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상식

바닥을 다지고 본격적인 상승이 기대되는 영화(미디어) 관련 종목 리스트와 관련 이슈를 정리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 영화(미디어) 관련 이슈 & 시사점

2020년 극장 영화 산업이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으며 재작년 대비 심각한 매출액 감소가 예상됩니다. 매출 추산액은 5.100억원대로 73.3% 감소한 수치입니다. 한국 영화산업 주요 부문인 극장 매출, 디지털 온라인 시장 매출, 해외 매출을 합산한 추산액은 2019년 2조 5093억 원에 비해 63.6%(↓1조 5961억 원) 감소한 수치입니다. 큰 피해를 입은 극장 영화 산업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적극적인 변화로 관객의 발길을 이끌고 있습니다.

적자가 지속되는 스크린을 막을 고육지책으로 시작했던 재개봉 열풍은 이제 뉴트로 시대와 맞물려 새로운 문화생활로 자리잡았다. 짐 캐리와 케이트 윈슬렛이 주연한 ‘이터널 선샤인’은 2015년 재개봉으로 첫 개봉 때보다 더 높은 흥행을 기록했다. 로맨스 장르의 바이블로 불린 영화를 극장에서 보려는 젊은 세대들이 몰렸기 때문이다. 판타지 영화의 대명사로 불리는 '해리 포터' 시리즈의 재개봉은 아예 신작들을 위협했다. 2001년 당시 초등학생 이었던 해리포터 키즈들이 4DX 재개봉에 기꺼이 지갑을 열었던 것이다.

 

국내 극장 산업이 전례 없는 큰 타격을 맞으면서 개봉을 포기한 영화들이 변화를 꾀하고 있는 모습도 눈에 띈다. 지난해부터 ‘사냥의 시간’ ‘콜’ ‘승리호’ 등 기대작들이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Over The Top service) 넷플릭스를 선택했다. 이런 트렌드에 맞춰 CGV는 OTT서비스 중 하나인 '왓챠'와 손잡고 상영관을 만들었다. '왓챠관'은 왓챠의 수입.배급 작품을 극장의 대형 화면과 풍부한 사운드로 즐기고 싶었던 관객의 바람을 충족해 줄 것으로 보인다.

극장에 적극적인 변화와 더불어 문화체육관광부 또한 지원사격에 나섰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영화진흥위원회, 관계부처 등과 협의를 거쳐 올 해에 한해 영화발전기금 부과금을 90% 감면하고, 영화기금 변경을 통해 170억 원을 영화산업에 추가로 지원키로 했다. 황희 장관은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산업환경 속에서도 ‘한국영화가 갖는 힘’이 지켜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리에게 많은 추억을 가져다준 영화산업이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입은 지금, 영화 산업의 적극적인 변화에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관심과 사랑이 필요하다.

* 영화 관련 수혜 종목과 이슈

 

* CGV : CJ그룹 계열의 CGV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운영하는 국내 최대 멀티플렉스 사업자. 영화상영을 통한 티켓판매, 매점판매, 광고판매, 위탁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 메가박스, 롯데시네마와 함께 3사 중심의 경쟁구조 속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 중.

* 쇼박스 : 영화제작, 투자 및 배급 사업 영위.

* 제이콘텐트리 : 중앙일보 계열의 지주사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츠 투자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메가박스중앙(주)을 주요 종속회사로 보유.

* 롯데쇼핑 : 기타사업부문(롯데쇼핑(시네마))을 통해 영화제작 및 투자/배급, 영화관 운영사업을 영위

* IHQ : 영화 제작 등 엔터테인먼트 사업 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종합엔터테인먼트 회사.

* 바른손 : 엔터테인먼트 사업 및 영화 제작사업을 영위.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마더", "방자전", "표적" 등을 제작.

* 버킷스튜디오 : 세종메가박스 영화관 운영

* SM Life Design : 영화콘텐츠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홈비디오사업 파트는 쇼박스, 월트디즈니, 판씨네마, 워너브라더스 코리아 등 주요 영화사와 부가판권 계약을 맺어 DVD와 Blu-ray, 4K UHD를 대여점, 주요 서점, 음반매장 및 대형 할인매장을 통해 유통

* NEW : 2008년 영화투자배급사로 설립되어, 천만 관객 이상의 "7번방의 선물", "변호인", "부산행", "독전" 등의 영화를 흥행시킴.

* 덱스터 :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VFX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주요 매출처는 영화/드라마 제작사.

* 바른손이앤에이 : 영화사업 및 온라인/모바일게임 개발 업체.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인 VR프런티어 프로젝트를 18년 3월까지 진행하여 세계 최초의 4DX VR영화 <기억을 만나다>를 제작 및 개봉.

* 세기상사 : 서울 충무로에 위치한 대한극장 운영 중 2000년 철거. 이후 소극장이 집합된 멀티플렉스 영화관 및 임대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 쎄니트 : 시네마 운영 사업 영위. 경기 군포, 대전 유성구, 충남 공주, 경국 김천, 인천 남동구에 위치한 극장 보유.

* CJ ENM : CJ오쇼핑과 CJ E&M과의 합병 법인으로 영화사업부문을 통해 영화에 대한 투자 및 배급사업을 영위. 헐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인 드림웍스 외화를 직접 배급.

728x90
반응형