시해 주는
것이 좋다. 미처 완성되지 못한 작품은 한곳에 보관하여 다음날 완성할 수 있도록 해 주며 조각
종이 등은 한곳에 모을 수 있게 배려한다. 유아들이 처음부터 완벽하고 깨끗하게 정리할 것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교사의 눈에는 정리가 안 되어 있어도 유아들 나름대로는 열심히 정리한
결과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결과보다 정리하는 과정을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10)화장실 가기
유아들이 대소변을 보는 것은 중요한 일과 중의 하나이다. 특히 어린 연령의 유아들은 옷을
입고 벗는 것, 용변을 본 후의 뒤처리에 어려움을 겪는다. 학기초부터 유아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화장실 사용법을 지도하고 적절히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화장실이 너무 어둡거나 차가운 느낌이 들면 낯설어 할 수 있으므로 아늑하고 매력적으로
꾸며 주어야 한다. 또한 안에서 화장실 문이 잠기는 경우 유아들이 스스로 잠그고도 열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연령에 따라 화장실의 구조도 고려한다.
특히 유아들은 놀이에 열중하여 스스로 화장실에 가는 것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교사는 규칙적으로 화장실을 갈 수 있도록 환기시키고 일정한 시간을 주는 것이 좋다. 혹시
실수하는 경우에는 친구들로 놀림을 받거나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배려하고 깨끗한 옷으로
갈아 입힌다.


(11)귀가
하루의 일과가 끝나면 5~10분 정도의 시간 동안 교사와 유아들이 함께 모이는 시간을
계획한다. 이 시간에는 활동에 대한 평가를 하거나 교사가 전달사항을 이야기할 수도 있다.
주말에는 가정으로 보내는 편지를 나누어 주기도 하고 하루의 일 중에 교사가 특정한 사건을
회상하여 간단하게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함께 모이는 시간이 끝나면 귀가지도를 하게 된다. 부모가 데리러 오는 유아들이나 걸어가는
유아들 또는 유아교육기관의 버스를 타는 유아들 등으로 나누어 귀가시킨다. 귀가할 때는
가방이나 옷 등의 소지품을 잊지 않도록 도와주고 유아들이 가정에 안전하게 도착할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는다.

1. 만 3~5세 유아를 위한 일일보육계획안 작성원리
첫째, 주간보육계획안에 기초하여 일일목표와 활동을 설정하고,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 날씨
또는 주변 상황을 반영하면서 융통성 있게 활동을 추가 또는 삭제하기도 한다.
둘째, 하루 동안 이루어질 활동들의 시간과 순서를 정한다.
셋째, 계획한 활동들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교구, 교재, 자료 등을 제시한다. 단위활동의
도입, 전개, 마무리, 평가 등을 계획한다.


이 과정에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① 학급의 연령, 시행연월일, 요일, 날씨 등을 기록한다.
② 주제와 소주제를 구체적으로 기록한다. 이때, 주제란은 연간계획서상의 해당 월 주제와
동일하게 기록하게 되고, 소주제란에는 해당 주 주간보육계획서상의 소주제와 일치하도록
기록한다. 그리고 있대 소주제는 한 달 또는 한 주 동안 다양한 활동을 이끌어 낼 만한 다소
포괄적인 개념이 좋다.
③ 하루 동안 영유아들이 경험하게 될 일일목표를 진술한다. 이때 목표는 활동 목표 또는
이야기 나누기 시간의 활동목표가 아님을 유의해야 한다.
④ 주간 보육계획ㅎ안에 제시된 기본생활습관 내용을 기록하여 매일 확인한다.
⑤ 시간 및 활동 명에는 하루일과 운영 시간대별 시간과 활동명을 적는다.
⑥ 활동내용 및 방법에는 주간계획안에 계획된 영역별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 활동,
실외활동을 해당되는 시간에 맞추어 적고 관련 계획을 기록한다.
⑦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영역은 보육과정 영역이 아닌 흥미영역으로 구성되도록 한다.
⑧ 활동 내용에는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급․간식, 낮잠, 등하원, 씻기 등의 일상생활지도에 대한
계획도 기록한다.
⑨ 전날과 같은 활동일지라도 전날의 보육일지 평가를 기초로 하여 활동을 조절하거나 첨가여
계획한다.
⑩ 준비물 및 유의점에는 각 활동에 필요한 자료 및 준비물을 각 활동과 연결하여 기록한다.
⑪ 실행 및 평가, 그리고 일일평가란을 두어서 활동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실행 평가를 기록한다.
⑫ 일일평가는 하루 일과에 대한 평가를 매일매일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실행 및 평가는
아동에 대한 관찰기록이 아니다.


일일 보육활동계획안 및 일지 작성요령

④ 만 3세 일일보육계획안 예시

3. 교수・학습 방법

가. 주도적인 놀이를 중심으로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나.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
다. 생활 속 경험을 소재로 하여 지식, 기술,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라. 교사와 신뢰감을 형성하고 개별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마. 교사, 환경, 또래와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바.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사. 만 0-1세아, 만 2세아는 일상생활 및 개별 활동, 휴식 등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아. 만 3-5세아는 실내・실외활동, 정적・동적활동, 대・소집단활동 및 개별 활동, 일상생활 및 휴식
등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4. 평가


가. 운영평가
(1)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보육내용이 적절히 편성·운영되는지
평가한다.
(2)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내용 및 활동이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 요구에 적합한지
평가한다.
(3) 영·유아의 발달수준, 흥미, 요구에 적합한 경험 및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교수학습 방법이 계획되고 통합적으로 운영되는지 평가한다.
(4) 일과 운영 및 보육활동 구성 시 놀이 활동과 일상생활 활동의 양과 내용이 영아 및 유아 각
연령의 발달에 적합하게 계획되고 운영되는지 평가한다.
(5) 만 0-1세아, 만 2세아는 집단 활동보다 개별적인 상호작용과 교수법을 중심으로 상호작용이
진행되는지를 평가한다.
(6)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운영 평가 결과를 수시로 반영하여 보육과정 운영 계획을
수정·보완하거나 다음 연도의 계획 수립 및 운영에 반영하는지 평가한다.


나. 영·유아평가
(1)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영·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한다.
(2) 지식, 기술, 태도 등을 평가한다.
(3) 일상생활과 보육과정 활동 전반에 걸쳐 평가한다.
(4) 관찰, 활동 결과물 분석, 부모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기록한다.
(5) 평가 결과는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운영 개선 및 부모 면담 자료로
활용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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